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M3,M5,M4
911,718박스터
페라리 맥라렌 기타 등등...
많은 오너들이 하는 말이
"승차감 좋아요, 데일리 가능할듯!" 인데
정말 승차감이 좋아서 그렇게 말씀하시는건가요?
제 기준 승차감이 괜찮다 (좋다까진 아님)
현대차 기준으로 쏘나타급 정도는 되야 하거든요.
박스터는 타보니까 꽤 불편하던데....
정말 승차감이 편해서 그런건가요?
M3 M5오너분들도 승차감 좋다는데
아무렴 330i나 530i 이런차들보단 안좋겠죠?
(제기준 3시리즈도 승차감이 좋다~이정도는 아니라...)
페라리 타시는 분들이 항상 하시는 얘기가
승차감 좋다...인데
페라리는 정말 앉아본게 전부였는데
도저히 그 시트에 그 시트포지션으로
편할수가 있다는게 전 이해가 안갔거든요(488..)
그냥 쓰임새 대비 승차감이 수긍할만한 정도다 이 말씀이시겠죠?
페라리 812... bmw m5이런차가 그랜져만큼 편하진 않겠죠? ㅎㅎ
벨N 만 보더라도 데일리 가능 불가능으로 호불호가 갈리잖아요. ㅎㅎ 비슷하다고 봅니다.
남들의 의견보다는 본인의 엉덩이와 등이 느끼는 방향이 맞는 것 같아요.
그래도 충분히 데일리로 쓸 수 있다는 거죠.
저도 14년째 카이맨S, 911 카레라S 매일 타고 출근하는데
딱히 힘들다는 건 모르겠습니다. 외려 너무 재밌고 즐겁죠.
조금 딱딱한 독일세단 정도라 생각하는데 만족스러워요
이거 타다가 w213 이클 운전하면 너무 물렁물렁 승차감 별로에요
모든 게 달리기를 위해 만든 자동차라 태생이 편할 수가 없는 차입니다.
이걸 일상에서 편안하게 타고 다닌다? 그거 차주만 편한거고 동승자들은 다 죽어가고 있는데 본인만 모르는 겁니다
서스펜션같은 엉덩이로 느껴지는 질감 외에도 변속 느낌, 브레이크 답력과 반응성.. 이 모든 것이 컴포트와 거리가 멉니다
편하다는 건 그럼 뭐냐면, 이런 차들은 노면과의 교감(?)이 있습니다.
내가 이 속도로 달려도, 이 속도로 돌아도 날아가지는 않겠구나 하는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는 편합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동승자들은 그런 교감을 원하지 않습니다.
포르쉐로 치면 997, 987 까지는 타고 내리면 아이고~하고 내리고 991, 981 은 타고 내리면 멀쩡 ㅎㅎ 그래서 보통 매물을 보면 키로수가 981, 991은 엄청 높은 편입니다. 데일리로 탄 차들이 많아 10만키로 넘는 차가 엄청 많죠.
페라리는 F430 까지, 458부터는 승차감이 아주 편하지요.
결론적으로 탈만은 한거지 고급진 승차감까진 아니라는 말씀이시네요.^^
포르쉐 세팅은 참 묘해요.
매일 50~60키로 타고 다니는 경우가 없을 차들이니까요.
언급하신 차종으로 매일 일하면서 많은 거리를 타고 다니면
허리랑 어깨뭉침이 심해져서 몸상합니다.
ㅎㅎ
늘 불편한차만 타는편이라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미니도 데일리가 충분히되는데 911이 안될 이유가 없습니다 ㅎ
노면 안좋은 곳에서는 아무리 살살가도 우당탕쿵쾅 동승자에게 많이 미안해지죠.
차 움직이기 직전까지나 우와 하지 주행 10-20분만 되도 뭐.. 등만 붙이면 자던 지인도 잠을 아예 못자는거보면 말다했죠.
일반인기준 승차감이라 함은 소나타가 더 좋을겁니다.
주관적이면서도 객관적이랄까.. 마치 음식처럼 말이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맛집은 있지만, 맛집 중에서도 우열은 주관적이랄까.. ㅎㅎ
저 같은 경우 벤츠 승차감을 싫어합니다. 출렁이거든요.
GLA250, GLC300, E300, S560 모두 다 출렁여요. 그런데 AMG는 탈만합니다. 단단하지만 출렁이지 않으니까요.
저는 출렁이는게 딱딱한 것보다 더 싫습니다.
그래서 제 기준엔 A45amg(신형;;)의 승차감이 E300 아방가르드보다 더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딱딱한게 좋으냐? 그것도 아닙니다. 예를 들어 지프의 글라디에이터는 정말 최악이었거든요.
비슷한 이유로, 저는 벨N이나 718 승차감이 좋게 느껴지진 않습니다.
출렁임이 적은건 좋은데 딱딱함이 제 수용한도를 넘었다고 할까요?
하지만 저보다 딱딱함의 수용한도가 더 넓은 분이라면, 718의 승차감이 정말로 '편안'하게 다가올지도 모릅니다.
케바케에요. 개인취향이고요. 난 그렇게 생각되지 않지만, 남이 그렇게 생각된다면, 그건 존중해줘야 합니다.
스포츠카 개뿔도 안 편합니다...
지방 내려갈 땐 무조건 세단 타고 내려갑니다.
그냥 [스포츠카들 중에서 타 스포츠카 대비] 편한 차량은 있을지 몰라도,
제겐 절대적으로 장거리 운행, 장기 운행엔 무조건 세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