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기변 계획중에 굴당에서 많은 정보를 얻었기에 누군가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후기 남깁니다.
숏텀과 롱텀 주행경험은 다르겠지만 아무래도 지금까지도 오래운용한 스팅어 주행감각이 현재 시승느낌에 많이 반영된것 같습니다.
길게 작성하기엔 글재주가 좋지않아 간략히 비교시승 작성할게요...
520i lux
- 첫시동시 엔진음이 조용한편이며 시동이 켜져있음에도 실내에서 뛰어난 정숙함이 느껴짐
- 가속시 마치 자연흡기엔진처럼 리니어 하게 올라가고 음색또한 부드러움
- 급가속시 6천rpm 이상 변속시 변속충격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부드러운 변속감
- 고 rpm을 써도 듣기가 좋은 음색임
- 미션변속감이 시내주행시 부드러움
- 강한 출력은 아니지만 부족하지도 않음
- 현재 시속에 비해 체감 속도가 낮은것 같은 느낌
-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주행질감이 느껴지는게 특징
530i xd lux
- 첫시동시 배기음이 살짝남
- 기어변속감이 520i에 비해 느껴지는편(특히 스포츠모드에서 변속감이 느껴지는게 인상적이며 이부분이 저는 좋습니다)
- 520i 에 비해 배기음이 살짝 있는편(가상 사운드 유무는 잘 모르겠습니다)
- 520i 와 비교하여 가속시 터보차느낌이 분명히 느껴지는편
- 시원하게 잘 나가는 느낌이 듦(70,80~120사이 가속력은 520i에 비해 확실히 체감됨)
- xdrive는 특별한 이질감 없이 가벼운 시내주행시에는 존재감을 느끼긴 힘듦. 스티어링 감각도 후륜모델에 비해 특별한 이질감을 주진 않음
시승코스로 돌아서 차량의 장단점, 코너링느낌보다는 520i 와 530i 악셀전개시 느껴지는 차의 반응과 출력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운전해봤습니다.
같은 5시리즈 이지만 출력적인 부분, 귀로 전해지는 엔진음색은 다른차 입니다. 그러나 아무생각없이 시내주행 흐름맞춰 다니면 사실 차이점을 잘 모를수도 있습니다.
제가 느낀 각 차량 포인트는 주행스타일이 평소 천천히 가속을 하는편이라면 520i는 모자람 없는 출력으로 만족할것 같습니다.
평소 주행때 한번이라도 악셀을 깊게 밟거나 급가속이 필요한 스타일이라면 530i가 나은 선택일것 같습니다.
그런데 특히 520i는 정말 기대이상이라 놀랍습니다. 급가속시 안나가는건 아닌데 가속감이 꾸준히 이어집니다. 쥐어짜는듯 하면서도 엔진음색이 참 듣기좋네요.
승차감은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기본 컴포트모드로 최근 오래타본 차량 기준으로만 비교해서 말씀드리면
5시리즈 럭셔리 모델은 스팅어3.3보다 좀 더 무르거나 부드러운 느낌이 납니다. 방지턱넘는건 신차급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꽤 고급스러운 느낌이 납니다.
혹시나 두 차량 궁금한점 있으시면 제가 경험해본 선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할배 운전에 편안함을 추구하는데 msp는 하드해서 피곤하지 않을까 해서요.
지인차 g30 msp인데 짧게 몰아봤을땐 스팅어2.0 g70 2.0 보다는 살짝 덜 하드한느낌 입니다.
저도 듣기론 1열에서 lux/msp 서스펜션차이가 크게 안느껴지는데 뒷자리에선 그래도 차이가 좀 느껴진다고 저도 전해들었습니다.
예전엔 단단한게 좋았는데 저도 이젠 편한게 좋네요 ㅎㅎ
@지랄옆차기하네님 멘트 감사합니다!
승차감이 참 아주 매끌매끌하고 부드러우면서도 탄탄한 느낌 생각보다 무르면서도 한계는 잘 잡아줘서 롤이 거의 없더라구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게 평가할 절묘하게 고급스러운 승차감이라 생각합니다
엔진질감도 터보차 느낌이 거의 안남 정숙하고 음색도 준수하고
와이프차 e300 4m ex 대비 엔진은 솔직히 훨나음 와이프도 한번 타보고 바로 인정
MSP에 서스펜션에 대한 평가가 오히려 Lux보다 더 승차감이 좋은 것 같습니다.
530iLux는 오히려 통통거려서 저는 별로였거든요.
오... 그럼 msp도 할배운전+승차감 추구하더라도. 괜찮을 수도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