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지름 G80 2.5T / Electrified 고민 (후 결정까지) 14

3
2021-09-18 14:31:03 112.♡.4.224
민상k

안녕하세요. 클량 가입한지는 오래되었지만 굴당에는 처음 써보네요.

오래전부터 조용하고 잘 나가는, 그러면서도 외관/내관/승차감에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세단이 드림카였습니다. 그런데 아버지가 구 렉스턴 이후로 쌍용의 충성고객이셨고 저는 계속 아버지 차를 물려받느라 내내 쌍용의 디젤차(렉스턴 G4)만 타고 있네요. 안 그래도 내년에 차가 한 대 더 필요한 시점이라 이 차를 서브로 두고 메인으로 세단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현재 거주지 내에 완속 충전기가 (아직은) 넉넉하게 있고, 파워큐브도 있습니다. 또한 자주 움직이는 모든 구간(아이 어린이집, 부모님집, 자주 가는 마트, 사무실 예정지) 부근에 완속/급속 충전기가 있고, 늘 지나다니면서 보는데 거의 항상 비어있기도 해서 전기차에 급 뽐뿌가 왔네요.

처음엔 모델3 롱레인지가 진짜 너무 말도 안되게 좋은 가격(보조금 받으면 실구매가 5천이니;)이라 거의 마음을 굳히고 있는 시점에 딱 올해 주문이 닫혔네요ㅠ 그래서 모델3 퍼포 / 모델Y 롱레인지 / 아이오닉5 롱레인지 / EV6 까지 모두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리뷰를 보고 일부는 시승도 해보았는데, 너무 큰 기대를 해서인지 생각보다 안 조용하고 가격대에 비해 생각보다 안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던 차에 G80e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결과적으로는 이 가격대의 프리미엄 세단에 대해 내연기관을 포함해 폭넓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 세그먼트/가격대에서 G80이 제일 가성비 좋은 선택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BMW쪽은 (530i / 6GT) 차는 정말 좋고 할인 감안하면 가성비도 괜찮은데 외관/내관 디자인이 전부 취향이 아니었고, 벤츠쪽은 (E250/350/450) 디자인/하차감은 최고지만, 내가 원하는 옵션들을 만족시키는 수준까지 올려버리면 가격이 너무 올라가는게 또 문제.

서론이 길었는데, 아무튼 마지막으로 남은 고민은- "2.5T와 Electrified 중에 뭘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였습니다. 처음부터 전기차를 타고 싶어서 시작한 관심이니 전동화 모델을 타고 싶은건 당연한데, 무턱대고 지르기엔 가격차이가 분명히 나니까요. 대략 지금부터 5년간 유지한다고 했을때 두 모델의 구매+유지비용 합산 차이가 어느 정도일지 계산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 2021-09-18 ???? 1.54.56.png


양쪽 모두 깡통도 풀옵션도 아닌 제 기준 필요에 의해 뽑아본 옵션 가격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그렇게 비교하니 차값 차액은 2749만원. 생각보다 굉장히 큰 금액인데, 실제로 실 구매비용 차이를 계산해보니 1600만원 정도로 줄어들어서 놀랐습니다. 전기차 혜택이 보조금(606만원, 인천 기준)만을 생각했었는데, 세금 감면도 적지 않은 금액이더라구요. (569만원) 특히 지금은 개소세 3.5% 할인이 적용되고 있어서 그 차이가 더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개소세는 300만원까지 면세인데, 3.5% 할인으로 인해 이 가격대에서도 전액 면제구간에 들어가니까요.

5년 유지를 계산해봤더니 이 차이는 더 줄어들어 소요비용 차액이 400만원까지 떨어집니다. 모든 조건(주행거리/유가/충전비 등)이 동일하다고 봤을 때 소요비용의 골든 크로스는 7년 정도에 걸리네요. 아무리 고가 차량의 중고차 감가가 크다 하더라도, 5년 후 두 모델의 중고가가 최소한 400만원 이상은 차이가 날 것으로 판단하여 전동화 모델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아무튼 9월초에 계약했고, 영맨은 지금 대기가 많이 밀려있어 내년 1~2월 출고로 보면 된다고 하네요ㅠ

내년에 받게 되어서 변수가 또 생겼는데, 현재 올해말까지로 연장된 개소세 3.5% 인하가 연장이 될지, 2022년도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어떻게 될지 하는 점입니다. 큰 변화가 없다면 내년에 G80e로 입당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올해말까지 다른 브랜드들도 프리미엄 EV세단 라인업이 계속 추가될 예정이니 추이를 계속 지켜볼 생각이긴 합니다.

혹시 비슷한 고민을 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까 하고, 끄작여보았습니다ㅎㅎ


민상k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4]
OJaZ
IP 14.♡.98.217
09-18 2021-09-18 14:54:19
·
EV쪽 5년 충전비가 좀 잘못된것 같네요
그리고 연마다 전기 충전비가 오르는게 확정시 되고 있기때문에..
삭제 되었습니다.
민상k
IP 112.♡.4.224
09-18 2021-09-18 15:07:47
·
@OJaZ님 연 53만원 * 5 해서 대략 250만원에, 제네시스 EV차량 구입시 받을 수 있는 충전 포인트 150만을 5년 내에 다 쓴다고 가정해서 계산했습니다. kwh당 충전요금은 파워큐브의 경우 경부하/최대부하의 편차가 좀 커서 대충 평균값으로 150원을 잡았는데, 중간에 완속/급속을 섞어서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250원 정도로 보는게 맞긴 하겠네요. 그렇게 계산하면 5년후 소요비용 차액이 530만원 정도입니다ㅎㅎ
민상k
IP 112.♡.4.224
09-18 2021-09-18 15:10:13
·
@피자의사탑님 파워큐브 경부하 시간대 가격으로 풀충을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이라서 조금 더 충분히 잡은 금액인 것도 맞습니다만, 충전요금에 관한 혜택이 끝나는걸 가정하면 조금 더 잡아야 정확할 것 같긴 하네요.
웨건마니아_록맨10
IP 39.♡.55.69
09-18 2021-09-18 16:02:51
·
차의 감가가 어찌될지 예상이 힘들지만 초기비용이 높으면 그쪽에서 리스크가 생깁니다.
민상k
IP 112.♡.4.224
09-18 2021-09-18 20:44:23
·
@웨건의초보_록맨10님 감가가 어느 정도 될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 너무 변수가 많아 답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G80e쪽이 더 감가가 많이 되더라도 둘의 차이가 얼마가 될지를 생각해봤습니다.
당근맛사이다
IP 39.♡.25.216
09-18 2021-09-18 16:51:59
·
생각보다 체감가가 많이 내려가네요
민상k
IP 112.♡.4.224
09-18 2021-09-18 20:44:41
·
@당근맛사이다님 네 그래서 조금 더 편한 마음으로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Dedanhe
IP 219.♡.7.3
09-18 2021-09-18 17:41:06
·
차 정말 좋습니다. 이런 비교가 아니더라도

전기차 운영할 환경이 된다면 좋은 선택일겁니다!
민상k
IP 112.♡.4.224
09-18 2021-09-18 20:45:41
·
@Dedanhe님 Dedanhe님이 올려주신 G80e 글은 모두 읽어봤고 구매 결정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 모든게 G80e 를 사기 위한 자기합리화의 일환이기도 해요ㅋㅋ
sltx
IP 118.♡.158.117
09-18 2021-09-18 20:33:06
·
기름값 1550원이면 싸게 책정하신 것 같은데요.
전기요금도 저렇게 싼 것 맞나요?
민상k
IP 112.♡.4.224
09-18 2021-09-18 20:48:00
·
@sltx님 유가는 저희 동네 평균가로 대충 잡았고, 전기요금은 파워큐브 기준 경부하/최대부하의 평균보다 약간 높은 값으로 잡아서 근사치를 내서 중간을 맞춰봤습니다. 타다보면 더 비싼 완속/급속/초급속도 쓰긴 할테고 유지기간동안 가격도 오를테니 뭐 대략 근사치 정도로만ㅎㅎ
그래서그랬어
IP 218.♡.14.19
09-19 2021-09-19 21:32:06
·
3.5탑니다. 신호등 거의없는 국도길80 안막히는시내20
연비 7k정도 나옵니다
2.5라도 11키로 절대 안나올거에요
고속도로만타면 모를까...
쥐군
IP 222.♡.214.253
09-20 2021-09-20 02:05:17
·
오일교환 등이 소모품 비용도 고려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시골점방주
IP 115.♡.36.145
09-24 2021-09-24 16:21:52
·
취소차 잡으시면 빠르게 출고가능합니다. 영맨을 좀 귀찮게 해야하지만요...
저도 예정보다 좀 당겼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