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후기 BMW G30 > G60 옆그레이드 후기 18

11
2025-05-05 19:14:12 수정일 : 2025-05-11 08:09:01 116.♡.120.67
RustyWing


2달 전 520d에서 520i로 옆그레이드를 해서

기변 예정이 있으신 분들 참고하시라고 후기 한번 써봅니다.


2017년식 520d를 8년쯤 탔습니다. 워런티 종료 후 미션 오일 포함 각종 오일류야 그렇다치는데

점점 하체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하더군요 각종 부싱 마모에 따라 같이 교체할 것도 생기고

허브베어링도 한번 나가고 엔젤아이 황변왔지만 이건 리콜로 치는건지 무상교체해주더군요. 

양쪽해서 영수증에 800만원 찍혀있었네요.


아무튼 내가 너무 오래탔나 싶어 기변을 결심했는데 누구나 좋아하는 850i 사고싶었지만

5시리즈 2대 가격의 압박에 그냥 옆그레이드 했습니다.


530i / 520i 두개 시승해봤는데 150킬로 미만에서 서서히 가속했을 때는 거의 차이가 없었고

순간가속과 급가속일때 좀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근데 재미있는건 20i 30i 둘 다 초반 가속할 때

순간 밀어주는 느낌이 520d 보다 별로였습니다. 이래서 저속에선 토크빨 디젤이 재미있다고 하나봅니다.


기변해보니 이번 G60 장점도 많지만 단점도 그에 못지 않네요. 특히 G30에서 넘어가실 분들은

더 거슬릴 수 있으니 후기 한번 보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G60 시리즈에는 가장 큰 결함 아닌 결함이 있습니다. M5 포함 5시리즈 전체에 문제가 있고,

영종도가서 다른 차에도 다 앉아봤는데 X 시리즈나 4, 7시리즈 등 커브드 디스플레이 적용 모델 전체에

문제가 있더군요? 가장 최근에 나온 X2가 가장 정상이었습니다.


IMG_E9136.JPG


위 사진에서 어떤게 문제인지 보이시나요? 

네 맞습니다. 디스플레이가 수평이 아닙니다. 왼쪽이 올라가있죠?

추가로 사용자랑 마주보는 각도도 직각이 아닙니다. 이건 절대 인체공학적? 그런거 아니고 그냥 설계 결함으로 보입니다.

커브드라 해도 운전자쪽에서는 수평과 직각을 유지하고 조수석쪽으로 가면서 휘어지거나 각도를 틀어야 하는데

잘못 설계한 것 같습니다. 설계해놓고 보니 아 삐뚤어졌네 이미 늦었어 고~ 한 것 같은 느낌


IMG_8865.JPG


IMG_8866.JPG


처음에 발견했을때 딜러에게 초기불량인 것 같다고 이야기하고 차 교체까지 생각했는데

막상 딜러와 함께 전시장 가서 4대를 테스트해봤는데 4대가 다 똑같이 삐뚤어져 있어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 수많은 BMW 시승 영상에서도 이걸 언급한 걸 본 적이 없습니다. 참 이상합니다?


딜러도 저에게 이야기 듣고나서야 삐뚤어진게 보인다고 했습니다. 그 전까지는 아무도 몰랐다고 하네요; 

그러니 그리드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필히 가서 앉아보고 거슬리지 않는지 직접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머지는 소소하게 G30와 비교하여 한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미션 / 기어

BMW 종특이긴 한데 이번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적용되면서 더 심해졌습니다. 저속에서 브레이크를

살살살 밟으면 기어가 변경되며 울컥거립니다. 부드럽게 멈추기 난이도가 최고로 상승했습니다.

오토스탑앤고를 꺼도 마찬가지라 마치 미션 학습 내용을 항상 초기화하면서 다니는 것 같은

느낌이었네요. 그런데 속도 올릴땐 또 변속 충격이 있는지 모를정도로 너무 부드럽습니다. 


@대시보드 : 

인조가죽도 아닌 우레탄으로 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M5도 동일. 너무한거 아닌가

센터쪽 수납함 겉면도 520i는 우레탄입니다. 그레이드 올라갈 수록 이쪽은 가죽으로 바뀌는거 같더군요.


@실내 플라스틱 소재 : 

깜빡이, 와이퍼 스위치, 창문 스위치 등 만지자마자 느껴집니다. 진짜 싸구려 플라스틱이라는게

G30 플라스틱하고 상당히 느낌이 다릅니다. 마감이 거칠거칠


@시트 뒤 수납함 : 

시트 뒤 의자에 붙어있던 수납영역 삭제되었습니다. 장바구니, 책 넣어뒀던 공간 삭제 되니 정말 불편

  

@트렁크 사이드 수납함 : 

원가절감의 끝판왕이네요 좌측 수납함에 붙어 있었던 뚜껑이 삭제되었습니다.


@음악 저장공간 : 

저장 메모리 삭제되었습니다. USB 꼽고 다녀야 합니다. 얼마 하지도 않는 저장공간을...


@USB : 

대세에 따라 직사각형 A타입 삭제되었습니다. C타입만 지원합니다. 기존 사용자분들은 컨버터를 사야합니다.


@센터 수납함

내부에 선을 연결하고 수납함을 닫아도 선을 뺼 수 있도록 뚜껑에 파여진 홈이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수납함 안에 있는 시거잭 전원을 사용하기 어려워 밖에 있는 C타입을 사용해야 하는데,

핸드폰 거치대 연결 시 음료 꼽기 귀찮을 수 있습니다.

시거잭 전원 연결 시 아래와 같이 수납함 양쪽 문 중앙으로 뺄 수 있으니 연결 시 참고하세요.


IMG_E9264.JPG


@운전석 왼발 지지대 :

알루미늄으로 멋지게 모양 넣어젔던 것 삭제되었습니다. 이건 그레이드 올라갈 수록 들어가는 거 같습니다.

520i에서는 브레이크, 액셀에만 영역이 들어가있고 좌측 지지대 발판은 그냥 고무입니다.


@키에 삼색 라인 제거

2025년식부터 인터랙션바가 기본으로 탑재되며, 그에 따라 다른 부분에서 원가절감이 진행되었습니다.

자동차 키에 M 퍼포먼스 삼색 라인이 삭제되었습니다.


@HUD > 지도

G30에 비해 지도가 노출될 때 무지막지하게 크게 노출됩니다. 이건 헤드업 타입을 "간단히"로 변경하면

작게 나오긴 하는데 솔직히 축소 형태로 보고싶진 않으니 애매합니다. 지도 표시 방법을

변경할 수 있도록 나왔어야 했는데 그런 옵션은 없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그나마 단촐한데 거리뷰가

복잡한 경우 앞차가 가려서 보이질 않습니다. 


IMG_E9151.JPG


@인터랙션 바

빛좋은 개살구입니다. 마이모드에 예시로 있는 컬러가 실시간으로 변하면서 일렁거리는 형태로는 커스텀 불가.

마이모드에 있는 색상들은 아예 변경불가. 빨간색은 오직 스포츠 모드를 위한 색상으로 선택 불가.

제약이 너무 많아서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냥 있어도 없어도 애매합니다.


IMG_E9059.JPG


.. 눈에 띄는 단점만 언급해보았는데도 상당합니다. 기본적으로 가격변동없이 가려다보니 원가절감 부분이 꽤 많습니다.

너무 단점만 이야기한 것 같아 장점도 몇 가지 써보겠습니다. 



 @헤드라이트 / 오토 하이빔

기존 G30보다 확연하게 밝아졌습니다. 안개등이 사라졌어도 시야는 더 밝아졌습니다.

그리고 G30에서 코딩하기 전까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던 오토 하이빔이 제대로 작동합니다.

어두운 새벽 램프 구간 등을 지나면 앞차 피해서 사이드로만 하이빔을 쏩니다. 이제 항상 오토로 켜고 다니시면 됩니다.


IMG_E9144.JPG


@정숙성

정숙성이 올라갔습니다. 참 조용합니다. 루프 개방을 아예 막아서 더 조용한 것 같습니다.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차선유지 보조

애매하게 앞차만 따라갔던 차선유지 보조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앞차에 상관없이 라인을 찾습니다.

근데 막상 정체구간 빼고는 쓰는 사람 별로 못봤습니다. 


@제스처

커스터마이징 제스처가 2개로 늘어났습니다. 시승 영상에서도 많이 보이는데 보통 오토스탑앤고를

제스처로 등록해 시동 걸자마자 주먹 줬다 폈다 제스처로 꺼버립니다. 굉장히 편합니다.


@업데이트

앱과 연동이 강화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으면 주차하고 시동끄고 나오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앱으로 모두 알려주고 굉장히 편리해졌습니다. 다만 업데이트하는 동안 차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어봉

저도 기어봉 신봉자였는데 막상 작아진걸 쓰니까 편합니다. 금방 익숙해져서 작은 기어노브를 요리조리

바꾸는데 재미를 느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530부터 기어패널에 크리스털의 탈을 쓴 플라스틱이

들어가는데 520은 그게 없어 더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BMW에 스왈로브스키가 왠말입니까? 

M5도 노브 색상만 검정이고 520과 동일합니다.


IMG_E9143.JPG



이렇게 대충 왠만한건 다 적어본 것 같습니다. 이런 장단점들은 대략 한 두달은 타봐야 알게되는게 많아서 

솔직히 짧은 시간 시승 때는 대부분 모르고 지나가는게 많더라구요. 


앞으로 G60 구매 예정인 분이 있다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RustyWing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8]
-PLAYA-
IP 220.♡.26.88
05-05 2025-05-05 19:54:59
·
실제 소유하시고 느꼈던, 세세한 장단점 정리 감사합니다.
끼박이
IP 223.♡.52.76
05-05 2025-05-05 20:11:32
·
저도 잘 보았습니다!
클리앙!
IP 118.♡.10.100
05-05 2025-05-05 20:19:48
·
실소유 경험으로 정말 상세한 정보네요!!!
고맙슴다!!!
왕만두꿀꺽
IP 175.♡.200.121
05-05 2025-05-05 20:40:31
·
G30 LCI모델을 아내가 타고 있다보니 말씀하신 비교부분 많이 와닿네요. 도로에서 외관만보고 바꿀까하는 마음만 있었는데, 그냥 아껴서 잘 타야겠습니다. ㅎㅎ
chadukhoo
IP 110.♡.173.7
05-05 2025-05-05 20:42:50
·
리얼리티 넘치는 후기 감사합니다~ 새차는 그래도 언제나 기분좋지요 기변도 축하드리고요
Vernix
IP 211.♡.148.69
05-05 2025-05-05 20:48:53
·
많이 사용하는 2000rpm 부분 영역에서 20d가 출력이 꽤 높죠.
demmark
IP 110.♡.117.100
05-05 2025-05-05 21:18:27
·
맞습니다 ㅎㅎ e클, a6 최신형도 타보면 티안나게 군데군데 싼마이가 있어 참 그럴싸하게 디자인했다 생각이 듭니다
그부분은 제네시스가 좀더 썼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나념
IP 218.♡.7.12
05-05 2025-05-05 21:21:18
·
전시장에서 타봤을 땐 크게 못느겼는데 글을 보니 다시 방문할 일이 있다면 유심히 봐야겠네요! 지금 g30 lci 타는데 더욱 아껴줘야겠네요
티에리알리
IP 58.♡.228.46
05-05 2025-05-05 21:35:41
·
기울어진 것에 은근 신경 쓰일 수도 있겠네요.
소운
IP 211.♡.204.73
05-05 2025-05-05 21:49:41
·
G05 x5 에서 넘어왔는데, 수납 공간이 많이 부족하긴 하더군요.
전 애플 맥세이프 전원선을 센터콘솔 트레이에 살짝 구멍 내고 선정리 했습니다.
소운
IP 211.♡.204.73
05-05 2025-05-05 21:50:46
·
맥세이프 케이블이 흰색이라 좀 눈에 띄긴 하네요. 검은색도 나오면 좋겠는데.
그냥동네아저씨
IP 118.♡.92.221
05-05 2025-05-05 21:53:35 / 수정일: 2025-05-05 22:08:19
·
계기판 기울어진건 좀 심각하네요.
lamy
IP 121.♡.193.203
05-06 2025-05-06 08:25:22
·
F90 M5 도 대쉬보드 우레탄이었습니다.
소재감이 솔직히 G80 M3 보다도 떨어졌죠~~ 뭐 할인많이 해주니 그런가 보다 하고 탔습니다.
G90 M5 로 넘어갈까 생각중인데 컴페티션 같은 상위버전이 나올려나 지켜보는 중이라 장단점 집중해서 봤습니다~ ㅎㅎ
다코타당
IP 116.♡.60.181
05-06 2025-05-06 09:57:59
·
승차감 비교는 어떠신가교? 차체도 커지고 차체 자체가 높아졌다고 해서요
RustyWing
IP 211.♡.197.111
05-06 2025-05-06 10:11:24
·
@다코타당님 승차감 비교는 워낙 유튜브같은데 많아서 생략했는데 일단 차체가 높아진게 체감이 됩니다. 바닥에 붙어가던 느낌이 좀 올라온게 느껴지는데 크게 거부감 드는 수준은 아닙니다. 전세대에 비해 승차감은 편안하고 부드럽습니다. 마치 벤츠를 타는 느낌이라 더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을거 같네요. 크고 무거워졌지만 20이나 30이나 일반적인 주행에서 출력이 답답하다고 느낄 수준은 아닙니다.
다코타당
IP 116.♡.60.181
05-06 2025-05-06 16:07:40
·
예전 g30 lci 시승 여러번 해보고 어찌하다 그땐 못사고 이번 g60 구입했는데 g30때보다 올라온 느낌 들어서 괜히 신경쓰이더라구요ㅠ 시승때 느낌이 추억보정인가 싶기도 하고 그냥 차체만봐도 커지고 높아진게 보이니 뭔가 아쉽네요
시2마
IP 221.♡.55.66
05-06 2025-05-06 12:14:10
·
직전 530e 4년타고 리스 끝나서 반납했는데
뭔가 많이 아쉬웠습니다 디자인과 운동성능이
딱 제 취향이라 타는동안 만족이 컸나봅니다
신형 5는 이쁜것보다 고급스러운것 같아요
-rwxrwxrwx
IP 211.♡.190.219
08-11 2025-08-11 13:12:40 / 수정일: 2025-08-11 13:21:48
·
오 반갑습니다. 저는 작년 10월에 구매했는데… 530i xDrive MSP 입니다 ㅎㅎ

24년식이라 키에 삼색선이 있습니다 ㅎ 25년식부터는 빠졌다고 들었네요ㄷㄷㄷ
커브드디스플레이는.. 저는 전혀 거슬리지 않았습니다. 아주 자세히 봐야 인지할 정도의 느낌이라..
여러 자동차 유튜버들이 리뷰하면서 다른건 지적해도 그 부분에 대해 지적이 없었다면 그만큼 느끼기 힘든 부분이었지 않나 싶네요.

나머지 단점 부분들은 개인마다 주관적이겠지만…
대체적으로 약간 아쉽다 정도지, 단점까지는 아니었던거 같네요 ㅎ 가령 인터랙션바의 컬러 선택 부분이라든지…
근데 왠지 이 부분은 나중에 업데이트로 색상 추가해주거나 커스텀 가능하도록 해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긴 합니다 ㅎㅎ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