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쏘나타 디엣지도 별로 안 팔리는 거 같다네요 48

2023-08-19 18:55:43 수정일 : 2023-08-19 23:01:28 128.♡.182.7
quokka

Screenshot 2023-08-19 185317.png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23291


그래도 나름 한때 국민차였던 쏘나타인데 신모델 나오고도 길거리에서 너무 안 보인다 싶어서 찾아보니 실제로 판매량이 별로 안 나오나봅니다


현대 입장에선 쏘나타를 계속 끌고 갈까 말까 한참 고민하다가 페이스리프트 한번 내본 걸텐데, 결국 쏘나타는 더 이상 끌고갈 모델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주면서 끝이 나는 거 같네요


그렇다고 또 포드처럼 과감하게 세단을 버리기에도 쉽지 않을 거 같고.. 후속작이 나올 수 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아이오닉 6한테 자리를 내줄 수도 있겠네요

quokka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48]
양철북
IP 61.♡.50.39
08-19 2023-08-19 19:01:07
·
Lf 처럼 큼직하게 냈으면 수요가 있었을텐데요 아쉽네요
overlife
IP 119.♡.202.184
08-19 2023-08-19 19:18:31 / 수정일: 2023-08-19 21:23:12
·
@양철북님 LF 1.6 터보 7년 넘게 타다가 DN8 1.6터보로 바꿨는데...LF가 더 만족스러웠네요..전장의 현대화 제외하고는 승차감부터 주행질감 같은건 LF쏘나타가 워낙에 출중해서인지 3세대 플랫폼 쏘나타와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구경인
IP 118.♡.32.82
08-19 2023-08-19 19:07:37 / 수정일: 2023-08-19 19:24:12
·
dn8인스 할인차 놓치고 디엣지 인스 렌트계약해서 기다리는중입니다. dn8은 회사렌탈로 이용중인데 디자인변경,옵션의 최신화 제외하곤 나아진걸 못느꼈고 승차감은 dn8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k5 fl나오면 더 힘들거예요.
STARK_Industries
IP 118.♡.42.145
08-19 2023-08-19 19:09:37
·
세단은 보급형 아반떼와 고급형 그랜저만 남게 되겠군요
쏘나타가 문제가 아니라 그냥 시장 수요 자체가 완전히 SUV로 다 넘어갔다고 봐야할것 같네요
quokka
IP 128.♡.182.7
08-19 2023-08-19 19:10:53
·
@STARK_Industries님 저는 SUV 되게 싫어하는데 요즘 트렌드 보면 어쩔 수가 없는 거 같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quokka
IP 128.♡.182.7
08-19 2023-08-19 19:21:46
·
@일상으로초대님 중간에 낑겨서 이도저도 아닌 처지가 된 거 같습니다

아예 작고 저렴해서 부담 없는 아반떼를 사든지, 아님 진짜 확 커져서 여유롭고 고급스러운 그랜저로 가든지 하지, 가격도 애매하면서 고급스럽지도 않은데다가 SUV에 비해서 공간이나 활용성도 나쁘다보니 용도가 애매해지는 거 같아요.
삭제 되었습니다.
landscape119
IP 223.♡.22.201
08-19 2023-08-19 19:21:35
·
페리 전에도 후에도 안팔리는 원인은 동일합니다

비싸요

페리전에도 원하는 옵션 넣다보면 k5보다 비쌌고
페리후는 가격이 더올라서 k5보다 많이 비쌉니다
느아아아
IP 59.♡.5.79
08-19 2023-08-19 20:05:58
·
@landscape119님 구매를 돌릴만큼 유의미하게 비싸진 않아요 디자인때문이죠 ㅠ
GOP짬타이거
IP 183.♡.122.14
08-19 2023-08-19 19:28:43 / 수정일: 2023-08-19 19:29:18
·
디자인은 이뻐졌는데요.
정말 쫌만 보태면 그랜저이고
아예 가성비로 가자면 아반떼를 가죠
가격이 너무 비싸졌어요
quokka
IP 128.♡.182.7
08-19 2023-08-19 19:30:45
·
@GOP짬타이거님 예전에는 아반떼는 4인 가족이 타기에 좀 작고 그랜저는 부담스러운 30~40대의 사람들이 가기 딱 좋은 차량이 쏘나타였던 거 같은데, 지금은 기본이 된 카시트나, 여가 용품 실으려면 SUV가 더 편한 면도 큰 거 같습니다.
미녹시딜
IP 106.♡.128.227
08-19 2023-08-19 19:32:30
·
이거 색상따라 차이는 있어보이는데 후면 기준 페리 이후로 차가 너무 작아보입니다.

테일램프 디자인을 일신한게 영향인지 밤길에 따라가다가 첨에 현행 아반떼인줄 알았는데.. 쏘나타더라구요.
june~!
IP 203.♡.108.172
08-19 2023-08-19 19:33:20
·
오.. 지인이 지지난주에 계약 걸었는데 흰색에 적당한 옵션 넣은걸로 계약하니깐 7개월 불렀다고 했습니다
이것도 옵션별, 색상별로 천차만별인듯합니다 ㄷㄷㄷ
Serafim
IP 106.♡.67.235
08-19 2023-08-19 19:35:26
·
정작 구매자들은 오랜 대기를 하는 상황이라죠 그랜저와 혼류생산이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h333
IP 223.♡.184.143
08-19 2023-08-19 19:39:58
·
k5는 잘팔리는거 보면..
쏘나타 문제이지 싶네요
아렉크스
IP 104.♡.68.29
08-19 2023-08-19 19:44:45
·
생산을 안해요. 그랜져 사라는 뜻인듯
tear
IP 180.♡.26.138
08-19 2023-08-19 19:45:53
·
난 무조건 쏘나타야 하지 않는한 납기 때문이라도 다른 선택지로 빠지는거 같습니다
개가타고있어용
IP 124.♡.210.139
08-19 2023-08-19 19:47:06
·
일때문에 매일 몇시간씩 서울 시내를 주행하는데 생각보다는 자주 보이더군요.
리릿
IP 112.♡.240.85
08-19 2023-08-19 19:55:41
·
포드의 머스탱처럼,
과감하게 SonataEV를 CUV스타일로 내놓으면 좋겠습니다. :)
따라란!
IP 116.♡.222.115
08-19 2023-08-19 19:59:32
·
@리릿님 저희는 그걸 싼타페라고 부르기로 한 것 같습니다(?)
따라란!
IP 116.♡.222.115
08-19 2023-08-19 19:59:07 / 수정일: 2023-08-19 20:02:48
·
전에도 잠깐 언급한 것 같은데 디자인과 별개로 이젠 중형차의 포지션 자체가 애매합니다. 중형차가 국민차이던 20년 전에 비해 국민 소득은 크게 올랐는데 차값은 그리 오르지 않았어요. 오히려 내려간 차종도 많죠. 가령 E60 530i는 2005년 당시 8900만 원, 거진 9천만 원이었지만 지금은 그보다 오히려 저렴합니다. 최저시급 2천원 대이던 시절의 2천만 원과 1만 2천원의 2천만 원은 당연히 가치가 다릅니다. 그러니 쏘나타 살 돈에 조금만 보태서 그랜저를 살 수 있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더 쓸 만 한데?' 싶은 가격차이가 된겁니다.
반대로 아반떼가 커지면서 패밀리 세단으로도 아반떼를 쓸 만 합니다. AD 시절만 해도 아반떼가 꽤 좁았으니까요. 친구들과 여행을 갈 때 아반떼와 K5, 쏘나타를 번갈아가며 렌트한 적이 있는데 뒷좌석에 사람이 꼭 타야 하는게 아닌 이상 아반떼가 특별히 불리함이 없습니다. 제주 결항 때는 4인 가족이 아반떼로 하루 종일 돌아다녔고요.

실제로 그랜저와 쏘나타를 두고 비교해보면 가격 이상으로 그랜저의 상품성과 가치가 뛰어납니다. 유채색 실내를 택해도 검은 플라스틱이 덕지덕지인 쏘나타와 달리 그랜저는 전부 색상 통일이 되고 가죽시트 역시 품질이 뛰어납니다. 아반떼>쏘나타에서는 메리트가 크게 느껴지지 않는데 반해 쏘나타>그랜저는 급 차이가 확 느껴질 정도입니다.

대기와는 별개입니다. 쏘렌토 하브같은 초인기 차종이라 안 뽑히는게 아니라 베뉴같이 인기가 저조해 혼류생산, 주문생산 등의 이유로 늦게 나오는거라서요.
quokka
IP 128.♡.182.7
08-19 2023-08-19 20:40:45 / 수정일: 2023-08-19 20:40:59
·
@따라란!님 그쵸 그랜저가 3000만원에서 시작하던 10년 전에는 오히려 그랜저 하면 꽤 여유있는 사람이 모는 비싼 차라는 느낌이 있었는데, 그랜저가 4400에서 시작하는 요즘은 그랜저가 별로 비싸다는 느낌이 안 듭니다. 전기차들 가격이 하도 비싸다보니 상대적으로 더 저렴해보이기도 하구요.
따라란!
IP 116.♡.222.115
08-19 2023-08-19 23:44:55
·
@이금기굴소스님 4천만 원대에 나파가죽도 있고 하브도 택할 수 있고 6기통도 있고 내장재 색상도 다채로운 자동차가 그랜저 외에 없기도 합니다. 딱 한국 취향이에요.
에스테
IP 59.♡.92.43
08-19 2023-08-19 20:00:10
·
이번엔 디자인도 괜찮은데 다른 이유가 있나보네요.
느아아아
IP 59.♡.5.79
08-19 2023-08-19 20:01:09
·
애초에 아산공장에서 생산도 몇대 안합니다.
4월 사전예약한 사람들도 많이 못 받았어요
삭제 되었습니다.
웨건마니아_록맨10
IP 221.♡.148.60
08-19 2023-08-19 20:08:00
·
아반테가 너무 좋아졌고

내수용으론 그랜저가 굳건하죠.

사야 할 이유가 뭐가 있을까 애매하지요.
호삼촌
IP 106.♡.67.142
08-19 2023-08-19 20:08:29
·
K5 페리 이후 판매량을 보면 대강 감이 잡힐 것 같네요.
이 차급의 문제인지 쏘나타의 문제인지.
디자인 좋아졌지만 여전히 뒤나 일부 괴랄한 느낌이 있어서 안 팔리는 건지...
프시케
IP 59.♡.111.98
08-19 2023-08-19 20:20:56
·
영상으로 볼때는 괜찮았는데 막상 실물보니 뒷모습은 여전히 뭔가 어색하더라구요...
수티붕
IP 118.♡.29.9
08-19 2023-08-19 20:21:32 / 수정일: 2023-08-19 20:23:29
·
쉐보레 도요다 포드 등 한세기 역사를
자랑하는
유수의 메이커들도
쏘나타보다 훨씬 역사 깊은
전후부터 이어지던 세단 모델들까지
싸그리 단종시키는 마당이라 ...
주요 선진시장들 도로를 보면
실제로 세단이 거의 자취를 감추더군요
해치백 밴 suv 픽업 왜건 스포츠카가 더많이보이는 느낌
삭제 되었습니다.
quokka
IP 128.♡.182.7
08-19 2023-08-19 20:36:47
·
@오스틴님 아 사실은 물량 자체를 안 내는 거였군요..

근데 생산도 안할 거면 대체 신형 모델은 왜 낸 걸까요;;
clsrn413
IP 223.♡.253.37
08-19 2023-08-19 20:30:22
·
저같으면 투싼 사느니 그돈으로 더 윗급인 쏘나타 살텐데 이젠 suv가 대세더군요. 요즘 문화가 차박이니 캠핑이니 한짐 실어보면 suv 생각납니다.
Cofe
IP 221.♡.247.90
08-19 2023-08-19 20:32:57 / 수정일: 2023-08-19 20:35:06
·
후... 위에 몇 분들이 써주신 내용대로 차 자체를 안 만듭니다
하브는 1년 기다린 분들도 보이고요...

동호회에는 기다리다가 지쳐서 다른 차로 갈아타는 분들이 자주 보이는 상황입니다.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45458
저번 달에 500대 팔린 아이오닉6 때문에 쏘나타 생산에 크게 지장이 가는 건 아닐텐데 말이지요 ㅂㄷㅂㄷ
삭제 되었습니다.
질버파일러
IP 218.♡.109.26
08-19 2023-08-19 20:47:50
·
쏘나타의 판매량을 갉아먹는 건 아반떼와 그랜져보다는
부쩍 커진 C세그먼트 suv, 투싼과 스포티지라고 봅니다.

동일한 가격대에서 가족차량을 고민하다보면 답이 나오죠
웨건마니아_록맨10
IP 221.♡.148.60
08-19 2023-08-19 20:52:13
·
@질버파일러님 suv로도 많이 가지만 '국내' 기준으로는 차의 가성비나 포지션이 너무 애매해졌죠.

아반테가 불편해야 소나타가 가치있는데 별로 그런게 없으니까요
Cofe
IP 221.♡.247.90
08-19 2023-08-19 21:33:18 / 수정일: 2023-08-19 21:35:36
·
@질버파일러님 저도 투싼 및 스포티지, 심지어 코나까지 고민했었네요
민감한 소비자가 아니라면 SUV도 괜찮긴 하겠다 싶습니다.

저는...
1. 타보고나서 현기가 급 나누기는 잘 하는구나
2. 불만족스러운 투싼의 실내 디자인, 스포티지의 승차감 / 코나의 고속 주행시 노면 소음...
다들 아쉬운 점이 있어서 다른 카테고리인 쏘나타로 계약하긴 했지만요 ㅋㅋ... (TM PE/MX5 싼타페는 제 취향이 아닙니다. 예산 초과기도 하고요 ㅠㅠ)
쏘나타는 뒷자리 폴딩 옵션 넣는게 가능해서 선택한 것도 있습니다.
뽀르쉥
IP 182.♡.217.165
08-19 2023-08-19 21:21:05
·
아예 안만들어서 더 비싼차나 전기차로 유도하는건가..
라면라면
IP 221.♡.116.233
08-19 2023-08-19 21:23:04
·
이유는 여러가지입니다.
아직 까지는 대부분의 가정이 한대로 커버해야 하다보니 어느새 애매해 졌죠. + 양극화
그리고 아반떼가 충분히 커지고 상품성이 올라갔데다 이번 시대부터 급과 가격을 올렸으나 여전히 그랜저의 다운 그레이드(제네시스 출범 이후 플래그쉽 아님)
SUV의 유행 등등
G70도 후속 모델 앖이 단종이라는 소문이 들 정도니, 더이상 수요가 확실하지 않은, 애매한 차종은 점점 위험해 지겠죠.
전 스포티 한 차를 좋아해 i30 1.6t 타는 중인데, 다음 차로 아반뗀을 갈까 하다가 i30급 방음일테니 좀 더 조용한 차로 가고싶어서 소나탄 라인으로 갈까 하다가도 너무 커지는게 아쉬워서(+lsd 부재)... G70 슈브로 갈까 하다가도 그럼 원하는 옵션으로 설정시 5500 정도 되니 그럼 3시리즈 투어링이나 v60cc가 보이는 가격이고... 아무튼 애매합니다.
아싸리 그랜저 숏휠베이스 혹은 그랜저 스포츠 개념으로 휠베이스 및 사이즈 줄이고 파워트레인 강화 해서 내놓으면 역시나 시장성이 없겠죠.
여전히 한국 시장은 대부분의 구매자들의 마릿속엔 금액과 차 사이즈가 비례 관계니까요.
아무튼 살 차가 없어서 못사고 있습니다.
물론 골프 GTI라는 걸출한 대안이 있지만 수입차라 내비가 후지고, 현대가 이젠 그정도 되는 차 만들 역량이 되니 더더욱 사기 싫구요. + 약간의 방음이 더 필요합니다.
그냥 아반뗀 사서 2백에 풀 방음 하는게 정답일수 있겠단 생각도 드네요.
아르네스
IP 39.♡.25.154
08-20 2023-08-20 00:22:34
·
라면라면님// i30타는 분들은 다음차가 다들 애매한거같아요 ㅋㅋ 아예 n으로 가거나 스팅어나 g70으로 많이 가긴 하더라구요.
트레콰르
IP 112.♡.109.104
08-19 2023-08-19 21:33:42
·
아반떼 상품성이 너무 좋아지긴했죠
크리스토포로
IP 211.♡.61.113
08-19 2023-08-19 21:40:37
·
길에서 한 번 봤는데, 정말 이뻐지긴 했더라고요. 이왕 이렇게 된거 웨건으로 나오면 좋겠네요.
SweetBeen
IP 175.♡.232.120
08-19 2023-08-19 21:57:22
·
생산 자체를 별로 안하는거 같더라구요.
아르네스
IP 39.♡.25.154
08-20 2023-08-20 00:21:27
·
일단 디자인도 디자인인데
가격적으로 아반떼가 워낙 가성비좋고 디자인도 좋으니 이쪽이랑
차라리 돈 더주고 그랜져나 아예 suv로 넘어가는거같습니다.
그리고 소나타는 2.0g 단종시켜야해요. 진짜 답답한 엔진이라..
economics
IP 67.♡.68.37
08-20 2023-08-20 01:41:52
·
실물 보면 별로이긴 합니다. 그랜저하고는 차이 많이 날 정도로 열위이고 아반떼랑 비교시 아방이가 딱히 꿀리는 부분도 없으니 안나가는거죠.
BryceHarper
IP 39.♡.46.17
08-20 2023-08-20 03:02:02 / 수정일: 2023-08-20 03:14:00
·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dn8의 패스트백 디자인과 디엣지의 일자형 drl이 잘 안어울린다는 느낌입니다. 아예 클래식 세단 형태로 가는게 더 나았을거 같지만 페이스리프트에선 불가능할테니…
소풍이
IP 211.♡.83.94
08-20 2023-08-20 07:21:09
·
가격과 디자인 둘다 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돈이면 수입차 중고 입문 가능한 상황에서
현대 디자인이 몇년 전부터 곤충으로 바뀌면서 멋지다. 사고싶다 라는 생각은 들지 않죠
그 와중에 아반떼, 소나타, 그렌저 세워놓고 보면 무슨 차이가 있나 싶네요
디자인은 기아가 훨씬 나은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현대는 제네시스를 '형님' 브랜드로 따로 빼면서 나머지 현대차를 '동생' 급으로 느끼게 만든 것 같아요
한마디로 브랜드 파워가 없다
jlnamyh
IP 49.♡.207.226
08-20 2023-08-20 10:38:12
·
앞은 이전도 나름 느낌이 있었고 페리도 이쁜데
문제는 뒤 라고 생각하는데..... 돈을 넘 아꼈더라구요
안팔리는덴 다 이유가 있죠
K5 페리는 또 잘팔릴걸요
[통화권이탈]
IP 175.♡.167.35
08-20 2023-08-20 12:08:38
·
미국에는 팔아야 하니 투싼 라인 일부를 이전하고 아반떼, 쏘나타 생산을 국내로 돌렸더군요. 그래서 단종은 안 시키고 내수 한정으로 대기기간을 의도적으로 조정하여 그랜저로 유도하는 듯 합니다.
pluto248
IP 58.♡.90.146
08-20 2023-08-20 13:30:22
·
저 자리가 참 애매한것 같아요.
세단을 타는 이유가 안락함때문인데, 안락함이 정말 중요하면 그랜저로 눈을 돌릴테고, 저 포지션 때 사람의 수요는 SUV가 더 적합하니까요.
중형급의 세단은 갈수록 입지가 좁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랙베리!
IP 114.♡.133.65
08-20 2023-08-20 16:43:47
·
패밀리카는 준대형이나 suv가 대세이니 중형세단은 애매한거죠. 사실 활용도면에선 중형세단이 패밀리카로 충분한데 우리나라 자동차 허세(?) 때문에 힘을 못쓰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