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은 사진으로 볼때는 전혀 몰랐는데 크게 확대해 보니 알수 있네요.
눈이 있다면 저 두 새시는 같은 새시가 아닙니다.
다른 프레스로 찍어낸 전혀 다른 프레임입니다.
다른 프레스로 찍어 낸 다른 프레임인데,
왜?? 니로와 비슷하게 보이느냐 하는 의문점은...
대량판매되는 내연기관과 서스나 내장 부품을 공유해 가격을 대폭 내리기 위한 의도로 보여집니다.
세세하게 보면 많은 요소들이 오히려 EV6것을 가져다 쓰고 있어,
뼈대 자체는 새로 만든, 새로운 플랫폼이 맞습니다.
결론은 EV3는 니로가 아니며,
가격을 대폭 낮추기 위한 새로운 염가판 E-gmp라고 말하는게 더 타당성 있어 보입니다.
앞으로 전기차 지원금 안나와요.
아이오닉5나 Ev6 이상급은 앞으로 판매량 줄어들어 원가 부담에 시달립니다.
저 EV3 새시는 현재 새로나온거고,
현기에서도 아직 이름을 어떻게 정할지 갈팡질팡한 상태에서,
마케이팅 부서에서 그냥 미리 선수친걸로 보여집니다.
Ev3는 니로 아닙니다. Ev6 새시를 많이 참고한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고로 마케킹적으로 e-gmp라고 해도 문제될건 아니라고 봅니다.
시간 지나면 정리 되리라 보여집니다.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157738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157427
진짜 엔지니어분들은 연구에 개발에 실제 필드에서 바쁘고 회사 영업비밀상의 이유 등으로
유튜브에서 논하기 힘드실테니 메카닉들을 섭외할수 밖에 없겠죠
그렇다쳐도 메카닉의 차량 분석을 최종병기마냥 여기는 세태는 저도 아쉽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미생님 채널을 제가 좋아합니다 ㅋㅋㅋ
에효 이놈의 자동차판은 왜 맨날 논란인건지 ㅋㅋㅋ 자동차유튜브가 인기가 많긴한가봅니다
전기차에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다 디자인된걸 사용한다는게 핵심으로 내세우던 가치 잖아요. 현대가요.
갑자기 이런식이면 고객 기만이고 문제제기 할수있는거 아닌가요?
근데 가격을 생각하셔야죠.
그리고 염가판을 만들었으면 싸게 팔아야죠. 보조금 없이 원래 판매가격에 저 급의 차를 사라면 살 사람 있을까요.
니로EV보다 900만원 저렴하네요.
EV3 산사람이 E-GMP 아닌거 같다고 우리는 E-GMP를 살려고했다는건데요.
왜 이걸 유튜버가 현기차를 방어하냐구요. 도대체.
오너들이 살려고했던건 800V였는데 400V를 줫으면 그차가 좋건 안좋건 욕을 먹어야죠.
테크데이 얘기하시는데 어떤 일반 소비자가 테크데이를 보고 EV3를 구매하나요.
그냥 홈페이지 보고 구매하고 유튜브 시승기정도를 보고 구매하죠.
그가격에는 같은 플랫폼의 차는 못준다 고지했으면 이렇게 오너들이 화날이유가 없었죠.
새시는 EV6의 많은 요소가 들어간건 맞아요.
800v 차량을 원하면 돈을 더 내야지요. 차급이 있는데, 그리고 400, 800은 E-GMP 필수 사항도 아닙니다. 원래 E-GMP는 400V에다가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로 800V 승압하는 시스템이며 타사의 비싼 컨버터가 따로 달린 800v 시스템 차량 보다 저렴하고 컴팩트하다는게 기술 포인트였는데 그 승압 하는 부분을 뺀거죠. 이건 특허도 걸려있구요.
그외에 현대가 추구하는 SDV 및 배터리 모듈이 E-GMP것이 맞습니다. 니로와는 전혀 다른 배터리 모듈 입니다. 그리고 모터 또한 아이오닉5,EV6 처럼 E-GMP 특성인 일체형이고 니로는 아니죠.
섀시에 EV6의 많은 요소가 들어갔다고해도 우리가 알고 있던 E-GMP가 아닌 e-GMP니까요.
EV6와 같지는 않지만 EV6의 많은 요소가 들어갔다 하고, 가격 보면 다 수긍갑니다. 화낼거 하나 없어요.
무턱대고 니로다 라고 해버리니 기망한거 같아 화난거죠.
굿나잇
현대의 그동안의 홍보로 보면 800V가 필수사항입니다.
기다리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금까지는 전기차를 충전하는 것은 시간이 무척 많이 걸리는 일이었죠. 하지만 급속 충전 기능을 갖춘 E-GMP는 18분이면 배터리를 완충할 수 있습니다. 800V 충전 시스템으로 단 5분 충전으로도 100km 주행이 가능해 빠르게 충전하고 다시 출발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도 400V와 800V 시스템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가까운 충전소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의 E-GMP홍보문에서 발취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전 글 어디에서도 니로라고 한적이 없습니다만.
저가형 전용 전기차를 만들려면 800v가 들어갈수가 없습니다. 지금도 대부분의 전기차가 400v죠. 현대가 800v를 초기에 홍보한건 그런 전기차가 그 당시에 없어서 대대적으로 자랑 하듯 한것이죠. 사실 지금도 이런 800v 시스템의 전기차가 타사에 없죠. 그리고 니로는 먼저 사건이 시작된것에서 한말이라 님과는 상관 없이 한말입니다. 이게 핵심적인것이라 한것이구요. 니로=EV3는 아니고 전기차 전용으로 만들어진게 맞다는게 제가 하고 싶은 말이구요. 니로는 멀티플렛폼으로 전용전기차는 아니구요.
그러니까요. 제말이 그말이 잖아요.800V가 들어갈수 없는 저가형 전기차에 왜 E-GMP로 홍보를 했냐구요.
그럼 400V는 e-GMP인거면 다른 플랫폼이지만 많은 부분을 차용해왔다고 미리 소비자에게 판매전에 고지를 했었어야된다고 하는 말입니다.
일반 소비자는 다 800V까지 가능한 E-GMP인걸로 알고 산거잖아요.
말씀하신대로 니로는 저랑 상관없는 부분이고 단순히 글쓴분이 계속해서 주장하는 부분이니 언급 안하셔도 됩니다.
또 다른 사견이지만 전 EV3건 e-GMP건 전기차 전용플랫폼이 아니라고 말한적도 없이 그냥 E-GMP와 e-GMP는 비슷하지만 다른 플랫폼이며 판매전에 고지가 맞았다고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800v이니까 800v로 소개하는게 당연한거지 그이하 저가형 버전까지 800v로 만들겠다 라고 현대가 대대적으로 말했나요? 그것도 아니잖아요?
타 브랜드도 몇볼트 시스템이냐 가지고 플렛폼을 나누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아도 전기차전용으로 개발됐으면 E-GMP라 부르기로 했다라고 했고 E-GMP 특성 또한 실제로 있습니다. 모듈도 E-GMP 특성대로 기가파스칼급 강도의 모듈에 MPPO 소재로 둘러쌓여있구요. 앞서 말한 모터도 일체형 모터이구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기아 홈페이지에서 공식 제원표를 보시죠. 400v 시스템 나옵니다. 제원도 안보고 산다? 몇천만원 쓰는데 그건 말도 안되죠.
그렇다면 저가형 버전은 E-GMP의 특성을 가진 또다른 버전이다라고 말을 해야죠
문제는 E-GMP e-GMP 말장난을 했잖아요.
그동안의 E-GMP 플랫폼은 800V까지 가능한 스케이트보드형상을 닮은 플랫폼을 가진 전기차용전용 플랫폼이 맞잖아요? 홈페이지에서도 그렇게 홍보를 했구요.
그러면 현대는 저가형은 800V로는 안만들겠다고 말한적은 있나요?
더이상의 댓글은 줄이겠습니다.
/Vollago
e-GMP E-GMP 말장난 안했구요. 그건 며칠전에 수정 됐습니다. 그 이야기는 그냥 사람들 사이에서 나온 헛소리인데 그걸 팩트라고 보시나요? 사실을 확인을 하고 말하세요. E-GMP가 처음 나왔을때 당연히 그 세그먼트 차량은 800v가 맞으니 그런것이지 그 이하 세그먼트까지 800v로 만드는 미친 회사는 없을겁니다. 800v 400v 개념이 좀 없으셔서 그런것 같은데 누가 봐도 그 이하대 세그먼트는 400v로 만들수 밖에 없구나라고 생각할겁니다. 중국도 그렇게 안만듭니다. 소형차에 누가 800v를 채택 합니까? 아직도 대형차에도 400v로만 가는 회사가 더 많은데 EV3는 전륜형 E-GMP가 맞는 겁니다. 핵심부품 전기차 전용설계에. 그리고 EV4, EV5는 또 어떨지 보면 알겠죠. 해당 기업이 그렇게 정한겁니다.
그건 핵심이 아니구요. 초기에 미들레인지급 대중 전기차에 800v 시스템이 채용됐다는걸 대대적 홍보를 한거지 그 이하 세그먼트에까지 다 이렇게 하겠다라는게 아닙니다. 그럴수도 없고 그런 기업도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그럼 EV9는 AWD에만 듀얼 스테이지 인버터인데 이것도 모르고 RWD 구매 고객은 E-GMP를 산게 아닌가요? 고객에게 기업이 기만한건가요? 뭐든지 가격에 해당 기업의 기술이 맞춰 들어가는겁니다. 모든 세그먼트에 다 800v 시스템을 쓴다? 기업 망하라고 하는꼴입니다. 안그래도 타사 보다 싼 가격에 800v 시스템으로 구성 된 미친 설계와 가격인데 그 이하 세그먼트까지 다 800v로 하라는건 말이 안되죠.
철저하게 "현대자동차그룹"이라는 기업 입장에서 대변하고 얘기하시는것 같아서
통상적인 소비자, 고객의 입장에선 이해하기 어렵네요...
이건 명백한 가짜뉴스죠.
ev3가 니로다 라는 제목에만 생각하면
그럴수있는데 크게봐야죠
ev3가 지금껏 말하던 e gmp아니다가
더 큰 명제이죠
그러므로 니로와 같다가 기폭제가 맞습니다.
모트라인의 첫 제목이
ev3 e gpm가 맞나? 였다면 더 좋았을거같긴합니다
암만봐도 기만행위 ㅎㅎ
사람들이 깊이 안봐요 제목만 봐요.
섀시의 정의가 바뀌었나요?…잘 몰라서 묻습니다
바닥에 모터위치 볼트숫자등 플랫폼 요소가 모두
Egmp와 다른데 도대체 뭐가 문젠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모노코크 차체는 프레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로 프레임을 논하는데 새시라 하나 바디라 하나 차이가 없네요.
Ev3가 니로의 그것과 비슷한건 방금 미생라이브에서도 이야기된부분이고 기름통(?)이라 일컬어지는 부분은 자동차분야에선 개조외엔 설명할수가 없는 부분이라고 까지하시네요. 1,2cm도 허투로 만들지 않는다고요. 모터 이야기는 너무 나간것같다며…
언더바디를 보시면 알겠지만 서스가 걸리는 부위를 제외하면 많이 다릅니다.
연료통 추정 모양도 니로와 다르네요.
모터가 어디에 얹혀지는지, 데드스페이스의 위치등
고려해보면 정답은 쉽게 나옵니다.
드라이브테크오딧세이
미생
곧 편집본 올라올겁니다.
배터리머신
"세세하게 보면 많은 요소들이 오히려 EV6것을 가져다 쓰고 있어,"
"Ev6 새시를 많이 참고한 새로운 플랫폼"
"EV6와 니로의 중간형상입니다."
"ev6 새시의 많은 요소가 들어가 있어 egmp라고 불러도 되요"
"ev3 새시 형상이 ev6 많은 요소가 들어가 있어요. "
"새시보면 EV6 요소가 많습니다."
본문에서 니로와 EV3의 차체를 비교해주신 것처럼
EV3어떤 부분이 EV6의 형상이나 요소를 가져다 쓴 것인지 비교해주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논점 흐리지 말아주세용~
현재로썬 답 없어요.
/Vollago
니로는 모터+감속기+인버터가 일체형이 아니고(포터+니로 영상에서도 설명함 2세대 PE시스템)
EV3는 일체형입니다
내부 배터리설계도 달라요 니로는 배터리모듈중 가로배치도있어요
https://www.youtube.com/live/wmjX2uNaUNE?si=zW7XKp3s9euELVQU&t=1008
https://www.youtube.com/live/wmjX2uNaUNE?si=wC_g31bwLO-nHmmj&t=1168
ev3에서 400V로 낮춘건 급나누기라고 생각하지만 내연기관보다 월등한 내구성을 생각한다면
충전하는 스타일마다 다르겠지만 충전하면서 손해보는 시간이 엔트리급은 길어질수밖에 없어서 아쉽긴하더라구요
내부 배터리 설계가 플랫폼인가요?
Ev3 잘만든차고 좋은차인거 아는데 논란은 플랫폼이잖아요.
저도 공부하고있지만
그 플랫폼을 제조사가 정하는거니까요
저영상은 2022년도에 현대가 E-GMP플랫폼이(우리가 정했어) 적용된 PE시스템은 이런기준이고
그런 E-GMP플랫폼 PE시스템적용 차량은 이런차량들이라고 설명하는건데요
배터리쪽도 E-GMP플랫폼(우리가 정했어)에 적용돼는 배터리시스템(BSA)이 차대상관없이 모든차대에 모듈설계(BMA)가 특징이고 특정차대만 사용하는게아닌 모든 차대에 사용가능한거고 저영상기준 E-GMP플랫폼에 적용돼는 배터리시스템(BSA)이 적용됀차량들이 어떤차량들이라는 설명하는거구요
영상시점 아이오닉5,아이오닉6,EV6,GV60,GV80,G80
배터리쪽 영상보면서 아 E-GMP플랫폼이 차대를 말하는게 아니라는걸 이때 처음 정확하게 알았네요
배터리시스템(BSA)중 배터리모듈(BMA)을 어느차량에도 사용할수있다는걸 듣고나서요
저도 이영상을 보기전에는 차대가 플랫폼아니냐?라고 생각하고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EV3-니로EV이슈가 되는것중 차대부분에서 뭐지? 이런생각이 들었구요
--------------------
전동화 모빌리티에 있어 배터리는 많은 공정을 필요로 하는 특별한 부품이다. 배터리 셀(cell)을 모아 배터리 모듈(Battery Module Assembly, 이하 BMA)을 만들고, BMA 수십 개를 연결해 하나의 배터리 시스템(Battery System Assembly, 이하 BSA)을 완성한다. 그래서 BMA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의 기본이자 핵심이다. BMA를 잘 만들면 필요한 BSA 용량에 따라 BMA 개수만 늘리면 된다. 이는 전기차를 넘어 전동화를 기반으로 하는 모빌리티 제조 전반에 통용되고 있다.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157160
-----------------------
저 영상시점일때 이 2가지가 하드웨어가 다들어가있는상태에서 E-GMP플랫폼 제어로직이 적용됀차량은
E-GMP이라는걸 말하는거겠죠
그기준
EV3 PE시스템은 모터+감속기+인버터 3개가 일체형이라서 E-GMP플랫폼 하드웨어기준에 적합
니로는 일체형X
배터리시스템(BSA)도 E-GMP플랫폼 하드웨어 기준에 적합
차대 외관이 똑같다고해도 배터리 시스템이(BSA)의 배터리모듈(BMA)이 기존 E-GMP플랫폼 배터리모듈(BMA)로 사용못하기때문에 하드웨어기준에서 탈락인거같습니다 E-GMP플랫폼의 배터리 시스템의 핵심장점이
저 1개모듈로 모든차량에 사용가능한게 특징이니까요
그린기준으로
캐스퍼EV가 E-GMP가 아니라고하는거보면요
니로는 E-GMP기준 배터리시스템(BMA) 적용X
제가 생각하기론 현대가 말하는 저당시 E-GMP플랫폼은
밑에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구동하는 PE시스템+BSA 제어로직(아키텍처)을 말하는거라고 봅니다
(모터+감속기+인버터 3개가 일체형 + 배터리모듈(BMA)=1개의 모듈로 모든차량에 사용가능
현대가 SDV를 강조하는데 SDV의 정의를보면 소프트웨어(제어로직)가 플랫폼이라고 봅니다
SDV란 Software Defined Vehicle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차량
이 기준으로 앞으로 나오는차량들도 E-GMP냐 아니냐로 나뉠거같구요
위기준으로
캐스퍼EV가 e-gmp가 아닌거보면 배터리시스템쪽 BSA가 전기차연구원인가?에서 설계한걸로 알고있어서
현대기준 E-GMP플랫폼이 적용안됀 차량이라고 말하는거같습니다
일반인 통념 : 플랫폼에서 차대가 핵심 구성 요소라고 생각
현대 : 풀랫폼에 안들어감
일반인 통념 : 통합형 pe, 배터리 구조는 플랫폼에 안들어간다고 생각. 파워트레인이고 핵심부품임.
현대 : 플랫폼에 들어감.
그럼 일반인 통념과 다른 정의를 하고선 제조사에선 그걸 적극 발표하였는가? : 발표회장에서 일반 사원이 공식유튜브도 아닌 개인유튜브에서 잠깐 언급함.(무슨 일제강점기 토지조사사업도 아니고)
정말 최대한 관대하게 봐서 제조사에서 바뀐 정의를 널리 알리고 플랫폼의 범위가 바뀌었다고 생각할 경우 :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라는게 말이 안됨. Pe시스템이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당연히 전기차에만 쓰는 부품이니 전기차 전용이란건 말장난임. 그런 논리면 간단히 대표적인 내연기관 겸용 브랜드인 볼보나 비엠 플랫폼도 전기차 전용 플랫폼 될수있죠. 거기에도 모터 감속기 들어가는데 제조사가 플랫폼의 정의를 거따 들이대면 되니까요.
댓글에 적어주신것중에
Pe시스템이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당연히 전기차에만 쓰는 부품이니 전기차 전용이란건 말장난임
이런글을 적으셨는데 영상은 보신거맞으신건가요?
영상에도 나와있듯이 모터+감속기+인버터 일체형PE시스템이랑
1세대 PE시스템 쏘울EV 모터,감속기,인버터 따로따로
2세대 PE시스템 니로EV 모터+감속기,인버터 따로
3세대 PE시스템 아이오닉5,EV3 모터+감속기+인버터 일체형
이렇게 분류되서 E-GMP플랫폼에 적용된 PE시스템이 적용됀차량이 아이오닉5,EV6다라고 영상에나오는데
같다구요? 이게 어떻게 같은건가요? 영상에서 세대를 구분하고있는데요
배터리부분도 1개의 모듈을 잘설계해서 이걸 어떤차량의 차대에맞게 쌓기만하면 되게 만들어서 원가절감을할수있는 플랫폼이라고라도 말하고있는데요
제조사가 E-GMP플랫폼은 일체형 PE시스템과 1종의 배터리모듈로 이뤄진 하드웨어스펙에서
작동하는 자기들 기준 제어로직을 말하는거겠죠
이걸 본인들이 정했는데 감놔라 배놔라 이건 아니다라고 말해봤자 의미가 없을거같은데요
현대자동차에 문의를해보세요
영상찾아보다가
PE시스템은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을 대체하네요 현대입장은요
EV5, 6와 다르지 않냐
(그러면서 왜 똑같은 플랫폼 이름을 쓰냐)
는 이야깁니다
물론 그게 엄청나게 크리티컬한 문제라는 이야기는 아니고요
현대가 플랫폼 이름만 살짝 다르게 명명했어도 아무도 문제삼지 않았을거에요
대량판매되는 내연기관과 서스나 내장 부품을 공유해 가격을 대폭 내리기 위한 의도로 보여집니다."
공유해서 가격 내리는 게 바로 플랫폼이죠.
ev3는 니로베이스에 껍데기만 좀 바꿔서 나온 차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은데요........
그것말고는 탈출구가 안보이는겁니다.
정상적인 사고를 갖춘 사람은 어이없어보이겠지만
본인들끼리 정신승리할 유일한 방법이거든요
하지만 유튜버쯤 됐으면 알아야죠. 이미 위키에 다 올라건건데 모른다는게 말이 안되죠.
위키에도 다 나온이야기이며 gsw만 들여다 봐도 다른게 나오는데,
오히려 이걸 알만한 사람이 니로다 한게 오히려 기망이죠.
저도 돈만 있고 기회되면 EV3 사고싶은데 말이죠
위키에 나온 내용입니다.
당연히 수정을 했겠죠 니로 플랫폼으로..
기존 전기차 플랫폼처럼 완전 새롭게 만든건 아니잖아요
그냥 충전구 위치랑 기존 플랫폼과의 차이등 보면 그냥 니로 수정보완한 정도 같아요 전장도 다르고 한거보니
일부러 헷갈리라고 이렇게 한거죠
egmp = ev6 ev9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인데 3를 egmp로 홍보 하는건 전형적인 소비자 혼동 유발 입미다
니로를 개조해서 3를 만든거지 6를 개조해서 3를 만든건 아니자나요
니로ev를 니로로
ev3를 3로
ev6를 6로
생략해서 쓴겁니다.
뭐가됫든 ev3를 egmp라고 하는건 기아의 뻘짓입니다
제가 하는 말이 아니고 현대차 유튜브와 홈페이지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합니다.
즉, 언더바디 형상 하나만 보고 플랫폼 공유 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플랫폼은 자동차의 성능부터 다양한 모델 개발에 영향을 주는 기본 구조로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 파워트레인, 언더바디 차체, 현가 및 조향 시스템과 동력전달 그리고 열관리 시스템과 같은 섀시 시스템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플랫폼은 이런 시스템이 최적 배치되어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