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스피커 알갈이 깡통 차량에는 효과적일까요? 27

2024-04-23 14:09:04 116.♡.118.83
과제의계절

완전 막귀입니다


편의점 이어폰이랑 SE215는 단박에 구분할 수 있어도


아마 SE215랑 SE846 블라인드 테스트 하면 구분 못할거에요


그런데..


지금까지는 일부러 선택한건 아니지만 중고차 구매 시 스피커 옵션이 들어간 차량만 타다가


아이오닉5 스피커 옵션이 없는 차량을 타니 


정말 피시방에서 쓰는 3만원짜리 일자형 사운드바 소리가 나더라구요


완전 음질이 중요하다.. 이런건 아니지만 들을 때 거슬리지만 않았으면 좋겠는데


스피커 알갈이 만으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낼 수 있을까요?


과제의계절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7]
웨건마니아_록맨10
IP 210.♡.140.201
04-23 2024-04-23 14:10:46 / 수정일: 2024-04-23 14:26:25
·
옵션에 돈을 안쓴 차에는 돈을 안쓰는게 맞습니다. 업자들이야 작업 많이 하고 방음도 팔고 하면 당연히 이득이니 좋은데
과제의계절
IP 116.♡.118.83
04-23 2024-04-23 14:28:42
·
@웨건마니아_록맨10님 아 몇십 몇백 들일건 아니고 체감이 된다면 알갈이만 DIY로 해볼 예정입니다
구석방구석
IP 222.♡.33.35
04-23 2024-04-23 14:13:48
·
만족 하실 겁니다
알갈이 + 도어 방음 하면 좀 현대 준중형급 jbl보다 나았습니다.
해방두텁바위
IP 166.♡.5.43
04-23 2024-04-23 14:20:00
·
스피커 개수가 차이가 나거나 한다면 알갈이 만으로는 원하는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봅니다. 요즘은 음향 옵션 넣으면 스피커 뿐만 아니라 오디오 세팅까지 옵션에 맞게 가져가고 있다보니 기본 오디오로 세팅된 AVN이라면 알갈이 하는 것으로 동일한 효과를 내기 더 힘들구요. 음향 옵션은 초기에 최대치를 넣으라는 이유가 이런 것 때문입니다.
newicarus
IP 211.♡.61.164
04-23 2024-04-23 14:23:17
·
알갈이보다 puzu c7같은 저가형 dsp박고 소프트웨어적으로 듣기 좋은 소리 만드는게 더 효과적이실거에요
SPVR
IP 222.♡.253.244
04-23 2024-04-23 14:23:22
·
아이오닉5만해도 듣고 다녔는데 qm6는 도저히 들을수가 없어서 알갈이에 도어방음 했습니다. 이거슨 새로운세상이더군요 ㅎㅎ 차마다 느껴지는게 좀 다른거 같습니다. 기본이 들을민 하면 알갈이해도 체감이 크지않더라구요. 앰프까지 한다면 또 다른 이야기겠죠?
뽀더용가리
IP 1.♡.147.243
04-23 2024-04-23 14:35:50
·
알갈이해서 스피커 바꾸면 또.. 앰프가 문제가 되고.. 앰프 바꿨더니.. 우퍼도 넣고 싶고.... 머.. 이러면서 돈 깨지는 거죠.. ^^;;
김참치
IP 218.♡.108.234
04-23 2024-04-23 14:38:21 / 수정일: 2024-04-23 14:41:14
·
항상 이런글에 순정옵션 넣은거 아니면 의미없다 오히려 더 안좋아진다 이런 댓글이 많이 달리는걸로 알고 있는데..
해보시면 아실거에요 무조건 훨씬 나아집니다. 게다가 3만원짜리 pc방 사운드바 느낌이라고 하셨으니 아마 더 만족하실겁니다.. 순정 몇천원짜리 스피커 가지고 뭐 전문가들이 세팅 아무리 열심히 하면 뭐하나요 애초에 알 자체가 최하급인데요...
그냥 적당한 걸로 알갈이만 하셔도 만족하실테고, 방음까지하면 더 좋긴하겠지만 비용이 좀 들어가니 필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nanothings
IP 172.♡.95.46
04-23 2024-04-23 14:42:08
·
일단 hifi 시스템이 갖춰진 상태에서 알갈이 하는게 좋습니다.
왜냐면 무출/자출 등 헤드유닛이 스피커에 보내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죠.
최소 앰프도 있어야 좋구요.
과제의계절
IP 116.♡.118.83
04-23 2024-04-23 14:43:40
·
댓글 달아주신 분들 모두 의견 감사합니다
그냥 거슬리지만 않으면 되기에
방음이나 DSP까지는 생각하지 않고있어서
게시글 정독하면서 천천히 날 잡고 DIY 한번 해봐야겠네요
파리대제
IP 203.♡.237.212
04-23 2024-04-23 14:48:43
·
스피커보다 중요한게 엠프나 셋팅을 잘 조정하면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것이죠.
방송부서
IP 118.♡.27.42
04-23 2024-04-23 15:05:36 / 수정일: 2024-04-23 15:36:19
·
외장 앰프가 따로 있어 장시간 안정적인 고출력을 내줄 수 있는 시스템이 꾸며져 있다면 고성능 스피커로 알갈이를 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가장 먼저 휴즈 박스에서 외장 앰프 휴즈가 있나? 찾아 보세요.
일반적으로는 외장 앰프와 서브우퍼 앰프의 20~30A 2개의 휴즈가 보일것입니다.

고성능 스피커의 일반적인 특징은 고출력의 격한 환경에서도 소리가 불분명하게 무너지는듯 뭉개지지 않기 위해 고급 재료로 매우 섬세한 설계가 동원됩니다.

허나 앰프 출력이 후달리면 고성능 스피커의 능력이 제대로 안 나와 오히려 순정 스피커보다 헐씬 빈약한 소리가 나올수 있습니다.ㅠㅠ
이준표
IP 112.♡.254.178
04-23 2024-04-23 15:23:12
·
애매한게요......
일단 체감은 확 됩니다. 알갈이 하고 EQ세팅 하지도 않고 소리나오나 테스트만 했는데도 확 체감 될정도로 좋았어요.
문제는 이게 조금만 지나도 원래소리가 어땠는지 기억도 안나고 체감이 안되는데요,
기본오디오에서 알갈이만 한다고 절대적인 음질 수준이 그렇게 좋은건 아닌지라(기본보단 낫다 해도)
무뎌질때쯤 되면 음질이 좋다고 느껴지진 않아요.
썬더후프
IP 1.♡.62.2
04-23 2024-04-23 15:44:37
·
일단 제 기준이고 차량도 스포티지R 입니다.

2013년쯤 관련 차량 동호회에서 공동구매를 계기로 JBL로 기억? 스피커 2셋(미드/트위터) 운전석과 보조석쪽 교체를 했었습니다.
당연히 순정 오디오(옵션X)에 연결했고.. 당시 느낌엔.. 그냥 아주 아주 미세하게 조금 더 괜찮은? 뭔가 바뀌였나?
아!? 고음이 조금 더 잘 드린다 정도였습니다.. (내심 돈지랄? 한건가. 생각도 들었습니다. 당시 10만원 정도..)

그후 2020년쯤 순정 오디오가 고장나서 소니에서 나오는 XAV-AX5500으로 교체 했습니다.

교체하고 집에 오는 길에 아이폰을 연결해서 카플레이로 음악을 듣는 순간.. 어?? 뭐야?? 이차 스피커가 이리 좋았나??(2013년에 스피커 알갈이 한걸 까먹음)

음질 자체와 선명도와 출력이 달랐습니다. 아니 노래 소리에서 드럼 소리가 들리더라구요.. 차가 달라진 기분이였죠...

확실한건 저처럼 후진 오디오라면 스피커 갈이 해도 드라마틱한 느낌은 없을거 같습니다.
다만 기본 오디오 시스템이 괜찮은 아이라면 스피커 알갈이 만으로 엄청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퍼 설치가 된다면.. 참 좋겠습니다..^^
방송부서
IP 118.♡.27.187
04-24 2024-04-24 10:34:02 / 수정일: 2024-04-24 10:54:04
·
@썬더후프님
매우 동감되는 실사용기입니다.

같은 출력의 앰프라도 스피커의 능률이 높으면 소리도 커집니다.
능률도 스피커 구경이 커지면 자연스럽게 개선되어 15인치 우퍼가 4개쯤 들어가는 약 100Kg짜리 프로퍼셔널 스피커라면 능률이 100dB/1W이상 됩니다.

물론 섬세한 인큘러져 설계로 베이스 리플렉스같은 기술도 능률을 적극적으로 개선 시키지만 스피커 자체로 능률을 생각해 보면...

같은 크기 스피커에서 능률을 높힐려면 콘지를 잡아주는 댐퍼의 강성을 약하게 하여 작은 출력에도 콘지가 크게 움직이게 만들어야 되고 내구성을 위해 자석도 약하게 만들거나 가볍고 강한 비싼 콘지 재료를 동원 시키는 방법같이 돈을 적게 쓰든지, 많이 쓰든지 꽤 복잡한 일이 생깁니다.-_-

그래서 대체적으로 같은 크기의 고성능 스피커라면 댐핑을 강하게 만들어 강력한 자석의 반발도 견디고, 튼튼한 콘지 재료를 동원 시키지만 일단 고출력이 들어 온다고 가정하고 능률을 희생하며 설계하죠.-_-

그러니 고출력이 들어와야 제대로된 성능이 나오죠.

해드 유닛의 자출이라도 앰프 출력이 더 쎈것도 있고, 캔우드같은 해드 유닛은 자출 앰프 회로가 열받으면 꽤 거치른 사운드로 보정하여 앰프회로를 보호를 해주는데 특유의 거치른 왜곡도 신나는 음악장르에서는 오히려 더 개성있게 들려 은근히 즐기기도 했습니다.ㅎㅎ

외장 앰프는 거대한 크기로 인해 방열 능력이 뛰어나 고출력을 안정적으로 내줘 사운드의 왜곡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스피커도 고출력에 맞춰 그만큼 따라와 줘야 되죠.
chaosjun
IP 1.♡.69.252
04-23 2024-04-23 15:49:51 / 수정일: 2024-04-23 15:53:12
·
알갈이 했을때 순정오디오의 주파수 컷팅값이 알갈이 스피커와 다르거나 저항 값이 다르면 처음에 소리가 나은듯하다가 밸런스 깨진 소리때문에 귀아플수 있습니다..

dsp하는 이유가 주파수 셋팅때문에 하는거라..
뭐 사람마다 다르지만 스피커라는게 생각보다 세팅이 중요해서 별로 추천 안드리네요.

차라리 스피커 자리 빈곳있으면 센터 스피커를 하나 추가하거나 바닥 우퍼 같은게 나을수 있습니다
씨비스킷
IP 222.♡.43.3
04-23 2024-04-23 16:34:26
·
거두절미하고 인기 있는 알갈이 브랜드로 바꾸면 음질 다방면에서 엄청 좋아집니다
soopadoopa
IP 61.♡.194.11
04-23 2024-04-23 16:37:54
·
음색이 달라지는데 그게 자기한테 맞는지 안맞는지는 스피커 성향을 파악함이 좋을 듯 합니다.
danew
IP 211.♡.58.105
04-23 2024-04-23 16:54:49
·
현기차에서는 스피커 옵션이 없으면 4옴 우퍼와 4옴 트위터가 원래 네트워크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트위터 하나만 바꾸는 것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탁한 소리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레드22
IP 116.♡.107.175
04-23 2024-04-23 17:35:19
·
아5 깡통오디오에 알갈이만 저럼하게 했는데 순정하고 비교되지않을정도로 체감됩니다.
덴있수
IP 210.♡.173.29
04-23 2024-04-23 17:59:11
·
막귀면 저렴이 중국제 DSP만 JACK BY JACK으로 장착해도
엄청난 음질 상승의 효과(?)를 누릴수 있습니다.
DSP 죠습니다.
DrifterNHS
IP 58.♡.144.99
04-23 2024-04-23 21:35:15 / 수정일: 2024-04-23 21:35:40
·
모비스 튠이지만 벨로스터N에 노멀 벨로스터용 JBL 익스트림 사운드 패키지를 이식한적이 있습니다. 앰프 및 앞 미드스피커, 앞 트위터스피커 패키지였는데 확연히 음압이라해야 하나 그 부분부터해서 전반적으로 음 스케일이 커진느낌이 들었습니다.
골드문트
IP 180.♡.212.46
04-23 2024-04-23 21:47:02
·
최하트림 자출에 앰프도 없는거에 알갈이 해봐야 돈날립니다.
일단 자출은 안되죠
소풍이
IP 211.♡.83.94
04-23 2024-04-23 23:40:45 / 수정일: 2024-04-23 23:40:58
·
깡통 스피커 달려 있으면 50-100정도만 해도 많이 달랐습니다
차를 중고로 팔고 나중에 아차 싶었던...
라일락
IP 182.♡.147.48
04-24 2024-04-24 09:40:38 / 수정일: 2024-04-24 10:06:30
·
너무 큰 돈은 쓰지 마시고, 경험상 체감은 확실히 되었습니다. 다만 제대로 어레인지 된 소리는 아니다보니 아주 듣기 좋은 소리는 아니다 정도입니다.
ellisia27
IP 121.♡.74.198
04-24 2024-04-24 14:07:37
·
깡통엔 없으나 옵션으로는 장착돼있다면
센터스피커나 트위터정도는 추가로 이식해도 괜찮습니다.

제가 경험한 예로는 미니 컨트리맨s 22? 23? 년식 같은 경우가 그런데
A필러쪽 트위터랑 센터스피커가 빠져서 모든 스피커가 밑에만 달려있어서...
음질 음색을 따지기 이전에 애초에 음량을 키우지 않으면 제대로 들리지도 않았습니다.ㅎㅎ
이 경우에는 순정으로 나오는 센터스피커랑 트위터만 추가해도 들을만해집니다.
FastSREplus
IP 116.♡.135.201
11-08 2025-11-08 17:35:11 / 수정일: 2025-11-08 17:37:03
·
아이오닉5라면 순정(깡통)의 스피커는 개당 만오천원 짜리이고 보스옵션 스피커는 개당 6만5천원이라 합니다.
무려 단가가 4배가 넘으니 교체해 볼만 합니다. 알갈이 시도해 보시는것도 좋겠습니다.
분해해보시면 알겠지만 특히 기본 트워터는 처참한 수준입니다. 알갈이 하면 그래도 스피커 같은 물건으로 교체할 수 있는 것이고요.. 본격 포칼 같은걸로 교체하면 원래 위치에 들어갈 수 없어서 대시보드 구석에 세워놓아야 하더군요. 미관상 지장있는 수준이 됩니다.
그래서 알갈이 추천합니다. 엄청 비싼것을 들여도 1개월 지나면 좋아진것 잊습니다. 그러다 순정차를 타게 되면 역체감이 확 오고 그런거죠 뭐.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