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신혼부부 차 고민입니다 30

2022-01-23 10:18:08 수정일 : 2022-01-23 10:19:21 112.♡.112.142
이크나메

안녕하세요, 2달 정도 이후 결혼 예정인 예비신랑(?)입니다.


현재 여자친구는 운전은 할 줄 아는데 차는 없고, 저는 수동변속기 차량만 소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자친구는 수동운전을 할 줄 몰라 자동변속기의 차량을 한 대 구매할 생각입니다만, 

결혼 이후 1년 이내에 아이 계획이 있는 상황이라, 카시트, 유모차 등 아이 대비까지 가능한 차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요구사항과 생각이 많다보니 쉽사리 정하지 못하고 있네요.


<현재 상황>

- 서울 아파트로 신혼집 마련 예정 (주차장은 안가봐서 정확히 상황을 모름...)

- 부부 중 어느 누구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차로 출퇴근하지는 않음

- 캠핑같은것을 즐기지는 않아 통상적인 육아용품 제외하고는 많은짐을 실을 일은 거의 없음

- 올해 상반기 내로 마련

- 제가 갖고있는 수동변속기차량은 2010년식 준중형 차량이라 차량가액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음(팔아도 그만 안팔아도 그만, 주차장 사정에 따라 다름)



<1번 고민>


1) 카시트를 벗어날 때 정도까지만 탈 것인가 (결혼부터 둘째아이 카시트탈출할때까지면 한 10년 걸릴 것 같습니다)

vs

2) 좀 더 존버해서 애들이 차안에서 좀 얌전해질 나이때까지 탈 것인가 (약 15년...?)


사실 1번고민은 답을 거의 1)번으로 정하긴 했습니다. 중고차사서 +15년 더 타기도 애매할 것 같구요



<2번 고민 : 차량고민>


- 디젤/휘발유 상관없음 (전기차만 아니면 됩니다)
- 세단을 선호하나 왜건, suv도 배제하지는 않음

- 장거리도 잦지 않아 주행거리가 많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1년 5,000키로 ~ 1만키로 사이쯤으로 예상)

- 중고로 구매할 예정이며 너무 비싸지 않을 것 예산은 2,000만원 내외 이하로 쌀수록 좋음(전세대출등으로 수억원의 빚이 예상됨 ㅠㅠ)

- 정비가 용이하고 저렴할 것(현기차)

- 너무 크지 않을것 

- 카시트 2대 설치 가능할 것

- 큰 유모차를 실제 본적은 없으나, 적당히 수납 가능하면 좋을 듯


<후보>


위와 같은 상황에서 제 마음속에 후보들을 매우 많이 정해보았습니다. 여러군데서 조언을 받아 대충 간추려지면

몇개를 가지고 좀 꼼꼼히 탐구해보려고 합니다.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1순위 그룹 : K3GT 5도어(차가 예쁨...), i40 왜건, 예산 내 적절한 연식의 그랜져 또는 K7

- 2순위 그룹 : 예산 내 적절한 연식의 중형차(쏘나타/K5)

- 3순위 그룹 : 투싼, 스포티지급의 SUV

- 4순위 그룹 : 코나 베뉴 스토닉등의 소형 SUV(근데 너무 작을 것 같음), 혹은 싼타페 쏘렌토(예산 초과할 것 같음)



질문에 구체적이지 못하고 너무 대중없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그 외에 다른 대안도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의견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편안한 일요일 되십시오.

이크나메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Hyundai e-County
Hyundai EF Sonata
Hyundai Avante MD
Mercedes-Benz CLA200d 4matic
Kia Forte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0]
ika
IP 180.♡.130.146
01-23 2022-01-23 10:23:46
·
본문글보니 카니발밖에 안 떠오르는군요
이양고
IP 124.♡.58.122
01-23 2022-01-23 10:26:44
·
아이계획이라는게 생각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벌써부터 2명이라고 생각하고 차를 고르기엔 너무 앞서 나가시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일단은 1명이라고 전제하면 세단도 괜찮은데 2명이라고 하면 suv가 여러모로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똥집튀김과맥주
IP 218.♡.118.17
01-23 2022-01-23 10:28:01
·
아이 태어나면 짐 때문에 suv가 훨씬 편합니다.
기저귀, 분유, 아이 옷 등등 짐들이 많아서 suv가 더 유용합니다.

세단은 유모차 하나 싫기도 버거운 경우가 많아요.

투싼, 스포티지 같은 SUV추천합니다.
(가능한 신차로, 지금은 중고차 값이 비싸서....)
구니간1
IP 124.♡.18.95
01-23 2022-01-23 10:33:31
·
IG 중고추천이요 세단취향이시라면
중고차라도 한번사면 바꾸기 쉽지않더라구요
삭제 되었습니다.
아루콘
IP 125.♡.23.120
01-23 2022-01-23 10:50:48 / 수정일: 2022-01-23 10:51:51
·
3그룹 추천요. 사실 아이 하나면 준중형 세단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카시트 넣고 빼고 할때 허리를 좀 덜 숙일수 있다. 유모차 넣고 빼기 좋다. 등때문에 suv 추천합니다.
저도 하나일때는 중형세단 그리고 준중형 세단으로 충분했는데 둘 되니 노답이라 쏘렌토 샀어요
둘 고려해서 미리 사시는것도 답이긴한데 생각보다 차 커서 많이 긁을꺼라 마음을 좀 놓으셔야 합니다.
jlnamyh
IP 49.♡.207.226
01-23 2022-01-23 10:56:22
·
투싼이나 스포티지 패리 전이니 그걸로 가는게 맞는거 같아요
그리고 카시트 다음은 어린이 부스터 시크 또 서야하거둔요
유모차 덜 접고 가지고 다니려면 트렁크도 커야하구요
내리고 태우기도 SUV가 호리 덜 아픕니당 ㅋㅋ
Everholic
IP 111.♡.93.140
01-23 2022-01-23 10:58:39
·
이 상황에서 일단 카니발 뽑기엔 또 투머치 같은데요
SweetBeen
IP 61.♡.2.204
01-23 2022-01-23 11:19:29 / 수정일: 2022-01-23 13:30:02
·
카시트 2개를 2열에 설치하고 3열에서 케어해야 한다면
쏘렌토 또는 맥스크루즈 6인승이상 ~ 카니발외엔 답이 없고(이마저도 3열을 편 상태에서 유모차까지 적재면 카니발 밖엔 없을듯)
아내분은 조수석에 앉고 2열에 아이들만 태운다면 카렌스(가스)나 올란도(1.6디젤)같은 mpv도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suv대비 가격도 싸고, 공간도 suv와 비슷하며, 적당히 높아 타고내리기 편하고, 세단보다 활용도가 높아 참 좋은 세그먼트인데 생긴것 때문인지 참 인기가 없는..
개인적으로도 여짓 탔던차중에 만족도는 올란도가 최고였어요. 때문에 올란도 다음차로 올뉴 카렌스 계약하러 갔었는데 당시 전시되어있던 k5의 이쁜디자인과 끝물 할인에 혹해서 그만..
푸닥거리
IP 118.♡.32.210
01-23 2022-01-23 11:34:57
·
아직 애기가 태어나기 전이니 시점을 좀 미뤄서 애기가 태어나면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중고차값이 높은데 이게 반도체 쇼티지 때문에 신차출고가 늦어져서라는데 1년정도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요?
데니스로드맨
IP 218.♡.63.200
01-23 2022-01-23 11:39:27
·
아직 결혼도 안하셨는데 애 둘을 가정해서 카니발은 너무 앞서가는것 같고, 전 k3gt도 괜찮을 것 같아요. 둘째가 나오는게 확정되면 그때 고민해봐도 안늦어요.
우리요다이티
IP 121.♡.186.54
01-23 2022-01-23 11:40:57
·
3그룹 차 추천드리나...어차피 살거 조금 더 해서 쏘렌토급 사셔야 편하실겁니다...
곽공
IP 61.♡.156.72
01-23 2022-01-23 11:53:32
·
돈..에 맞춰서 사세요...모든 조건 다 맞추면. 위에분들 말씀데로.
카니발 까지 갑니다...(당연히 편하고요)
하지만.. K3 로도 안될것 없습니다.....

저희는. 첫째가 태어난뒤에. 첫차를 구입 했고...(2006년 프라이드. 1천만원) 2년뒤 둘째....태어났고...
첫째 키가 180 이 넘는 지금까지 16년 동안 프라이드 타고 있습니다...
(프라이드 나중에 자기 달라고..하더군요..)

2번째 차로..소렌토 를 예약했는데. 2023년도에 받을수 있다고 하네요
lanmei
IP 49.♡.139.174
01-23 2022-01-23 12:02:45
·
주차상황부터 알아보세요 가구당 몇댄지 ¹대초과분 관리비얼마나 더내는지 그이후 차를알아봐도 늦지 않습니다
푸우98
IP 116.♡.157.46
01-23 2022-01-23 12:04:06
·
제 주위사람들의 애기 출산때부터 6살때까지의 차량을 알려드리면 1. nf소나타 2.아반테xd에서 니로변경 3. i30에서 올란도변경 4. 아반테hd 다들 잘 타고 다니더군요. 케바케인듯 싶습니다.
셀빅아이
IP 125.♡.200.218
01-23 2022-01-23 12:28:33
·
지금 아이도 없으신데 중고차 비싼 지금 시기에는 사기 그렇네요.
아이 생기셔도 초반에 어디 다니질 못하니 한참 후에 필요할 때 사시는건 어떤가요?
그때가면 중고차 가격 어느정도 안정되어서 더 싸게 살 수도 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초랭이2
IP 211.♡.208.138
01-23 2022-01-23 13:33:39
·
아반떼 신차요
꾸꾸믹스
IP 121.♡.158.156
01-23 2022-01-23 13:48:40
·
올라운드 플레이어는 투싼 스포티지 이고
올라가면 팰리나 쏘렌토하브 나오는데 금액이..
카니발은 집안행사 강제차출되어 가족봉사에 주행거리를 희생하게되며

베뉴는 겁나 깜찍합니다 메인용ㄴㄴ 세컨굳굳

제가 중고차딜러 하면서
결혼하는 친구들 차 추천할때
투싼스포티지 권해주면 실패안했습니다 ㅎㅎ
i40웨건이 개인적으론 최강인데…
못생겨서 안산대요 ㅜㅜ 제눈엔 길쭉하니 이쁜데
dw21ok
IP 106.♡.67.251
01-23 2022-01-23 14:56:28
·
싼타페 쏘렌토여 많이 팔리는데는 비슷한 이유가..
엘리노어
IP 218.♡.203.147
01-23 2022-01-23 15:07:48
·
쉽진 않겠지만 일단 여자친구분이 수동면허를 따고 지금 차를 같이 타시다가 결혼도 하시고 아이가 생기면 그때 상황보시고 고민하는게 제일 좋아보입니다.
주니군
IP 223.♡.188.128
01-23 2022-01-23 16:02:56
·
3열에서 2열 아기 둘을 케어하기 위해 카니발을 간다? 좀 너무 나간것 같고요.. 어차피 애들 둘이서 2열에 앉을수밖에 없습니다. 갓난아기때는 차타고 밖에 다닌다는거 자체가 좀 꺼리게 되고요(더구나 코시국)
준중형도 아이들 충분히 키울수 있지만 좀 아쉽고요
대형 풀사이즈 유모차는 아이가 아주 어릴때만 잠깐 쓰지 몇년만 지나면 휴대하기 편한 유모차 넣고 다녀서 트렁크가 그렇게 모자라지 않습니다.

K5 쏘나타나 싼타페 쏘렌토 중고가 가징 적당한 것 같습니다.
pluto248
IP 182.♡.21.207
01-23 2022-01-23 16:03:10
·
제 젊었을때와 비슷한 케이스이시네요 ㅎㅎ
저도 수동차 가지고 와이프가 면허는 수동이긴 한데 임신전 운전 연수 목적으로 차를 바꿨습니다.
(수동은 돈 내고 했음에도 익숙해지기가 너무 힘들더군요.)
첫째와 둘째의 텀이 너무 짧지만 않다면 저는 일단 저렴한(?) 준중형 차로 갔다가 나중에 SUV 신차로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바로 SUV로 가서 15년 존버하는것도 방법이긴 하지만 정말 SUV가 필요한 시기대비 너무 존버해야할 시간이 길어져서요.
준중형정도만 해도 캠핑만 안가면 아이 1명 키우는데는 크기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SUV는 중고로 가면 디젤로 가야 하는데 주행거리가 많지 않아서 그렇게 이득은 없어 보이구요.
아반떼AD정도가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중형도 좋긴 한데, 세금 + 주유비 등 유지비용도 더 많이 들어갑니다.
상암도시엔
IP 110.♡.52.193
01-23 2022-01-23 16:10:31
·
아반떼 중고면 충분합니다.
아직 결혼도 하기 전인데 굳이 더 큰거 필요없습니다.
트레콰르
IP 112.♡.109.87
01-23 2022-01-23 19:52:10
·
저도 그 고민많이 했었는데
통근때문에 ascc 달린 i30으로 샀었고....
애기 태어나도 거의 1년은 양가 부모님댁 가는정도 말곤 어디 갈일도 거의 없다해서 기변은 안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필요에 따라서 사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ㅎ
풍요로또
IP 109.♡.91.131
01-23 2022-01-23 20:21:30
·
중요한 건 형편에 맞게 사야 된다는 겁니다.
절대 차에 무리하지 마세요.
JustDidIt
IP 153.♡.94.23
01-23 2022-01-23 22:14:28
·
굴당 글 계속 보다 보면 아이 둘이면 카니발이나 x7 정도는 사야 할거 같지요
주위 보면 아반떼로 애셋도 잘 키우더라구요
이크나메
IP 112.♡.112.142
01-23 2022-01-23 22:43:23
·
글 썼다가 급히 외출할 일이 있어 이런 저런 일 보고 이제야 들어왔습니다.

먼저 이렇게 많은분들께서 긴 글 읽어주시고 의견 남겨주신 점 너무 감사드리고, 즉각적인 피드백 드리지 못한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댓글 달아주신 분들께 한 분 한 분 대댓글 달아드리는 것이 도리이겠으나, 그러지 못하고 제가 댓글을 다는 것으로 갈음하며 다시한번 감사말씀드립니다.

어느 하나 틀린 댓글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여러 이야기가 있었지만 카니발을 추천해주신 분들도, 반대의 입장을 조심스레 표현해주신 분들도 모두 각자의 생각할 지점에서 신중하게 의견 주셨다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제가 글을 보며 느낀 것은, 제가 너무 미리부터 생각이 많아졌다는 것은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언제 언제 아이를 갖자는 계획은 있으나, 사실 그대로 된다는 보장도 없고, 애가 셋이 생길지도 모르는 노릇이며, 중간에 사고가 나든가 해서 폐차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길지도 모르는데 너무 확고한 미래상을 그려놓고 거기에 꼭 맞는 대안만을 찾으려 했던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 더 여유를 갖고, 조금 더 편안한 마음으로 현재의 상황에서 무리하지 않고 댓글로 보내주신 의견 잘 검토해보면서 잘 고르도록 하겠습니다.
카라잌유댓
IP 110.♡.208.232
01-23 2022-01-23 23:37:40
·
@이크나메님
16년식 LF소나타 사시는걸 정말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한번 중고차 타보러가시면 앉아보시면 아실겁니다.
늘_처음처럼
IP 39.♡.24.252
01-24 2022-01-24 08:56:44
·
가족용 패밀리카를 생각하시는 것 같군요.
해당 가격대에서 LF쏘나타 중고가 가장 괜찮은 선택지 일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개인적으로 택시로 종종 이용해보아도 승차감도 괜찮고 정비 편의성도 좋으며 실내 및 트렁크의 크기도 아주 충분한 편입니다.
해당년식의 K5는 에어컨 쪽 에바가루 이슈가 있어 추천을 피하고자 합니다.
참고되시기 바랍니다.
똘똘한똘똘님
IP 115.♡.122.251
01-24 2022-01-24 11:52:47
·
저도 비슷한 상황이었습니다. 결혼전부터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해서 주말에나 차를 썼기때문에 별 욕심 없이 01년식 뉴ef소나타 탔고 18년도에 결혼할때도 기변없이 쭉 타다가 20년에 출산을 앞두고 2년된 뉴라이즈 중고 2천 아래로 가지고 왔습니다. 큰 이유는 카시트 장착할 때 아이소픽스 때문이었죠 ㅎ 물론 SUV가 아이를 태우고 내릴때 편하지만 카시트가 360도 회전되면 아이 태우고 내리는건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승차감도 왠만한 SUV보단 세단이 낫죠. 그리고 택시타보시면 아시겠지만 소나타 뒷자리 생각보다 넓습니다. 트렁크도 넉넉해서 아기용품만 싣기에는 부족함 없습니다.
당연히 그랜져나 K7이 좋지만 예산을 넘지 않는게 좋으니 K5나 소나타 옵션좋은 중고 추천합니다. 트렁크 생각하면 I40이 답이구요 -
gauche
IP 222.♡.245.239
01-24 2022-01-24 17:11:17
·
새차는 아이가 태어나고 사도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2인승이 아닌 이상 아이가 태어난다고 새차를 사야할 이유도 없고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