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금요일 부터 차량 후면 번호판 봉인 의무가 없어졌는데요,
굳이 얼마 차이도 없는 걸 왜 하냐 싶으실 수도 있겠지만, 제 차는 번호판 관련한 사연이 조금 있었습니다.
테슬라 코리아에서 번호판을 장착할 때 불법 훼손(?)을 한 것이지요.
2017년 등록 당시에도 분명 앞 번호판은 무타공, 뒷번호판은 봉인 구멍 1개만 있었을텐데,
앞번호판 두개 다, 뒷번호판 우측에 임의로 구멍을 뚫어 장착을 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앞은 이렇게 볼트 두개가..
뚫은 구멍 주변에 갈려나간 흔적도 문제지만, 저 볼트 때문에 세차하고 드라잉 할때 손이 걸리는 문제가 있었더랬습니다

뒷번호판도 EV라고 씌여있는 우측에 임의 타공을 했고, 이 역시 닦을때 걸리는 문제가...
그냥 조금 불편하다고만 생각 했는데, 이게 법적으로 처벌 되는 임의 훼손에 해당하는 것이더라고요.
당시 등록된 모델s들이 전부 같은 문제가 있어서, 어떤 분은 테슬라 코리아에 항의 하셔서 보상을 받으셨던데,
오래된 일이기도 하고, 이번에 봉인 규정도 없어진 김에 (따지기 피곤하고 귀찮아서) 그냥 자비로 했습니다.
금요일에 바로 하려다가, 첫날은 약간의 혼선이 예상되기도 하고, 또 기존의 번호판 가드가 호환이 안되는 걸 확인하고, 일단 비타공용 번호판 가드를 주문했고요,
검색해 보니 자동차 등록 사업소가 토요일에도 운영 하는걸로 되어 있어서 방문 했는데, 안하더라고요...
그래서 월요일에 가서 신청하고, 오늘 장착 했습니다.
그런데... 등록사무소에서 왜 직접왔냐고, 그러면 두번 오게 된다고, 전화로 미리 신청하면 한번만 오면 된다고 하더군요;
그래도 사무실에서 5분 거리라 타격은 크게 없었습니다.

그렇게 가서 번호판을 새로 교부 받으니 뭐랄까, 새로운 기분이 들더라고요 ㅎㅎ
타공이 없으니 예쁩니다. 그래봤자 시퍼런 전기차 번호판이지만.
원래는 직접 장착하려고 했었는데, 결제할 때 이미 장착비 3천원까지 일괄로 수납 하셨더라고요 ㅠ
(전기차용 번호판 앞,뒤 39000원 + 장착비 3000원 해서 42000원 결제, 하남시 기준)
그래서 전문가의 손길에 맡겼습니다.


뭐 1cm 남짓 한 볼트 두개 사라졌다고 크게 달라지는 건 없겠지만,
또 저만 알아볼 테지만, 그래도 좋습니다. ㅋㅋ
특히나 남들은 앞번호판은 이미 다 무타공이었는데, (심지어 저희집 세컨카도 ㅠ) 제 차도 이제 무타공이 되었고,
뒷 번호판은 봉인 없는 나름 얼리어답터? 가 되어 기분이 좋네요.
다음 세차가 기다려집니다.
혹시라도 번호판 재발급 받으실 분들은 미리 등록사업소에 전화 하셔서 번호판 신청 먼저 하셔요~
무타공 교체가 예전 차량 번호판도 가능한가요? KOR 파란 라인 없는 그냥 하얀색 번호판요
음..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기존에도 앞번호판은 무타공이었고, 법적으로 봉인 의무가 사라졌으니 가능하지 않을까요?
(심지어 공정 상으로도 별도의 타공 작업을 안해도 되는 거니 못 할 이유가...)
차가 더 깔끔해 보입니다~~
그런 조그만한 변화를 주는 게 차를 운용하는 소소한 재미 아닐까요ㅋ
깔끔해 보인다니, 감사합니다.
제 S는 이제 눈썹이 사라질 예정입니다... 크흡 ㅠㅠ
음.. 왼쪽 두번, 오른쪽 세번인가 교체 받았는데, 그 뒤로는 괜찮네요 ㅋㅋ
또 나가면 그냥 주행거리 우선모드로 다닐려고요
주행거리 우선모드하면 전륜이 메인이 되어버려서 전 안쓰거든요.. ㅎㅎ
겨울되면 배터리 히팅한다고 거리도 오히려 더 줄어드는 것 같아서..
보증이 끝나고 눈썹이 나가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ㅎㅎ
아.. 주행거리 우선모드에서 그런 변화가 있군요ㅠ
그...그러면 저는 의도된 그라데이션 설계다! 라고 우겨보겠습...니드..;;;ㅠ
요거 가드는 안바꿔도 괜찮나요? 타공 가드랑 호환되는지 궁금합니다.
타공가드랑은 호환이 안되서 새로 구입 했습니다. 볼트 없이 번호판을 고정하기 위해 위아래로 잡아주는 기구가 달려있습니다.
아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저도 교체하고 싶으면 가드도 구해야겠네요
https://smartstore.naver.com/jnc3800/products/7521561644?NaPm=ct%3Dm7k5rubn%7Cci%3Dcheckout%7Ctr%3Dppc%7Ctrx%3Dnull%7Chk%3D510ca3e24f375ea3e779322db5ba0b8981217c37
앗.. 저는 쿠팡에서 3천원짜리 했는데요, 그래도 믿을 수 있는 브랜드로 하고 싶었는데, 죄다 차량 브랜드 로고가 달려있는 것 밖에 없어서 포기하고 민짜 저렴이로 산거였거든요. 저런게 있는 줄 알았으면 저걸로 하는건데.
제건 다 좋은데 별도로 분리된 클립이 아니라 프레임 일체형 돌기라 넣을 때 좀 빡빡했고, 뺄 때 부서질 것 같습니다.
무지비싸네요
ai로 살짝 만졌습니다 ㅎㅎ
미국 처럼 앞번호판 안달고 다니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ㅠ
제말이요~
단속카메라는 다 뒤에서 찍고 앞 번호판 안달아도 되면 좋겠습니다.
번호안바뀌면 저도 재발급 받아야 할거 같아서요 ㅠㅠ
번호판이 자꾸 빠집니다 ㅠㅠ 주행할때마다 빠졌나 체크하고 손으로 눌럽줍니다 ㅠㅠ 재발급 사유가 충분할거 같아요 ㅠ
사진은 안빠진 기본상태(안빠진상태인데도 상태가 안좋음ㅠ)인데 달리면 저기서 한칸더 빠집니다 ㅠㅠ
테슬라가 초창기 번호판 부착하는 기술이 별로 안좋았던거 같아요 ㅠㅠ
분실일 경우에만 신규 번호로 바뀌고, 훼손은 같은 번호로 됩니다. 절차도 간단하고요.
/Voll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