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차를 오래 탈려면 완속이든 고속이든 80% 정도만 채우는게 장기적으로 봤을때 수명이 훨 오래가긴 합니다. 충방 사이클이 훨씬 더 늘어나니까요. 고속 충전은 충전시 발생되는 발열이 주원인이고 배터리 수명에 걸림돌이 되지만 발열제어가 잘되는 설계가 잘된 전기차는 고속충전만 해도 80~85%까지만 평상시 충전하고 장거리 주행시에만 95%~100% 선으로 충전하고 돌아다닌다면 이렇게 해도 수명이 엄청 오래갑니다.
커피를줄여야할텐데
IP 175.♡.82.8
01-27
2023-01-27 01: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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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상으로는 50프로 근처 머무는게 좋다고 들었습니다 하브 배터리가 충방전 잦아서 50프로 근처 머물게 하려고 양쪽마진 많이 둔다고도 들었구요
아마티
IP 211.♡.113.2
01-27
2023-01-27 02:3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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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로 관리하는게 수명에 도움은 되지만.. 현실적으론 다음 중고차 주인 좋은 일만 해주는 것입니다 ㅎ
최근에 어느분이 SoC별로 배터리 최대 용량 감소그래프 올려주셨던걸로 기억하는데 대충 이 느낌이었던 거 같습니다. 뭐 그래봤자 전체 배터리 수명 대비 크게 차이 안나고 ..그 안에 차를 처분하거나 폐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서 신경꺼야지 했었네요.
해솔2
IP 223.♡.215.180
01-27
2023-01-27 11:5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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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탄지 얼마 안되면 하는 고민이져 ㅎㅎ
코딩이냥
IP 58.♡.90.146
01-27
2023-01-27 12: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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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성능만 본다면 20-80 구간보다는 30-70 구간이 더 좋고, 30-70구간보다는 40-60 구간이 더 좋습니다. 하이브리드 차가 배터리 용량이 아주 작은데도 폐차때까지 크게 문제가 안되는게 이 설정 구간이 전기차보다 더 보수적으로 운용을 합니다. 그래서 용량이 적더라도 오래 가는거죠. 그런데 완속 중심이면 그냥 20-80 구간만 충전을 해도 폐차전까진 노후화 걱정은 안하셔도 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아~ 구간 이야기는 저 구간보다 더 낮거나 더 높지만 않으면 됩니다. 즉, 20-80이나 50-80이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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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완속도 80%까지만 충전하는게 좋은건가요?
기본 설계가 집밥 매일 일껀데요.
전 80% 미만으로 떨어지면 완속으로 그냥 100% 충전 합니다.
하브 배터리가 충방전 잦아서 50프로 근처 머물게 하려고 양쪽마진 많이 둔다고도 들었구요
매뉴얼에 따로 적혀있는게 아닌 한
100%, 0%는 피하고 50% 부근에서 노는게 좋습니다.
다만 관리깨나 하는 분들도 현실적으로 30-70, 20-80로 유지하죠.
그리고 자주충전하는건 보통 문제 없다고 알려져있구요. (충방전 사이클은 충전횟수가 아닌 방전용량 기준)
내연차 타실적 어떻게 관리하셨는지 모르겠으나
상식선에서 차에 안좋은 일은 피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쓸데없는 공회전을 피한다든지, 수온 오르기전에 풀악셀 안한다든지, 적당한때에 엔진오일 갈아준다든지 말이죠.
단지 다음차주 좋으라고 이런걸 하진 않으셨을겁니다.
같은 맥락으로 전기차도 장거리 가는게 아니라면 굳이 100%충전을 할 필요는 없겠죠.
* DC콤보 50Kw, 100Kw 등의 충전기에서는 어떤지 모르겠습니다....제 경험은 슈퍼차저 V2, V3에서였습니다.
사이클 관련 애플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 참고하셔요. 전기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충전용량이 아니라 방전용량이었네요)
저게 제가 직접 경험한건 아니고(저는 90%넘겨서 충전한적이 손에 꼽는지라)
카페에서 본 사례이고 완속충전이었을겁니다.
글이 여러개 있었으니 한두분만 겪은건 아닐거구요.
리튬이온 배터리 특성상 구간을 좁게, 자주 충전해주는게 수명이 대폭 늘어납니다.
40-60, 30-70, 20-80 등 이런 패턴으로 해주는게 좋죠.
그놈이 저한테 그랬습니다.
"천년,만년 그차 계속 타고 다닐 거 아니잖아??"
이러더라구요 ㅎㅎㅎ
윗분 말마따나 모시고 다니거나, 썩을때까지 탈거 아니기때문.
그리고 높은 SOC에서 대기 시간도 수명과 관계있습니다. 매일 퇴근 후 집밥 100%는 아주 나쁜 패턴입니다. 적은 주행거리로도 빠르게 열화될 수 있어요.
다만, 저의 경우는 평소에는 90%까지만 충전해서 다니구요...장거리 갈 때만 한번씩 100% 충전을 합니다...
2. 40~70%
3. 30~80%
4. 20~90%
5. 10~100%
최근에 어느분이 SoC별로 배터리 최대 용량 감소그래프 올려주셨던걸로 기억하는데
대충 이 느낌이었던 거 같습니다.
뭐 그래봤자 전체 배터리 수명 대비 크게 차이 안나고 ..그 안에 차를 처분하거나 폐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서
신경꺼야지 했었네요.
하이브리드 차가 배터리 용량이 아주 작은데도 폐차때까지 크게 문제가 안되는게 이 설정 구간이 전기차보다 더 보수적으로 운용을 합니다.
그래서 용량이 적더라도 오래 가는거죠.
그런데 완속 중심이면 그냥 20-80 구간만 충전을 해도 폐차전까진 노후화 걱정은 안하셔도 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아~ 구간 이야기는 저 구간보다 더 낮거나 더 높지만 않으면 됩니다.
즉, 20-80이나 50-80이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