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클리앙 눈팅만하다.. 조언을 구할 수 있을까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현재 신혼부부인데요. 현재 자가가 없어서 차를 구매하려 합니다,
버텨보려했는데, 아무래도 기동력이 없으니 쉽지가 않네요.. ㅜㅡㅜ
아기는 3년 후에 정도 생각하고 있는데요, 우선 애기를 생각하면 SUV 새차를 생각할까 하다가..
아무래도 장기적으로 보면, 지금 내연차 신차보다 전기차 신차가 맞다는 생각이들어서요..
결국 몇가지 선택지를 생각해봤습니다..
01. 중고 k3, 아반떼 구매 후 (1600정도 예상) -> 3년후 전기차로 갈아타기
02. 내연차 SUV 신형 구입 (투싼, 싼타페)
03. 무리해서 아이오닉5, EV6 구입 신차 구입 (내년 보조금 노리기..)
사실 마음이 1번으로 기우는데, 주변에서 3년 타면 손해라고..
물론 아이가 3년 후에 의도한대로 생길거라 생각은 안하지만,
최소/최대 3년으로 마음을 잡고 있습니다 .. !
바쁘실테지만 조언을 마음껏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3년후에 되팔기를 생각하면 더 구형이 좋을까요?!
조언감사합니다,
오..하이브리드는 생각안해봤는데 요것도 고려해봐야겠네요 :)..
3년후면 전기차 종류도 많고 선택지도 많아질거에요
감사합니다! 땡기는것 으로 추천해주시니 너무 반갑네요 ㅎㅎ...
전 1번이요
사실 차를 크게 몰일이 없어서 가끔 50키로 정도에 친정/시댁 갈정도..
가끔 여행,, 주말나들이.. 마트.. 정도입니다. 순전히 기동력을 위한 구매입니다 ㅜ.ㅜ!
차에 쓸돈아껴서 재산증식부터가 먼저!
말씀들어보니, 1번 루틴으로, 신차를 사도 괜찮을것 같네용,, 조언감사합니다..!
1.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지?
2. 집밥은 있는지?
2번같은 경우, 집밥 없으면 전기차는 보류하시는게 좋습니다.
추가로, 집에 차를 2대 보유하실 생각이 있으시면 1대를 전기차로 가는걸 추천하지만, 1대 보유라면 비추드립니다.
또한 주행거리도 중요합니다.
출퇴근을 대중교통으로 하시는 것 같아 보이는데요.
주말만 나들이/여행용으로 사용하시는 거면 주행거리가 길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면 내연기관차(가솔린) 구매도 고려해보세요.
아쉽게도 집밥은 없네요.. ㅜㅜ 차는 1대 생각하고있습니다.
출퇴근은 모두 대중교통입니다..!
다만 3년 후 바로 판다! 는 못할/안될 가능성이 높으니 살짝 예산에 마진을 두고.
저는 개인적으로 1번이요. 1번을 운영해보시면 자연스레 (자신의 생활 및 주행패턴에 맞는) 답이 나와서요
아이 있다고 SUV가 필요한 건 아닙니다^^ 여럿 나으실 꺼 아니면.... 캠핑같은 걸 좋아하는 게 아니라면....
차 정비까진 잘 모르겠고, 속썩이는 거 못참는다 → 비싼 중고차 사면 안됩니다. 싼 거 사세요
전기차는 더 나은 주행거리에 첨단 주행보조장치 등이 나날이 발전할텐데, 충전 인프라도 그렇고 지금 사는 게 맞는 지
잘 모르겠네요. 감가상각 되어도 괜찮은, 마지막으로 오래 탈만한 내연기관 차를 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가도 적고 인기 차종이라 판매도 쉽고요.
그리고 차 바꾸기 전에 아이가 생겨도 크기도 충분하고요.
(LF 부터 실내가 엄청 커졌습니다)
우선 1번이 맞는방향인것 같아서, 1번으로 굳혀지는것 같습니다!
감가상각 고려해서 최적의 차를 한번 연구해보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당 :) !
/Vollago
주행거리가 짧으셔서 하이브리드는 그렇게 추천드리기 좀 힘드네요.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고, 투싼의 경우는 하이브리드는 풀플릿도 안되어서 차박 하기에도 안좋아요.)
전기차는 왜 끌리시는건지 모르겠지만 주행거리가 많은 상태에서 한번씩만 타신다면 장거리 여행 시 충전 스트레스때문에 더 스트레스 받으실꺼에요.
가격도 활용성 대비 너무 비싸기도 하고 전기차의 기술진보는 아직 진행중이라서 지금은 과도기적 성격이 강하기도 하구요.
SUV 투싼이나 스포티지 가솔린으로 10년정도 운행 후 그 이후에 전기차나 수소차나 기술적으로 좀 무르익을 시기입니다.
배터리 기술이 몇년안에 성숙되길 기대하긴 힘든데 10년정도 후면 차세대 배터리 기술이 어느정도 성숙되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때쯤 갈아 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준중형 세단도 나쁘진 않지만 나중에 아이가 태어나면 아무래도 공간면에서 좀 아쉬우실꺼에요.
아이가 어려도 아이짐이 생각보다 덩치가 큰게 많아서 이동 시 확실히 SUV가 여유롭습니다.
물론 저도 준중형으로 어린 아이 키웠지만 각종 테트리스에 보조석까지 짐 다 싣고 몇몇 물품은 트렁크 공간때문에 포기해야 하는것도 있고 SUV가 그리웠던적이 한두번이 아니에요.
아니면 준중형 세단 중고로 운행하다가 아이가 태어나는 3~4년 후 SUV 가솔린으로 갈아타시는것도 나쁘진 않을것 같은데, 어짜피 최종 목적이 전기차라면 구지 내연기관차를 2번 갈아탈 이유는 좀 적어보입니다.
암튼, 전기차의 경우는 차박이나 그런 아주 특수한 목적이 있거나 주행거리가 아주 많은게 아닌 이상 솔직히 좀 장점보다는 단점이 훨씬 많아요.
특히, 집밥이 중요한데 이사갈때도 집밥을 고려해야 하니 선택지가 많이 줄어들거나 이사땜에 차를 처분해야할 수도 있고 주행거리가 짧은 사람에게는 추천드리기 무척 힘듭니다.
전기차 살 이유가 없어요 충전하러 가는거조차 엄청 귀찮아집니다
가솔린 하이브리드 추천합니다..
자동차세랑 연비 고려해서 배기량 1.6 기준으로 선택하시는거 추천요
차량 급차이 가장 많이 나는 구간이 준준형세단과 중형세단 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