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윈터 타이어 2주간 경험 소감 28

1
2022-12-13 20:51:29 수정일 : 2022-12-14 10:17:39 211.♡.253.4
린드우디

미쉐린 PS4에서 윈터 크래프트로 바꾼지 벌써 2주가 지났네요

그동안 대략 400km정도 주행했기에 타이어 코팅도 어느정도 벗겨졌을거 같고

아주 짧은 시간이지만 장단점이 느껴져서 글 써봅니다.


1.썸머 -> 윈터 접지력 차이가 상당히 크다.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접지력 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가령 유턴할때 사계절 타이어로도 들리지도 않던 타이어 슬립 소리가 윈터는 나네요.

급제동할때도 타이어가 미끌거리는게 체감될정도입니다. 

덕분에 더 안전운전 하게 되네요.


2. 승차감이 좋아졌다.

PS4도 썸머치고는 승차감이 좋은 편이었는데 윈터로 바꾸니 차가 두둥실 떠가는 느낌이 듭니다.

솔직히 저는 PS4의 찰싹 붙어가는 느낌이 더 좋긴한데 그래도 동승자는 윈터 승차감을 더 좋아하네요.


3. 연비가 좋아졌다.

윈터가 확실히 구름저항이 적다보니 연비가 좋아졌습니다.

PS4로 8km/l정도 나오던 도심주행 연비가 무려 10km/h이나 나오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겨울인데도!! ( 차량은 2.0 TDI입니다 )

안그래도 상시사륜구동이라 연비 나쁘기도 유명한 A4 콰트로인데 생각보다 연비가 꽤 올라서 좋네요.


4. 타력주행이 좋아졌다.

PS4로는 타력주행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끈적하게 달리던 차가 악셀을 살짝만 밟아도 슉슉 나갑니다.

덕분에 항속주행하기 정말 좋아졌네요.


아직 눈길 주행을 해보지도 않았는데 의외의 장점을 찾았네요.

특히 연비 상승은 고무적입니다.

하지만 가끔 산길주행을 할때면 PS4의 쫀득한 느낌이 그리워 지긴 합니다...


----------------------------------------------------------------------------------------------------------------------------------------------------------------------


댓글 달아주신분들 내용을 보니 연비가 좋아지는게 보편적인 현상이 아닌가보네요~

일단 제가 사는 지역이 제주도라서 기온이 낮아져도 서울과는 상황이 다를거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날씨 더 추워지면 더 타보고 다시 경험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ㅋ 댓글 감사합니다~

린드우디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8]
삭제 되었습니다.
린드우디
IP 121.♡.101.203
12-13 2022-12-13 22:20:37
·
@KNI님 아하.. 그렇다면 아직 기온이 별로 낮지 않아서 그런걸수도 있겠네요
제가 사는 지역이 제주도라서 아직 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지 않아서 그런거 같습니다
매력댕이
IP 222.♡.27.74
12-13 2022-12-13 21:08:00
·
연비는 아마 다른 변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윈터타이어가 더 물렁해 구름저항으로 따져도 클 것 같고, 만드는 소재 때문에 무게도 무겁고, 패턴도 연비가 잘 나올 패턴이 아닙니다.
린드우디
IP 121.♡.101.203
12-13 2022-12-13 22:21:20
·
@매력댕이님 저도 그게 좀 이상하긴 했습니다
근데 확실한건 악셀링시 차가 나가는 느낌인 확실히 더 경쾌해졌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이 아직 기온이 높아서 그런거 같기도 하네요
매력댕이
IP 222.♡.27.74
12-13 2022-12-13 22:26:35
·
@블라드가님 기온이 높으면 오히려 윈터는 더 말랑해져 연비가 더 떨어져야 합니다.
혹시 윈터 공기압이 이전 타이어보다 높기 때문은 아닐까요?
린드우디
IP 121.♡.101.203
12-13 2022-12-13 22:31:29 / 수정일: 2022-12-13 22:37:16
·
@매력댕이님 그런가요? 이상하네요..
PS4때는 앞 38psi, 뒤 36psi였고 윈터때는 앞 36psi, 뒤36psi로 다니고 있습니다.
혹시나 타이어 코팅이 아직 안벗겨져서 그런거라면 이해가 되겠지만 반대되는 현상이니 이해가 안되네요

근데 윈터가 더 물렁하다고 접지력이 무조건 높을거 같지는 않은게
일단 기존에 끼웠던 타이어가 PS4라서 마른노면 접지는 확실히 PS4가 겨울임에도 좋았거든요
기온이 10도 정도일때 급제동을 해보면 PS4는 여전히 끈적하게 제동이 되고 윈터크래프트는 미끌어지듯 제동이 되었습니다.
그런걸 보면 접지력이 낮다는건 구름저항도 낮다는 뜻이니 제 생각에는 윈터가 연비가 더 잘 나온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거든요

기온 5도~10도에서 윈터 마른노면 접지력 낮음 -> 구름저항 낮음 -> 연비 잘 나옴
기온 5도~10도에서 PS4 마른노면 접지력 높음 -> 구름저항 높음 -> 연비 잘 안나옴
매력댕이
IP 222.♡.27.74
12-14 2022-12-14 08:35:35
·
@블라드가님
이 경우는 물성이 다른 두 타이어의 접지와 저항을 비교하기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 같습니다.
윈터타이어의 경우 소재특성상 높은 온도에서 마찰계수가 떨어져 제동력이 떨어지지만,
동시에 타이어 트레드가 더 무른 이유로 접지 면적도 그만큼 넓어져 저항도 커지기 때문에
연비가 떨어진다는 의미였습니다.
급제동으로 타이어 열이 오르는 경우 윈터타이어의 마찰력은 특성상 더 급하게 떨어지지만,
평소 주행시엔 그보다 차이가 적을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도 듭니다.
린드우디
IP 211.♡.253.4
12-14 2022-12-14 09:57:34
·
@매력댕이님 그렇군요~ 두 타이어를 완전히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긴 힘들겠네요
외부기온과 타이어온도의 차이도 있을거 같고 도로의 상태도 있겠고 변수가 좀 많을거 같군요~
blue13
IP 125.♡.229.213
12-13 2022-12-13 21:10:37
·
3번은 아마도 평균 주행속도가 줄어서 그런거 아닐까요?
린드우디
IP 121.♡.101.203
12-13 2022-12-13 22:22:00
·
@blue13님 평속이 늘어나야 연비가 올라가지 않을까요? 제가 잘못이해하고 있는건지 모르겠네요
리릿
IP 112.♡.240.29
12-13 2022-12-13 21:35:51 / 수정일: 2022-12-13 21:37:37
·
사실 윈터라고 다 똑같진 않더라구요.
pa5 올리고 1200km정도 주행했는데
일상주행시 접지력 하락을 체감하기가 쉽지는 않더라구요.

금호 wp72는 다 좋은데 마른노면쪽이 ㅜㅜ
슬러시 상황은 pa5보다 wp72가 더좋은 것 같지만요.
린드우디
IP 121.♡.101.203
12-13 2022-12-13 22:22:55
·
@리릿님 윈터 크래프트 마른노면 접지는 영 안좋긴 한거 같습니다
주행할때 바로 체감이 되더라구요 아.. PS4때처럼 주행하면 큰일나겠다 싶은...
테디박
IP 58.♡.246.136
12-13 2022-12-13 22:03:01
·
보통 윈터가 구름저항이 커서 연비가 떨어지던데요. 전 전기차인데 전비가 확실히 떨어지더라구요.. kWh 당 0.5~1km 정도요...
린드우디
IP 121.♡.101.203
12-13 2022-12-13 22:23:24
·
@테디박님 제가 사는 지역이 아직 기온이 높아서 그런거 같기도 합니다
일단 좀 더 추워지면 더 살펴봐야겠습니다~
IruJan
IP 39.♡.24.199
12-13 2022-12-13 22:26:48
·
저는 윈터를 10월 말부터 끼고 다녔는데요, 바꾸자마자 페달로 전해져 오는 느낌이 굉장히 둔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뭔가 물속을 걷는 느낌도 있었구요ㅋㅋㅋㅋ그래서 타이어 바꾸고 한동안 몸사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린드우디
IP 121.♡.101.203
12-13 2022-12-13 22:32:57
·
@IruJan님 타이어가 물렁물렁해서 조향시 반응이 확실히 느리긴 하더군요~
특히 노면에 딱 붙어가는게 아니라 공중에 살짝 붕 뜬 느낌이라서 더 조심하게 되는거 같습니다ㅋ
아이폰점보
IP 210.♡.239.38
12-13 2022-12-13 22:33:32
·
1의 “덕분에 더 안전운전 하게 되네요.” -> 연비 상승 원인일 수 있습니다.
린드우디
IP 121.♡.101.203
12-13 2022-12-13 22:37:48
·
@아이폰점보님 그럴 가능성도 있겠네요
확실히 평소보다 악셀을 덜 밟은거 같긴 합니다
하늘풀
IP 112.♡.202.63
12-13 2022-12-13 22:39:25
·
저도 이게 맞는건지는 모르겠는데 타력주행, 항송주행이 훨씬 두둥실 가벼워진게 느껴져요. 똑같이 PS4 -> 윈터크래프트 입니다.
린드우디
IP 121.♡.101.203
12-13 2022-12-13 22:44:54
·
@하늘풀님 확실히 뭔가 나가는 느낌이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PS4는 출발할때부터 끈적하게 붙어서 출발한다면 윈터크래프트는 그냥 스스륵 나가는 느낌이 들었어요
볼사빨춘간기
IP 183.♡.73.43
12-14 2022-12-14 00:31:42
·
저는 써머에서 에보3로 바꾸고나서 1)소음커짐 2)승차감부드러워짐 3)연비 10%정도 하락을 확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린드우디
IP 211.♡.253.4
12-14 2022-12-14 09:58:14 / 수정일: 2022-12-14 10:08:38
·
@볼사빨춘간기님 연비하락이 보편적인 윈터 특징이군요 음..
일단 제가 사는 지역이 아직 기온이 많이 떨어지지 않아서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sciroccoR
IP 117.♡.13.195
12-14 2022-12-14 07:29:19
·
몇일전 마른 노면에서 급 브레이크 밟았다가 진땀 났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밀리더라고요 ㄷㄷ
린드우디
IP 211.♡.253.4
12-14 2022-12-14 10:09:34
·
@gooris님 확실히 마른 노면 제동력은 날씨가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 이상은 썸머가 좀 더 좋은거 같습니다 ㄷㄷ
이에쓰씨오프
IP 221.♡.80.26
12-14 2022-12-14 08:58:23
·
제주도면 서울하고 같은 영상 7도가 아닐거에요. 서울경기는 한파가 불어서 ps4같은 타이어는 점점 경화되다가 어느정도 달리면 다시 그립이 올라옵니다. 영하로 떨어진 경우는 그립이 안 올라구요. 제주도라면 겨울이어도 눈길을 제외하고는 썸머타이어 그립이 좋을수밖에 없어요.
린드우디
IP 211.♡.253.4
12-14 2022-12-14 10:10:15
·
@이에쓰씨오프님 습도도 상관이 있을려나요 음.. 제주도가 확실히 습하긴 한데..
서울이랑 똑같은 상황으로 볼수는 없겠군요 서울은 겨울되면 바로 영하로 떨어지니..
린드우디
IP 211.♡.253.4
12-14 2022-12-14 10:17:24
·
댓글 달아주신분들 내용을 보니 연비가 좋아지는게 보편적인 현상이 아닌가보네요~
일단 제가 사는 지역이 제주도라서 기온이 낮아져도 서울과는 상황이 다를거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날씨 더 추워지면 더 타보고 다시 경험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ㅋ 댓글 감사합니다~
라거주세요
IP 121.♡.192.44
12-14 2022-12-14 11:13:11
·
제주도 날씨보니까 곧 눈이 온다고 되어있네요. ^^
린드우디
IP 211.♡.253.4
12-14 2022-12-14 11:23:44
·
@라거주세요님 아침에 출근하는데 눈이 살짝 오긴 하네요 ㅋ
폭설 수준이 아니면 금방 녹아서 아직 윈터 타이어 성능 시험하기엔 이른거 같습니다 ~
그래도 마음은 든든합니다ㅋ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