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는 오래 보관하면 성분이 변질됩니다. 높은 휘발성으로 인해 변질이 빠른 편이라서, 정유 회사인 엑슨 모빌은 6개월 정도가 권장 수명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래 엑슨 모빌 웹페이지에서 밑에서 두번째 항목입니다. Does gasoline have an expiration date and how long can it be stored?
하지만 오래 보관해야 할 일은 생기는 법입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휘발유를 사용하는 잔디깎이, 발전기, 고압세차기, 가정용 제설기, 예초기, 블로워 등등 수많은 가정과 조경업체들이 휘발유 엔진을 사용하고 있고, 일부 장비들은 특정 계절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휘발유의 6개월이라는 수명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제 집만 해도 휘발유를 사용하는 장비 6개가 현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휘발유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지 알아보지요. 결론부터 먼저 이야기하면 연료 안정제를 배합하면 됩니다. 미국에서 1위인 브랜드는 STA-BIL 입니다. 저도 사용하고 있고요. https://www.goldeagle.com/product/sta-bil-fuel-stabilizer/
한국에서도 STA-BIL로 검색하면 판매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매우 소량만 첨가하므로 용량이 큰 제품은 불필요할겁니다.
회사에서는 배합량을 늘리면 최대 24개월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기가스 정화 촉매 및 차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회사에서 적어 놓았습니다.
사용량은 아래와 같이 나와 있습니다.
한 철 보관의 경우 또는 연료가 1~2개월 이상 12개월 미만 동안 유휴 상태로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새 연료 9.5ℓ당 30㎖
더 긴 보관 기간(예: 12~24개월)의 경우:
- 새 연료 9.5ℓ당 60㎖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항상 연료 탱크가 거의 비어 있는 것보다는 연료 탱크를 가득 채운 상태로 차량과 장비를 보관하십시오. 연료 탱크에 저장된 연료뿐만 아니라 전체 연료 시스템이 처리되도록 STA-BIL® 을 추가한 후 항상 최대 5분 동안 엔진을 가동하십시오 .
그런데, 처리되지 않은 휘발유는 왜 보관기간이 6개월인지 알아보지요. 보관기간이 지난 휘발유를 포함하여 건설현장에서 나오는 폐기물들을 처리하는 업체의 블로그에 나온 글이 가장 좋아서 번역했습니다.
오래된 휘발유를 재활용하거나 폐기하는 방법
유해 폐기물 전문그룹회사 블로그 - 2023년 7월 12일
https://www.hazardouswasteexperts.com/how-to-dispose-of-old-gas-2/
당신의 사업체가 휘발유로 작동하는 장비를 많이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이 경우 업무의 일부는 휘발유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특히 당신의 직원들이 잔디 깎이, 인도 테두리 정리기, 덤불 깎이, 가지치기, 구멍파기, 흙 다짐기, 발전기, 전기톱, 히터 및 기타 장비에서 에너지를 얻기 위해 작업 현장으로 운반하는 휘발유 통입니다. 이 블로그 항목에서는 휘발유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오래된 휘발유를 재활용하는 방법, 오래된 휘발유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Q&A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휘발유가 오래될 수 있나요?
- 휘발유를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나요?
- 신선한 휘발유를 어떻게 보관해야 합니까?
- 휘발유는 어떻게 오염되나요?
- 연료 안정제란 무엇인가요?
- 오래되거나 오염된 휘발유는 엔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 오래된 휘발유를 재활용할 수 있나요?
- 소량의 오래된 휘발유를 어떻게 안전하게 처리합니까?
1. 휘발유가 오래될 수 있나요?
예, 크게 보면 그렇습니다. 특히 밀폐되지 않은 구형 휘발유 저장통에 넣어두면 더욱 그렇습니다. 휘발유는 산소에 노출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산화는 휘발유의 탄화수소를 알코올로 변화시킵니다. 이들은 알데히드와 케톤 으로 더욱 산화되어 그 자체가 산이 됩니다.
이 화학적 현상으로 인해 휘발유의 가연성이 낮아지므로 엔진이 잘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점착성 검 성분이 형성되어 기화기 분사구(소형 공구)와 연료 분사 장치(자동차 및 트럭)가 막힐 수 있습니다.
2. 휘발유를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나요?
짧은 대답: 3개월. 긴 답변: 순수 휘발유는 일반적으로 산화로 인해 품질이 저하되기 전까지 최대 6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휘발유에 들어간 수분은 휘발유 통이나 저장 탱크 바닥으로 가라앉습니다. 따라서 휘발유를 마지막 방울까지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도구나 차량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미국 주유소의 80% 이상은 최대 10%의 에탄올을 함유한 휘발유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에탄올은 물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어 물이 가라앉지 않고 휘발유의 일부로 섞여 가연성이 낮아집니다. 이러한 가능성을 고려하면 지역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휘발유는 최대 3개월까지만 지속된다고 말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출처 참조 ).
(클리앙 번역자 註: 미국과 달리 한국은 에탄올을 전혀 배합하지 않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국은 보존 기간이 6개월입니다.)
3. 신선한 휘발유를 어떻게 보관해야 합니까?
휘발유가 변질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불가피한 현상이라도 지연시킬 수는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료 안정제는 무엇을 하며,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연료 안정제를 사용하면 유해한 산화가 지연되며(Q.5 참조),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람보르기니뿐 아니라 소형 가솔린 엔진에도 에탄올이 포함되지 않은 "프리미엄" 휘발유를 찾을 것을 권장합니다. 심지어 에탄올이 포함되지 않은 휘발유를 취급하는 가장 가까운 주유소를 제공하는 "순수 가스" 웹사이트 도 있습니다.
또 다른 전략은 오래된 휘발유와 새로운 휘발유를 혼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갤런짜리 용기가 1갤런으로 줄어들면 새 휘발유를 채워 넣으세요. 이런 방식으로 오래된 휘발유는 새로운 휘발유에 의해 강화되고 오염 물질은 혼합물 전체에 덜 집중됩니다.
4. 휘발유는 어떻게 오염되나요?
휘발유는 조류(藻類), 물, 녹, 침전물 및 용기 바닥에 쌓이는 유기물로 오염될 수 있습니다. 개별 장비로 옮길 휘발유 통을 채우기 위해 공사 현장 저장탱크에 휘발유를 보관하는 경우 이것들에 영향받을 수 있습니다.
5. 연료안정제란 무엇인가요?
연료 안정제는 휘발유 통이나 저장탱크에서 연료가 장기 체류할 연료를 보호하는 석유계 항산화제와 윤활제의 혼합물입니다. 휘발유와 결합하여 증발을 방지하고 점성 검 수지가 형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6. 오래되거나 오염된 휘발유는 엔진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첫째, 휘발유의 가연성이 낮아지면(Q.1 참조) 연소 행정에서 피스톤에 작용하는 에너지가 줄어듭니다. 이는 엔진 토크를 감소시킵니다 . 예를 들어, 잔디 깎는 기계가 (보통때는 영향받지 않을) 빽빽한 잔디에 닿으면 멈출 수 있습니다. 또는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전기톱이 계속 멈출 수도 있습니다 .
또한 오염물질은 연료 필터를 막아 휘발유 엔진 시동을 꺼뜨릴 수 있습니다. 필터가 있더라도 필터를 통과한 오염 물질은 인젝터(차량의 경우)나 기화기 분사구(소형 공구의 경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추가 증상으로는 거친 공회전, 고정 작업 rpm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현상 및 전반적인 성능 저하가 있습니다.
7. 오래된 휘발유를 재활용할 수 있나요?
법적 고지문부터 시작하지요. 우리유해 폐기물 전문그룹회사는 유해 폐기물 처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RCRA 요구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 휘발유 처리 및 불량 가스를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귀하에게 조언하는 데 금전적인 관심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DIY를 하겠다고 고집한다면… 오래된 휘발유를 직접 재생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DIY돌이들은 명심하세요. 휘발유는 가연성이 높고 독성이 매우 높습니다. 주의를 기울이고 실외에서 작업하세요. 열원이나 화염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계십시오. 그리고 흡연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이 점들을 이해하셨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휘발유에서 이물질을 제거하려면 커피 필터나 두 겹의 얇은 천을 통해 새 용기에 휘발유를 붓습니다. (필터를 완전히 건조시킨 후 쓰레기통에 버리세요.)
다음으로 휘발유를 투명한 용기에 붓습니다. 물이 바닥에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리세요. 그런 다음 휘발유를 최대한 조심스럽게 부어 원래 용기에 물을 남겨 둡니다. 여과한 휘발유에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추가하여 남은 물을 용해시킵니다. 가스 10갤런당 이소프로필 알코올 약 12온스( 출처 참조 ).
물론, 당신은 이렇게 만든 재료를 새로운 $6,000 (810만원) Cub Cadet 정원용 트랙터 또는 $40,000 (5400만원) 스바루 자동차에 고스란히 붓고 잘 되라고 기도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이 재생 휘발유와 새 휘발유를 1:5 비율로 혼합해야 합니다( 출처 참조 ). 그런 다음 최고를 기대하기 시작하십시오.
8. 소량의 오래된 휘발유를 어떻게 안전하게 처리합니까?
당신에게 휘발유가 아주 적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오래된 휘발유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오래된 휘발유를 땅에 버릴 수 있나요? 아니요.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 지역의 유해 폐기물 처리 센터에 가져가는 것입니다. 단축번호에 해당 번호가 없으면 시청이나 시청에 전화하세요. 그들이 당신에게 연락할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의 전화를 반길겁니다.) 하지만 다음 사항을 명심하십시오.
- 휘발유는 승인된 가스 운송용기로만 운송해야 하며 , 가급적이면 픽업의 개방형 적재함이나 개방형 트레일러를 이용하여 운송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은 오래된 가스캔을 처리하는 방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절대로 휘발유 용기를 자동차나 트럭의 승객석 내부에 두지 마십시오. 휘발유 냄새가 당신을 혼미하게 만들지 않더라도, 폭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어쩔 수 없이 차 트렁크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권장하지 않음), 캔이 잘 밀봉되었는지 확인하고, 넘어지지 않도록 묶고, 목적지에 도착한 후 최대한 빨리 차량에서 꺼내세요.
- 휘발유 용기를 뜨겁고 밀폐된 공간(예: 차량 실내 또는 트렁크)에 두지 마십시오.
- 또한 불꽃, 화염 또는 뜨거운 표면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은 각 가정이 잔디깎이 등에 사용할 휘발유를 주유소에 가서 주유기에서 직접 받아옵니다. 그 때 사용하는 승인된 휘발유 통을 마트에서 팝니다. 이렇게 생긴 것이죠.
저는 오래되어 변질되거나, 장비 분해정비 후 나오는 불순물 섞인 휘발유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유해폐기물 처리장에 가져다 줍니다. 그 유해폐기물 처리장은 폐 페인트, 폐 살충제, 폐 표백제, 폐 윤활유 (WD-40 포함), 폐 식용유(!) 등을 공짜로 수거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중에서 PHEV 자동차는 사용 환경에 따라 휘발유를 주유만 해 놓고 전혀 사용하지 않은 채 전기로만 운행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인 GM의 쉐보레 볼트(Volt)는 휘발유의 변질에 대비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세대 볼트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소개한 기사를 번역했습니다.
엔진은 적어도 6주에 한번씩 가동하도록 하고, 1년 이상 연료주입구를 열어본 적이 없다면 남은 연료를 소진시키도록 되어 있다는군요.
Volt의 특수 가스 탱크는 거의 사용되지 않은 연료를 신선하게 유지합니다
CBS 뉴스 - 2013년 3월 13일
https://www.cbsnews.com/detroit/news/volts-special-gas-tank-ensures-little-used-fuel-stays-fresh/
Ben Short씨는 휘발유 가격 상승에 대해 불평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뉴욕 피츠포드의 쉐보레 볼트 소유자는 지난 3주 동안 휘발유 탱크의 절반 정도만 사용했기 때문에 가격 상승에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Short씨는 주행 거리가 확장된 전기 자동차에 대해 무엇보다도 전기 자동차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초기 Volt 구매자입니다. 일반적인 Volt 운전자와 마찬가지로 Short씨는 Volt의 16kWh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여 충전 간 약 35마일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뉴욕주 로체스터에서 WHAM-TV와 인터뷰한 Short씨는 자신이 마지막으로 휘발유를 구입했을 때 휘발유 가격이 갤런당 약 3달러였던 것을 기억한다고 말했습니다.
주유 없이 운전하는 데 능숙해지면 Short씨는 Volt가 엔진 발전기를 자주 시동해야 한다고 알려주고 Volt의 특별히 설계된 연료 탱크는 내부의 가스를 신선하게 유지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Volt의 연료 시스템 통합 엔지니어인 Jon Stec씨는 "가솔린은 일반적인 주변 온도에서 쉽게 증발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소화 및 응축으로 인해 품질이 저하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필요할 때 탱크의 휘발유가 Volt의 성능이나 배기가스 배출을 저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엔지니어들은 휘발유 증기를 담기 위해 9.3갤런 (35리터) 강철 연료 탱크를 압력을 견디도록 밀봉했습니다.
"(역자가 부연 설명: 활성탄 통을 통하여 공기와 통하는 일반적인 플라스틱 탱크와 달리) 밀봉된 탱크를 사용하면 엔진이 꺼졌을 때 이러한 증발이 제한됩니다"라고 Stec씨는 말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새 차량에는 증발하는 휘발유를 가둬 엔진에 다시 공급하는 활성탄 통이 장착되었습니다. Volt의 엔진은 장기간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탄화수소가 캐니스터에 축적될 수 있으므로 그 대신 밀봉된 탱크에 증기가 가둬집니다. Volt에서 밀봉에 따른 추가적인 압력은 경량 강철 탱크가 대부분의 최신 차량에 사용되는 경량 플라스틱 탱크대신 사용되어야 함을 의미했습니다.
Volt 엔지니어들과 협력업체인 Spectra Premium Inc.는 1.4mm 두께의 강판 연료탱크의 내외면을 아연으로 도금하여 부식을 방지했습니다.. 탱크의 높은 강도에도 불구하고 탱크를 파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3.5psi에서 열리기 시작하는 고압 배출 안전 벨브와, 내파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실사용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을 음압인 -2.3psi에서 열리는 진공 해소 밸브가 있습니다.
(클리앙 번역자 註 및 그림 : 정말 철제 탱크네요. 2011년 당시만 해도 이미 다른 차들은 무거운 철제 탱크에서 플라스틱으로 다 바뀌었던 시절입니다.)
연료 증기의 누출이나 습기의 유입을 방지하는 탱크가 있더라도 내부의 휘발유는 여전히 주기적으로 소모되고 보충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Volt의 "유지 관리 모드"가 있습니다. 6주 동안 엔진이 시동되지 않으면 파워트레인 컨트롤러는 유지 관리를 위해 엔진을 가동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운전자에게 보냅니다.
운전자는 엔진 유지 관리 모드를 최대 24시간까지 연기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엔진이 잠시 동안 자체적으로 작동하여 일부 휘발유를 소모하고 내부 부품에 윤활유를 보내서 상태를 유지합니다. 운전자가 1년 이상 주유하지 않는 경우 연료 유지 관리 모드는 오래된 휘발유를 모두 사용하거나 운전자가 새 연료를 추가할 때까지 엔진을 작동합니다.
뜯어보니 카뷰레이터에 찐득한 타르 같은게 잔뜩 묻어서 밸브가 돌지도 않습니다...
처음에는 저품질 휘발유를 판 주유소의 잘못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그냥 제 잘못이더군요. ㅜㅜ
저는 눈 치우는 기계 연료통에 연료 안정제를 배합한 휘발유를 사용했고, 봄이 오면 연료를 완전히 빼 주는 식으로 관리했더니 17년 사용한 후 기화기를 교체한 적이 있습니다. 기화기 교체 전에는 시동이 잘 걸리지 않고 공회전이 불량했지요.
볼트 전용 특별 밀폐 휘발유통이 없는 차는 6개월에 한번씩은 휘발유를 다 사용하게 해 줘야 한다는 의미겠지요.
그 직전 1년 전에도 강제소진모드를 경험했었지요
강제 소진 모드에서는 불필요하게 엔진을 지속적으롣 돌려 휘발유를 계속 태우는 것은 아니고, 주행 내내 하이브리드 모드로 고정 됩니다.
강제 소진을 종료하려면 연료 절반 이상을 사용한 상태에서 새 연료를 주유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 알게 된 재밌는 점은, 강제소진이 동작하는 주기가 항상 1년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작년 11월에 연료소진모드가 동작하고 1년이 채 되지 않은 4월에 또 강제소진모드가 돌기 시작했습니다. 매뉴얼을 찾아 보니, 기존 연료 잔량 + 새 연료량의 희석 비율에 따라 조기에 강제소진모드가 다시 돌아오게 프로그래밍 되어 있더군요.
연료통이 강철로 되어 있는 것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된 흥미로운 사실이네요 ㅎㅎ;
Volt는 정말 당시 기술로는 오버테크놀로지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경유에 대한 공부는 훗날을 기약해야 하겠습니다.
수분유입만 잘 막아주면 휘발성도 적으니 훨씬 더 오래 갈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PHEV들은 가속페달을 강하게 밟으면 엔진이 켜지기도 하고, 배터리로 주행가능한 거리가 그리 길지 않아 야금야금 휘발유를 쓰게 마련이라 1년 정도 긴 시간 동안 다 쓰지 못하는 일이 흔치 않을 것 같습니다.
Volt는 약 90km를 배터리만 써서 다닐 수 있고, 배터리 잔량이 있는한 풀악셀을 쳐도 엔진이 켜지지 않다보니 통근에만 쓰면 1년에 2만km를 타도 휘발유 한통을 다 못 쓰는게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 일상의 삶에서 매우 동감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1년에 한번씩 쓰는 예초기죠.
저같으면 초창기 시절 LPG예초기를 구입했는데 사용후 LPG 밸브만 잠그고 그대로 놨다 1년뒤에 가동해도 일발 시동으로 19년째 잘 쓰고 있습니다.
벌초 시즌되면 지인들도 빌려주며 잘 쓰지만 지금까지 소모품은 별도의 2행정 오일을 넣는 통 마개를 10년차쯤 파손되어 갈아준 것 말고는 없었는데 가스통 안에 잘 밀봉된 LPG 연료가 항상 일정한 퀄리티를 유지해줘서 그런것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제리캔 여러개 쓰고, 제리캔 이라고 부르긴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냥 오천원짜리 말통 많이쓰죠
빨강색 - 가솔린 / 초록색 - 디젤 또는 등유 / 투명색 모름?
등으로 구분되있기도하지만 그냥 막씁니다 ㅋㅋ
예초기용으로 돌릴려고 20리터 받아놓고 너무 오래되서 한 4개월정도 됬나..
아까워서 차에 부스니까 바로 차가 떨더라고요.. 이런글을 미리 읽어보았더라면 좋았을텐데..
저런 안정제가 국내에서도 파는지 궁금하긴하네요 ㅎㅎ
https://www.coupang.com/vp/products/7349963322coupang
http://www.poledit.co.kr/goods/content.asp?guid=4222544
http://us09.co.kr/shop/item/1129085
참고로 미국 내 시세는 처음 2개 작은 것이 11,000원, 세번째 큰 것이 23,000원 상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