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정보 EV3는 니로가 아니고 현기의 새로운 염가판 전기차 플랫폼이 정답입니다. 95

7
2024-10-06 20:38:00 211.♡.176.133
2023basel3최종안

ev3-1.png


ev3-2.png

작은 사진으로 볼때는 전혀 몰랐는데 크게 확대해 보니 알수 있네요.
눈이 있다면 저 두 새시는 같은 새시가 아닙니다.

다른 프레스로 찍어낸 전혀 다른 프레임입니다.


다른 프레스로 찍어 낸 다른 프레임인데,

왜?? 니로와 비슷하게 보이느냐 하는 의문점은...
대량판매되는 내연기관과 서스나 내장 부품을 공유해 가격을 대폭 내리기 위한 의도로 보여집니다.


세세하게 보면 많은 요소들이 오히려 EV6것을 가져다 쓰고 있어,

뼈대 자체는 새로 만든, 새로운 플랫폼이 맞습니다.


결론은 EV3는 니로가 아니며,

가격을 대폭 낮추기 위한 새로운 염가판 E-gmp라고 말하는게 더 타당성 있어 보입니다.


앞으로 전기차 지원금 안나와요.

아이오닉5나 Ev6 이상급은 앞으로 판매량 줄어들어 원가 부담에 시달립니다.


저 EV3 새시는 현재 새로나온거고,

현기에서도 아직 이름을 어떻게 정할지 갈팡질팡한 상태에서, 

마케이팅 부서에서 그냥 미리 선수친걸로 보여집니다.

Ev3는 니로 아닙니다. Ev6 새시를 많이 참고한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고로 마케킹적으로 e-gmp라고 해도 문제될건 아니라고 봅니다.

시간 지나면 정리 되리라 보여집니다.


2023basel3최종안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95]
우리요다이티
IP 221.♡.191.31
10-06 2024-10-06 20:42:46
·
MSV프로젝트5팀 윤기완 책임연구원은 “EV3는 E-GMP 기술의 공통적인 특성을 확보한 전용 전기차다.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157738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157427
정의로운국가
IP 211.♡.199.172
10-06 2024-10-06 20:45:18
·
이런 글만 벌써 몇번째인지… 지겹네요
느아아아
IP 59.♡.9.191
10-06 2024-10-06 20:45:19
·
오 다른데요? 니로와 같단 얘기는 어디서 퍼진건지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0:48:24 / 수정일: 2024-10-06 20:49:14
·
@느아아아님 모트라인 제목이 "EV3는 니로다"죠
나의X에게
IP 122.♡.250.232
10-06 2024-10-06 20:54:56 / 수정일: 2024-10-06 20:57:55
·
관련 제조사 연구원출신 석박사들도 아니고 한명 시승기채널을 운영하는 사람이고 한사람은 자동차공학을 전공한 석박사출신 연구원도 아니고 모토스포츠 매카닉 한명 의견이라고 넘어갈 일인데 다들 왜 이 주제에 지나칠 정도로 관심을 가질까요 그냥 재미삼아 봐야지 심도있는 자동차분석을 보면 큰일 납니다.현직 제조사 석박사연구원들도 직접 제조에 참여하지 않으면 개발과정이나 깊이있는 내용을 알수가 없는데 말이죠.유독 우리나라 유투브채널은 매카닉들이 많이 나와서 깊이 있는 공학적인 기술내용까지 평가하고 진단하는 것 같습니다.
psy520
IP 58.♡.182.71
10-06 2024-10-06 21:00:46
·
@나의X에게님
진짜 엔지니어분들은 연구에 개발에 실제 필드에서 바쁘고 회사 영업비밀상의 이유 등으로
유튜브에서 논하기 힘드실테니 메카닉들을 섭외할수 밖에 없겠죠
그렇다쳐도 메카닉의 차량 분석을 최종병기마냥 여기는 세태는 저도 아쉽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미생님 채널을 제가 좋아합니다 ㅋㅋㅋ
초코클랸
IP 221.♡.6.83
10-06 2024-10-06 20:46:06
·
초코클랸
IP 221.♡.6.83
10-06 2024-10-06 20:46:20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18127353CLIEN
김새턴
IP 211.♡.131.222
10-06 2024-10-06 20:49:15
·
psy520
IP 58.♡.182.71
10-06 2024-10-06 20:53:42
·
차를 좋아하기만 했지 비전문가인 저로선 사실 도면을 봐도 누구 주장이 옳은건지 분간하기 힘들더군요

에효 이놈의 자동차판은 왜 맨날 논란인건지 ㅋㅋㅋ 자동차유튜브가 인기가 많긴한가봅니다
엄머
IP 119.♡.207.23
10-06 2024-10-06 20:58:47
·
대부분의 사람들이 e-gmp를 기존 아이오닉에 사용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생각하지 이런식으로 생각하지 않죠.
전기차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다 디자인된걸 사용한다는게 핵심으로 내세우던 가치 잖아요. 현대가요.
갑자기 이런식이면 고객 기만이고 문제제기 할수있는거 아닌가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1:17:02 / 수정일: 2024-10-06 21:17:19
·
@엄머님 새시는 전기차 전용으로 만든건 맞습니다. 구성품이 공유하는거죠.
근데 가격을 생각하셔야죠.
일용잡부
IP 211.♡.42.207
10-07 2024-10-07 03:27:07
·
@23nq5lp님 전기차 전용 섀시에 기름통 자리가 왜 있을까요......
일일신
IP 211.♡.170.216
10-06 2024-10-06 21:03:20 / 수정일: 2024-10-06 21:06:33
·
기아가 기존 광고와 다르게 멋대로 egmp라 정의할 수 있는 것 처럼 개인 역시 맘대로 저 차는 니로다라고 정의할 수 있죠. 그걸 받아들이는 건 사람들 맘인데 그 영상을 보셨으면 알겠지만 일류기업 기아의 주장보단 일개 개인 유튜버가 훨씬 믿음을 주더라고요.
그리고 염가판을 만들었으면 싸게 팔아야죠. 보조금 없이 원래 판매가격에 저 급의 차를 사라면 살 사람 있을까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1:14:50
·
@일일신님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4,208만원이면 많이 저렴한거 아닌가요?
니로EV보다 900만원 저렴하네요.
일일신
IP 211.♡.170.216
10-06 2024-10-06 21:32:35
·
@23nq5lp님 전기차가 비싸다는 편견은 이미 옆나라에서 깨졌죠. 그런 이미지로 싼차를 비싸게 팔아 고마진을 노린다면 시장점유율 금방 개박살나고 퇴출당할겁니다. 이미 안방시장에서 조차 전기차 보급이 주춤하고 있는데 현기차 고가정책 역할이 지대하다고 봅니다.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1:34:50
·
@일일신님 중국 말씀이시죠? 그 공산당 지원금 받고 차만드는 회사요. 중국 빼면 현기보다 전기차 더 싸고 좋게 만드는 회사가 있나요?
일일신
IP 211.♡.170.216
10-06 2024-10-06 21:42:40
·
@23nq5lp님 중국이야 시장이 특수하다 치죠. 그럼 테슬라 모델y가 싼타페 급인데 준중형급인 아이오닉5와 가격 비슷하신건 아시죠?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1:47:03
·
@일일신님 중국산이니까요.
ino0617
IP 39.♡.148.104
10-06 2024-10-06 21:08:20
·
e-GMP고 E-GMP고 간에

EV3 산사람이 E-GMP 아닌거 같다고 우리는 E-GMP를 살려고했다는건데요.

왜 이걸 유튜버가 현기차를 방어하냐구요. 도대체.

오너들이 살려고했던건 800V였는데 400V를 줫으면 그차가 좋건 안좋건 욕을 먹어야죠.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1:15:16 / 수정일: 2024-10-06 21:16:07
·
@노노자팡님 그가격에 800V를 넣어 달라는건 좀 무리한 요구 같습니다.
ino0617
IP 39.♡.148.104
10-06 2024-10-06 21:20:31
·
@23nq5lp님 그럼 애초에 헷갈릴수 있는 문자 하나 바뀐 e-GMP가 아닌 전륜기반 E-GMP(FRONT) 라든지 이름을 달리 부르든지 소비자가 헷갈릴수 있는 부분을 없앴어야죠.

테크데이 얘기하시는데 어떤 일반 소비자가 테크데이를 보고 EV3를 구매하나요.

그냥 홈페이지 보고 구매하고 유튜브 시승기정도를 보고 구매하죠.

그가격에는 같은 플랫폼의 차는 못준다 고지했으면 이렇게 오너들이 화날이유가 없었죠.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1:26:29
·
@노노자팡님 제가 볼땐 니로와 같다고 해서 화난거에요.
새시는 EV6의 많은 요소가 들어간건 맞아요.
엑스베이스
IP 220.♡.21.25
10-06 2024-10-06 21:27:39 / 수정일: 2024-10-06 21:28:39
·
노노자팡님
800v 차량을 원하면 돈을 더 내야지요. 차급이 있는데, 그리고 400, 800은 E-GMP 필수 사항도 아닙니다. 원래 E-GMP는 400V에다가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로 800V 승압하는 시스템이며 타사의 비싼 컨버터가 따로 달린 800v 시스템 차량 보다 저렴하고 컴팩트하다는게 기술 포인트였는데 그 승압 하는 부분을 뺀거죠. 이건 특허도 걸려있구요.

그외에 현대가 추구하는 SDV 및 배터리 모듈이 E-GMP것이 맞습니다. 니로와는 전혀 다른 배터리 모듈 입니다. 그리고 모터 또한 아이오닉5,EV6 처럼 E-GMP 특성인 일체형이고 니로는 아니죠.
ino0617
IP 39.♡.148.104
10-06 2024-10-06 21:31:02
·
@23nq5lp님 E-GMP가 아니라서 화난겁니다.

섀시에 EV6의 많은 요소가 들어갔다고해도 우리가 알고 있던 E-GMP가 아닌 e-GMP니까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1:32:40 / 수정일: 2024-10-06 21:33:48
·
@노노자팡님 핵심은 니로에요.
EV6와 같지는 않지만 EV6의 많은 요소가 들어갔다 하고, 가격 보면 다 수긍갑니다. 화낼거 하나 없어요.
무턱대고 니로다 라고 해버리니 기망한거 같아 화난거죠.
ino0617
IP 39.♡.148.104
10-06 2024-10-06 21:41:52
·
@23nq5lp님 밑에 글에 댓글다신거 보고 말을 줄입니다.

굿나잇
ino0617
IP 39.♡.148.104
10-06 2024-10-06 21:49:02
·
@엑스베이스님
현대의 그동안의 홍보로 보면 800V가 필수사항입니다.

기다리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전기차를 충전하는 것은 시간이 무척 많이 걸리는 일이었죠. 하지만 급속 충전 기능을 갖춘 E-GMP는 18분이면 배터리를 완충할 수 있습니다. 800V 충전 시스템으로 단 5분 충전으로도 100km 주행이 가능해 빠르게 충전하고 다시 출발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도 400V와 800V 시스템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가까운 충전소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의 E-GMP홍보문에서 발취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전 글 어디에서도 니로라고 한적이 없습니다만.
엑스베이스
IP 220.♡.21.25
10-06 2024-10-06 21:55:49 / 수정일: 2024-10-06 22:02:26
·
노노자팡님
저가형 전용 전기차를 만들려면 800v가 들어갈수가 없습니다. 지금도 대부분의 전기차가 400v죠. 현대가 800v를 초기에 홍보한건 그런 전기차가 그 당시에 없어서 대대적으로 자랑 하듯 한것이죠. 사실 지금도 이런 800v 시스템의 전기차가 타사에 없죠. 그리고 니로는 먼저 사건이 시작된것에서 한말이라 님과는 상관 없이 한말입니다. 이게 핵심적인것이라 한것이구요. 니로=EV3는 아니고 전기차 전용으로 만들어진게 맞다는게 제가 하고 싶은 말이구요. 니로는 멀티플렛폼으로 전용전기차는 아니구요.
ino0617
IP 39.♡.148.104
10-06 2024-10-06 22:02:27
·
@엑스베이스님

그러니까요. 제말이 그말이 잖아요.800V가 들어갈수 없는 저가형 전기차에 왜 E-GMP로 홍보를 했냐구요.

그럼 400V는 e-GMP인거면 다른 플랫폼이지만 많은 부분을 차용해왔다고 미리 소비자에게 판매전에 고지를 했었어야된다고 하는 말입니다.

일반 소비자는 다 800V까지 가능한 E-GMP인걸로 알고 산거잖아요.

말씀하신대로 니로는 저랑 상관없는 부분이고 단순히 글쓴분이 계속해서 주장하는 부분이니 언급 안하셔도 됩니다.

또 다른 사견이지만 전 EV3건 e-GMP건 전기차 전용플랫폼이 아니라고 말한적도 없이 그냥 E-GMP와 e-GMP는 비슷하지만 다른 플랫폼이며 판매전에 고지가 맞았다고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엑스베이스
IP 220.♡.21.25
10-06 2024-10-06 22:33:09
·
노노자팡님
800v이니까 800v로 소개하는게 당연한거지 그이하 저가형 버전까지 800v로 만들겠다 라고 현대가 대대적으로 말했나요? 그것도 아니잖아요?

타 브랜드도 몇볼트 시스템이냐 가지고 플렛폼을 나누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아도 전기차전용으로 개발됐으면 E-GMP라 부르기로 했다라고 했고 E-GMP 특성 또한 실제로 있습니다. 모듈도 E-GMP 특성대로 기가파스칼급 강도의 모듈에 MPPO 소재로 둘러쌓여있구요. 앞서 말한 모터도 일체형 모터이구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기아 홈페이지에서 공식 제원표를 보시죠. 400v 시스템 나옵니다. 제원도 안보고 산다? 몇천만원 쓰는데 그건 말도 안되죠.
ino0617
IP 39.♡.148.104
10-06 2024-10-06 22:40:59
·
@엑스베이스님

그렇다면 저가형 버전은 E-GMP의 특성을 가진 또다른 버전이다라고 말을 해야죠

문제는 E-GMP e-GMP 말장난을 했잖아요.

그동안의 E-GMP 플랫폼은 800V까지 가능한 스케이트보드형상을 닮은 플랫폼을 가진 전기차용전용 플랫폼이 맞잖아요? 홈페이지에서도 그렇게 홍보를 했구요.

그러면 현대는 저가형은 800V로는 안만들겠다고 말한적은 있나요?

더이상의 댓글은 줄이겠습니다.
토끼토스트
IP 116.♡.220.225
10-06 2024-10-06 23:21:38
·
엑스베이스님// egmp의 핵심 중 하나가 800v인데 무슨소리하시는지... 테슬라와 차별점으로 내세운 포인트중 하나구요
/Vollago
엑스베이스
IP 39.♡.231.44
10-07 2024-10-07 08:24:30 / 수정일: 2024-10-07 08:44:41
·
노노자팡님
e-GMP E-GMP 말장난 안했구요. 그건 며칠전에 수정 됐습니다. 그 이야기는 그냥 사람들 사이에서 나온 헛소리인데 그걸 팩트라고 보시나요? 사실을 확인을 하고 말하세요. E-GMP가 처음 나왔을때 당연히 그 세그먼트 차량은 800v가 맞으니 그런것이지 그 이하 세그먼트까지 800v로 만드는 미친 회사는 없을겁니다. 800v 400v 개념이 좀 없으셔서 그런것 같은데 누가 봐도 그 이하대 세그먼트는 400v로 만들수 밖에 없구나라고 생각할겁니다. 중국도 그렇게 안만듭니다. 소형차에 누가 800v를 채택 합니까? 아직도 대형차에도 400v로만 가는 회사가 더 많은데 EV3는 전륜형 E-GMP가 맞는 겁니다. 핵심부품 전기차 전용설계에. 그리고 EV4, EV5는 또 어떨지 보면 알겠죠. 해당 기업이 그렇게 정한겁니다.
엑스베이스
IP 39.♡.231.27
10-07 2024-10-07 08:27:39 / 수정일: 2024-10-07 08:35:35
·
토끼토스트님
그건 핵심이 아니구요. 초기에 미들레인지급 대중 전기차에 800v 시스템이 채용됐다는걸 대대적 홍보를 한거지 그 이하 세그먼트에까지 다 이렇게 하겠다라는게 아닙니다. 그럴수도 없고 그런 기업도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그럼 EV9는 AWD에만 듀얼 스테이지 인버터인데 이것도 모르고 RWD 구매 고객은 E-GMP를 산게 아닌가요? 고객에게 기업이 기만한건가요? 뭐든지 가격에 해당 기업의 기술이 맞춰 들어가는겁니다. 모든 세그먼트에 다 800v 시스템을 쓴다? 기업 망하라고 하는꼴입니다. 안그래도 타사 보다 싼 가격에 800v 시스템으로 구성 된 미친 설계와 가격인데 그 이하 세그먼트까지 다 800v로 하라는건 말이 안되죠.
경차타요
IP 1.♡.189.145
10-06 2024-10-06 21:24:05 / 수정일: 2024-10-06 21:24:18
·
뭔가 글쓴분이 남겨주신 대댓글들을 보면

철저하게 "현대자동차그룹"이라는 기업 입장에서 대변하고 얘기하시는것 같아서

통상적인 소비자, 고객의 입장에선 이해하기 어렵네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1:29:18
·
@경차타요님 글쎄요. 전 니로와 같다는게 엉터리라는 주장입니다.
이건 명백한 가짜뉴스죠.
경차타요
IP 1.♡.189.145
10-06 2024-10-06 21:42:20
·
@23nq5lp님 아뇨, 그 내용이 문제가 아니라 글쓴분의 스탠스를 이야기 하는겁니다.
마지막변명
IP 211.♡.80.113
10-06 2024-10-06 21:58:49
·
@23nq5lp님

ev3가 니로다 라는 제목에만 생각하면
그럴수있는데 크게봐야죠

ev3가 지금껏 말하던 e gmp아니다가
더 큰 명제이죠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2:45:26 / 수정일: 2024-10-06 22:46:03
·
@마지막변명님 ev6와 같지 않아도, 새로운 전륜기반 e-gmp다 라고 정리했다면 논란은 안됐을겁니다.
그러므로 니로와 같다가 기폭제가 맞습니다.
마지막변명
IP 211.♡.121.207
10-06 2024-10-06 23:18:56 / 수정일: 2024-10-06 23:19:16
·
@23nq5lp님

모트라인의 첫 제목이
ev3 e gpm가 맞나? 였다면 더 좋았을거같긴합니다

암만봐도 기만행위 ㅎㅎ
미라쥬
IP 115.♡.60.177
10-06 2024-10-06 21:24:13
·
이분이랑 그 다른분 두분은 왜이리 거품물고 같은 논조로 말도 안되는 반박하시는지...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1:29:54 / 수정일: 2024-10-06 21:30:40
·
@미라쥬님 EV3는 니로다 라고 가짜뉴스가 퍼져서 그렇습니다.
사람들이 깊이 안봐요 제목만 봐요.
Rafael
IP 183.♡.231.120
10-06 2024-10-06 22:44:42
·
@미라쥬님 정비메뉴얼 이미지 몇개 보고는 다른 플랫폼 선언... 다른 그 분은 배터리 구성이 다르다는 이야기도 하는데 파라시스랑 CATL 혼용한 벤츠는 플랫폼 수개로 쪼개질 기세네요.
juheonny
IP 106.♡.3.105
10-06 2024-10-06 21:43:00 / 수정일: 2024-10-06 21:43:15
·
근데… 올려주신 사진은 바디(차체) 사진 아닌가요? 바디(차체) 사진 올려놓고 섀시(차대) 얘기 하시니 헷갈리네요…
섀시의 정의가 바뀌었나요?…잘 몰라서 묻습니다
아이럽카
IP 106.♡.131.115
10-06 2024-10-06 21:47:04
·
@juheonny님 ㅋㅋㅋㅋ 차쌈티비의 헛발질입니다.

바닥에 모터위치 볼트숫자등 플랫폼 요소가 모두
Egmp와 다른데 도대체 뭐가 문젠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juheonny
IP 106.♡.3.105
10-06 2024-10-06 22:19:25
·
@아이럽카님 진지하게 용어, 정의의 구분도 안되면서 애시당초에 뭔 토론이 되나 싶습니다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2:35:00
·
@juheonny님 저건 차알못도 사진만 봐도 다른차라는거 압니다.
juheonny
IP 106.♡.3.105
10-06 2024-10-06 22:37:54
·
@23nq5lp님 제 얘기는 차체 사진 올려 놓고 왜 섀시 얘길 하시냐는 거에요… 다른 차 차체니까 당연히 다르죠…;;;
Rafael
IP 183.♡.231.120
10-06 2024-10-06 22:46:08 / 수정일: 2024-10-06 22:47:14
·
@23nq5lp님 저건 위에 올라가는 부분이고요.. 당연히 다른 차죠. 같은 섀시 위에 여러 종류의 차를 만들 수 있게 설계한게 플랫폼이니까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2:55:45 / 수정일: 2024-10-06 23:02:43
·
@Rafael님 프레임은 바디가 아닌 새시로 들어갑니다.
모노코크 차체는 프레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로 프레임을 논하는데 새시라 하나 바디라 하나 차이가 없네요.
아이럽카
IP 106.♡.131.115
10-06 2024-10-06 23:05:57
·
@23nq5lp님 지금 다들 이야기하는건 언더바디아닌가요???ㅋㅋ;;

Ev3가 니로의 그것과 비슷한건 방금 미생라이브에서도 이야기된부분이고 기름통(?)이라 일컬어지는 부분은 자동차분야에선 개조외엔 설명할수가 없는 부분이라고 까지하시네요. 1,2cm도 허투로 만들지 않는다고요. 모터 이야기는 너무 나간것같다며…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3:26:06
·
@아이럽카님 모노코크 바디의 하부는 프레임이죠. 프레임은 새시로 들어가고요.
언더바디를 보시면 알겠지만 서스가 걸리는 부위를 제외하면 많이 다릅니다.
연료통 추정 모양도 니로와 다르네요.
아이럽카
IP 106.♡.131.115
10-06 2024-10-06 23:36:55
·
@23nq5lp님 모양이 다른게 중요한게아니죠. 본체가 무엇이었는지가 중요한거죠.
모터가 어디에 얹혀지는지, 데드스페이스의 위치등
고려해보면 정답은 쉽게 나옵니다.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3:43:45
·
@아이럽카님 그걸로 플랫폼을 같다고 할수는 없어요.
아이럽카
IP 106.♡.131.115
10-06 2024-10-06 23:51:06
·
@23nq5lp님 그건 님 의견일뿐이고요. 제가아는 엔지니어는 모두 같은 소릴합니다.

드라이브테크오딧세이



미생
곧 편집본 올라올겁니다.

배터리머신

Ciaccona
IP 180.♡.21.247
10-06 2024-10-06 22:03:36
·
니로 베이스로 수정한거지 어딜봐서 EV6랑 비슷하단건지 ㅡㅡ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2:34:33
·
@Ciaccona님 사진 디테일하게 보면 같은형상이 없습니다.
Truck
IP 122.♡.57.65
10-06 2024-10-06 22:06:32 / 수정일: 2024-10-07 05:48:47
·
본문의 글도 그렇고, 댓글에서도 EV6를 많이 언급하셨네요.

"세세하게 보면 많은 요소들이 오히려 EV6것을 가져다 쓰고 있어,"
"Ev6 새시를 많이 참고한 새로운 플랫폼"
"EV6와 니로의 중간형상입니다."
"ev6 새시의 많은 요소가 들어가 있어 egmp라고 불러도 되요"
"ev3 새시 형상이 ev6 많은 요소가 들어가 있어요. "
"새시보면 EV6 요소가 많습니다."

본문에서 니로와 EV3의 차체를 비교해주신 것처럼
EV3어떤 부분이 EV6의 형상이나 요소를 가져다 쓴 것인지 비교해주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모른다니깐
IP 115.♡.50.71
10-06 2024-10-06 22:15:33
·
핵심은 ev3가 e-gmp가 맞는지 아닌지 입니다.
논점 흐리지 말아주세용~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6 2024-10-06 22:33:46
·
@모른다니깐님 e-gmp 정의 내리느건 현대맘이라 시간 지나야 결론납니다.
현재로썬 답 없어요.
토끼토스트
IP 116.♡.220.225
10-06 2024-10-06 23:24:58
·
23nq5lp님// 우린 그걸 사기라고해요 엿장수 맘대로 지꼴리는대로 바꾸는거요
/Vollago
saintjay
IP 66.♡.211.92
10-06 2024-10-06 22:29:21
·
오늘도 고생많으십니다
흩어진낙엽
IP 121.♡.6.21
10-06 2024-10-06 22:38:24 / 수정일: 2024-10-06 23:01:43
·


니로는 모터+감속기+인버터가 일체형이 아니고(포터+니로 영상에서도 설명함 2세대 PE시스템)
EV3는 일체형입니다

내부 배터리설계도 달라요 니로는 배터리모듈중 가로배치도있어요
https://www.youtube.com/live/wmjX2uNaUNE?si=zW7XKp3s9euELVQU&t=1008
https://www.youtube.com/live/wmjX2uNaUNE?si=wC_g31bwLO-nHmmj&t=1168



ev3에서 400V로 낮춘건 급나누기라고 생각하지만 내연기관보다 월등한 내구성을 생각한다면
충전하는 스타일마다 다르겠지만 충전하면서 손해보는 시간이 엔트리급은 길어질수밖에 없어서 아쉽긴하더라구요
정의로운국가
IP 118.♡.182.224
10-06 2024-10-06 23:23:58
·
@흩어진낙엽님 모터 감속기 인버터는 파워트레인에 들어가지 플랫폼에 들어가는건 아니잖아요? 언제부터 풀랫폼에 파워트레인이 들어갔는지?
내부 배터리 설계가 플랫폼인가요?
Ev3 잘만든차고 좋은차인거 아는데 논란은 플랫폼이잖아요.
흩어진낙엽
IP 121.♡.6.21
10-07 2024-10-07 00:20:00 / 수정일: 2024-10-07 01:26:01
·
@정의로운국가님
저도 공부하고있지만

그 플랫폼을 제조사가 정하는거니까요

저영상은 2022년도에 현대가 E-GMP플랫폼이(우리가 정했어) 적용된 PE시스템은 이런기준이고
그런 E-GMP플랫폼 PE시스템적용 차량은 이런차량들이라고 설명하는건데요

배터리쪽도 E-GMP플랫폼(우리가 정했어)에 적용돼는 배터리시스템(BSA)이 차대상관없이 모든차대에 모듈설계(BMA)가 특징이고 특정차대만 사용하는게아닌 모든 차대에 사용가능한거고 저영상기준 E-GMP플랫폼에 적용돼는 배터리시스템(BSA)이 적용됀차량들이 어떤차량들이라는 설명하는거구요
영상시점 아이오닉5,아이오닉6,EV6,GV60,GV80,G80

배터리쪽 영상보면서 아 E-GMP플랫폼이 차대를 말하는게 아니라는걸 이때 처음 정확하게 알았네요
배터리시스템(BSA)중 배터리모듈(BMA)을 어느차량에도 사용할수있다는걸 듣고나서요
저도 이영상을 보기전에는 차대가 플랫폼아니냐?라고 생각하고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EV3-니로EV이슈가 되는것중 차대부분에서 뭐지? 이런생각이 들었구요
--------------------
전동화 모빌리티에 있어 배터리는 많은 공정을 필요로 하는 특별한 부품이다. 배터리 셀(cell)을 모아 배터리 모듈(Battery Module Assembly, 이하 BMA)을 만들고, BMA 수십 개를 연결해 하나의 배터리 시스템(Battery System Assembly, 이하 BSA)을 완성한다. 그래서 BMA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의 기본이자 핵심이다. BMA를 잘 만들면 필요한 BSA 용량에 따라 BMA 개수만 늘리면 된다. 이는 전기차를 넘어 전동화를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 제조 전반에 통용되고 있다.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157160
-----------------------

저 영상시점일때 이 2가지가 하드웨어가 다들어가있는상태에서 E-GMP플랫폼 제어로직이 적용됀차량은
E-GMP이라는걸 말하는거겠죠

그기준
EV3 PE시스템은 모터+감속기+인버터 3개가 일체형이라서 E-GMP플랫폼 하드웨어기준에 적합
니로는 일체형X

배터리시스템(BSA)도 E-GMP플랫폼 하드웨어 기준에 적합

차대 외관이 똑같다고해도 배터리 시스템이(BSA)의 배터리모듈(BMA)이 기존 E-GMP플랫폼 배터리모듈(BMA)로 사용못하기때문에 하드웨어기준에서 탈락인거같습니다 E-GMP플랫폼의 배터리 시스템의 핵심장점이
저 1개모듈로 모든차량에 사용가능한게 특징이니까요

그린기준으로
캐스퍼EV가 E-GMP가 아니라고하는거보면요
니로는 E-GMP기준 배터리시스템(BMA) 적용X

제가 생각하기론 현대가 말하는 저당시 E-GMP플랫폼은
밑에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구동하는 PE시스템+BSA 제어로직(아키텍처)을 말하는거라고 봅니다
(모터+감속기+인버터 3개가 일체형 + 배터리모듈(BMA)=1개의 모듈로 모든차량에 사용가능

현대가 SDV를 강조하는데 SDV의 정의를보면 소프트웨어(제어로직)가 플랫폼이라고 봅니다
SDV란 Software Defined Vehicle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차량

이 기준으로 앞으로 나오는차량들도 E-GMP냐 아니냐로 나뉠거같구요

위기준으로
캐스퍼EV가 e-gmp가 아닌거보면 배터리시스템쪽 BSA가 전기차연구원인가?에서 설계한걸로 알고있어서
현대기준 E-GMP플랫폼이 적용안됀 차량이라고 말하는거같습니다
정의로운국가
IP 211.♡.199.58
10-07 2024-10-07 06:20:53 / 수정일: 2024-10-07 06:21:16
·
@흩어진낙엽님 아니 그러니까요


일반인 통념 : 플랫폼에서 차대가 핵심 구성 요소라고 생각
현대 : 풀랫폼에 안들어감

일반인 통념 : 통합형 pe, 배터리 구조는 플랫폼에 안들어간다고 생각. 파워트레인이고 핵심부품임.
현대 : 플랫폼에 들어감.

그럼 일반인 통념과 다른 정의를 하고선 제조사에선 그걸 적극 발표하였는가? : 발표회장에서 일반 사원이 공식유튜브도 아닌 개인유튜브에서 잠깐 언급함.(무슨 일제강점기 토지조사사업도 아니고)

정말 최대한 관대하게 봐서 제조사에서 바뀐 정의를 널리 알리고 플랫폼의 범위가 바뀌었다고 생각할 경우 :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라는게 말이 안됨. Pe시스템이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당연히 전기차에만 쓰는 부품이니 전기차 전용이란건 말장난임. 그런 논리면 간단히 대표적인 내연기관 겸용 브랜드인 볼보나 비엠 플랫폼도 전기차 전용 플랫폼 될수있죠. 거기에도 모터 감속기 들어가는데 제조사가 플랫폼의 정의를 거따 들이대면 되니까요.
흩어진낙엽
IP 121.♡.6.21
10-07 2024-10-07 10:04:08 / 수정일: 2024-10-07 19:03:41
·
@정의로운국가님
댓글에 적어주신것중에
Pe시스템이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당연히 전기차에만 쓰는 부품이니 전기차 전용이란건 말장난임

이런글을 적으셨는데 영상은 보신거맞으신건가요?
영상에도 나와있듯이 모터+감속기+인버터 일체형PE시스템이랑
1세대 PE시스템 쏘울EV 모터,감속기,인버터 따로따로
2세대 PE시스템 니로EV 모터+감속기,인버터 따로
3세대 PE시스템 아이오닉5,EV3 모터+감속기+인버터 일체형

이렇게 분류되서 E-GMP플랫폼에 적용된 PE시스템이 적용됀차량이 아이오닉5,EV6다라고 영상에나오는데
같다구요? 이게 어떻게 같은건가요? 영상에서 세대를 구분하고있는데요

배터리부분도 1개의 모듈을 잘설계해서 이걸 어떤차량의 차대에맞게 쌓기만하면 되게 만들어서 원가절감을할수있는 플랫폼이라고라도 말하고있는데요

제조사가 E-GMP플랫폼은 일체형 PE시스템과 1종의 배터리모듈로 이뤄진 하드웨어스펙에서
작동하는 자기들 기준 제어로직을 말하는거겠죠

이걸 본인들이 정했는데 감놔라 배놔라 이건 아니다라고 말해봤자 의미가 없을거같은데요

현대자동차에 문의를해보세요

영상찾아보다가
PE시스템은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을 대체하네요 현대입장은요



삭제 되었습니다.
이정복
IP 175.♡.192.252
10-06 2024-10-06 22:44:25 / 수정일: 2024-10-06 23:50:36
·
EV3가 니로와 같아서 문제라는 것이 아니구요
EV5, 6와 다르지 않냐
(그러면서 왜 똑같은 플랫폼 이름을 쓰냐)
는 이야깁니다

물론 그게 엄청나게 크리티컬한 문제라는 이야기는 아니고요

현대가 플랫폼 이름만 살짝 다르게 명명했어도 아무도 문제삼지 않았을거에요
sltx
IP 49.♡.125.146
10-06 2024-10-06 23:58:09
·
"왜?? 니로와 비슷하게 보이느냐 하는 의문점은...
대량판매되는 내연기관과 서스나 내장 부품을 공유해 가격을 대폭 내리기 위한 의도로 보여집니다."

공유해서 가격 내리는 게 바로 플랫폼이죠.
리릿
IP 222.♡.195.57
10-07 2024-10-07 00:00:32 / 수정일: 2024-10-07 00:00:49
·
ev3는 니로다..라는 말을 그냥 곧이 곧대로 들어서,
ev3는 니로베이스에 껍데기만 좀 바꿔서 나온 차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은데요........
두오데시마
IP 121.♡.144.106
10-07 2024-10-07 00:54:28
·
@리릿님 굉장히 많은거 같던데요..
아이럽카
IP 106.♡.131.115
10-07 2024-10-07 01:26:35
·
@리릿님 그렇게 주장해서 ev3와 니로가 다른부분이 있음을 이야기해 상대가 틀렸음을 증명하려는거겠죠.

그것말고는 탈출구가 안보이는겁니다.
정상적인 사고를 갖춘 사람은 어이없어보이겠지만
본인들끼리 정신승리할 유일한 방법이거든요
가닼
IP 211.♡.53.13
10-07 2024-10-07 01:40:24
·
핵심은 “니로와 같다”가 아니라 “그동안 홍보하던 e-gmp와 완전히 다르다”죠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7 2024-10-07 01:43:54
·
@가닼님 하지만 1년전에 EV5 출시하면서 다른구조의 전륜 E-GMP가 나왔음을 이미 밝혔습니다.
가닼
IP 211.♡.53.13
10-07 2024-10-07 01:50:52
·
@23nq5lp님 국내에서 ev5의 다른 e-gmp 스펙을 홍보한 적이 있나요? 제가 알기로는 없는데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7 2024-10-07 01:53:09
·
@가닼님 홍보 자료는 없어요. 다르다 만 1년전에 알려진겁니다.
가닼
IP 211.♡.53.13
10-07 2024-10-07 02:00:30
·
@23nq5lp님 전 몰랐는데요? 현기차 e-gmp 공식 설명자료에도 없는 내용을 소비자가 대체 어떻게 아나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7 2024-10-07 02:01:50
·
@가닼님 소비자는 관심도 없죠.
하지만 유튜버쯤 됐으면 알아야죠. 이미 위키에 다 올라건건데 모른다는게 말이 안되죠.
가닼
IP 211.♡.53.13
10-07 2024-10-07 09:17:15 / 수정일: 2024-10-07 09:17:50
·
@23nq5lp님 기존 e-gmp의 장점을 전혀 가지지 않은 완전히 다른 차를 별다른 설명도 없이 e-gmp라고 이야기 하고 파는 게 소비자 기망에 가깝다는 게 핵심 아닌가요?
2023basel3최종안
IP 117.♡.1.156
10-07 2024-10-07 12:54:38
·
@가닼님 1년전에 ev5나오면서 전륜기반 e-gmp라고 소개 됐기 때문에 기망이라고 보긴 어렵죠.
위키에도 다 나온이야기이며 gsw만 들여다 봐도 다른게 나오는데,
오히려 이걸 알만한 사람이 니로다 한게 오히려 기망이죠.
쿠루미쨩
IP 211.♡.73.129
10-07 2024-10-07 01:42:34
·
참 이런거 가지고 긁혀서 득달같이 반박하시는분들 보면 다른의미로 존경스럽습니다.
저도 돈만 있고 기회되면 EV3 사고싶은데 말이죠
에스테
IP 121.♡.106.124
10-07 2024-10-07 02:34:59
·
ev3는 니로ev와 닮은 부분이 많게 느껴진건 사실이고, 이에 대한 제조사에 명확한 코멘트는 그저 '앞으로 우린 이것도 e-GMP로 부르기로 했어요' 입니다. 일단 '현대가 e-GMP 라고 말했으니, 맞는거다' 라는 논리는 공감하고 싶지 않습니다. 제조사 입장을 대변하는 내용을 왜 소비자가 억지로 공감해야 될까요? 만약 주변 지인이 'ev3그거 ev6처럼 e-GMP아니야? '라고 물어보면 '응, 제조사가 e-GMP래' 라고 대답해야 하는 상황이 웃기지 않을까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7 2024-10-07 02:36:31 / 수정일: 2024-10-07 02:37:04
·
@에스테님 전륜기반 egmp 후륜기반 egmp으로 나눠지고 둘은 다르다 라고 말하면 됩니다.
위키에 나온 내용입니다.
에스테
IP 121.♡.106.124
10-07 2024-10-07 02:38:26
·
@23nq5lp님 혹시 그러면 니로하고 거의 비슷하다 라고 말하면 틀린 말이 되나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10-07 2024-10-07 02:43:00 / 수정일: 2024-10-07 02:43:21
·
@에스테님 일부 부품을 공유하긴 하지만 같은차다 라고 말할순 없죠.
Mickey20
IP 222.♡.160.208
10-07 2024-10-07 04:01:25
·
EV6요소가 많이 들어갔다면...니로의 요소도 많이들어간것 아닌가요? ㅎㅎ
당연히 수정을 했겠죠 니로 플랫폼으로..
기존 전기차 플랫폼처럼 완전 새롭게 만든건 아니잖아요
그냥 충전구 위치랑 기존 플랫폼과의 차이등 보면 그냥 니로 수정보완한 정도 같아요 전장도 다르고 한거보니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날자날아
IP 218.♡.158.212
10-07 2024-10-07 04:11:11
·
기아 홈페이지에 보면
날자날아
IP 218.♡.158.212
10-07 2024-10-07 04:11:44
·
이렇게 해놨는데
일부러 헷갈리라고 이렇게 한거죠
날자날아
IP 218.♡.158.212
10-07 2024-10-07 04:16:39
·
위 두개의 egmp 설명중 하나는 3고 하나는 6입니다. 일부러 헷갈리라고 저렇게 해둔거죠.

egmp = ev6 ev9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인데 3를 egmp로 홍보 하는건 전형적인 소비자 혼동 유발 입미다

니로를 개조해서 3를 만든거지 6를 개조해서 3를 만든건 아니자나요
2023basel3최종안
IP 117.♡.1.156
10-07 2024-10-07 12:58:58
·
@날자날아님 아뇨 니로ev와 ev3 입니다.
날자날아
IP 218.♡.158.212
10-07 2024-10-07 13:42:50
·
@23nq5lp님 ???
니로ev를 니로로
ev3를 3로
ev6를 6로
생략해서 쓴겁니다.

뭐가됫든 ev3를 egmp라고 하는건 기아의 뻘짓입니다
블랙베리!
IP 211.♡.181.16
10-07 2024-10-07 07:49:49 / 수정일: 2024-10-07 16:37:52
·
섀시=언더바디가 아닙니다. 자동차회사에서는 언더바디, 파워트레인, 조향, 현가, 제동 시스템까지 그리고 전기차의 경우 열관리 시스템까지(배터리 냉각 시스템) 섀시에 해당하는 것으로 규정합니다.

제가 하는 말이 아니고 현대차 유튜브와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합니다.

즉, 언더바디 형상 하나만 보고 플랫폼 공유 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플랫폼은 자동차의 성능부터 다양한 모델 개발에 영향을 주는 기본 구조로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파워트레인, 언더바디 차체, 현가 및 조향 시스템과 동력전달 그리고 열관리 시스템과 같은 섀시 시스템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플랫폼은 이런 시스템이 최적 배치되어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리치제이
IP 39.♡.230.157
10-07 2024-10-07 07:58:16
·
가격 그렇게 저렴한것도 아니던데요..
백수청년
IP 211.♡.194.56
10-09 2024-10-09 01:27:01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