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 겨울입니다.
이때쯤 배터리 방전되어 아침에 부장님에게 늦는다는 카톡 보내시는 경우가 급증하는 때인데.
배터리 방전의 경우 대부분 배터리 상태가 안좋거나
구형차들의 경우 실내등,외부등을 켜둔 상태로 집에 가서...
(그 시절 차들은 배터리 다 쓸때까지 켜져있습니다...
제가 많이 당해봐서압니다...)
이지만 정말 간혹 발전기가 고장나서 배터리 충전을 못 시켜서
방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는 시동을 건뒤 차량 배터리쪽 전압을 찍어보면
13v~14v 쯔음으로 찍혀야 정상인데
그냥 12.@v 혹은 차량 시동을 꺼도 동일하게 전압이 찍히면
발전기 상태를 점검 해보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런 공구 없다구요?
그냥 블랙박스 보시면 몇 볼트인지 나옵니다 ㅎㅎ
제일 간단해요
아주 간단하니까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아요
제가 안 그러고 못해도 2년은 더 쓸수 있는 배터리를 그냥 갈아버렸지요....
하하....
발전기에 대보면 됐던 것 같은데..
보닛 까는것도 귀찮지 않습니까...ㅎㅎ
전압과 배터리 측정은 OBD 장비인 DAG3+가 있어 바로옆에다 알리에서 1만원이하 주고 구입한 GPS 시계(원래 용도는 속도계이지만 시계 모드가 있음)를 양면 테이프로 붙혀 놨습니다.
사진은 시계를 처음 장착할때 찍은 것이고 지금은 DAG3+를 고정 시켰던 악어 클립이 제거하여 높이가 같아 한몸같이 되었습니다.
배터리 불들어오는건
충전이 안된다는 경고등입니다
시동중 14.5 V 일때엔 ISG 작동중이면 12.x V 로 표시되더라구요...
이걸로 14.5 면 발전기 가동중..... 그 이하면은 발전기가 죽은거겠지요..ㄷ ㄷ.ㄷ. 상상을 ...
발전기를 돌릴 확률이 큽니다.
IBS 동작 로직이야 회사마다 달라서 정확하진 않겠지만요
배터리 불이 안들어왔는데 시동이 잘 안걸리거나 / 와이퍼가 막 움직이거나 / 전장이 껐다켰다 난리 -> 배터리 교체 필요
이렇게 배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