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생각해보면 배터리 충전전에 컨디셔닝이라는게... 19

1
2022-11-23 03:08:56 220.♡.96.93
얼리게이머

결국 빠르게 충전을 하기 위해서, 전기를 써서 배터리를 데우는 행위인데요.


요게 테슬라의 경우는 수퍼차저가 분단위 과금이라 꽤 유의미한 행위 같습니다만,

(배터리를 데워두면 바로 최고속도가 나와서 더욱 저렴하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다른 차들도 비용측면에서 유의미한게 있을까요?

제가 알고 있기로는 DC콤보 충전기의 경우 시간단위 과금하는 충전소가 없다고 알고 있어서 그러합니다.

내 배터리의 전기써서 데워다가 주고 충전해야하는 전력은 늘어날테니 돈만 더 쓰게 되고요.

(물론 시간이 2~3분도 아깝다는 누군가에게는 해당 기능이 참 좋은 기능일 것 같습니다.)


혹시 관련한 의견 있으시다면 편히 댓글주시면 경청하겠습니다.


ps. 테슬라도 v3 수퍼차저가 아닌 v2수퍼차저에서는 핵손해입니다 ㅋㅋㅋㅋㅋ 배터리 데워다주고 충전요금 더내고....

얼리게이머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My Car History
말리부 2012 가솔린
GLC 350e 하이브리드
스파크 가솔린
팰리세이드 가솔린
모델3 전기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아이피에이
IP 172.♡.94.45
11-23 2022-11-23 03:20:06
·
그것도 그렇고 프컨하다보면 ‘이게 친환경 차가 맞나’ 싶은 생각도 듭니다.
머리에꽃을
IP 124.♡.159.183
11-23 2022-11-23 03:45:57 / 수정일: 2022-11-23 03:46:15
·
시간이 돈이니까요.. 2~3분이 얼마나 아까운 시간인가요
dawoomi
IP 131.♡.8.98
11-23 2022-11-23 03:58:51
·
겨울에 장거리 갈때 온도 안 올라서 충전속도가 느려지면... 결국 돈으로 시간을 사는것이 되겠죠.
그리고 배터리에게도 사실은 충전할때 따순게 더 좋긴 합니다.
wondole
IP 210.♡.36.107
11-23 2022-11-23 04:00:11
·
뎁혀놔야 높은 전력으로 충전할 수 있으니... 좋은거 아닌가요??
극단적으로 영하 10도 이하 날씨라면 200kwh급에 꽂아놔도 속도 얼마 안나올테니..
Tide
IP 37.♡.13.234
11-23 2022-11-23 04:10:18
·
2~3분이 아니라 2~3시간 정도로 급속에서 완속 속도가 나올정도로 배터리 온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셀빅아이
IP 27.♡.107.210
11-23 2022-11-23 05:43:58 / 수정일: 2022-11-23 05:44:34
·
일반적인 완속 충전환경에서는 필요없지만 장거리나 급할 때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보통 10~20분에 완충한다고 했을 시 10~15분 더 걸린다고 보면 매우 크죠.
전기 먹어봐야 10~20분간 4~7kW만 더 쓰면 되구요.
내가고자라니
IP 223.♡.52.71
11-23 2022-11-23 05:51:42
·
충전기 회전율 증가라고 생각하면 널리 도입하는게 나아보이네요.
부랭
IP 211.♡.151.238
11-23 2022-11-23 06:09:38
·
쉐비 볼트 겨울충전속도 알아보시면
컨디셔닝 이전에 히트펌프 없어 느리다고 하더라구요 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콜홍
IP 219.♡.61.185
11-23 2022-11-23 06:51:12
·
배터리 수명에도 좋습니다
울프야드
IP 112.♡.225.180
11-23 2022-11-23 07:10:40
·
급속 충전기들은 모두 40분 80% 컷 제한이 있지 않나요? 급속충전하려면 프컨 하고 하는게 유리하긴 할 것 같습니다. 반면 완속 충전은 프컨 전후 속도차이가 거의 없으니 안하는게 좋겠고요.
삭제 되었습니다.
헤도니스
IP 223.♡.87.96
11-23 2022-11-23 08:09:57
·
시간을 돈으로 사는거죠 ㅋ
mikastar
IP 211.♡.195.186
11-23 2022-11-23 08:22:40
·
그냥 배터리 관리시스템의 일원이지 이거 한다고 돈이 더든다든지 그런건 아니라고 봐야합니다.
주말은쉼
IP 118.♡.14.2
11-23 2022-11-23 08:40:14 / 수정일: 2022-11-23 08:57:00
·
저는 볼트라 프컨이 없어서 다른 차량 로직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겨울에 급속 꼽으면 처음 10~20분은 충전속도도 15~20kW정도로 안나오고 그동안 전기 사용해서 배터리 온도 올립니다. 어차피 배터리 온도 올리는데 배터리던 충전기던 에너지 사용하니 돈을 더 쓰는건 아닌거 같고 충전시간도 많이 아껴지니 당연 필요한 기능이라 봅니다.
또 충전을 하던 운행을 하던 배터리 화학특성 유지 위해서 덥거나 추우면 적정 온도 유지 위해서 컨디셔닝은 항상 돌아가니 배터리라는 에너지 저장수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능인거지 충전만을 위한건 아닌거 같아요
엑스베이스
IP 220.♡.21.25
11-23 2022-11-23 08:54:18 / 수정일: 2022-11-23 08:54:51
·
배터리 프리컨디셔닝에 전기 얼마 먹지도 않습니다. 추운 겨울에 사실 테슬라가 프리컨디셔닝에 전력을 더 많이 쓰긴 합니다. 모터를 돌려서 그 열원으로 배터리를 데우고 시간도 좀 오래 걸립니다. 타 차량들은 배터리 히터를 돌리기 때문에 효율적으로는 후자가 좋죠. 여튼 어떤 방식이든 충전시간이 너무나 큰 차이 나기 때문에 프리컨디셔닝 기능이 있고 없고는 돈으로 사기 어렵죠. 무조건 좋습니다.
페르셰포네
IP 61.♡.183.98
11-23 2022-11-23 08:57:14
·
개인 비용 뿐만 아니라 사회적 비용까지 고려된 기능 같네요
충전 점유 까지 고려한
nanothings
IP 39.♡.46.67
11-23 2022-11-23 08:58:13
·
저는 모델y 스탠다드인데 v2기준 프컨을 하는것과 안하는것에 속도차이가 꽤 있었습니다. (안할시 속도 50이하, 하면 잔량에 따라 70-110)
그리고 프컨으로 닳는 배터리양이 그렇게 많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에 항상 할수 있는 한은 프컨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 dc콤보 충전기에는 크게 차이가 나진 않았습니다.
(50kw충전기 기준, 안하면 30-40, 하면 50)
얼리게이머
IP 118.♡.2.190
11-23 2022-11-23 09:06:49
·
많은 의견 감사합니다~
테슬라로 전력소모율봤을때 프컨으로 배터리 많이 먹는게 수치상으로 명확하게 보여서 사용자입장에서는 가성비가 안나온다 생각했는데, 다른 차들은 다른가보네요.
(충전하자고 배터리 1~ 2%날리는 경우도 봤어서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SAFETY
IP 165.♡.5.20
11-23 2022-11-23 10:29:44
·
유럽에서 아이오닉5 프컨 업데이트 후 찍은 유튜브 영상을 보니 배터리 데우는데 4-5 kw 정도 전력을 사용하더군요.

한 20분 꾸준히 배터리 히팅 한다고 쳐도 필요한 전력 소모량은 2 kwh 정도 예상됩니다.

겨울철 최대 7백원 정도 비용 추가로 충전 시간을 10~20 분 줄일 수 있다면 몇 백원 더 내는게 저에겐 이득이라 무조건 사용할 것 같아요.
__ei
IP 101.♡.243.139
11-23 2022-11-23 11:39:14 / 수정일: 2022-11-23 11:42:42
·
어차피 충전기가 50kw만 넘어도 배터리 컨디셔닝 안되어 있으면 배터리 데우는데 충전 전류를 쓸 겁니다.

예를 들어 컨디셔닝 하는데 배터리 2kw 썼고 컨디셔닝이 완료 됐다면
충전기에서 들어오는 전력을 차에 충전하는데만 쓰면 되겠죠

프리컨디셔닝이 의미 없다 생각해서 안했다면
충전기에서 오는 전력을 배터리 데우기 위해도 쓰고 충전하기 위해서도 쓰겠죠.

결국 충전기에서 나가는 전력은 거의 비슷할 겁니다. 그러면 충전료로 내는 돈도 비슷하겠죠.
시간이라도 아끼는 게 좋다고 봅니다. 시간으로 계산하는 경우는 훨씬 더 이득이고요.

전력량으로 보면 조삼모사인데
시간이나 효율로 보면 프리컨디셔닝하는 게 훨씬 이득이죠.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