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요소수 라는게 경유차량에는 반드시 있어야 하나요? 24

2021-11-05 09:38:43 211.♡.57.174
야동량대표아적심


궁금해서 여기 굴당에 문의 해봅니다.


스포티지 경유차량을 15년간 타면서 한번도 요소수를 사본적도 넣어달라고 한적도 없습니다.


물론 현재는 노후 경유차량 폐차하면서 가솔린 차량을 타고 있습니다만(가슴이 찡합니다.)


왜 요즈음에 갑자기 요소수 이야기가 등장하나요?


저는 지난 15년간 한번도 신경쓴적 없었는데...

야동량대표아적심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차가운 두뇌, 뜨거운 가슴, 깨끗한 손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0151052
IP 203.♡.254.19
11-05 2021-11-05 09:39:03 / 수정일: 2021-11-05 09:40:08
·
옛날 차에는 없어요.
SCR
검색해보세요.
https://namu.wiki/w/SCR
삭제 되었습니다.
Everholic
IP 119.♡.50.48
11-05 2021-11-05 09:40:51
·
승용디젤은 유로6 중 일부 차량만 있고 그마저도 사용량이 적은데, 대형 트럭이 문제입니다.
4fifty5
IP 75.♡.17.214
11-05 2021-11-05 09:45:34 / 수정일: 2021-11-05 09:50:33
·
디젤엔진에 대한 배기가스 규제가 몇단계에 걸쳐 상향 조정되었고, 최종판 규제를 맞추기 위해서는 디젤엔진이 내뿜는 많은 질소산화물(NOx라고 적지요)을 정화시키는 정화장치(SCR)도 장착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정화장치가 작동하는 원리가 배기가스와 요소수 안개를 혼합시켜 정화장치의 촉매에서 화학반응을 시키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요소수 안개를 만들기 위해 요소수를 저장통에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평상시에도 요소수 값을 아끼려고 편법을 부릴 사람이 있을것이므로, 이 법으로 정화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하는 최신 디젤차에는 불법을 잡아내기 위해 요소수를 넣지 않거나, 맹물을 넣으면 정화장치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감지해서 주행속력을 심하게 제한하거나, 위반이 계속되면 아예 시동이 걸리지 않는 강제 장치가 달려 있습니다.
지금의 문제는, 어디가서도 요소수를 구할 수 없는데 이 강제 장치때문에 주행속력이 심하게 제한되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 선량한 사람도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린드우디
IP 211.♡.253.4
11-05 2021-11-05 09:52:21 / 수정일: 2021-11-05 09:52:42
·
최근에 나오는 디젤차량들에만 달려 나오는 장치에요
유로6랑 SCR로 검색하시면 자세히 나옵니다
브루잉
IP 223.♡.42.110
11-05 2021-11-05 09:54:41
·
구닥다리 차는 오염물질 나오던 말던 신경 안쓰고 탔죠
나무공원
IP 106.♡.72.158
11-05 2021-11-05 09:59:11
·
승용은 유로6부터, 현기 R엔진은 유로6c부터 적용인걸로 압니다.
제차도 유로6 쏘렌토인데 안들어가요.
국방타마마
IP 118.♡.39.148
11-05 2021-11-05 10:00:27
·
유로6 디젤세단 타긴하는데 요소수 안들어가요~
sang
IP 27.♡.242.78
11-05 2021-11-05 10:01:05
·
대충 14년부터 요소수 장착되기 시작하지 않았나욥;;
쟈끄
IP 183.♡.230.203
11-05 2021-11-05 10:13:50
·
2015년 후반기쯤부터 널리 퍼지기 시작한 걸로 기억합니다. 그때 유로5 단종되고 그랬어요.
overlife
IP 175.♡.165.168
11-05 2021-11-05 10:26:46
·
현기차는 18년 5월인가? 그 이후 모델부터 요소수 들어갑니다.
닭껍질구이
IP 152.♡.12.234
11-05 2021-11-05 10:29:37
·
옛날차가 기술이 더 좋아서 필요없는게 아니었군요 ㄷㄷㄷ
야동량대표아적심
IP 211.♡.57.174
11-05 2021-11-05 10:33:41
·
친절한 설명에 감사 드립니다. 윗분들 모두에게
삭제 되었습니다.
미라클1
IP 118.♡.138.72
11-05 2021-11-05 12:37:41 / 수정일: 2021-11-05 12:46:36
·
@휘소님 군에서 오래된 덤프를 운전했었는데 덤프트럭 같이 대형 화물차들은 예전부터 요소수 넣은 것 같았어요. (유로5 일부 scr 적용)제가 운전한 덤프도 요소수 들어갔습니다.
--단무지--
IP 58.♡.31.4
11-05 2021-11-05 11:17:40
·
2017년도이전 차량은 필수 아닙니다. 유로6c가 적용되면서 필수가 된겁니다.
보통 요소수 주입하면 1만이상 탑니다.
훈장선생
IP 210.♡.218.126
11-05 2021-11-05 11:46:01 / 수정일: 2021-11-05 11:46:26
·
2002년 식 경유차를 운행하고 있는데 매연 저감 장치를 안 달면 11월~3월까진 수도권 (작년엔 12~3월 까지 수도권 만이었는데) + 광역시엔 운행 제한
나머지 날엔 미세 먼지 없는 날만 운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도 매연 저감 장치 없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당연 필요없구요.
50만 넘으면 폐차 시킬려구요. 차가 한대 더 있어서 주로 주말에 자전거 타거나 등산 갈 때 짐들이 많이 필요할때 만 운행하고 있습니다.
리릿
IP 211.♡.167.41
11-05 2021-11-05 12:51:57
·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처음 달린게 EGR이고,
EGR로 부족해서 LNT가 달렸고,
LNT도 부족해서 SCR이 달린 다음,
SCR도 부족해서 이제는 LNT, SCR 둘다 달립니다.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되면서 점점 더 많은 후처리 장치들이 달리는거죠.
요소수가 필요한 후처리장치는 SCR입니다.
pkpk
IP 223.♡.169.208
11-05 2021-11-05 13:15:33 / 수정일: 2021-11-05 13:38:17
·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오염물질은 PM(분진)과 NOX(질소 산화물)입니다.

완전연소를 하면 PM은 줄어드는데, NOX가 증가하고 불완전 연소를 하면 NOX는 줄어드는데 PM이 증가하죠.

EURO5까지는 NOX제거를 위해 EGR을 사용하여 배기가스를 재순시켜 불완전 연소를 도모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증가하는 PM은 DPF로 포집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흡기라인에 PM으로 떡이되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EURO6는 완전연소를 가기위한 과도기적인 형태로 완전연소쪽으로 가면서 증가하는 NOX는 SCR(요소수)와 LNT로 잡고자 하였습니다. 과도기 엔진이라 EGR은 남았지만 EGR의 역할은 좀 줄어들었죠.

궁극적으로는 완전연소 후 SCR로 NOX를 잡으면서 EGR을 제거하고 DPF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방향이 맞는데, 어쨌든 CO2는 못 줄이니까 그 전에 전기차의 시대가 오겠죠.
굿샷
IP 110.♡.148.94
11-05 2021-11-05 16:57:16
·
@pkpk님

궁금한게 있는데 유로6 요소수 쓰는 방식은 DPF없이

그걸로 끝! 인가요? (아님. DPF+요소수인가요?)
pkpk
IP 115.♡.252.46
11-05 2021-11-05 17:00:22
·
@굿샷님 아직 까지는 유로6도 덕지덕지 다 붙어 있습니다. (SCR EGR DPF)
굿샷
IP 110.♡.148.94
11-05 2021-11-05 17:02:25
·
@pkpk님
답변감사드려요 :)
xenoglosian
IP 106.♡.222.86
11-05 2021-11-05 13:40:58 / 수정일: 2021-11-05 13:41:41
·
그럼 요즘 디젤들은 모두 요소수가 강제로 필요한건가요??? 이런 귀찮은 일이... 그럼 10000키로 마다 요소수랑 엔진오일을 갈아야 하는군요
주농이
IP 203.♡.147.42
11-05 2021-11-05 15:06:16
·
@xenoglosian님 요소수는 소모되는거고 주유소에서 쉽게 넣을수 있는지라.....크게 귀찮진 않습니다.
히히히히히히
IP 223.♡.28.80
11-05 2021-11-05 16:42:19
·
@xenoglosian님 쏘렌토신형탄회사사람있는데 1만7천탔는데 1/3남았다고 하네요
bayara
IP 220.♡.182.138
11-06 2021-11-06 01:01:18
·
@xenoglosian님 워셔액처럼 쉽게 넣을 수 있어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