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개발한당 ·자전거당 ·방탄소년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노젓는당 ·나스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바다건너당 ·여행을떠난당 ·육아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요리한당 ·AI당 ·덕질한당 ·임시소모임 ·꼬들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e북본당 ·찰칵찍당 ·클다방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X세대당 ·ADHD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전기차전용 주차구역 질문있습니다 24

1
2023-08-09 21:47:24 211.♡.104.79
혈액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도 전기차 주차구역에 충전기 물리고 14시간 주차 가능한가요 

제 직장에 주차구역에 충전기 5대 설치가 되었는데

3-4자리는 꼭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주차되어있습니다

용량도 작아 충전후 빼주면 좋은데

퇴근할때보면 여전히 같은 차량이 그대로 점유중인데

이거 신고 안되나요?  현행법상 저촉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총무팀에 가뜩이나 자리도적은데 이게 맞냐 물었는데 아직 검토중이라 하네요

혈액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꾸꾸믹스
IP 121.♡.158.156
08-09 2023-08-09 21:52:39
·
충전종료 후 14시간 이 입증되어야 하는데...
CCTV를 돌려야 증거확보가 쉬울듯 하네요 ㅜ
미녹시딜
IP 115.♡.48.106
08-09 2023-08-09 21:54:53
·
네 저촉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충전 구획에서 14시간 이상 주차 or 충전하거나 하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
콜홍
IP 124.♡.47.43
08-09 2023-08-09 22:09:01 / 수정일: 2023-08-09 22:09:16
·
플라가 용량도 작은데 충전 속도도 느려서 시간으로는 큰 차이 없다는걸로 들었습니다
물론 요즘건 안 그러겠지만 말이죠.
삭제 되었습니다.
리누
IP 222.♡.78.70
08-09 2023-08-09 22:46:49
·
업무 중에 옮길 수가 없으니 별 수 없죠.

배터리 큰 차만 충전하라고 있는 충전기가 아니기도 하구요.
Everholic
IP 112.♡.137.77
08-09 2023-08-09 22:49:14
·
법적으로 문제는 없고, 총무팀에 요청하셔서 만충 시 타인 요청있을 때 군말없이 빼 주기로 정해달라 하세요
후천적평발
IP 59.♡.82.158
08-09 2023-08-09 22:55:03 / 수정일: 2023-08-09 22:58:15
·
합법이라고 하지만 매너없는거죠.
하루종일 중요한 회의하는것도 아니고 점심시간, 화장실 다녀올시간에 빼면 되는것을.
회사의? 건물의? 공용 시설이지 자기 전용 시설이 아닌데요.
하루 이틀 그렇게 하다보면 자기껏마냥 계속 그렇게 점유할듯합니다.
이건 당해본 사람 아니면 몰라요. 개짜증납니다.
리누
IP 222.♡.78.70
08-09 2023-08-09 23:17:52 / 수정일: 2023-08-09 23:19:33
·
@부끄런상디님

회사 주차장 사정 따라 다를듯 하네요. 저희 회사는 주차장이 부족해서 자리 옮기는거 상상도 못합니다.

넉넉한 곳이라면 출근할때 꽂았으면 점심때 옮기는 매너가 정착된다면 좋겠지요.

저는 회사나 상업시설 등의 완속충전기는 용무를 마치기 전까지에는 완충 됐더라도 빼주는걸 기대할 수 없다고 간주하고 있습니다. 집에서야 쉬다가 나오는거지만, 업무든 뭐든 볼일 있어서 온 건물에서 용무가 끝나지 않았는데 중간에 나와서 양보하라는건 무리라 생각 되어요.
후천적평발
IP 59.♡.82.158
08-09 2023-08-09 23:30:10
·
@리누님
그건 리누님만의 생각이죠.
글쓴님도 '플하차들은 이건물에서 용무가 끝나지 않았으니 양보해달란건 무리다.' 라고 생각해야하나요?

이렇게되면 똑같이 전기차가 일찍와서 매일 주차하며 풀충전하는거밖에 답 없어요.
그럼 그때가선 플하차들이 리누님이 말씀하신대로 생각할까요?
왜 저 전기차는 맨날 일찍와서 독점하고있냐고 생각할꺼같은데요?

모두의 사정을 어찌 다 봐주나요.
한두명도 아니고, 모두가 다 똑같이 그렇게한다면 그건 문제가있는거죠.
리누
IP 222.♡.78.70
08-10 2023-08-10 05:33:01
·
@부끄런상디님

제 혼자 생각이 아니라 법의 취지가 그런거죠. 왜 완속이 충전 종료 기준이 아닌 시작부터 14시간이나 보장하겠습니까.

그리고 BEV는 안 그러는줄 아시나요? PHEV만큼만 충전해도 되는데 충전기 꽂아놓고 장시간 차지하는 차 흔하게 봅니다.

플하 쳐다보는 시선이나 화물차 쳐다보는 시선이나, 내 기회 뺏기는데 대한 불만을 효율 핑계 대는 것에 불과해 보이네요. BEV 오너는 이기적이지 않고 다를거라 생각한다면 대단한 착각입니다
전자소년
IP 218.♡.249.188
08-10 2023-08-10 09:50:53
·
@리누님 법의 취지는 완속충전기는 0%에서 시작했을때 최대 14시간 정도 충전해야 완충이 되니 그걸 감안해서 정한거지 주차하라고 정한건 아니지 않을까요?
리누
IP 223.♡.178.193
08-10 2023-08-10 10:04:03 / 수정일: 2023-08-10 10:06:52
·
@전자소년님

친환경자동차법의 취지는 충전여부와 무관하게 14시간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용량에 맞춰 설정했다고 판단하기도 애매합니다. 3kw 충전기 기준으로 80kwh 가까운 배터리를 탑재한 차는 24시간이 넘게 걸리고, 7kw 충전기 기준으로 28kwh 탑재한 구형 차종은 4~5시간이면 완충 되는 등 차종마다, 충전기 속도마다 일정치가 않거든요. 급속충전기를 보더라도 40분컷 또는 1시간 단속을 하고 있는데, 충전기 속도와 차종별 배터리 용량에 따라 소요시간이 천차만별입니다.

14시간은 근로시간 (8시간 + 휴게 + 잔업 감안) 또는 퇴근 후 충전기에 꽂고 다음날 출근 (18시~08시)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보는게 타당합니다.

완속 충전기는 필요한 수요만큼 충전기와 주차면이 늘어나야 하는 것인데, 인프라가 부족하니 매너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죠.

매너는 여건이 될 때 지킬 수 있는 것이구요. 주차장과 사무실이 먼 경우 상당한 시간의 업무 Loss가 생기는데요. 그렇게 업무시간을 낭비 해 가며 양보하는 매너가 충전기를 설치해 둔 사측에서 바라는 일일까요?

아울렛에서 충전기를 꽂은 주차장과 먼 곳은 도보로 20분 이상 소요되는데, 이런 곳에서 충전 종료되면 바로 가서 빼는게 가능한 매너일까요?
우리는어디로가는가
IP 172.♡.95.11
07-04 2024-07-04 23:17:18
·
@전자소년님 그럼 하브는 3시간 정도로 제한하면 좋겠네요.
puris
IP 175.♡.129.139
08-09 2023-08-09 23:15:13
·
... 아근디 고것이 알아보니 전무님 벤츠일 뿐이고... 총무팀에서 곤난해하는디...
공유지의 비극이죠.. 합법적인 권리의 max 를 누리고자 하는 자가 나타날 때... 모두의 불행이... 잘 해결되시기를 바랍니다...
액숀가면
IP 39.♡.56.56
08-10 2023-08-10 04:31:44
·
@puris님 ㅋ 임원이면 주차전용공간있겠죠. 전무급이면 더욱이요 ㅎㅎ
puris
IP 175.♡.129.139
08-10 2023-08-10 10:10:05
·
@액숀가면님
뭔가 'ㅋ' 'ㅎㅎ' 같은 것이 난무하는 군요.. 하하하...

뭐 어떻든 직급문제는 사람간의 서열문제일 뿐이고...

충전기 앞에 BEV, PHEV 든 평등한 거 아니겠슴까? 전무차는 무선충전 되는 물건도 아니고...
통상 직급높은 분들이 아침잠이 없으신지 또 새벽같이 나오시더라구요.
또 PHEV 들이 고오급 차들만 있으니... 대충 직급과의 연관성도...

하여간 비극은 비극입니다요...
액숀가면
IP 24.♡.55.20
08-11 2023-08-11 20:38:10 / 수정일: 2023-08-11 20:41:53
·
@puris님 본문의 글이 phev가 건물에서 전기차 충전자리를 본인들 전용주차장처럼 사용하는 얌체짓을 한다로 이해하였고요.

임원급이면 전용자리가 제공되어, 그런 얌체 짓을 안해도 되니, 임원차량은 아닐것으로 예상된다는 말입니다.

솔직히 국내에서 보기힘든 phev를 특정지역에서 여러대 본다는 것은, phev로 전기차 전용공간을 본인 전용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구매한 것이 아닐까 싶긴합니다.
하늘풀
IP 58.♡.176.167
08-09 2023-08-09 23:44:07
·
이러다가는 나중에는
완충된 차 옆칸으로 빼주고 다음 순서 전기차 충전기에 꼽아주는
일종의 발렛기사 같은 직업도 생기겠군요
별멍멍멍
IP 121.♡.225.112
08-10 2023-08-10 00:05:12
·
이래서 공용시설에 AC EVSE설비 할 경우 한 대의 장비더라도
최대한 많은(최소 2개) 주차면에서 모두 쓸수 있는 형태로 해야합니다.
이게 규정과 요구의 괴리죠.
다행스럽게도 제가 거주하는 공동주택은 evse 3대의 커버리지가 6면입니다.
그러니 일종의 대기열이 되는 것이죠.
충전을 마치면 알아서 뽑아서 내 차에 끼우면 됩니다.
물론 6면이 다 차면 ... 역시나 마찬가지지만
같은 충전 시설일 때, 최소 2배의 충전면이 확보되니 아주 좋죠.
물론 법령의 한계로 2배의 면 모두를 전기차 충전면으로 강제할수는 없습니다만
최대한 늦은 시각까지 내연차주들이 협조해주고 있습니다. (암묵적으로요. 교양있는 이웃들!)
다만 주구장창 세워두는 ev/ph 들이 되려 어그로입니다.
전 직장에서만 충전하므로 집에서 할 일은 거의 없고 거기에 세우지도 않습니다만
오며가며 보면 참... 한심스러운 이웃도 많더군요.
JohnMayer
IP 14.♡.93.138
08-10 2023-08-10 00:48:38
·
현실적으로는 조금 더 일찍 출근하심이 좋겠네요 ㅜㅜ
충전기 사용자 간 단톡방 등 커뮤니티가 있어도 좋겠구요!
xerostar
IP 50.♡.33.100
08-10 2023-08-10 01:31:08
·
주차장에 다른 자리가 있음에도 충전 다 끝나고 혹은 충전도 안하며 충전 자리 차지하고 있는 건 합법 여부를 떠나 비매너로 비난받을 일이죠. 관리실 통해서 자체 규정이라도 만들어야 할테구요. 다만 주차 공간 자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면 무조건 비난할 수는 없고 애매한 상황이기는 합니다. 충전 구역 바로 옆에 대기 구역을 만들어서 충전 끝나면 대기 구역 차량과 교대를 해볼 수도 있겠지만 서로가 많이 번거로운 건 어쩔 수 없네요.
라티아스ㅡ
IP 218.♡.102.68
08-10 2023-08-10 01:31:52
·
답만 원하시는거면 14시간까지는 주차해도 합법입니다
봉삼돌
IP 211.♡.16.237
08-10 2023-08-10 01:37:09
·
‘배터리 용량도 적은게 자리만 차지한다’, ‘충전만 끝나면 빼주면 좋을텐데(니들은)’이라는 발상에서 나온 생각이지만 전기차나 플하나 1자리 1대당 14시간까지 점유 가능하다는 규칙은 똑같죠.
위의 발상이 성립하려면 전기차도 회사 및 자택에서 충전 즉시 이동해야되지만 솔직히 저는 아직 한 대도 못봤습니다. ‘나는 완충 후 2시간정도 지나면 떠나니까 괜찮아~’ 같는 생각을 다들 가지고 있는 것 같던데요. 남눈치 보는 분들은 일부러 충전 전류를 낮춰서 충전하기도 하고요.
액숀가면
IP 24.♡.55.20
08-11 2023-08-11 20:44:29 / 수정일: 2023-08-11 20:45:51
·
@봉삼돌님 부족한 충전소를 여러사람이 쓸수있도록, 충전 후 바로 빼줘야한다.(최대 1시간)로 법규를 바꿔야 할거 같아요.
법규로 사용자가 충전전류 컨트롤 못하게하고, 충전예상시간 고지하도록 강제하고요.
우리는어디로가는가
IP 172.♡.95.11
07-04 2024-07-04 23:19:04
·
@액숀가면님 충전이 부족하기보다는 주차공간이 부족한거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