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말 모델Y 출고 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제품들을 조금씩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제 거의 마무리가 되는 듯 합니다.
이전 차량(후륜)에도 순정휠은 윈터세트, 추가 구입 OZ 휠은 썸머세트로 사용해 왔습니다.
모델Y(스탠다드-후륜)가 트랙션이 좋고 사계절 타이어가 달려나오기는 하지만 윈터세트가 여러모로 좋다고 생각되어 순정휠을 윈터로 바꿀 생각으로 추가 휠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헤리티지가 있고 이전에 만족도 높았던 OZ레이싱 휠과 테슬라 맞춤제작 티스포트라인 두 브랜드에서 고민을 하다가 전비와 디자인을 고려하여 Tsportline TSV 19인치를 선택하게 되었네요.
승차감과 전비를 생각해서 처음부터 20인치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간단히 모델Y 기본휠들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테슬라 휠
- 19인치 제미니휠: 무게 29.6lbs, 기본 디자인, 알로이휠에 에어로휠캡 장착
- 20인치 인덕션휠: 무게 31.55lbs, 10 스포크
- 21인치 우버터빈휠: 무게 38.05lbs(Front) / 38.095lbs(Rear), 11 스포크
Tportline
- 19인치 TSV휠: 무게 31.5lbs, 모델Y 우버터빈휠 디자인, 12 스포크, 35mm 옵셋, TUV 인증
휠에 따른 전비 (좌측 전비 높음)
19인치 제미니휠 > 20인치 인덕션휠 > 19인치 제미니휠(에어로캡 제거)
전비의 경우 유저분들 통계에 따르면 에어로휠캡 유무에 따라 20인치 인덕션휠보다 전비가 낮아질때도 있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경량휠보다는 에어로 디자인 적용이 낫겠다는 개인적인 판단이 들었습니다.
교체 후 전비는 다행히 기본휠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듯 합니다.
기온, 주행습관, 교통트래픽 등 여러 요소에 따라 전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 수치를 알수는 없으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되시겠습니다.
전비비교
구분 | 타이어 공기압(냉간) | 평균 외부온도 | 주행거리 | 전력 소비 (Wh/km) |
제미니휠 | 42PSI | 30도 | 21km | 135 |
TSV | 41PSI | 25도 | 35km | 112 * |
(* 교체 직후 차량에서 확인한 전비와 'Charged'앱을 통한 전비 확인 스샷입니다. Charged 앱이 좀 더 전비가 좋게 나오네요.)
- 타이어공기압은 출발 전 40PSI로 조정(차량에서는 41PSI로 확인)하고 어제 160km 추가 주행하고 난 뒤에 전비 입니다.
총 평
- 순정(45mm) 대비 35mm 옵셋으로 타이어가 밖으로 나옴에 따라 안그래도 큰 전폭에 램프구간 주의 필요
- 전비하락이 크지 않으면서 19인치 승차감 유지
- 추가 허브링, 추가 너트 필요 없이 100% 호환 제작
- 다소 비싼 가격
19인치 승차감과 전기차의 전비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쯤 고려해 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팁: 휠교체 후 순정 TPMS 4세트 구입을 위해 서비스센터에 방문을 했는데, 전화주문(택배 가능)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윈터세트 준비하실분들은 번거롭게 방문후 긴~~~~~ 대기 없이 센터 전화 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