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와는 담 쌓고 산지가 꽤 오래되었다 생각했는데... 요즘 핫한 ICCU 불량에 당첨되어 가볍게 후기 끄적거려 봅니다.
[징조]
퇴근 후, 주차장 완속 충전기에 물렸는데...
케이블 꼽고 충전 카드를 인식시킨 후, 충전 케이블 락 걸리는 소리가 난 이후 충전기가 리셋되더군요.
별 신경 안쓰고 케이블 다시 꼽고 충전하고 집으로...
[당첨]
아침에 케이블을 빼고 시동을 걸었습니다.
80%에 맞춰 놨는데... 주차장 안이 외부보다 따뜻했는지 왠일로 82%가 되어 있다군요.
가즈아~!를 외치면서 악셀을 살짝 밟는순간... 뒷바퀴 아래 유리병이 깨지는 듯한 ”퍽” 하는 소리가 났습니다.
소리가 난 후 조금 뒤에 경고음과 함께 전기차 시스템 점검 메시지가...
[고객센터 #1]
SOS 버튼을 눌러 고장 신고 했습니다.
주소 알려주니 긴급출동을 보내 준다고 하더군요.
[빡침 #1]
긴급출동 기사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증상을 물어보더니, 출동나가도 해 드릴 수 있는게 없다고, 차량 운행이 가능하면 직접 블루헨즈로 몰고 가라고 하더군요.
차량 오류 메세지에 차량을 운행하지 말라고 메세지가 떠 있는데, 무슨 소리냐? 라고 했더니 그럼 렉카 부르랍니다. 자긴 해 줄 수 있는게 없다고...
이 분은 전화상담만하고 긴급출동 수행했다고 보고 올렸을지 매우 궁금합니다.
[고객센터 #2]
빡침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친졸한 목소리로 “고객님 차량 운행 가능하시면 블루헨즈로 직접 입고 하시겠어요?” 라고 말하더군요.
운행중에 차량 문제로 사고나면 상담원님이 가이드 했다는 이야길 꼭 해 드리겠다고 이야기 하니, 가까운 블루핸즈 위치를 읊어주고, 입고 예약을 하고 렉카를 불러주더군요.
[렉카 #1]
친절한 렉카 아저씨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친절하게 현 위치와 도착지를 물어보시더군요?!
고객센터 측에서 안 알려줬냐고 물어보니, 그냥 연락처만 받았다고 합니다.
그럼 당연히 차종도 안 안려줬을거 같아서... 제 차가 4륜 모델이니 적절한 배차를 요청 했습니다.
[렉카 #2]
친절한 렉카 아저씨의 직원분께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 사장에 그 직원이라는 느낌이랄까...
친절하시고, 출발지 물어보고, 도착지 물어보고...?!
이제 짜증도 안나고 이 상황이 웃긴 지경이 되더군요.
주차장이 지하인데 렉카차가 들어올 수 있냐고 물어보니, 주차장 앞까지 차를 옮겨 달리시더군요.
공도 운행하라는 것도 아니고 주차장에서 주행해 달라는 건데 뭐... 라는 생각으로 네 알겠습니다. 했습니다.
[수리 끝]
블루핸즈 입고 후에는 별 일 없이 잘 진행되었습니다
토요일 입고 / 월요일 오전에 부품수급 / 월요일 오후 수리 완료 / 퇴근 후 직접 찾아왔습니다.
[느낀점]
- 운행 중단 문구가 나왔다고 이야기를 하면, ”직접 운전해서 이동하세요“ 라는 답변을 주면 안되는거 아닌가? 라는 제 상식이 의심 받았습니다.
- 다른 유형도 있을 수 있겠으나, 제가 겪은 불량은 안전에 큰 영향을 준다고는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12V 배터리가 충전되어 있는 동안은 차량 운행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추운 겨울에 고속도로에서 당했다면... 갓길 이동까지는 전혀 문제가 없겠지만 히터를 맘대로 못쓰는 상황이 나올 수 있긴하겠지만... 도로 한 가운데서 갑자기 서버리는 상황은 나오지 않을 듯 합니다.
[희망사항]
- ICCU 불량 원인을 빨리 발견해서 고쳐줬음 합니다. 위험하진 않지만 터지면 해결까지 엄청 귀찮더군요.
- 현대에서 대응 프로세스를 다듬었으면 팝니다. 차량 고장으로 일정 다 꼬여서 짜증나 있는데, 대응하시는 분들이라도 응대를 잘 해주셔야하지 않겠습니까?
/Vollago
원인이 복합적이라 오버스펙으로 해결해야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만... 현대가 과연 그런 선택을 할까 생각이 듭니다.
/Vollago
비엠에서도 비슷한 경험하고 정이 뚝 떨어지더라구요.
아니 내가 이야기한게 왜 엔지니어에게 전달이 안되는지 이해가 불가합니다..
/Vollago
또 당첨되면 그냥 제가 바로 렉카 부르려구요.
/Vollago
https://namu.wiki/w/%ED%95%98%EC%A7%80%EB%A7%8C%20%EB%B9%A8%EB%9E%90%EC%A3%A0
그래도 반드시 전달해야 할 부분은 매뉴얼로 만들어서 피해자가 여러번 말할 일 없게 해주면 좋갰네요
/Vollago
충전기가 리셋되었다니 충전기가 사고친 상황으로 의심할 수도 있을거같은데... 어쨌거나 현대는 좀 대응 잘 하고 개선이든 뭐든 해주면 좋겠네요.
/Vollago
고객센터든 렉카든 정말 짜쯩 많이나셨겠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안봐도 내가 할 수 있는거 없음이라니;;;;
/Vollago
알터네이터 고장난 상황과 동일한 상황이지만... 일단 12V 배터리 방전까지는 운행에 문제는 없는거 같아요.
아마 레이도 같은 로직으로 작동하지 않을까 합니다.
/Vollago
/Vollago
/Vollago
붉은색 엔진경고등 들어와도 주행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그래서 상담원도 증상 다 알고 그렇게 말하는거겠죠. 물으면 대답하게끔...
한방에 전달되게 하거나, 확인차 다시 묻는다고 해주면 좀 덜 빡(?)칠것 같습니다... ㅠㅠ
차량 메세지는 운행을 중단하라고 하는데,
상담원이 운행 가능하면 직접 운행하라 안내하는 건 아직도 이해되지 않습니다.
아마 응대 메뉴얼에 증상과 무관하게 운행가능하면 직접 입고하라고 안내하라는 지침이 있는 것 같은데... 블루링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 오류코드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응대에는 왜 사용하지 않는 것인지도 의문이네요.
/Vollago
그렇게 운행해도 된다는 자신이 있었으면 글쓰신 분이 직접 이동하다가 차량 문제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 '상담원이 그렇게 가이드 했다' 라고 해도 되냐고 물었을때 그러라고 했겠죠(혹시 바로 입고를 안하고 운행을 더 하다가 문제생기는게 걱정되었다면 당일 내에, 혹은 일정 킬로수 이내에 바로 해야 한다는 조건을 달아서라도 할 수 있을텐데)
그렇지 못하니 바로 꼬리내리고 렉커를 불러줬다고 하니 얼마나 비상식적인 회사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현대차를 타다가 회사한테 당한게 있어서 현대차에 대해 비판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었는데, 글로벌 회사가 되면서 목에 힘이 들어가더니 내수 소비자들을 개돼지 취급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Vollago
브레이크 도풍판이라고 하니, 네? 네?... 한 5번은 이야기한 것 같습니다. ㅋㅋ
결국엔 뭔지 몰라서, 그냥 대화를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대화가 되는 것 자체만 해도, 훌륭한 것 같습니다...
이거는 현대 상담원이라고 철떡같이 도풍판을 알아들지 미지수인데요? ㅋㅋㅋㅋ
저도 지금 검색해보고 처음 알았네요 벤츠 도풍판에서 무슨 문제가 있었나요??
어짜피 블루핸즈로 전달도 안될거 같은 느낌이네요;;;;
/Vollago
시골 가서 흙 넘다가 도풍판이 걸려서 파손..
해서 간적이 있거든요...
차에서 제일 낮은 부분이더라고요.
이번에 눈 많이 왔을때 지나가니까 딱 도풍판 자리에 눈이 더 파여있더라고요. ㅎㅎ
걍 잘 부러지는 부분이라 소모품 같은 느낌입니다.
무상수리 전에는 운행중단 문구가 없어서 갑자기 멈추는 일도 있었을 것 같고...
내리막에서 꺼졌으면 브레이크 계속 밟고 있었어야 했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 하더라구요.
/Vollago
저는 그런 케이스는 본 적이 없어서...
공유해 주시면 나중에 대응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Vollago
냉각수는 내일 오전에 한 번 더 확인해 봐야겠네요. 에어빼기 잘 못했을 수도 있으니까요.
/Vollago
리콜센터 신고 꼭 부탁드립니다.
대응이 아직 이런 식인거 보면 아직 별로 대수롭지않게 생각하는 듯 합니다.
그래도 좀 더 신경써줬으면 하는 마음이네요.
/Vollago
고객님의 고장내용으로 볼 때 서비스센터까지의 짧은거리 주행은 괜챦다
라고 설명을 해 줬으면 좋았을텐데요
/Vollago
그런면에서 파킹 브레이크는 수동이 좋을 것 같기도 하고;;;
/Vollago
귀찮은 일로 끝낼 수 있는걸 위험란 일로 만드는 답변이라 생각해요.
/Vollago
다만 1년 가까이 잘쓰고 있던 충전기라... 충전기만의 문제는 아닐 것 같네요.
수리 후에도 같은 충전기 사용 중 입니다.
/Vollago
/Vollago
출동 안한다는 말을 하고 싶어서 저한테 전화하신 느낌...
/Vollago
제 말은 처음부터 렉카기사가 왔어야하는데 단순고장처리로 해서 그냥 배터리점프나 해주는 기사가 배정되었을거라는 거죠.
어영 부영
니가 직접 해 라니 ㅋㅋㅋ
일해라 대기업!
/Vollago
더 가관인건 이미 렉카에 태워서 블루핸즈 가는중이었는데 렉카 기사님 전화로 블루링크 상담원한테서 전화오더니 자기 승인도 없이 벌써 견인하면 어쩌냐고 이렇게하면 렉카기사한테 견인 대금 못준다고 뭐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렉카기사님한테 전화기 받아서 아직 무상기간도 안 끝난 차 한밤중에 뻗어서 집에 못가고있는것도 짜증나는데 내가 우겨서 견인한 것도 아니고 당신들 업무절차까지 미리 숙지해가면서 일일히 신경써야하냐고 따지고나니 결국 군말없이 견인 승인 내려주더군요.
블루링크 SOS 센터 업무절차는 좀 손 봐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ExPERTiN님도 고생하셨네요.
/Vollago
2. 원인을 아는데 해결방안을 모른다
3. 원인도 알고, 해결방안도 아는데 돈이 너무 많이 들어 흐지부지 하는게 정책을 선택하고 있다
어느단계인지 속시원하게 이야기해줬으면 좋겠네요
대충 어떤게 원인인지는 알지만 나서서 뒤엎고 해결할 사람은 없는거 같네요.
한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는 케이스는 절대 아니고... 적어도 둘 이상의 원인이 같은 타이밍에 겹칠때 발생하는 것 같아요.
아... 돈 발라서 모든 원인을 틀어막을 순 있는데 그럴려면 돈이 많이 들어서 대응을 못할 수도 있으니 3번이라 해야할지도...
/Vollago
내연기관 차량도 버그는 많긴한데 적어도 대응은 할수 있으니까요
집밥 확보되고 주행거리가 엄청 많지 않으면 추천 안합니다.
말씀하신 문제는 중대한 결함이 없는 전기치를 사면 해결되는갓 같아요
카페에 눈팅해보니
1. 냉각수 점검 또는 보충(안그러면 냉각수 부족으로 고주파음 난다고....)
2. 12v배터리 점검 또는 교체(12v 납축은 방전 한번 되면 수명이 끝이라 꼭 확인)
이 두 가지를 확인하라고 하더군요.
12V배터리는 만충전압이 정상이라 교체 안했구요.
/Vollago
잘 수리되셔서 다행입니다.
같은 문제 반복 안 되길요.
생각보다는 빠르게 수리 받아서...
막연하게 터지면 어쩌나 하던 시기보다 마음이 편해지긴 했습니다.
/Vollago
저는 다른차 이용하고 있는데 시동키자마자 점검 메시지가 떠서 sos버튼으로 출장기사 불렀어요.
저는 주행가능 상태였으나 출장기사님이 운행하지 말라고 했고.. 그날 차는 이용 안 하기로 했었어요.
근데 1시간 정도 지났을 때 현대에서 잘 해결됐냐고 확인 전화 왔었고 상황 설명하니 렉카까지 배정해줬습니다.
차량 고장으로 빡치긴 했어도 현대차 대응에 만족했었습니다.
상담원 대응이 진짜 이상하네요..
개인정보보호때문에... 전달해주는게 없나보내여 ㄷㄷ
차량위치는 차량정보니까 전달해 줘도 되지 않을까 하지만... 제 차에게 동의 여부를 물어보지는 않았군요;;;
/Vollago
있는데요 iccu가 문제인데 교체 받은 부품은 개선된건가요??
SOS신고만 하고 블박도 끄고 시동꺼야 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전기차 카페에서도 ICCU고장으로 인해 배터리 방전으로 점프해서 시동걸고 렉카에 올렸다는 사례도 있었거든요.)
상담사 대응이 이해가 안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