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한달에 자동차는 100만대 (1,000,000대)~125만대(1,250.000대) 가량 판매됩니다.
그중,
토요타는 매달 150,000대 가량 판매
현대는 매달 50,000대 전후로 판매
기아도 매달 50,000대 전후로 판매
렉서스는 매달 20,000대 이상 판매
제네시스는 매달 4,000대 수준으로 판매
아큐라도 매달 7,000대 전후로 판매
인피니티가 매달 3,700대 수준으로 판매
포르쉐가 매달 5,000대 전후로 판매
(포르쉐는 2022-10월부터 판매량 0, 통계버그이거나 다른이슈인듯 합니다.)
미국에서 파는 자동차 브랜드 판매량 중에서 제네시스는 판매량만 따지면 하위 25% 입니다.
더이상 판매량으로 미국에서 굉장히 성공적이라는 기자의 글이 안나왔음 좋겠네요.
인지도는 생겼으나 내돈주고는 안사겠다라는건가 싶기도 합니다.
제네시스가 북미의 막강한 경쟁자 들 중에서 나름 점유율일 바닥에서 조금씩 올라가긴했지만.
미국에서 제네시스가 전략이 통했다라는 글같은건 안썻음 좋겠습니다..
기자가 제가 올린 링크정도만 자료조사하고 글을 쓰는 책임감이 있었음 좋겠네요.
미국에서 1년동안 판매하는 차량 대수가 얼마인데 매달 4천대 파는 차를 전략이 통했다고 하는건지..
2022년 한해동안 미국에서는
인피니티보다는 조금 더 잘 팔렸고, 포르쉐보다는 안팔렸던 제네시스입니다.
일단 2023년도에는 미국에서 포르쉐 판매량부터 이기고 와야...
작년 미국에서는 포르쉐보다 더 많이 팔렸던 적이 없는 제네시스입니다.
북미에서 선전은 하지만, 판매량만 보면 아직 축하할정도도 못되는데
과거 벤츠 개섯거라 식의 기사는 오히려 제네시스를 욕먹이게 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 통계는 출처 란에 링크 기재했습니다.
** 중요한건.. 유럽은.... 통계를 봤는데.. 가져오기가 싫어졌습니다.....
오너 일가의 삽질만 아니라면 제네시스는 이제 잘될 것 같습니다 ㅋㅋ
미국시장에서 한달에 100만대~120만대가 팔리는데 4천대면,
그 기준과 기대치가 어느정도 되는가에 따라서 평가가 다르겠지만,
독립브랜드로 미국자동차 판매량에서 중간쯤 가려면 1만대정도는 한달에 팔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때 고급화 전략이 통했다 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미국 인피니티는 2005년 13.8만대 / 점유율 0.82% -> 2022년 4.6만대 / 점유율 0.34%
미국 어큐라는 2005년 21만대 / 점유율 1.24% -> 2022년 9.5만대 / 점유율 0.7%
미국 제네시스 2016년 0.7만대 / 점유율 0.04% -> 2022년 5.6만대 / 점유율 0.42%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에 보수적일 관점을 생각하면 매우 고무적으로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제네시스가 25년도에 월 1만대를 판다고 한들 판매량이 퀀텀점프해서 판매고가 오른것은 아닐겁니다. 브랜드의 성장이 그 결과를 이끈것이겠죠.
결과적인 수치만 비교해서 많다 적다는 브랜드의 흥망을 따지기엔 단편적인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기사때문에 글을 작성한건데
이미 언론에는 미국에서 일본을 제쳤다고 나와서 글 써봤습니다.
제가 통계를 가져온건 아래 기사떄문이거든요.
美서 日 제친 제네시스, 정의선 ‘고급화 전략’ 통했다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30109/117356000/1
결과적인 2022년 수치가 결국엔 성적표입니다.
2016년 제네시스는 말 그대로 차 다운 차가 없이 미국에 팔았던 때에요.
그때 판매량을 가져오시면 답이 없죠
제대로 라인업 갖춰서 럭셔리 전략을오 진출한 시기가 2021년 부터인데
우즈형덕분이기도 했고
-2021년 3분기 : 15,022대
-2021년 4분기 : 15,301대
-2022년 1분기: 11,723대
-2022년 2분기: 13,945대
-2022년 3분기: 15,131대
-2022년 4분기: 15,399대
2016년에는 7천대 팔다가 2022년에는 5만6천대 팔아서 성공한게 아니고
2021년 분기별, 2022년 분기별로 상승곡선이 아닌 평행성이라는걸 무조건 장미빛으로 볼 수는 없다고 봅니다.
꾸준히는 나가나 올해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올해는 분기 20,000대 이상 판매되서 박스권을 넘어섰음 좋겠네요.
다 죽어가는 인피니티 말고
아큐라 정도만이라도 잡아줬음 하는 욕심에서 글 써봅니다
아큐라 분기별 3만~5만대 까지 파네요.
gv80이나 gv70이 이제 1세대인데. 바로 전기차로 가야하니
2025년 이후에나 기대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정도면 굉장한 성공이라고 봅니다.
뭐가 어쨌건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현대가 만든 차를 6천만원 이상 주고 사는 사람들이 수만명이잖아요. 런칭기간을 생각하면 어마어마한거죠
인지도가 판매량보다 좋습니다.
이는 북미에서 파는 제네시스의 이상한 이슈 결함 같은것만 없다면
앞으로도 전망이 어둡지는 않다는 (그렇다고 장미빛까진 아니구요)
미국언론보다 한국에서 잊을만하면 나오는 '미국에서 렉서스 맹추격하는 제네시스' 이런 기사가
20,000 vs 4,000 일때는 안나왔으면...
최소 20,000 vs 15,000 정도는 됬을때 나와줬음 합니다.
렉서스처럼 전륜 현대차들 플랫폼을 활용해 보급형 제네시스를 늘리는게 판매량 늘리기엔 좀 더 유리하지 싶은데 말이죠.
ES같이 그랜저를 고급화한 실내공간 넓은 전륜 제네시스도 괜찮을거 같은데..(제네시스 엠블럼 붙은 아슬란?)
렉서스 벤치마킹이라 (후륜만 벤치마킹인가봅니다.)
문제는 딜러사 분리는 왜 벤치마킹을 안했냐는거죠..
할꺼면 다 벤치마킹해야지 왜 판매는 엘란트라하고 제네시스하고 같이 팔면
그게 현대=제네시스 되버리는거죠..
렉서스처럼 도요타 플랫폼을 적극 활용했으면 해요.
g70 출시당시 분리하려다 딜러사의 반대로 무산되긴 했는데
지금이라도 애프터서비스는 몰라도 판매망만큼은 분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그렇다고 해서 제네시스가 성공할 것인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100% 전기차부터가 진짜 게임 같습니다.
내연기관은 어쩔 수 없이 시작이 늦어서..
gv60이나 ev6gt 아이오닉5N 같은거보면
추후 전기차 라인업 + 제네시스 실내 잘 믹싱하면 ^^
아래기사때문에 글을 작성한건데
이미 언론에는 미국에서 일본을 제쳤다고 나와서 글 써봤습니다.
제가 통계를 가져온건 아래 기사떄문이거든요.
제네시스 망했다가 아니라 미국에서 일본을 제쳤다 라고 기사 쓰기에는
아직 렉서스는 커녕 아큐라도 못잡았는데 이런기사는 너무 이르다 라는 거죠.
美서 日 제친 제네시스, 정의선 ‘고급화 전략’ 통했다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30109/117356000/1
중국에서 테슬라
한국에서 폭바,아우디
할인때문에
난리도 아니네요.
입금이 되었다 또는 입금을 바람다는 의미 정도가 있겠죠.
그래도 많은 전문가 분들과 이런 이야기를 나누고 배울수 있어 보람찬 시간이었습니다.
기자는 ... 언급을 말아야죠 ㅠ 에휴
아반떼 사러 갔따가 g90사러 나오는걸 노리는건지
이럴꺼면 그냥 현대-기아-제네시스 다 모아놓고 팔던지..
현대 기아는 또 분리해놨죠...
판매량도 조금씩이라도 느는 추세구요.
제네시스 라인업보면 gv60,g70,gv70,g80,gv80,g90인데
이중 gv60은 테슬라 천국에서 첫출시하는 전기차,
g70은 풀체인지가 필요한 FL모델
g90은 국내에서도 욕먹던 구형바디ㅋㅋㅋㅋ
그나마 새로 출시된 gv60, g90은 6월9월등 22년 하반기부터 판매시작되었죠.
오로지 제네시스를 위해 개발된차들의 라인업이 겨우 갖춰진게 22년하반기인셈이죠.
결국 2022년 1년내내 제대로 팔아먹은 차는 g80 gv70 gv80 겨우 3종뿐입니다.
렉서스만봐도 suv라인업만 5종 / 세단도 체급별+쿠페+컨버터블까지하면 10여종
이미 라인업,판매망,견고한 유저층을 확보한상대인데
( youtu.be/TP7MnSw_5QQ ) 언급으로
렉서스-26%/아큐라-50%/인피니티-41%/볼보-24%/BM-9%/벤츠-8%등등 경쟁사들은
전부 마이너스 성장율기록하는 와중에
제네시스만 +22%성장 했다고 하죠?
시장,현재의경제상황,경쟁사들의 판매추이등으로 본다면
다른카테고리도 아닌 럭셔리 클래스에서
미국인들 입에서 주저없이 신생브랜드라고 이야기 하는
제네시스가 겨우 3종으로 이만큼 치고 들어간것만해도 선방이상을 했다고 봅니다.
닛산 인피니티만 망했군요
제네시스가 미국에서 안팔리는 내수용이라며 조롱받던게 엊그제입니다.
제네시스는 아직 성공을 운운하기엔 이른 시점입니다.
특히 망해가는 인피니티나 어큐라와 비교하면 좀 그렇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