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430킬로
모델3 - 499킬로
둘다 롱레인지, 국내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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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전폭 1,880mm, 전고 1,605mm
모델3
전폭 |
1,849m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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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 |
1,443mm |
참고로 투싼은
전폭1865 / 전고1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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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면 14%정도 주행거리가 짧지만,
아이오닉5는........ SUV인 투싼급이고
모델3는.......... 세단인 쏘나타급?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괜찮아 보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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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gmp로 세단 모델을 만들면 처음 발표처럼 거의 500킬로 가까이 나올 것 같은데요?
그리고 현대차 자체 테스트 결과 410~430 이라고 했으니 평균으로 잡아도 420...
당장 모델3랑 아이오닉 비교해 보십시요.. 전고만 15센티미터 이상 높은데요? 전폭도 더 넗고요
차체도 쏘나타 차체로 만듭니다
아 그렇네요.. 4륜, 후륜 도 고려해야 겠네요.
모델3 롱레인지도 실상 2WD 입니다. 순간 가속과 트랙션 컨트롤시만 전륜 모터가 가동 합니다. 평상시 계속 후륜만 작동. 아이오닉도 4륜 나와도 2륜 모드로 가능하니 실상 크게 레인지 안깎일듯 합니다.
아이오닉은 싱글모터 후륜이죠
미국에서 파는 모델3 롱레 싱글모터 후륜은 wltp로 600키로 넘을겁니다
wtlp 기준으로 하면 17% 정도 차이나네요,
아이오닉은 suv는 아닌 크로스오버지만
4륜이 아니고 그냥 후륜이죠.
공기 저항을 고려하면.. 전폭, 전고가 더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요? 전비나 연비 면에서는요.
투싼 아반테 같은 1.6 휘발유 엔진의 경우...연비 차이가 15~20%정도 차이난다는 것을 고려하면 그냥...
아이오닉5랑 모델3난 그냥 당연한 차이인 것 같은데요?
그건 배터리 용량 부터가 차이가 나잖습니까? ^^;;
모델 y가 82짜리 배터리고,
아이오닉5는 72.6짜리이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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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전폭을 고려하면 모델 y가 대단한 것은 맞지만요..
모델 y kwh 당 6.2킬로
아이오닉5 kwh 당 5.9정도
테슬라가 전비가 뛰어난 것은 맞네요.
전장이 길면 대체로 공기저항계수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어서..
고속 항속은 전장 길고, 앞면적이 좁은 차가 유리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