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80% 틴팅 필름이 거의 제역할을 못하는게 아닌가 의심이 듭니다. 31

2021-04-30 13:22:09 223.♡.178.19
리누

그동안 루마 시러스 80 필름을 사용하고 있었고, 이곳도 TSER이 50% 전후는 나왔기에 효과가 좋았구나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틴팅필름의 성능은 유리에 부착후 진행한다는걸 알게 됐고, 3mm 맑은유리라는 놈이 정확한 스펙은 아니지만 대충 구글링을 해보니 투과율 87%에 TSER도 50 근처가 나온다는군요.


이걸 알고 나서 루마 버텍스 900 80%짜리 스펙을 봤더니, 투과율 81%에 TSER은 마찬가지로 50 근처입니다.


즉, 유리에 붙이지 않은 필름 자체는 가시광선 투과율이 93%라는 소리고, 필름 자체의 열차단은 0에 가깝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어쩐지 80%짜리도 TSER이 잘 나오길래 이상하다 했는데, 밝은 필름 자체로는 단열이 거의 안되는거네요.  어두워야 차폐 효과가 있나 봅니다.



그동안 80% 필름빨이라 생각했던 무틴팅 대비 단열 효과는 솔라글래스의 효과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 새 차는 무틴팅으로 기존 차의 80%와 비교를 해 볼 예정이고, 만약 차이가 크게 나서 굳이 필름을 발라야 한다면 80%보다는 50~70% 수준으로 기존보다 더 효과를 볼 수 있는 방향으로 선택하게 될 것 같네요.

리누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1]
avadhoota
IP 223.♡.169.196
04-30 2021-04-30 13:26:57 / 수정일: 2021-04-30 13:29:55
·
단열을 할려면 어두워야 하는게 아니라 반사 소재 코팅이 되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자외선 차단 자체는 밝은 필름도 잘 되구요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3:32:35
·
@Avadhoota님
모든 스펙이 3mm 유리와 힘을 합친 결과물이라고 가정하고 판단하면 될거 같습니다.
funda75
IP 59.♡.37.55
04-30 2021-04-30 13:32:50
·
@Avadhoota님 단열은 '적외선'을 걸러주는것이므로, 눈에 보이는 빛(가시광선)이 반사되는 것이랑은 또 다른 얘기이긴 합니다. 정확히는 반사계열이냐 어두운 비쥬얼이냐를 떠나서 적외선 영역대(700nm 이상 장파장)대 투과율율을 봐야 합니다.
kettleweave
IP 222.♡.68.160
04-30 2021-04-30 13:33:27
·
@하이젠베르크님 그게 TSER 수치 아닌가요??
funda75
IP 59.♡.37.55
04-30 2021-04-30 13:43:20 / 수정일: 2021-04-30 13:45:53
·
@francis098님 제가 기초과학(물리)을 전공했던지라, 공학적인 용어는 잘 몰라서 TSER를 찾아보니 총 태양에너지 차단율이라고 나오네요. 즉 UV + Visible(가시광선) + IR의 총 에너지 차단율을 의미하네요. 그런데 실제로 물체(차량내부 대시보드, 사람 몸 등등)에 도달해서 물체의 온도를 올리는 것은 IR(적외선) 파장대의 빛입니다. (-부연설명하자면 적외선(IR)파장대의 전자기파 만이 물에의 분자와 '공진'해서 열을 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극단적으로 가시광선 차단을 많이해서 보기에 어둡지만, 반면에 적외선은 차단을 많이 못하는 필름의 경우 TSER수치는 높게나오겠지만, 실내온도는 빨리 올라가서 덥겠죠.

그래서 직접적으로 열차단과 관련된 수치는 적외선 차단율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둥굴레차
IP 129.♡.246.22
04-30 2021-04-30 13:46:36
·
@하이젠베르크님
가시광선 대역의 에너지는 물체 표면에서 흡수되면 어떤 형태로 변환되나요?
광전효과 같은 특이한 경우가 아니면 보통은 열에너지로 가는 것 아닌지요?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3:48:52
·
@둥굴레차님
필름 자체가 뜨거워져서 열을 머금고 그 이상은 복사 하지 않을까요?

필름을 발랐더니 필름이 엄청 뜨거워지더군요. 투명한 유리는 그렇게 뜨겁지 않은데
funda75
IP 59.♡.37.55
04-30 2021-04-30 13:52:51 / 수정일: 2021-04-30 14:53:34
·
@둥굴레차님 네 맞습니다. 저보다 잘 아시는것 같은....엄밀히 말하면 가시광선을 사물이 흡수하게 되면, 물체표면 분자들이 이를 더 장파장대의 적외선으로 변환시켜서 사물표면의 온도를 올리게 됩니다. 그래서 가시광선도 차단하면 열차단효과가 분명히 있습니다... 만.. IR을 직접 차단하는게 더 큰 포션을 차지하는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제 상식은 여기까지라서..
U-H
IP 118.♡.24.205
04-30 2021-04-30 13:35:37 / 수정일: 2021-04-30 13:36:38
·
루마 저가형 필름 라인업인 슈퍼의 15% 틴팅 TSER이 52%입니다. 어두워야 열차단이 잘 된다면 투과율 15% 수준인 이 틴팅지가 버텍스 900 80(동일하게 TSER 52%) 보다 TSER이 높아야 정상이죠.
그리고 투과율 50%는 TSER이 40%대네요. 생유리가 50%인데 틴팅을 붙이니 열차단율이 40%? 말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3:39:35
·
@U-H님
그러게요. 생유리의 tser 측정도 제대로 된게 없다는 이야기일수도 있겠네요. 그런 이야기를 하는 블로그도 검색에 잡혔습니다.
여너니
IP 1.♡.198.232
04-30 2021-04-30 13:39:01
·
제가 루마 씨러스 75를 시공했는데요.
그전차에도 윈쿨인가 70로 시공했었구요.
밝은 틴팅을 하더라도 한여름에 대쉬보드를 만져보면 확연히 다릅니다.
틴팅전에는 너무 뜨거워서 만지기 힘든정도이지만 틴팅후에는 손으로 만질만한 수준이 됩니다.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3:40:10
·
@여너니님
기본유리 상태는 같은 조건이셨나요? 솔라 여부요.
여너니
IP 1.♡.198.232
04-30 2021-04-30 14:00:02
·
@리누님 넵~!
둥굴레차
IP 129.♡.246.22
04-30 2021-04-30 13:43:04 / 수정일: 2021-04-30 13:43:28
·
틴팅 필름 스펙이 유리 포함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반 유리는 분명히 적외선을 잘 투과시킵니다.
위 그래프 보면 TSER 20도 될까말까 하겠네요.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3:47:43
·
@둥굴레차님
음.. 필름별로 가시광선투과율대 TSER을 도팅해서 역산 해봐야겠습니다.

어떤 블로그를 보니 국내에 제대로 측정방법을 준수한 결과를 내는 곳이 없더라 하는 이야기도 있더라구요.
산책
IP 220.♡.140.99
04-30 2021-04-30 13:49:42
·
제가 80짜리와 무틴딩 차량을 동시에 타고 있는데 확실히 차이납니다.. 햇볕 아래서 뜨거워 지는 속도등 차이 크게 납니다. 또 아무리 80프로라도 야간에는 무틴팅이 확실히 잘보이는것도 맞구요.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3:55:44
·
@산책님
그렇다면 제가 들인 돈이 헛돈이 아니라 다행입니다... 저는 논솔라+무틴팅 vs 솔라+80% 비교라서 동일조건이 아니었어서요
매력댕이
IP 222.♡.27.238
04-30 2021-04-30 13:50:59
·
구글링을 잘못 하신듯 한데요?
일반유리와 틴팅한 유리의 적외선 투과율 비교는 유튜브에 널렸고,
너무 간단히 알아볼 수 있는 사실이기에 글 내용처럼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 같아요.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3:53:24
·
@매력댕이님
네 기준이 되는 유리의 TSER값이 정확한 정보가 아닌듯 합니다. 더 찾아보겠습니다.
사그메
IP 106.♡.192.211
04-30 2021-04-30 13:53:28
·
그럴리가 없습니다 tser 20%대 저가필름이 수두룩한걸요.. 생유리가 50%가 아닐거에요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4:34:12
·
@Darkgrey님
틀린 정보로 글을 써서 오히려 더 많이 아는 분들의 지식을 많이 배우게 되네요. 좀 더 찾아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도로직
IP 121.♡.99.4
04-30 2021-04-30 14:03:58
·
일반 유리가 자외선은 잘 차단해도 적외선은 아닐거에요
매력댕이
IP 222.♡.27.238
04-30 2021-04-30 14:17:20 / 수정일: 2021-04-30 14:18:37
·
그리고 틴팅필름을 유리에 부착 후 테스트를 한다는 것도 어디서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잘못된 사실인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서 간이 테스터기로 측정하는 거 보면 필름만 측정하는데, 가시광선이나 적외선 등이 스펙과 거의 동일하게 나옵니다.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4:32:38 / 수정일: 2021-04-30 14:33:02
·
@매력댕이님
업체마다 중구난방인것 같습니다. 국가 표준은 분명히 존재하던데요.
어떤 업체는 유리 붙인 스펙을 내고 어떤 업체는 유리 안 붙인 스펙을 내고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유리를 안 붙이면 필름 상태에서 고르게 재현성 있는 결과가 나올지는 의문이네요
매력댕이
IP 222.♡.27.238
04-30 2021-04-30 14:41:07
·
@리누님 유리 붙인 스펙을 내는 업체 정보를 어디서 보셨는지 궁금하네요. 그런 업체가 있나요?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4:45:32
·
@매력댕이님
자동차용 유리는 아니고 건축용 유리 이야기 같은데. 같은 방식이라 생각했습니다.

https://www.hanglas-rnd.co.kr/hanglas/testanalysis/quality_06.asp
매력댕이
IP 222.♡.27.238
04-30 2021-04-30 15:05:23
·
@리누님 측정방식은 저리한다 해도 유리의 차단율은 빼고 계산하지 싶은데,
정확한 것은 직접 물어볼 수 밖에 없겠군요.
삭제 되었습니다.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4:46:45
·
@볼빵님
넵. 그렇다면 이번에도 무틴팅 체험해보고 필름 바를땐 또 80% 가야겠네요. 시러스 80이 오렌지필이 있어서 시인성이 살짝 나빠졌었는데 버텍스는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짜비에
IP 211.♡.54.6
04-30 2021-04-30 15:10:11
·
단열필름 인증 방식에 ISO9050 이라는 측정 기준이 있는데, 3mm 투명유리에 부착 후 수치 측정에 들어갑니다. TSER 수치는 간이방식으로 추출이 불가능합니다.
TSER에 영향을 주는건 크게 적외선과 가시광선입니다. (자외선 영향 수치 2%정도라 무시)
필름이 밝으면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으면) 적왼선 차단수치가 아무리 완벽하더라도 높은 TSER 수치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정확한 필름 스펙은 아마도 홈페이지에 등록되어 있을거에요.
리누
IP 223.♡.184.174
04-30 2021-04-30 15:23:39
·
@짜비에님
제조사 표기에 유리 자체의 수치는 빠지도록 보정을 하고 있는걸까요? 아니면 제조사에 따라 포함한 수치를 올리는 곳도 있을까요?
이오리오
IP 1.♡.186.197
04-30 2021-04-30 15:26:10
·
틴팅 필름 시장 마케팅은
오디오 케이블 마케팅과
거의 동급이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