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현대 전기차 초급속 충전의 실제 속도 22

3
2023-05-13 14:36:11 수정일 : 2023-05-13 15:11:47 1.♡.189.37
김선규

현대 전기차들이 매번 홍보는 400V / 800V 350kW 초급속 이렇게만 홍보하는데...실제로는 그렇게 나오는 경우가 없지요.


그래서 여러 사례들과 각종 정보들을 종합해서 살펴보니,


1. 급속 충전은 기본적으로 배터리와 외부 충전기가 직접 연결되어서 외부 충전기가 배터리 충전전압에 맞게 전압을 걸어줌.

2. 초급속 충전기의 350kW는 최대 1000V / 350A를 상정한 수치임. A는 더 올릴 수 없으니, 충전전압이 낮아지면 최대충전속도도 같이 낮아짐.

3. 현대차에서 초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전기차(E-GMP 기반 모두 및 GV60, GV70 전동화)는 대체로 697V의 배터리 전압을 가지고 있지만 몇 예외는 있음 (G80 전동화 522v, EV9 552V)

4.이런점을 고려하면 697V 배터리를 가진 전기차의 경우 697v x 350A = 약 243kW, G80 전동화모델의 경우, 522v x 350A = 약 182kW, EV9는 552v X 350A = 193kW가 최대 충전 전력량일것으로 보임. 


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이런것에 대해서 잘 정리해놓은 글이 없어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제로 e-gmp 차량의 최대 충전속도는 항상  240kW 근방으로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 정확히 기억은 안나는데 260kW도 본거같긴 한데 확실하진 않고, 만일 그게 맞다면 충전량이 아직 많지 않을때는 약간 더 전압을 올려서 충전하는가 싶기도 하네요.


물론 저도 그냥 대충 뒤져서 찾은거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정/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김선규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2]
poplee
IP 211.♡.72.148
05-13 2023-05-13 14:43:52
·
전압이 높아서 더 높은 와트로 유지시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다고 본 듯 합니다…
김선규
IP 1.♡.189.37
05-13 2023-05-13 14:52:52 / 수정일: 2023-05-13 15:11:05
·
@poplee님 전압은 어디까지나 동일 굵기 및 열방출량을 가진 전선으로 해당 전선의 최대사양으로 전기를 쓰는 경우에 끌어쓸 수 있는 최대 전력랑에 제한을 주는거지, 유지시간은 전압과는 다른이야기 아닌가 싶어요. 테슬라의 고전력 유지시간이 짧은건 그냥 제조사가 배터리 안전규격을 보다 보수적으로 가져가기 위한 혹은 기타 이유에 의한 제조사가 재량적으로 제한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까르띠
IP 61.♡.52.230
05-13 2023-05-13 17:28:19 / 수정일: 2023-05-13 17:34:07
·
@김선규님
예전 굴당글에서 본 바로는 모델3 초기모델은 충전시 최고 속도 유지시간이 리리프레시보다 더 깁니다.

리프레시로 가면서 배터리 사양이 바뀌었다고 했구요.
C RATE가 더 낮아진 사양으로 바뀌었나 그럴겁니다.
초기모델이 충방전량이 더 많으니 제로백 향상시키는 성능제한 해제 옵션을 개발해서 팔수 있었겠죠.

즉 같은 제조사임에도 배터리 사양이 바뀌면 충전 특성도 변한다는거죠.

둘다 프리컨디셔닝이 된 상황에서 피크속도 유지시간만 가지고보면 테슬라를 e-gmp가 앞서고 그 결과로 충전시간이 더 짧지만
그것만가지고 더 보수적이니 덜 보수적이니 할건 아니라 봅니다.

테슬라, 현대보다 충전속도 더 느린 타 브랜드들이 많은데
그들이 안전에 굉장히 보수적이어서 그렇게 제한했다고 주장하진 않으니까요.
콜홍
IP 223.♡.2.157
05-13 2023-05-13 14:58:02
·
오호… 저는 이핏 가도 항상 급속으로만 해봐서 몰랐네요..
가격도 싼데 어차피 화장실 갔다 오면 충분히 충전되는건 똑같다보니..
Tide
IP 118.♡.13.104
05-13 2023-05-13 15:00:26
·
네 충전기 스팩이 1000V 기준 350kW라는 거라 차가 1000V 시스템이 아니면 350kW를 받는 다는건 아니죠.

EGMP가 보통 최대 230kW까지라고하죠.
prios
IP 175.♡.68.7
05-13 2023-05-13 15:00:44
·
제가 알기론 E-GMP는 배터리 전압이 697V, 500V대라고 해서 거기에 맞춰서 DC급속충전을 하진 않습니다.

모터 이용해서 800V로 승압하는걸로 알아요.
김선규
IP 1.♡.189.37
05-13 2023-05-13 15:04:53 / 수정일: 2023-05-13 15:09:28
·
@prios님 말씀하시는 부분은 초급속 충전을 위한 400V 초과 배터리를 탑재한 E-GMP 차량에서, 기존의 400V급 급속 충전기를 썼을 때 400V를 초과하는 사양을 가진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어떤 배터리를 충전하려면 적어도 해당 배터리의 현 전압보다는 높은 전압을 걸어줘야하니깐요) 배터리 전압만큼 승압한다 라는 개념이지 무조건 800V로 승압한다 라는건 아닌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승압을 하는 목적이 배터리 전압에 맞춰주기 위해서이니, 애초에 배터리 전압대로 맞춰줄 수 있는 초급속 충전기의 경우엔 별도로 개입할 여지가 없고요.

관련된 글들에서 800V로 승압한다 라고 나오는게, 위에서 적은 현대의 마케팅적인 400V/800V 표현의 일환으로, 최대 800V까지 승압해줄 수 있는 사양을 갖췄다 이지, 배터리 전압과 무관하게 일단 800V로 승압한다 는 아닌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리릿
IP 112.♡.240.85
05-13 2023-05-13 15:14:41
·
배터리 팩의 전압이 550V가 나온다고 해서, 충전 전압을 550V거는 짓은 안하지 않나요?
BMS가 일단 800V를 받아서 그걸 모듈이나 셀 별로 밸런싱하면서 충전하는거 아닌가요...?
셀은 아주 높게 전압을 걸어도 4V~4.2V로 충전되어야 하는거잖아요.
김선규
IP 1.♡.189.37
05-13 2023-05-13 15:16:21 / 수정일: 2023-05-13 15:16:30
·
@리릿님 그러니깐 일단 팩 전압에 맞춰서 걸면 그 안에서 모듈단위 전압에 맞춰 분배하고 그 안에서 다시 셀단위 전압에 맞춰서 분배하는것을 간략히 적은거였습니다.
김선규
IP 1.♡.189.37
05-13 2023-05-13 15:18:05 / 수정일: 2023-05-13 16:28:07
·
@리릿님 물론 말씀하신대로 그렇게 하기 위한 전압 관리를 차 안에서 배터리 관리 시스템이 해줄수도 있을텐데, 무엇보다 초급속 충전기 연결시 환경부 충전기는 전압이 나오는데, 오닉5를 물렸을 때 이게 800V가 안찍하고 69xV가 찍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게 아닌가 싶고, 실제로 충전속도가 이러한 가설에 맞게 돌아가서요. (G80전동화 모델은 후기가 많이 없어 단언하긴 힘드나, 아무리 찾아봐도 충전속도가 200kW를 넘게 찍힌 경우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김선규
IP 1.♡.189.37
05-13 2023-05-13 15:36:12
·
@리릿님
앗 근데 좀 더 보다보니 환경부 충전기에서 e-GMP 차량에 800V가 찍히는 사진도 있긴 하네요. 근데 특징이 이미 배터리 충전이 좀 된 상태라 암페어가 낮은 상황에서 전압이 높게 들어가네요.
뭔가 최대속도가 나야할때는 전압을 최대한 팩전압과 맞추고, 여유가 좀 있어지면 전압을 높이고 전류를 낮추는건지... 다시 오리무중이네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05-13 2023-05-13 15:36:33 / 수정일: 2023-05-13 15:37:47
·
리튤전지가 셀당 3.7V 지만, 충전 전압은 4.2V이므로,
697V 배터리라 치면 791V로 충전 해야 하므로 대충 800V 맞는데요.
김선규
IP 1.♡.189.37
05-13 2023-05-13 15:40:10 / 수정일: 2023-05-13 15:40:16
·
@23nq5lp님 아아 그렇죠. 그래서 완충에 가까워지면 환경부 충전기상 노출되는 전압이 올라가는거군요.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05-13 2023-05-13 15:42:48 / 수정일: 2023-05-13 15:43:49
·
@김선규님 네 충전은 4.2V 정전압 걸어주고 전류량으로 콘트롤 하니, 밧데리 엥꼬시 충전 전압이 팍 떨어졌다가, 충전 다 되면 4.2V 까지 올라가죠.
김선규
IP 1.♡.189.37
05-13 2023-05-13 15:43:32 / 수정일: 2023-05-13 15:49:35
·
@23nq5lp님 여튼 그래서 완충전압 기준으로 e-GMP는 800V 시스템이라고 하고, 사양상에서는 정격전압(?) 기준으로 697V라고 하고 그런가보네요.
오탄당
IP 223.♡.84.32
05-13 2023-05-13 15:56:29
·
전기쪽을 전혀 몰라서 그런데 350A에서 암페어? 를 더올릴수 없는 이유가 뭔가요?
효율이나 단가때문인가요?
김선규
IP 1.♡.189.37
05-13 2023-05-13 16:04:28 / 수정일: 2023-05-13 16:12:24
·
@오탄당님
일단 e-GMP를 기준으로 그렇게 설계했는데, 배터리 셀 구성이 바뀌었다고 더 높은 A를 허용하게 만들면 전선굵기들을 다 바꿔야하는데 그럼 다 다시 시험해야하고 그럼 비용이 올라가고... 그래서 그러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튼 충전속도는 개별 셀의 최대 C rate (셀 손상없이 전자를 받을 수 있는 최대 속도)에 의해 상한이 정해지고, 아에 따르면 이론적으로는 동일한 소재/셀을 써서 배터리팩을 만들었다면 그게 용량이 1wh건, 100kwh건 최대충전속도가 다를 이유는 없거든요. (물론 충분한 방열이 가능하단 전제 하에)

즉, 일단 거기에 맞춰 개발했고. 이후 개발비용을 아끼기 위해 그걸 재사용하고있다 정도로 생각됩나다.

아, 그럼 애초에 e-GMP는 왜 350A를 기준으로 되어있냐...라면.. 글쎄요.. 개발하는 시점에 기술 및 단가 (배터리 팩 비용 / 내부 전선 등의 굵기에 비례하는 비용 등) 를 고려한 선택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중국폰들 엄청난 속도로 고속충전하고 이런거 보면 뭐.. 충전 기술 자체의 한계라기 보다는 여러가지를 고려한 (수명/안전/발열제어/충전인프라/비용 등) 타협적인 판단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탄당
IP 223.♡.85.44
05-13 2023-05-13 20:40:42
·
@김선규님 아 그렇군요 친절하게 답글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또 하나 배워갑니다 :)
김선규
IP 1.♡.189.37
05-13 2023-05-13 16:00:32 / 수정일: 2023-05-15 02:44:09
·
위의 여러 분들의 말씀을 참고하여 다시 정리하면,

697V는 정격전압 기준이고, 완충전압 기준으로는 셀당 완충전압이 4.25V라면 팩 완충전압은 800V로 800V 시스템은 최대 충전 전압 기준으로 만든 네이밍이라고 한다면 그럭저럭 납득이 가는 네이밍이긴 합니다.

그리고 우연히 수치가 맞긴 했는데, 정격 전압 기준 350A가 아니라, 완충전압 기준 300A가 맞는 것 같네요. (800V x 300A = 240kW, G80은 522.7V / 3.7 * 4.25V 하면 완충전압 600V, 600V x 300A = 180kW 등..)

충전기에 최대 전류로 350A, 400A 등이 적혀있는건 좀 여유 혹은 미래의 더 고사양 전기자를 대비한 부분인것 같네요.

리튬전지는 충전량이 낮을때는 전압이 낮기에, 바로 완충전압을 걸면 과전류가 흐르므로 최대 C 값을 고정하여 CC 충전을 하고 (정전류충전), 어느정도 충전이 된 뒤에는 셀전압 - 충전전압 차이가 줄어들게 되어 이때부터는 CV 충전을 (정전압충전) 을 합니다.

그러기에 차의 배터리 충전량이 낮을때에는 CC 충전을 위해 충전전압을 낮추므로 환경부충전기상 노출되는 전압이 낮고, 충전량이 올라갈수록 완충전압에 가깝게 충전전압이 올라갑니다.

근데 여튼 충전기가 주는 전압을 내부에서 변압을 통해서 바꾸거나 하진 않으면서 팩 기준 충전전류를 300A로 제한하는건 맞는것 같고, 이거때문에 G80전기차의 충전속도가 느리며, EV9도 배터리팩 사양만 보자면 아이오닉5/6,EV6같은 240kW는 안나올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만 EV9의 경우 내부 충전을 위해 공급 전압에서 추가적으로 감압을 할 수 있도록 뭔가 조치가 되어있다면 더 빠를 가능성이 없진 않아 보이긴 하네요.

다만 배터리팩 사이즈가 늘어난걸 감안해도 e-GMP 기준 10-80을 18분으로 얘기했는데 EV9는 25분으로 얘기하는걸 보면 아마 240kW는 안나오는게 맞진 않을까 싶긴 합니다.
2023basel3최종안
IP 211.♡.176.133
05-13 2023-05-13 16:37:34 / 수정일: 2023-05-13 21:11:36
·
@김선규님 충전회로는 정전압 정전류 회로에요.
전압은 4.2v 고정이고, 밧데리에 연결하는 순간 3.x 로 다운되지만 실제론 4.2v로 걸고 있는거구요.
전류로 충전속도를 제어하죠, 밧데리가 받을수 있는 최대 전류 범위 이내에서 자유롭게 설정합니다.
전류량을 늘리면 충전속도가 빨라지고 밧데리 수명이 단축되고 충전기 가격이 비싸지며,
전류량을 낮추면 충전속도가 늦어지며 밧데리 수명이 길어지며, 충전기도 저렴해 집니다.

근데 밧데리가 충전 도중 중간 중간 셀 밸런싱을 하고, 셀밸런싱 중에는 충전이 멈추기 때문에, 이론상 속도는 안나오죠.
새차일때는 셀 밸런싱이 균일해 셀 밸런싱이 빠르게 되어 빠른 충전될수 있을지 몰라도, 차가 낡으면 이제 셀 밸런스가 안맞고 이때 셀 밸런스 맞추려고 충전 시간이 지체되겠죠.
몸튼튼맘튼튼
IP 1.♡.127.40
05-13 2023-05-13 18:25:18
·
현기 800V 시스템은 리막의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리막의 권장에 따라 충전속도나 용량에 따른 충전량등이 정해지지 않았을까 하네요.

Audi, Porsche, Hyundai 및 Kia만이 Rimac과 제휴하여 800볼트 아키텍처에서 실행되는 EV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https://autojosh.com/most-of-the-ev-industry-to-shift-to-800-volts-by-2025-report-says/
삼선짬뽕
IP 223.♡.210.92
05-14 2023-05-14 18:37:07
·
원글, 답글 잘 읽었습니다. 또하나 배워 갑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