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닉5 2륜 스탠다드를 탑니다
사실 시승으로 오닉5 4륜 풀옵션 한시간 정도 타본것
회사 직장동료 구 모델Y 모델 몇번 조수석에서 타본것
외에는 직접적으로 비교해볼만한 경험이 없는데요
일전에 다른분 글을 봤더니
2륜과 4륜에서 오는 회생제동시에 걸리는 감속에 따른 차이? 랄까 확실하게 다르다는 코멘트도 봤고
이에 따라서 회생제동 효율도 더 좋다고 하시던데
확실히 차이가 있을까요? 효율은 트레이드 오프라 비슷할꺼 같고
4륜에서 오는 회생제동 질감이 훨씬 좋다면 얼마나 다른지 한번 맛보고 싶네요
평소에 할배운전스타일이라 120 이상 밟아본게 언젠지도 모르겠고 급브레이크도 거의 손에 꼽는데
회생제동 차이는 꽤 궁금한 부분이라 혹시 잘 아시는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유툽 좀 찾아봐도 정말 슬쩍 언급만하고 자세히 이야기하는건 본적이 없네요
약간 이해가 되었습니다
운전은 할배중에 할배 스타일입니다..
제주도에서 1주일 오닉5 2륜 몰아보고 느낀점은...
출발, 가속 : 2륜도 부족하진 않지만, 4륜이 훨~~~ 좋습니다. ;;; 좋다의 기준이 가속페달을 밟는 깊이가 달랐습니다,,
회생제동: 2륜은 걸리는 느낌이 나는정도??? 4륜은 앞차와 가까워지면 오토모드로 몸이 살짝 기우려질 정도로 강하게? 걸립니다.
내리막에서도 차이가 많이나는 정도입니다.
감각적으로는 1.5~2배정도 강하게 걸리는 느낌입니다.
이게 좋은건지는 사바사 이겠지만 저는 앞차와 간격을 크게 벌리는 운전수타일이라 불편한점 없이 저에게는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안전운전 하세요 !
대신 가속 부분이 힘좋고 부드럽게 나간다면 그 부분은 한번 경험해보고 싶어집니다
할배운전이시면 2륜 타시는게 맞을거같아요.
250내고 엔진 업그레이드+구동방식 변경이니까 싼거라고 그냥 했는데
저도 솔직히 별로 밟지도 않고 거의 맨날 에코모드로 다니니까 머하러 샀나 싶더라구요 ㅎ
애기들 태우고 다니고, 와이프도 쏘는거 무서워해서 슬슬 다니다보니 평소에도 그렇게 다닙니다 ㅎ
그리고 회생제동 질감이 뭘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는데 회생제동이 많이될수록 거친 느낌이 나지 않을지...
다음달에 제주가면 4륜 체험한번 해봐야겠네요
물론 더 강한 제동에서는 효율이 더 좋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효율이 더 낮은게 맞아요.
강한 감속때문에 더 많은 가속을 해야해서 그럴까요?
이상적으로 효율이 100%인 모터라고 하면 회생제동으로 150kw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 이하의 제동에서는 4륜구동이든 후륜구동이든 딱 그 만큼만 생산합니다.
150kw를 넘는 회생제동이 필요하다면 사륜구동이 유리하겠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 만큼이나 제동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현실에서는 에너지 손실이 발생합니다. 사륜구동 모델의 경우 에너지 손실이 전륜모터에서도 발생하니 오히려 에너지 생산은 더 적어집니다.
예전 모델은 2륜이 여러모러 질감이 더 낫다고 봅니다...
4륜 모델이 전체적으로 eco 모드에서 나갈떄나 설때나 좀 거친 면이 있습니다.
그냥 정체 나타난거 보고 서서히 감소하더라도 이미 캐파가 만땅이에요.
급감속 많이 하는 운전 스타일이면 이로 인해서 4륜 구동이 오히려 전비가 좋아질 여지가 있습니다.... 만 공도에서 그렇게 운전하시면 안 된다고 말슴드리고 싶네요 🤪
후륜구동차로도 일반적인 감속은 회생제동으로 다 커버가 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