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에버온 완속충전기는 왜 과하게 충전되는 것일까? 26

2023-04-24 09:47:44 수정일 : 2023-04-24 09:50:26 211.♡.131.178
콜홍
혹시나 요즘 논란인 ICCU 문제와 관련있지는 않을까 싶어 공유드립니다.


저는 완속충전 제한 90%로 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기차의 경우에는 100% 충전 시에도 회생제동 작동에 문제가 없지만,

1. 테슬라는 충전량이 많을 경우 회생제동이 약해지는 점

2. 회생제동량이 순간적으로 100kwh도 넘어가는 상황에서, 80% 이상이면 급속충전도 잘 안 하는데 부담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90% 제한을 하고 사용합니다.


어쨌든,

기존에는 아파트에 클린일렉스 충전기가 있었는데 90%에서 충전이 딱 끝났거든요.

그런데 에버온 충전기가 더 가까운 위치에 심지어 가격도 싸서 사용 중엔데, 항상 93%까지 충전 됩니다.

어느 날은 에버온 충전기가 가득 차서 클린일렉스를 썼는데, 딱 90%까지만 충전되더라구요.

배터리 캘리브레이션 문제도 아니었고, 순전히 충전기 문제였습니다.


그렇다면 100%까지 충전하게 설정해뒀어도 3%만큼의 전기가 더 흘러들어갔을거란건데, 그건 차량에 데미지가 가해지진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터리에 마진이 있는걸로 알고 있어서 딱히 데미지가 가해지진 않을거라고 생각하긴 합니다만, 비정상적인 동작인 건 맞는 것 같네요. 



ps. 제목은 진짜 질문이 아니라 혼잣말 느낌이라 반말을 사용했습니다.

콜홍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MacBook Pro 13" 2018
iPhone Xr
iPad Pro 12.9" 2018
Apple Watch Series 4

AMD Ryzen 1700
GTX 1070
32GB RAM

Pantech Vega Secret Note Lineage OS 16.0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6]
삭제 되었습니다.
콜홍
IP 211.♡.131.178
04-24 2023-04-24 10:01:37 / 수정일: 2023-04-24 10:02:43
·
@물타서대주주님 저는 개선품이 나오지 않는 한 오래 쓰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일단 iccu 문제의 원인이 이거다! 라는건 아니고 혹시나 싶어서 공유해드리는거예요ㅎ
Everholic
IP 121.♡.25.251
04-24 2023-04-24 09:52:53
·
103% 충전되기 전에 BMS에서 커트합니다. 다만 93%는 좀 이상하군요.
콜홍
IP 211.♡.131.178
04-24 2023-04-24 10:03:54
·
@Everholic님 90% 제한을 해두면 90%에서 커트가 될텐데도 3%가 더 들어간거라 100% 될 때 커트가 되는지 자체가 의문입니다... 그렇다고 100% 넘는 수치가 화면에 표시 될 리도 없구요.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알 길은 없는 것 같아요
Everholic
IP 121.♡.25.251
04-24 2023-04-24 10:19:23
·
@콜홍님 BMS 상 103%를 의미한 거였고 (BMS 103% = 화재!) , 표기 SOC 103%도 알고리즘에 따라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겠네요. 보통 표기 SOC 100% = BMS SOC 95% 수준인데, 103% 추측일 때 BMS SOC를 확인하면 될 듯 합니다.
아이러브사람
IP 124.♡.63.25
04-24 2023-04-24 09:55:33
·
넘 걱정마세요..3%로 배터리가 고장날만큼의 내구성을 갖고있지는 않습니다. 자동차 배터리가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의 내구성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화재문제가 더 큰 문제로 인식하고 있지요. 한 5 ~ 6년전만해도, BMS 및 관련 기술의 수준이 그리 크게 발전되지 않았는데도 큰 문제는 없었거든요. 지금은 BMS의 수준도 많이 올라가있고, 전체적인 셀을 관리하는 기술 자체가 많이 진보되었습니다. 그러니, 넘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흔히, 들리는 말로는 80%까지 충전해야 오래 사용한다고 하는데, 100%로 사용해도 큰 차이 없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콜홍
IP 211.♡.131.178
04-24 2023-04-24 10:07:14
·
@아이러브사람님 수명 면에서 80%충전과 100% 충전은 차이가 크더라구요.
근데 전기차 자체가 배터리가 엄청 커서 사이클이 별로 올라가질 않아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차량 한정으로는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된다고 판단했습니다.
Everholic
IP 121.♡.27.4
04-24 2023-04-24 10:23:33
·
@콜홍님 구오닉 20만키로 넘겨서 사이클 약 1천회 근접했을텐데 추정 soh 92퍼센트입니다. 역시 말씀대로 편하게 타셔도 되지요
아이러브사람
IP 124.♡.63.25
04-24 2023-04-24 15:25:38
·
@콜홍님 충전 차이가 크다는건 인정합니다. 실제 셀을 충/방전할때, 우리가 직관적으로 보는 %라는게.. 직관적으로 보이게 해서 그렇게 만든거지, 실제 셀의 충전량은 다른 방식으로 측정하니까요. 그래서, 실제 충전을 해보면, 100%와 80%의 차이가 우리가 아는 20%보다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할겁니다. 그런데, 우리가 사용하는 핸드폰 배터리와는 충전싸이클과 1회 충/방전 회수 자체가 엄청나게 다르기 때문에 1회 충/방전 싸이클과는 다른 형태로 소모되다보니 내구성이 좀더 길게, 그리고 오래간다고 이야기를 드렸던 겁니다.
mikastar
IP 211.♡.192.8
04-24 2023-04-24 09:59:12
·
또잉. 저도 얼마전 이용했는데 문제가 없었어요. 저도 10년탈거라 90% 충전제한 사용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충전제한 걸면 차량에서 컷해버려서 충전기에서는 대기상태로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특이한 상황 같아요
콜홍
IP 211.♡.131.178
04-24 2023-04-24 10:05:36
·
@mikastar님 6기가 들어왔는데 3기 정도 써본 것 같네요.
근데 3개 다 그럽니다 ㅜㅜ
nanothings
IP 121.♡.240.206
04-24 2023-04-24 10:30:25
·
테슬라면 충전량 설정을 차에서 하지 않나요?
충전기에서야 그냥 쭉 주다가 차가 끊으면 중지되는것이고요.

다른 충전기에서는 안그러는거보면 테슬라-에버온 사이에
충전량 %계산을 잘못하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에버온과 테슬라 양쪽다 문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콜홍
IP 211.♡.131.178
04-24 2023-04-24 11:25:58
·
@nanothings님 아 제 차 얘기를 안 했었네요 ev6입니다. 그런데 충전량 제한은 테슬라와 같이 차에서 하는게 맞아요.
게떼이>
IP 115.♡.145.242
04-24 2023-04-24 10:32:01 / 수정일: 2023-04-24 10:32:58
·
날씨(배터리 온도)와 연관이 있어보입니다. 저의 경우 모델 3를 항상 같은 곳에서 테슬라 월차저로 충전하는데요...
90% 컷트 셋팅을 해놔도 경우에 따라 89~92 정도를 왔다갔다 하면서 컷트됩니다.

집에서는 에버온 완속이 있어서 그걸로 가끔 충전하는데요...그것도 온도에 따라 조금씩 왔다갔다 합니다.
콜홍
IP 211.♡.131.178
04-24 2023-04-24 11:26:45
·
@게떼이>님 감사합니다. 지하주차장에서도 영향을 받을까요?
겨울 쯤 들어온거라 여름 한번 확인 해봐야겠어요..
맹꽁이
IP 211.♡.234.171
04-24 2023-04-24 10:33:21
·
저도 에버온 사용하면 저런 경우 있었는데... 겨울에 한번 그러고 그뒤에는 그런적이 없네요..
어그로병먹금
IP 220.♡.202.78
04-24 2023-04-24 10:43:47
·
현기차는 배터리100상태에는 회생제동 제한된다고 안내메세지뜨면서 회생제동 꺼집니다
콜홍
IP 211.♡.131.178
04-24 2023-04-24 11:28:17
·
@윤석열씨발좀내리세요님 그런가요? 저는 완속충전기가 지하 2층에 있다 보니 올라가면서 어느정도 사용 하는지 그런 메시지는 본 적 없네요.
ev6입니다.
어그로병먹금
IP 220.♡.202.78
04-24 2023-04-24 11:41:16
·
@콜홍님 저도 ev6인데 메세지 뜨면서 회생제동 0되더라구요
쿠쿠콰콰
IP 124.♡.143.173
04-24 2023-04-24 10:47:34
·
차지비 완속입니다. 테슬라고 차에서 제한 걸어도 아주 가끔씩 2~3% 더 차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원래 그런건줄 알고 그냥 썼습니다?
콜홍
IP 211.♡.131.178
04-24 2023-04-24 11:29:59
·
@쿠쿠콰콰님 테슬라처럼 95% 제한 걸 수 있었다면 딱 그렇게 놓고 썼을텐데 말이지요 ㅜㅜ
현기차는 10% 단위여서 어쩔 수 없이 90% 충전제한 하고 있네요
데오제
IP 103.♡.200.95
04-24 2023-04-24 11:08:51 / 수정일: 2023-04-24 11:09:29
·
저희집주차장도 에버온인데 저는 한번도 그런 증상을 겪은 적이 없습니다(모델3)
충전량 설정대로 정확하게 충전하고 끝납니다.
콜홍
IP 211.♡.131.178
04-24 2023-04-24 11:31:15
·
@데오제님 테슬라에 최적화 한 충전기인가봅니다 ㄷㄷ
요켠
IP 220.♡.95.20
04-24 2023-04-24 14:09:41 / 수정일: 2023-04-24 14:09:47
·
완속 충전기는 차량의 상태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차에서 전기 달라고 하면 220V 전기 넣어주고, 필요 없다고 하면 그냥 전기 끊는 것이 전부입니다.

차량에서 배터리 표기가 다르던가 무슨 로직상 오차사 생길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lilingpo
IP 125.♡.8.142
04-24 2023-04-24 14:24:12
·
저도 에버온 90% 완속충전 가끔 하는데 그런 일은 없었네요. 충전기 문제인건 아닐까요.
7981fhu
IP 14.♡.58.225
04-24 2023-04-24 14:52:17 / 수정일: 2023-04-24 14:53:08
·
주제는 아니지만 2번에 의해 1번이 발생하는거라 우려 안해도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충전기에서 주는게 아니라 차에서 받는거라 차에서 알아서 조절합니다.
아르마다
IP 223.♡.207.158
04-24 2023-04-24 17:22:13
·
에버온인데 아이오닉은 완충만 했지만 다른 차종들은 다 설정한만큼 되더라구요? eqs랑 ix3 로 해봤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