이미 하루 이틀 전에 뉴스에서도 나왔고 저도 중국 자료 취합해서 보고 있지만 이 유튜버가 말하는게 다 사실입니다. 이전부터 언론이나 모X, 모트XX 등 유튜버들이 중국 전기차 띄워주는거 + AI 댓글 작업 부대들이 합세하여 분위기를 엄청 띄워 놨고 말도 안되는 기술력 이야기까지 부풀리고 그랬었는데 사실은 이렇습니다. 끝까지 잘 보시고 현실을 알아가시면 좋겠네요.
그리고 애초에 전기차 산업에서 가장 중요하고 모든게 배터리에 종속 될수 밖에 없는 전기차 구조만 보더라도 중국이 고성능 배터리 특허나 양산 기술이 약하기 때문에 고성능 차량이 나올수가 없는 나라 입니다. 나올려면 무조건 한국기업의 배터리를 탑재해야 성능도 수명도 잡을 수 있지만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가겠죠. 한국에 전기차가 그런면에서는 배터리 좋은거 비싼거 넣고 정말 세계에서 제일 싼 전기차라고 봐야 합니다.
중국 기업의 배터리로는 성능과 수명을 동시에 잡을 수가 없고 해봐야 400kWh~500kWh의 초대용량을 쓰는 버스에서나 수명을 담보 할수 있습니다. C-rate를 낮게 유지하니까요. 그나마 CaTL이 삼원계 배터리를 생산하지만 CATL 삼원계 배터리가 수명이 좋지 않습니다. BYD의 LFP도 CATL의 삼원계도 둘다 고성능도 수명도 잡기가 어려운 배터리 입니다. 그외에도 문제점들이 너무나 많은데 끝까지 한번 보시고 DJI나 여타 전자기기와는 비교 할수 없는 분야인데 비교 하시면 안됩니다....
----------------------------------------------------------
논점이 흐려져서 추가글입니다.
지금 중국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사실입니다. 그 현상 자체를 보라는것이지 BYD가 망한다는게 아닙니다. BYD는 중국이 찍은 기업이고 공산당이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부채가 지금 보다 눈덩이 더 처럼 커지지 않은 이상 망하지 않습니다. 알려져있는 통계나 건전성을 중국내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비교해서 보라는 겁니다. 중국내에서 나오는 통계는 안맞는게 많고 어떤식으로 중국 내부에서 돌아가는지 사정을 보라는겁니다.
아이오닉9 영상도 몇개를 연달아 올리던데요.
친중, 친테슬라죠. 중국에도 영상 올리고 있고 기자출신으로 돈 되는건 다 합니다. 교묘하게 중립하는척 하는겁니다. 마치 요즘 까이고 있는 유튜버 슈카 처럼 말이죠. 카만 들어가면 왜 그럴까요. 그리고 차 잘알고 특히나 이쪽 분야에 있는 분들은 더 잘 알죠. 모르는건지 일부러 그러는건지 교묘하게 영상을 만듭니다. 이건 아는 사람만 알아볼수가 있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엄청 젠틀하고 중립적으로 보일텐데요. 아닙니다.
이게 기술적인 부분이라 보이는 분들만 보여서 말이죠...그리고 틀린 말 한게 한두번이 아니라...더 알아가시면 아마 보일수도 있습니다만 지켜봐보세요...
현대차 시승기 영상은 불러주니까 가서 밥 먹고 보도자료 내용 읊으면서 영상 찍는게 전부입니다.
기계적 중립 근처에도 못가는 이유는 중국 전기차 기술을 말하면서 현대차 큰일났다라고 말하지만,
반대로 현대차를 예시로 들면서 중국차 큰일났다고 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중국 전기차이든지, 테슬라든지 간에 항상 현대차 큰일났다고하지 현대차가 잘하고 있다고 한 적이 없는 대표적인 반 현대 유튜버 입니다.
편향이라기보다 실제 일어나는 중국 사정을 알려주는것인데 그게 한꺼번에 많이 터지니까 그렇게 보입니다. 중국에 내부 사정을 항상 보던 사람들은 그렇게 보이지 않지만 평상시 관심 없다가 보신분들이면 그렇게 보일수 있습니다.
그게 안전하지가 않아서 입니다. BYD 블레이드 배터리만 예를 들면 일정 충격량 이상에서의 미세 단락이 약점입니다. LFP 셀의 에너지 밀도가 낮으니 배터리 팩을 구성할때 모듈을 없애고 통으로 셀을 다 채워넣습니다. 어느한쪽이 충격으로 셀의 위치가 약간 틀어지면 막아줄 모듈이 없어서 연쇄적으로 불이 납니다.
LFP셀 자체는 애초에 반응성도 낮고 전압도 낮고 해서 안전할수는 있지만 배터리팩을 구성시 어떻게 구성 했냐에 따라 안전성이 완전 달라집니다. 보통 이런건 유튜버들이 안알려줘서 모르는 사람이 많죠.
그리고 중요한건 이런 배터리로 고성능 차량을 만든다는게 두번째 문제 입니다. 수명을 미리 당겨 쓰는거나 마찬가지라 수명 문제가 엄청납니다. 셀 열화율이 말도 못합니다.
아래 댓글 참조 하세요.
LFP도 퀄리티를 나눠야 하는데요.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테슬라 차량은 싼 CATL의 LFP셀을 탑재 합니다. 유럽생산 모델Y RWD는 더 비싼 BYD 블레이드 배터를 탑재하구요. 그래도 따지면 CATL보다 BYD 블레이드 배터리가 그래도 더 좋은 LFP 배터리 입니다.
테슬라 차량들은 예전부터 C-rate를 높게 쓰는데요. RWD도 피해갈수 없습니다. LFP 배터리 임에도 수명은 낮습니다. C-rate를 높게 쓰니까요. 이전에도 말한적 있지만 집밥 있으신 분들은 LFP 쓰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고속충전만으로 운영하면 롱레인지 보다 수명이 훨씬 빨리 줄어들수 있습니다.
그랬다면 테슬라 RWD들이 한국에서 그리 잘 팔리지 않았겠죠.
중국산 배터리가 테슬라에 들어가기 시작한 것이 이미 7년 가까이 되어가는데, 아직 특별한 이슈가 없는 것을 보면 일반적인 사용 영역이나 수명 부분에서 크게 문제가 될 것 같지도 않아보입니다.
고성능 차량이라면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 대다수 차량은 고성능 차량이 아니기도 하구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몰라서 그렇습니다. 사실 LFP 배터리 탑재하고 5000만원이 넘는 가격이 싼게 아닙니다. 셀에 대한 핵심 단점을 모르고 사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서 그렇습니다. 집밥으로 운영만 한다면 무리 없다는걸 아시는분들이 구매하는건 별로 없을겁니다. 이 비유를 자주 쓰는데요.
지나가던 사람에게 자신의 폰이 무슨 AP 쓰고 어떤 램을 쓰는지 물어보면 거의 다 모를겁니다. 하물며 공학의 산물인 차는 어떻겠나요. 모릅니다... 그리고 출력, 충전속도, 셀 외형 타입 등이 다 연계 된거라 하나만 보고 판단하면 그런 오류를 범하실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전기차는 가격대가 천지 차이고 차라는 존재 자체가 자산 개념입니다. 그렇게 생각하고 차를 살순 없습니다. 이게 말 하자면 긴데요. 짧게 말하면 배터리 특성에 맞는 환경이 아니거나 해당 배터리 특성에 맞게 운행 안하면 20만도 못타서 배터리 수명 80% 이하로 내려갈수 있습니다. 80% 이하로 내려가면 전반적인 셀 컨디션이 새차와 많이 차이나게 되는데 운전자는 서서히 적응하며 타기 때문에 크게 못느낄겁니다. 나중에 셀이 몇개만 이상이 생길 확률도 조금씩 커지구요.
그런건 생각보다 별 차이 없고, 더 싸고 더 넓고, 더 이쁜 현대차가 벤츠보다 낫지라는 이야기가 달립니다.
사실 둘다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저는 하체옵션을 더 좋아하지만요.
근데,
현대차 vs 중국차 하면, 현대차 기술력 좋고, 기본기 좋고.. 블라블라.. 이러거든요. ㅋㅋ
그럼 중국차는, 기본기 어차피 충분하고 더 싸고 더 넓고 편의장비 더 많으니 나쁘지 않다란 이야기 달리구요.
이렇게 진짜.. 구도가 서로 반대가 되는거 보면, 좀 재미있습니다.
예를들어 100kwh의 배터리로 6~700 마력을 낸다면 5 c-rate 수준을 내는 것인데.. 이는 삼원계는 말할것도 없고 lfp에게는 매우 무리하게 출력을 끌어내는 것인데..
모르긴해도 1분? 아니면 30초 정도 밖에는 유지하지 못할것으로 봅니다.
만약 이 한계를 넘으려 한다면 끝내주는 냉각시스템을 유지해야하고 또한 lfp외에 소재가 필요할 수도 있죠
그런데 생각해 볼점은 우리가 서킷가는 것도 아니고 실제로 600마력이상을 상시 필요한것도 아니고.. 수십초 정도만 유지해도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뭐 충분한거 아닌가? 라는 생각도 할 수 있겠죠
그런 수준으로 열화가 좀 생기더라도 2~30만 km 타는것은 큰 문제될거 없다라는 생각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사실 이것은 과거 베타와 vhs의 경쟁에서 vhs가 이긴것처럼 실제 뭐가 시장상황에 맞는지는 쉽게 판단하기는 어렵다 보고요
다만 이쪽 분야는 vhs와 같이 한쪽 표준이 완전히 시장을 장악하는 경우는 없을거 같고..
차량의 성향이나 목적에 따라 여러가지 유형의 배터리가 혼재할 가능성이 크고.. lfp 또한 수년간 쓰여온만큼 앞으로도 한동안은 많이 쓰일것이라 봅니다
네 맞습니다만 고속충전을 자주 하시고 장거리가 많으신 분들이 문제 입니다. 출력 C-rate 보다 충전 C-rate가 더 치명적이거든요. 고속충전 만으로 LFP 배터리 전기차 운영시에 열화율이 상당 합니다. 그래서 집밥으로 90% 이상 운영 하시는 분들이 맞습니다.
저는 국내의 혐중의식 때문에 그러는 것인지.. 혹은 국내 회사가 잘되라는 것에 대한 생각 때문인지..
오히려 중국 제대로 바라보고 평가하는지 의문입니다
뭐 유튜브에서 중국올려치기 하면서 돈버는 이들도 있겠으나.. 반대로 까내리면서 조회수 빨아먹는 유튜브도 많다 보고요
이미 우리의 평가나 유튜브의 주장과는 별개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급부상은 현실이고 실제로도 전세계 자동차 기업들 중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갑론을박 하는것도 좋지만 현실을 보는것도 중요하다 봅니다
저 같은 경우 일주일에 한번씩 장거리를 뛰고 그때마다 고속충전을 두번씩 하기 때문에 전체 충전 에서 고속충전이 6-70프로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주행거리가 이미 10만이 넘었는데 배터리 열화율을 보면 오히려 전체 평균 열화율보다 약간 상위에 있거든요.
SOH 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고속충전시 마다 170kW 최대 속도로 다 써보신게 맞으신지요. 이건 화학적인 부분이라 불변이라서요. 재료의 특성이나 한계를 넘을 순 없습니다.
영상을 제대로 보고 글을 쓰시면...뉴스도 한번 찾아보시길... 물론 BYD를 중국 공산당이 찍은 기업이라 죽게 놔두진 않을겁니다. 앞날은 모르겠지만 지금 스탠스는 일단 그렇죠.
그리고 아시다시피 테슬라 LFP차량은 170kW 충전속도가 유지가 안됩니다. 처음에 반짝 찍고 쭉 떨어지죠...이건 머 제가 어떻게 컨트롤 할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ㅠ
제공합니다. 배터리 건정성 테스트 하세요.
네 뉴스 등도 보고 있는데.. 오히려 byd의 이슈에 대해서 부풀려 보도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실제 현금흐름을 파악하지도 않고서 계열사에 어음지급기한이 길다는 이유로 위기다 뭐 이런식으로요..
저는 오히려 국내외를 막론하도 중국에 대한 견제 혹은 혐오로 인해 과대포장된 뉴스들이 퍼지는거 같습니다
스트리머 겸 유튜버죠.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데 이유가 있나요? 이런건 따로 댓글이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하하소사이어티님의 댓글에 답변이 이상한것 같아요.
(주장하시는 바)의 근거가 저 유튜버인가요? ( 아니면 다른 근거가 있는 건지?)
를 묻는 댓글에 다른 엉뚱한 댓글을 다셔서 말씀드립니다.
아 댓글이 잘못 달렸군요. 일 처리하다가 잠시 짬으로 달다 보니;; 근거가 저 유튜버가 아니라 저 중국인들 영상이 이미 많이 퍼지고 이슈가 됐습니다. 중국내에서 말이죠. 그리고 그 이전 부터 중국에서 그런 흐름들을 감지하고 발언한 사람도 있었구요. 뉴스도 나왔습니다. 저 자료들이 혹시 가짜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사실 입니다. 근데 BYD 안망합니다. BYD가 중국 공산당 기업이나 마찬가지인데 부채가 눈덩이처럼 더 커지면 모를까 안망합니다.
BYD 말고 타 중국 브랜드도 다 마찬가지 & 같은 상황이란 말씀인가요?
그거랑 AI 댓글 부대에 대한 근거는 어디서 확인 가능한지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BYD가 배터리까지 다 하는 수직계열의 유일한 중국회사인데 저렇게 힘든데 다른 회사는 말할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특정 유튜버댓글 잘 보시면 대충 보면 한국인이 쓴것 처럼 보이나 자세히 보면 아닌것들이 많습니다. 이건 직접 봐야하고 이전부터 AI 댓글 부대 이야기가 많이 나돌았고 약 1년 전부터 자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인 + 국내 바이럴 업체까지 합세 한다고 합니다만 판단은 알아서 해보시길 바랍니다. 귀신같이 나타나는 곳이 있습니다.
심지어 좋아요 버튼도 매크로로 올려버립니다.
감탄글 쓰시게될겁니다.. 저도 타기전까지는 몰랐습니다
자기가 구매해서 평가해보는것과 몇번 타보는것과는 차이가 큽니다. 기본적으로 부품의 질이 떨어질때는 오랜기간 타봐야 합니다. 타 브랜드들이 많은 검증과 오랜세월이 흘러 평가 받았던것 처럼 똑같이 해야하는것이죠.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global_auto_news&logNo=223885801008&proxyReferer=http:%2F%2Fm.facebook.com&trackingCode=external&fbclid=IwQ0xDSwKr6spleHRuA2FlbQIxMQABHvoNq7JnzBiUQnPaWrTdlyz8A5dDg_X1okt4SU4YvVWm8f_V1enhVlCu8AqG_aem_oKH4IDYJ7q1DgXSo2IgsHw
이 데이터가 어떻게 얻어지는지까지 과정을 봐야할겁니다. 이 보다 더한 상황이 벌어지는곳이라, 실제 판매 통계도 안맞으니,
그렇게 보면 안됩니다. JD파워가 조사한건 주체이고 데이터를 모은건 중국내에서 한것이라 중국의 모 회사에서 했을겁니다.
e6는 2세대 기준으로 말하면 딱히 요즘 처럼 무리한 세팅을 한 차는 아닙니다. 잔고장은 있겠지만 핵심적인 부품이 고장날 확율은 높지 않은 저 스펙 차량 입니다.
배터리 LFP 71.7kW
모터 출력 70kW(약 93마력)
최고속도 130km
충전 최고속도 60kW
출력 0.98C
충전 0.84C
저 성능에다 너무 충전속도가 느리지만 LFP 특성에 맞는 아주 좋은 세팅 입니다. 이러면 수명도 오래 갑니다.
현대차는 나오지도 않는데 왜 그러실까요. 핵심은 중국 전기차에 대한 잘못된 인식입니다. 현실을 잘보라는거죠. 영상을 다 보시고 말하시길 바래봅니다.
그리고 중국에도 나쁘지 않은 전기차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만드는 배터리의 특성에 맞춰 올바른 세팅을 하면 성능이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한계를 넘겨 세팅하는 차량들이 너무 많이 나오고 있다는거죠. 그외 잔고장이나 다른 문제는 따로 보더라도 비싼 전기차를 수명도 빨리 떨어진다면 그게 가치가 있을까요.
그리고 혹시 BYD코리아 직원이신가요? 메세지에만 틀린게 있다면 그걸 이야기하면 되지 사람을 어느한쪽으로 몰아가지 마시길.
평소에 작성하시는 글과 댓글에서 느껴지는 확신에 넘치는 표현들에서 당연히 현기차 직원분이실거라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여쭤봤습니다 ㅎㅎ 아니라면 사과 드립니다.
전기차 전문가시죠? 혹시 4~5인용 전기차 추천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ICCU 이슈에서 자유롭고 싶네요.
+ 중국차는 빼구요 ㅋㅋ
차는 여러방면에서 보는지라 개인마다 호불호가 클겁니다. 추천하는건 썩 좋아하는건 아닌지라 5인승까지 자주 타시면 뭐 3열 전기차 사셔야...3열 전기차 중에서 취향대로 골라보시길 바랍니다. 가격대도 워낙 큰 차이라
테슬라나 독삼사에서 찾아봐야겠네요. 고견 감사합니다.
이정도면 본인이 아닐까 라는 의심까지 들 지경이긴 합니다.
제가 알고리즘 영향으로 저 채널의 많은 영상들을 보면서 내린 결론은
객관적으로 중국파보기를 가장한
국뽕채널?!이라던가 하기보단
결론적으로 ‘혐중채널’이라는 겁니다.
몇년전부터 알고리즘 영향으로 이 채널 자주 접했었는데요.
과거엔 중국 여행? 유학생활?을 보여주는 영상이 주였던것 같았는데
언젠가부터 중국여성 난파채널같은걸로 바뀌었다가
현재는 저런류의 중국관련 비판영상만 올라오더군요.
이 채널
들어가서 댓글창 한번 보세요.
스카이데일리 추종세력/ 태극기부대가 점령했습니다.
저 채널과 슈카채널의 구독자/ 댓글러 성향이 매우 많이 겹치구요.
중국이 너무 싫은 이들을 모아서
구독자수 늘리는게 1차 목적인 채널이예요.
이 영상도 여러가지 주제와 소재를 다 끌고와서
Byd란 회사의 문제점을 지적합니다.
중국 정부와 중국인들이 이런저런 문제가 많다는 점은 저역시 동의하고
또이를 비판할 수 있다고 봅니다만,
저 채널은 아예 그들을 혐오하고
제게는 구독자들에게 그들을 제거해야 한다는 메세지를 던지는 걸로 보이네요.
일단 ’혐오‘정서가 들어간 컨텐츠를 많이 접하게되면
해당 주제에 대한
과장과 편협함의 정도가 높아지고,
이를 통해 만들어지는 결과는 특정 대상에 대한
사회적인 매장과 제거가 목적이 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이기보다
비약을 기반으로 특정대상을 제거하는 사고회로를 유도한다는 점입니다.
얘 영상 퍼오실때 참고하세요.
내용의 팩트를 보세요. 그리고 저분이 중국에서 굉장히 오랫동안 살다가 오신분이라 중국의 특성이나 여러가지 경험이 많고 코로나 이전에는 중국 많이 갔습니다. 혐중이 아니고 보이는대로 팩트대로 알려주고 있는거지요. 내용을 보세요. 중국인들 마저 저러는데 뭐 어쩌겠습니까...이 외에도 너무 자료가 많고 중국이 밀고 있는 산업에 대해서는 큰 보도가 나가지 않게 삭제처리가 되고 있어도 해외로 이미 넘어간 자료들이 최근에 더 많아 졌습니다.
공산당과 중국언론이 한국보다도 훨씬 더 사기치는 문제가 많으니 당연히 그렇겠죠.
저 채널 영상들에 달린 댓글을 보시라는 얘기를 하는겁니다.
저도 해외생활 하면서 거지같은거 경험 많이 했습니다만
저런식으로 악마화하진 않아요.
들어가서 저 유튜버 영상 다시 잘 보세요.
그리고 그런 당사자의 혐오정서 기반에서
무슨 객관화가 보는 이들에게 전달될까요?
그런이가 팩트를 언급한다면
아마도 오염된 팩트를 전달하는거겠죠.
모든 메신저에개서 객관성이 담보되려면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톤앤매너라는게 있습니다.
유튜버들은 그런면에서 대게 저질이라
객관적인 전문가가 될 수 없는거예요.
그런이들이 사실을 전달해도 수신자에게는 오도가 되는거구요.
저 유튜버의 의도가 어떻고 간에.
또 유튜버의 콘텐츠 관련 전문성에 대한 자질과 달리.
그래서 결국 질이 낮은 비슷한 사람들이 구독자로 따라붙어 세력을 만드는 겁니다.
이준석 같은 사람이 되지 맙시다.
잘 보세요. 저 사람은 자료를 제시를 하고 중국 사람들의 인터뷰 등다 다 넣습니다. 이미 중국인들도 어떤 주제에 대해 사건이 터지면 그 사건에 대한 영상을 만들고 그 이후에 한국 스트리머나 유튜버들도 그 주제에 대한 영상을 만듭니다.
중국 내부 사정을 잘 모르고 한번에 여러 영상을 봤으면 그렇게 보입니다. 하지만 원래 중국 내부에서 어떤 사건이 터지고 있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평소에 사실관계를 알아보고 보시는 분들은 놀랍지 않습니다. 원래 그렇게 돌아가던 중국이었으니까 상상을 초월하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죠. 대상이 중국이라서 혐중발언? 그런거 아닙니다. 중국이 알다시피 빈부격차가 매우 심하고 내수 경기가 극악이라 별별 일들이 믾이 일어날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특히 식품쪽, 중국내 기득권층들은 따로 재배되고 제조되는 ‘특공식품’ 을 먹지만 서민들은 아니거든요. 여기서도 서민들 상대로 단가를 줄일려고 아주 큰 사건들이 일어납니다. 이런 사태들을 평상시 다 모르고 요근래 갑작스레 찾아 본다면 “중국이 이렇게 사건사고가 많다고? 말이되나? 혐중 유튜버네“ 라고 오인식 할수 있다는겁니다.
요근래부터 본적 없습니다.
저 유튜버 초창기부터 봐 왔어요.
중국이고 영국이고 미국이고 캄보디아고
저렇게 천박하게 상황을 전달하니
같은 꼴을 가진 인간들이 달라붙어서 역시 내 생각이 맞았네~ 하는거고
그들이 가짜뉴스에 영향받은 인간들이고.
이로인해 그들의 확증편향을 강화하게 만드는거고.
결론적으로 저 유튜버는 그걸 즐긴다는거죠.
금전적인 방향으로든, 명성을 얻는 쪽으로든.
쟤는 본인의 행동에 문제의식을 못 갖는거죠.
이 과정이 문제라는겁니다.
제 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셨네요.
중국에 오래 살았고 여행 스트리머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러다 펜데믹오고 자신의 주력 장끼인 중국어로 현 상황들을 소개하는걸로 바뀌었죠. 천박한게 어딧나요. 현 상황을 그대로 전달하고 있는데, 중국인들도 너무 화나있고 난리인데, 심지어 중국의 모 기업 회장도 동일한 상황을 발설하고 있는데, 그리고 해외 유명 매체들도 다 똑같은 내용을 보도 하고 있습니다. 국내 뉴스도 물론이구요. 그리고 국내 경제 채널에서도 저 사태를 상세히 보도하고 재무에 관련해 더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 유튜버는 더 영상과 사진 자료로 번역을 해줘가면서 현상황을 상세히 해주고 있죠.
이렇게 모두가 한 소리로 이야기 하고 있는데 도되체 뭐가 잘못 되었으며 뭐가 거슬리신가요? 유튜버가 싫으면 싫은거지 저 내용 자체가 거짓이 아니고 진실인데 참 너무 개인적이네요. 개인적으로 싫은걸 저보고 어쩌라는건가요.
개인적으로 싫어하는거 개인적으로 보시고.
무슨 전문가의 의견인것처럼, 팩트것처럼 포장해서 여기저기 퍼나르진 마시라고요.
사람들이 극우기독교/ 이찍/ 펨베충 위장 채널에 위험하게 속아서 영향받을 필요는 없잖아요.
유튜브에 특히 극우기독교 위장채널이 얼마나 많은데..
저 내용중에 틀린게 있으면 말하시죠. 틀린게 없고 크로스체크도 이미 여러매체에서도 다 해서 내놓은 것이고 뭐가 문제죠? 그리고 그럼 해외 유명 매체들도 다 극우? 이 무슨 이상한 논리죠? 현상황. 중국인들 부터가 지금 폭발 직전인데 무슨 소리인가요?
저는 글쓰신분이 언급하신 내용이 문제가 아니고,,
저 유튜브 채널이 문제라는 얘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분이 틀린말 했으면 말해보시라는겁니다. 틀린말이 없는데 왜 그러시는지요. 채널이 맘에 안드시는건 님 개인사 입니다. 내용은 진실인데 저 유튜버가...저 채널이... 이건 님 개인사 입니다. 내용. 즉 본질만 보시길.
본질과 팩트(라고 쓰고 세상 일부분의 사실을 떼와서 편협하게 조각해내는 시각)은 준석이와 그 추종자들이나 쓰는 표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비판과 혐오는 완전히 다른거예요.
중국을 혐오하는 것과 비판하는것도 완전히 다른겁니다.
건강한 비판은 항상 필요합니다.
하지만 혐오는 배설활동이고 혐오하는 자는
자신의 감정에 대한 추종자들을 필요로 합니다.
저 채널에 달라붙은 사람들은 정상이 아니예요.
그리고 저 채널 주인장은 그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러니 제가 비판할만 하다고 봅니다.
우리는 반드시 혐오와 비판을 구분해야 합니다.
본질타령은 그만하세요.
본질은 거기에 없습니다.
저 채널에 댓글달고 후원하는 애들이
과연 중국 공산당을 비판하는 세력일까요?
무얼 위해서?
오히려 보수(라고 일컬어지는 컬트세력) 시위에 나와서
중국인들 패죽이고 다 내쫓자고 고성방가하면서
민주당 친중세력이니 같이 때려잡자고 헛소리 하는
애들에 가까울 겁니다.
그럼 다른 나라 유명 매체들도 다 비판하세요. 똑같은 내용 보도 하고 있으니까요. 님이 삐뚤어진 시각으로 보는게 확실하군요. 본질, 중국에서 일어나는 내용은 사실이죠. 님이 지금 완전히 이상하게 보는건 맞긴 하군요.
그리고 결국 정치 이야기네요? 정치 이야기는 여기서 왜 나옵니까. 자꾸 내용이 산으로 가는데 이런 내용 적을려면 다른데 가서 하세요. 핵심적인 BYD, 중국 전기차 관련 내용을 자꾸 왜 벗어나나요? 님이 옳다고 생각하는 정치성향이나 방향은 정치 관련 게시물 많은데 가서 하세요. 여기서는 정치 이야기 없이 중국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본질만 따지는겁니다.
@엑스베이스님
그럼 다른 유명매체를 인용하세요~
저거 말고.
왜 다른 유명매체가 쟤랑 같은 급입니까??;;;
퍼오신 채널에 대한 비판을 못하게 하는게 더 이상합니다.
그리고 저역시 중국브랜드 전기차 살일이 없습니다.
관련 배터리부품 들어간 차도 도저히 신뢰가 안가서 안 살거구요.
아래쪽 초기 뉴스도 있으니 보시구요. 매체와 같은 급이라고 말한적 없구요. 본질 흐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내용은 사실 입니다. BYD에 투자 하신게 아니라면 별 상관없는 내용인데 열불 내시는게 더 이상합니다.
무슨 본질을 흐린다는..
이해를 못하시나요…
못하는척 하는건 아니죠?;;
이 유튜버를 비판하려면 다른 차량 전문매체도 다 비판하라고 하셨잖아요.
그래서 그들과 동급이 아닌 저런 채널을 왜 퍼오냐.
같은 내용도 다른 매체를 인용하시라.
고 한 겁니다.
혹시 말씀하신 유명매체가
차량 전문매체가 아니라 정치/시사매체를 언급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아무거니 구독자 많은 유튜브채널 말씀하시는 건가요?
유튜브는 알고리즘영향으로
비슷한 성향의 채널이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긴 합니다만,
그 알고리즘은 그냥 님의 초이스를 기반으로
일부의 시각을 집중해서 선별해줍니다.
다른 유명 차량 전문매체와 같은 소리를 이 유튜버가 똑같이 한다고해서,
또 저 채널의 뷰수가 많이 나온다고해서
저 채널이 지금 만들어내는 상황이 옳은건 아니예요. 전혀 전문매체라고 볼 수도 없구요.
다시 말씀드립니다만,
전문적인 매체에서 하는 똑같은 컨텐츠는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보는이의 편향된 시각을 강화시키지 않아요.
보는이가 논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만들어주지.
저 채널이 그렇지 못한 이유는
해당 채널 영상들에 달린 댓글창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열불 내는게 아니라
같은말을 네댓번 다양한 방식으로 반복하려니
좀 답답한 감이 있었을 뿐입니다.
다시 제 댓글들을 읽어봐 주세요.
전 기분상하게 하려는 의도로 쓴것도 없어요;;
다시 저 채널의 문제적인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입장을 다르게 바꿔
어느나라/어느인종의 타국가인 a라는 사람이
갖가지 팩트들을 언급하면서
한국의 여러가지 상황들을 낱낱히 비판하는 영상만
자국인들을 대상으로 수십개 주구장창 매주 만들어낸다고 생각해보세요.
한국은 이게문제야.
또 이런 문제가 있고.
이건 얘네 때려죽어도 못고쳐. 등등
이런 내용으로 가득한 채널들을 우린 뭐라고 부르죠?
우리는 그것을 혐한채널이라고 부를겁니다.
한때 일본에서 흥했었죠? 이런매체들.
일본인들보고 혐한 하라고 만드는거예요.
비판해서 비판의 대상을 고쳐주려는게 아니라.
그리고 중국에도 혐오컨텐츠 만드는 이런 혐한 인플루언서들 많죠.
한국인으로써도 적극적 동의하는 일부 내용이 있다고 해도(팩트!!가 가득하다고 해도)
그런 채널은 종합적으로 혐한 채널이 되는거예요.
문제죠?
한국에서도 문제입니다.
유튜브에 저런채널들이 많이 생겼거든요.
아마도 극우논리와 궤를 함께하는 애들일겁니다.
그래서 저 채널은 지금 혐중채널이예요.
그래서 저 유튜버가 사실관계를 나름 논리적으로 풀어내도
전문매체가라기보다는 개인 의견의 배출에 가까워지는거고.
그래서 저 곳 댓글창과 구독자집단이
다양한 이유와 목적으로 중국을 혐오하는 인간들로 가득한겁니다.
저런건 그들? 사이에선 유명매체가 될진 몰라도
진짜 유?명매체가 되서도 안되고
될수도 없어요.
뭐가 되었던 전문매체라고 쳐주지도 않습니다 ;;;
그래서 다른 전기차 매체들도 좋은거 많잖아요~
그런거 인용하시라고 말씀드리는거예요.
평소의 주장이 오XX어에서 많은 영향을 받으시는 것 같다는 생각을 늘 하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현기도 산올랐도르, 상받았도르 같은 홍보용, 팬보이 자기만족용 업적 보다는, 내실을 좀 다져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계속 승승장구 했으면 좋겠습니다.
전혀 그렇지 않구요. 영상의 메세지에 집중해야지 자꾸 메신저를 공격하려고 하지 마시길. 보통 메세지에 반박이 어려울시 메신저를 공격하는데 참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아니 본문에 언론이나 모X, 모트XX 등 유튜버들을 먼저 힐난하시고 친중프레임 씌우셨으면서 메신저 공격을 운운 하시면 안되죠... ㅎㅎ
이상한 프레임 씌우시는건 여전하신듯 하네요. 그런건 없고 앞에 말한 언론이나 채널들은 메세지가 너무 실정과 안맞는 내용이죠. 모르는건지 일부러 그러는건지 말이죠. 차량 구매에 좋은 선택을 하지 못하게 되는 부분도 있죠. 정작 큰 사건 보도는 또 안합니다. 영향력이 큰 언론, 채널 일수록 해야하지만 안하죠. 이런 메세지가 안맞거나 하면 그 메세제에 대한 반박을 하고 채널을 언급하죠. 제가 말한건 메세지가 틀렸다는걸 반박도 못하면서 메신저를 공격 한다는겁니다.
메세지를 본인이 쓴 말을 그대로 돌려 드린 것에 대해서는 반박을 못 하고 또 "프레임 씌운다" 고 하시는 자체가 역시나 메신저 공격입니다.
본인께서 쓰신 문장 전체가 현기와 그 주변인들에게 그대로 돌려줄 수 있는 말이고요. 특히나 "정작 큰 사건은 보도는 또 안합니다" 는 저를 포함해 많은 분들에게 ICCU 및 기타 결함들에 대해 함구하는 언론들을 떠올리게 해 줄 것입니다.
어차피 평행선 달릴 대화입니다만 객관적으로 돌아보시라 말씀 드려 봅니다.
지금 중국인들이 겪은 현상과 손해본 내용들이 그러면 가짜라고 생각되시는건가요? 그렇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시죠? 애써 저 내용들을 외면 하시는것 같은데 그래서 지금 내용이 점점 산으로 가는겁니다. 메세지를 보고 그게 가짜면 반박을 해야지 처음부터 엉뚱한 프레임을 씌우고 시작하시는게 의도가 분명해 보인다는겁니다.
네 있습니다. 근데 그런 분들은 중국어를 바로 해석 못하고 자료 영상이 부족해서 저것을 가지고 온것이지요. 뉴스도, 중국 경제 채널도 저렇게 실체를 보도 하는곳이 있습니다.
저 영상 댓글은 손발이 오그라들어서 읽다가 나왔습니다.
우물안 개구리로 죽어갈바에는 넓은 세상을 한번 보고싶네요.
공격적인 댓글들 보니 한숨이... ㅋㅋ
여전히 일본사람들은 현기차 품질에 대한 의구심이 많죠.심지어 도요타 30년 근무 수석엔지니어급이 한국에 와서 현기차 모델에 평가를 물어봤는데 그런 모델 처음 들어보고 현기차 한번도 타 본적도 없다는 인터뷰를 재작년 한국 도요타모델 시승회 인터뷰에서 말하더군요.
객관적인 유로 앤캡 등 안전도나 adas 점수가
현기보다 중국 전기차가 훨씬 잘나와요
수십년 노하우 있고 시험 문제 잘 맞추는 노하우도 있는데
왜 점수는 더 낮은지 모르겠어요
해당 국가의 정보의 치우쳐지지 않은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면 글로벌 판매 현황을 보면 유추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전 중국차를 탈만 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 춣시 되고 가격이 괜찮으면 구매리스트에 올려놓을 겁니다.
결국 BYD의 문제가 아니고 중국 전기차 시장의 문제라는 생각입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인데, 품질 및 성능을 떠나 공급 과잉이 만들어낸 현상이고
(한국에서는 캐즘이라는 마법의 단어로 몇년째 자기 잘못아니라고 위로 하고 있으며....)
공급 과잉 문제는 상위 몇개 업체의 파산 및 인수 합병으로 몇년내에 정리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나저나 업계종사자 입장에서 유툽은 별 내용 없어서 그냥 시간떼우기로 봐야겠어요...
(제목만 보면 BYD 망한줄,,,,)
글쓴 내용과 유툽 내용이 어울리지 않아 한참을 읽어봤습니다.
이런 뉴스가 한국 배터리 회사들 호재가 될 가능성은 제로겠죠..
보다보면 아씨 이거 그쪽 애들 채널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정도로 기분이 뭐 같더군요
혐중이 아니라 실제 일어나는 내용을 보도 하는겁니다. 실체를 보도 하지 말란 소리인지요? 왜 중국의 좋은 소식만 가져오는것은 괜찮고 실체를 밝히면 혐중? 이건 아니죠. 중국도 제품별로 좋은 제품 생산 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일어나는 실체를 보도 하는건 하지말라? 이건 아닙니다.
님이 사실이라고 말하는 부분도 반중 정서에 빨대 꽂아서 조회수나 빠는 그냥 유튜버잖아요.
뭔 공신력이 있다고 실체니 뭐니 하시는건지요
뭐 이런 말 하면 친중이냐 또 이러실건가요 ㄷㄷㄷ
실제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 틀린 보도를 많이 했었죠. 그리고 중국차량 소개하려다 욕도 먹은적 있었죠. 스타리아가 먼저 나왔는데 중국 전기차를 스타리아가 카피? 라는 형태의 제목을 써서 엄청나게 욕먹고 제목 바꾼적 있구요. 그외 아주 많지만 몇가지만 추려보면 배터리 완속 급속 충전 수명 등 설명을 한 영상이 있었는데 틀린 내용이 많아서 그것도 초보들은 그대로 다 믿고 완전 잘못 된 정보를 머리에 인식 시켜버리는 영상이 되버렸고 중국에 가서 중국산 차량 타고 주행보조 기능이 있는 차량인데 자율주행이라고 틀린 정보를 또 찍어냈었구요. 이외에도 많습니다.
그리고 이걸 왜 설명해야하는지 모르겠지만 핵심은 본문 영상이고 본문 영상이 거짓인가요? 진실 아닙니까? 이게 거짓이면 욕먹어야겠죠. 근데 진실인데 이걸 왜 설명하고 왈가왈부 해야하는지요. 여기가 중국인줄 알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live/xyW60dGnAiE?si=Wsci8sof3baDzRL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