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vo Brings Back Rear-Wheel Drive After 25 Years With 2023 XC40, C40 RWD Recharge (motor1.com)
지금까지 앞바퀴 굴림 차량을 베이스로 제작된 XC40 리차지 & C40 리차지의 구동방식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형제... 아니 사촌에 가까운 폴스타2 싱글모터가 앞바퀴만 굴렸다면
올해 페이스리프트되어 나오는 볼보 XC40 리차지와 C40 리차지는 뒷바퀴'만' 굴립니다.
69 kWh의 베이스 버전과 82 kWh 업그레이드 버전의 배터리 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커진 배터리 용량에 맞춰 모터 출력 역시 강화됩니다. (기본 235마력 -> 245마력)
소폭 아쉬움이 있었던 경쟁사 제품 대비 느린 충전 속도 역시 약간이나마 개선되어 대형 배터리 팩의 경우 200kW급 충전기에 대응 가능하며,
전력 관리 업데이트를 통해 WLTP 기준 항속거리도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내연기관이든 전기차든
1. 플랫폼을 건드리지 않음
2. 풀체인지 아닌 페이스리프트
요 두 조건을 충족 시키면서 다른것도 아닌 구동 방식 자체를 바꿔버린게 이번 사례 말고 또 있었나 싶네요?
물론 복잡한 작업이 필요하겠지만 4륜 전기차에서 앞모터 제거하면 되는거긴 하니 내연기관보다는 훨씬 간단했겠지만
개인적으로 이 차량이 한국에 투입이 가능할지 (현재는 듀얼 모터 모델만 팔고 있습니다)
판매를 한다면 사촌 모델인 폴스타2와의 서열 정리는 어떻게 진행할지 궁금하네요.
언급해주신 내용이 딱 맞습니다. 보조금 절반에 다 써먹기 힘들어보이는 출력에 이래도 될까 싶은 항속거리까지.
페이스리프트 이전 버전도 앞바퀴만 굴리는 엔트리 버전의 C40 리차지가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거 내놨으면 폴스타2랑 무조건 판매간섭 날거라 내놓기도 참 뭐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구글링을 해봐도 폴스타2도 바뀌지 않을까 하는 추측성 기사들만 있었는데 뭔가 소스가 있긴 있었나보네요 ㅎㅎ
출력을 왕창 올리긴 했지만 지금도 트렁크 매트를 들어 올려보면 공간이 엄청 많이 남아 있습니다.
사실 300마력급의 PMSM 전동기는.. 타 브랜드 차량이라 비교가 적절하진 않겠지만 더 패키징하기 빡빡했을 세단 타입의 i4에도 들어가는지라 이 정도 크기의 cuv면 문제 없이 들어갈거에요.
저도 플랫폼은 그대로 놓은 상태에서 구동 방식만 후륜으로 바뀌는게 차이가 클까? 하는 의문이 좀 있습니다.
오히려 구동 방식은 둘째치고 충전 속도 개선을 포함한 잘잘한 업데이트가 상품성에 영향이 더 클 것 같아요.
그리고 중국 루치아오 공장에서 전량 생산되는 폴스타2와 다르게 XC40같은 경우엔 생산 기지가 유럽과 중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국내에 수입되던 유럽 버전 듀얼모터 XC40 리차지가 중국 생산판 싱글모터와 듀얼모터를 반인하는 것으로 바뀔지 여부도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