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미션오일 교환 후 미션충격.. 30

2023-05-28 11:45:11 수정일 : 2023-05-28 11:49:16 221.♡.130.164
김풍차

제 차는 2010년식 아반떼HD 가솔린 90500km정도 운행한 차량입니다.


올해 1월에 86800km에 중고로 구매했구요.


제가 중고로 구매하다보니 전체점검을 한번 받고싶어서 2월 중순정도에 공임00에서 자동차 점검을 받았는데, 차 관리가 잘되어있고 컨디션이 좋은편이라서 뒷브레이크패드와 미션오일만 지금 당장 갈면된다는 얘기를 해주셔서 교환해야겠다 결정했습니다.


공임00 예약 후 제 차에 맞는 현대 순정 미션오일 sp-3 20L 말통과 상신브레이크패드를 들고 찾아갔죠.


근데 얘기하시는게 사장님이 4단에 사용하는 미션오일은 퀄리티가 떨어지고 지금은 6~8단 미션오일도 나왔다. 그걸로 교환하는것이 좋으니 그걸로 갈고 저 말통 미션오일은 자기가 처리하겠다는 말을 하셨고 뭐 얼버무리시면서 6단짜리로 갈아버리신것같아요..


그 후 미션에 문제가 조금 생긴것같습니다.


교환 후 7일 후부터 드라이브에서 후진을 넣을때 2초 뒤 꿀렁 하면서 변환이 되구요, 원래는 그렇지 않았는데 주행 중 rpm이 올라가면서 변속이 될 때 뒤로 잡아끄는 것 같은 꿀렁임과 함께 변속이 되기 시작했어요 그 증상들과 함깨 현재는 3000km정도 운행을 한상태에요.


그래서 고민인게... 차를 2~3년은 더 운행하려고 하는터라.. 수리를 해보려 하거든요. 궁금한것이 몇가지 있어 질문 올립니다. 


1. 4단미션에 6단~8단 미션오일을 갈면 제가 겪는 증상이 나올 수 있을까요?ㅜㅜ


2. 미션집을 가서 수리를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서 미션오일을 규격에 맞는것으로 다시 교환해볼까하는데.. 헛된 짓일까요?


답변 정말감사합니다. ㅠㅠ

김풍차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0]
김새턴
IP 175.♡.93.159
05-28 2023-05-28 11:50:52 / 수정일: 2023-05-28 11:59:50
·
4단 미션에 6단 미션오일 넣는다고 좋아진다는 얘기는 처음 들어보네요 (...)

미션오일은 처리해준다는 말은 자기가 빼돌리겠다는거 아닌가요?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2:08:33 / 수정일: 2023-05-28 12:10:17
·
@김새턴님
그 정비소는 발길을 끊고,, 다른데로 다닙니다.
그니깐요 빼돌린단얘기였죠 첫차기도하고 잘 모르고해서 말주변에 홀랑 넘어가버렸네요
tannoy
IP 115.♡.182.39
05-28 2023-05-28 11:56:10 / 수정일: 2023-05-28 11:56:55
·
원래 멀쩡한 미션 오일 갈고 없던 변속 충격 생기고 이상해지는 경우가 꽤있는데 이 건은 그 경우인지 규격 외 미션오일로 인한 거인지 애매하네요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2:07:14
·
@블벅고아님
맞습니다.. ㅜㅜ 찾아보니까 멀쩡하다가 오일갈고 문제생기는경우도 있고,, 규격 외로 넣어서 그런경우도 있고 하더라구용.. 참 애매하기도 하네요 ㅜ 타는데 디게 찜찜합니다
별이빛나는
IP 222.♡.240.165
05-28 2023-05-28 12:07:14
·
미션오일 갈고 충격이면 오일랑이나 점도 문제 아닐까요? 순정을 안쓴거 같은데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2:09:55 / 수정일: 2023-05-28 12:10:44
·
@별이빛나는님
일단 카센터에서 오일량이 적당한지 한번 물어봐야겠네요,, 그러게요 순정을 안쓰신것같습니다.
gogucliena
IP 222.♡.238.111
05-28 2023-05-28 12:20:14 / 수정일: 2023-05-28 12:25:24
·
1. 미션오일은 무조건적으로 정품으로 쓰라고들 하고요. 뭘로 갈았는지 모르겠으나 오일 문제일 가능성이 있겠네요. 2. 오랫동안 미션오일을 교환하지 않은 차량의 경우는 쇳가루가 적절히 자리 잡은 상태(?)라 교환 후 오히려 상태가 나빠질 확률이 있다고 하고요. 요즘 차로 9만이면 적당한 시기라고 보여지는데 해당 차량은 잘 모르겠네요. 3. 오일 레벨링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확률도 있겠네요. (저런 소리 하는 사람이 매뉴얼 다 찾아보고 레벨링 제대로 해줄 것 같지는 않고요. 자주 접해본 차량이면 그나마 다행이겠으나.). 셋에 한정한다면 해볼 수 있는 건 레벨링 --> 정품 오일로 교환 --> 미션 수리 순서겠네요.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3:32:47
·
@gogucliena님
선생님께서 말씀해주신순서대로 한번 해봐야겠네요..! 좋은말씀 감사드립니다
sltx
IP 175.♡.158.182
05-28 2023-05-28 12:38:24
·
오일이 달라서 문제 생겼을 가능성과 오일 양을 정확하게 맞추지 않아서 문제 생겼을 가능성이 있겠네요.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3:33:17
·
@sltx님
네 ㅜㅜ 레벨링하고 오일갈고 문제가 사라지면좋겠네용
Matisse
IP 118.♡.13.234
05-28 2023-05-28 12:40:15
·
미션오일은 윤활이 주기능이 아니고 유압전달이 메인이라 순정규격에 맞는거 써야해요
저따구로 말하면서 떼먹은거보니 레벨링도 안했나보네요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3:35:29
·
@Matisse님
허허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고쳐봐야겠어요 ㅎㅎ 감사합니다
골매
IP 106.♡.197.174
05-28 2023-05-28 13:06:33
·
오일 교체하는데 시간 얼마나 걸렸나요?
보통 운행하면 오일온도가 올라가게 되므로 오일 교체시 충분이 오일 온도가 떨어질때까지 기다렸다가 교체하고 밸런스도 맞추지 않으면 문제가 있는걸로 알아요

오일 어떤건지도 모르고 사기치는 업체라면 교체도 제대로 했을리가 없을듯 합니다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3:37:23
·
@골매님
몇분이라곤 오래되서 정확히 기억은안나지만.. 한 20~30분정도 걸렸던것같아요 먼저 다시한번 다른카센터에서 교환이든뭐든 해봐야겠네요ㅎㅎ 좋은말씀감사합니다.
진리의둘다~
IP 61.♡.14.3
05-28 2023-05-28 13:10:33
·
아마도 교환한 오일이 ATF multi 제품일 듯 싶은데
같은 용량이면 현대 순정오일의 반가격정도네요;

아반떼 4단이면 규격에 맞는 오일을 넣었을 때
별로 문제가 생기는 미션은 아닌데
레벨링을 제대로 못했을 수도 있겠네요

가게에서 넣어준 오일이 ATF multi가 맞다면
규격에 맞는오일이에요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3:39:13
·
@진리의둘다~님
멀티규격이라면 맞겠군요 ~ 아마 멀티일거같은데.. 레벨링부터 차근차근 맡겨봐여겠네요 ㅎㅎ 좋은말씀감사합니다..!
아린탱
IP 106.♡.64.159
05-28 2023-05-28 13:12:31
·
가서 따지셔야 할 수준 같아 보입니다
아직도 이런 정비소가 있군요;;;

업체 거를수 있도록 힌트라도 부탁 드립니다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3:40:15
·
@아린탱님
업체명 힌트는 조금 조심스러워서.. ㅠㅠ 좋은말씀 감사드립니다. 좋은주말되세요
씨비스킷
IP 39.♡.47.109
05-28 2023-05-28 13:15:06
·
일단 미션오일 레벨링 제대로 했는지 의문이고 어떤 오일을 넣었는지가 관건이겠네요 저온 고온점도가 sp3에 최대한 근접한놈으로 써야하는데.. 그래서 미션오일은 그냥 순정쓰라고 하는거고요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3:41:57
·
@씨비스킷님
그렇군요.. 레벨링확인먼저해보고 규격에맞는걸오 갈아보고.. 해야겠네요 좋은말씀 정말 감사해요 좋은주말되세요
카일115
IP 222.♡.145.105
05-28 2023-05-28 13:16:26
·
레벨링이 제대로 안된것 같네요. 미셤오일은 정확한 온도에서 정량 맞춰가며 교체하는게 핵심인데…. 오일의 양이 좀 덜 들어간것 깉습니다.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3:42:27
·
@파란날개115님
아하..!! 그럴수도있겠네요. 가서 확인해봐야겠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정인_
IP 125.♡.81.70
05-28 2023-05-28 13:24:40 / 수정일: 2023-05-28 13:25:27
·
규격에 맞지도 않는 묽은 오일을 넣으니 문제가 생기는거고
SP3 순정오일로 교체하면 괜찮아 질겁니다.
그 카센터는 사기를 쳤네요.
김풍차
IP 221.♡.130.164
05-28 2023-05-28 13:43:38
·
@정인_님
다른 카센터에서 레벨링 정확히, 규격에맞게 교환해달라고 말씀드려봐야겠네요ㅠㅠ 좋은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꾸꾸믹스
IP 39.♡.25.56
05-28 2023-05-28 13:34:39
·
랜드로버 차 중에
미션오일 교환하고 학습 초기화하면
미션 충격 엄청 심해진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미션오일도 맞춰서 잘넣어야하는데
대충하는 분들이 간혹 있어요

엔진보다 대충보는 편이죠 미션은..ㅡㅡ
카이엔s
IP 112.♡.137.163
05-28 2023-05-28 14:06:28
·
현재 집어넣은 미션오일 규격을 확실히 알아야하지만, 일단 개인이 해보실수 있는거는 미션오일량 체크입니다. 4단변속 기인 HD는 미션오일 딥스틱이 있어서 체크가 가능합니다(대신 미션오일 온도를 올리거나 아에 냉간에서 체크를해야...)

만약 멀티규격이라면 요즘 어지간해서는 심각한 문제는 안일어납니다. 오히려 6단이상의 차들이 멀티규격을 넣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요...
sp-3 등급의 구형 4단이 요즘나오는 6,8단 미션보다 오일점도가 더 높은 편이라 저점도 오일이 썩 어울리지는 않을겁니다.
어차피 해당 매장에서는 항상 쓰는 오일(대부분이 킥스 멀티 계열 사용하더라구요)이 있기 때문에 미션오일량 다시 봐달라, 변속충격 너무 심하다 라고 말하면서 한번 방문해보시면 괜찮을것 같습니다만
그걸 핑계로 무슨 미션이 고장났네, 교환을 해야하네 할까 그게 걱정이네요....
Everholic
IP 112.♡.137.14
05-28 2023-05-28 14:37:40
·
ATF MULTI 같은 6단 8단 미션오일 썼을텐데, 걔도 4단규격 만족하긴 할 겁니다.

레벨링 관련 문제일 수도 있고, 일단 시간 더 지나기 전에 빨리 컴플레인 해 보세요
h333
IP 211.♡.79.230
05-28 2023-05-28 15:50:49
·
저도 미션오일갈고
변속충격, 시동꺼짐까지 겪었습니다.
종이컵 반컵정도 빼내고 증상 잡았습니다.
레벨링 문제에 한표드립니다
larapipo
IP 121.♡.132.234
05-28 2023-05-28 19:22:14
·
폭바차량 가지고 있을 때, 미션오일 온도에 맞추어서 레벨링 하는게 뭐 대단한 전문영역인줄 알았습니다만, 기능사 자격정도만 있어도 아는 수준이더군요.
방송부서
IP 118.♡.3.78
05-29 2023-05-29 10:19:13 / 수정일: 2023-05-29 10:21:05
·
저 시절 미션들은 기계로 강제로 오일을 빼내서 순확식으로 가는 방식은 밸브 패킹 손상이 될수 있어 리스크 부담을 안고 갈았던 기억이 나는데 14년이나 된 오토미션이다보니 밸브 패킹 손상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도 듭니다.ㅠ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