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이님 단순하게 물리적으로 생각해보죠. 타이어 마찰계수와 수직하중의 곱이 최대 접지력이죠. 이 힘 이상으로 차를 밀어주진 못하잖아요. 타이어가 미끄러지니까. PS4S급 타이어의 마찰계수가, 뭐 온도 노면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1.1~1.3라고 치면, 가속도는 대략 1.1g~1.3g정도가 물리적인 한계가 되죠. 뭐 1만 마력이라도 말입니다. 1.3g라고 치면, 1g는 9.81m/s^2이니까, 제로백은 2.8315초/1.3 = 2.18초가 됩니다. 이 이상 짧게 나오려면, 차의 출력은 일단 2차 문제고 타이어의 접지력이 향상되어야 하는데요.
뭔 타이어로 제로백 2.1초 언더가 나오는지 전 도통 모르겠습니다. 안전하게 제로백 2.1초 언더가 나오려면 1.4~1.5정도 마찰계수가 나오는 타이어가 필요한데요. 레이싱용 슬릭 타이어가 1.6~1.8정도 나오는거 감안하면.. 공도주행 가능한 타이어로 1.4~1.5를 뽑는건, 정말 대단한 일이거든요.
로드스터요? 얘는 공기압축해놨다가 로켓처럼 뒤로 분사하잖아요. 그래서 타이어마찰계수보다 더 높은 가속이 가능하죠.
@콩심었어님 스페이스엑스 패키지 라고 들어가는 것이 있습니다. 'SpaceX의 기술을 응용한 압축 공기 추력기가 장착되는데 실제로 Falcon 9과 Falcon Heavy에 적용된 COPV 압축 공기 탱크가 뒷좌석에 설치된다.' 0-60mph가 1.1초로 예상된다네요;;
@40대총각님 슈퍼차져도 DC콤보랑 생각보다 크게 차이 안나는거 아시죠? 배터리 잔량이 적을때, 그리고 옆에 충전 중인 차가 없을때 최대 120kW대를 찍는데 옆에 충전 중인 차라도 있으면, 아니면 배터리 잔량이 좀 있다면 DC콤보랑 별 차이가 안나죠... 말씀하시는 V3가 설치되면 이 문제는 해결되겠네용,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그리고 테코에서 DC콤보 어답터 나오면 타이칸간의 인프라 차이 문제는 또 해결되겠습니다. :)
@님 그리고 슈차랑 DC콤보 편리성 한번 알아보세요 . 가서 꼽으면 되는거랑 카드 인증하고 제대로 꼽았는지 안 꼽았는지 학인하고 .대기 좀 타다 충전시작하는 DC콤보랑은 .. 그리고 명색히 명품 포르쉐인데..전용차저 하나 없다는게 말이 되나요? 그렇게 차 팔때는 명품인양 폼 잡든 양반들이요.. 싼마이 테슬라보다 ...전용차저 없다는게...명품 포르쉐 답지 않네요.
@40대총각님 아니 차가 한국에 출고도 안되었는데 벌써 인프라 타령인가요 ㅋㅋㅋ 공용 급속도 사용 가능한데 급할거 있습니까, 어답터 없으면 공용충전기도 못쓰는 테슬라도 이제서야 이정도 인프라가 생겼고, 이것도 욕 후드러쳐맞으면서 욕먹고 있습니다 타이칸은 이제 시작입니다. 일단 초급속 320kW 충전소를 10곳 만드는 청사진을 밝혔으니 차가 출고되고 판매량이 늘어나면 인프라도 더 늘리겠죠, 급발진은 자제를...
@40대총각님 테슬라 타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니면 테슬라 이미 타고 계실 수도 있지만 지나가다가 보이는 DC콤보만 있는 충전소들 보면 여러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포르쉐의 타이칸의 경우 나오자마자 바로 공용급속 이용이 가능하기에 인프라 차이가 크다고 말씀드린 겁니다. 아시듯이 테슬라 125kW 슈퍼차져나 DC콤보 200~300kW나 전체 충전시간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죠. 반대로 말하면 공용DC콤보 깔려있는거나 슈퍼차져나 별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그리고 편리성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한적없구요.
갑자기 언급한적도 없는 편리성을 언급하면서 명품 포르쉐느니 싼마이 테슬라느니 하시는 걸 보고 급발진하시는 걸로 보였어요 :) 그래서 양쪽 오너 분들 중 누구라도 보면 마음상할 언급이라 보고 자제하라고 말씀드린거고, 아니라면 사과드립니다.
------------------------------------------------------ 저도 수정하지만, 덧글을 내용을 너무나 많이 수정하셔서 이 답글에 대한 최초 덧글 함께 올려요. 저 덧글에 대한 답글입니다.
Clienkit3 Betatester/
단순하게 물리적으로 생각해보죠.
타이어 마찰계수와 수직하중의 곱이 최대 접지력이죠.
이 힘 이상으로 차를 밀어주진 못하잖아요. 타이어가 미끄러지니까.
PS4S급 타이어의 마찰계수가, 뭐 온도 노면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1.1~1.3라고 치면,
가속도는 대략 1.1g~1.3g정도가 물리적인 한계가 되죠. 뭐 1만 마력이라도 말입니다.
1.3g라고 치면, 1g는 9.81m/s^2이니까, 제로백은 2.8315초/1.3 = 2.18초가 됩니다.
이 이상 짧게 나오려면, 차의 출력은 일단 2차 문제고 타이어의 접지력이 향상되어야 하는데요.
뭔 타이어로 제로백 2.1초 언더가 나오는지 전 도통 모르겠습니다.
안전하게 제로백 2.1초 언더가 나오려면 1.4~1.5정도 마찰계수가 나오는 타이어가 필요한데요.
레이싱용 슬릭 타이어가 1.6~1.8정도 나오는거 감안하면..
공도주행 가능한 타이어로 1.4~1.5를 뽑는건, 정말 대단한 일이거든요.
로드스터요? 얘는 공기압축해놨다가 로켓처럼 뒤로 분사하잖아요.
그래서 타이어마찰계수보다 더 높은 가속이 가능하죠.
'SpaceX의 기술을 응용한 압축 공기 추력기가 장착되는데 실제로 Falcon 9과 Falcon Heavy에 적용된 COPV 압축 공기 탱크가 뒷좌석에 설치된다.'
0-60mph가 1.1초로 예상된다네요;;
플래이드 1억9천 + 최대옵션 2천 제로백 2.1 제로이백 9.X .. 주행거리 700~800KM 슈퍼차저 0.
테슬라 현재 한국 슈퍼차저 33개소 186개 ... 포르쉐 타이칸...전용차저 포르쉐매장에나 있을까..
DC콤보 어댑터 한국테슬라도 인증받고 있답니다. 테슬라는 슈퍼차저 + DC콤보네요..누가 유리하나요?
한국에 제대로 작동하는 DC콤보는 몇개나 되는지 모르겠네요.(수시로 고장나서 다음 충전기 짜리 여유분 두라는게 정설이든데)
실제 속도 차이 안나는거 아시죠? 슈퍼차저 V3 250KW급 한국에도 내년에 설치 시작한답니다.
기존내연자동차가 전기차 만들면 테슬라 금방 무너진다라는 말과 같은듯합니다. 실제 설치 되어봐야 알겠죠.
배터리 잔량이 적을때, 그리고 옆에 충전 중인 차가 없을때 최대 120kW대를 찍는데
옆에 충전 중인 차라도 있으면, 아니면 배터리 잔량이 좀 있다면 DC콤보랑 별 차이가 안나죠...
말씀하시는 V3가 설치되면 이 문제는 해결되겠네용,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그리고 테코에서 DC콤보 어답터 나오면 타이칸간의 인프라 차이 문제는 또 해결되겠습니다. :)
그리고 슈차랑 DC콤보 편리성 한번 알아보세요 . 가서 꼽으면 되는거랑
카드 인증하고 제대로 꼽았는지 안 꼽았는지 학인하고 .대기 좀 타다 충전시작하는 DC콤보랑은 ..
그리고 명색히 명품 포르쉐인데..전용차저 하나 없다는게 말이 되나요? 그렇게 차 팔때는 명품인양 폼 잡든 양반들이요..
싼마이 테슬라보다 ...전용차저 없다는게...명품 포르쉐 답지 않네요.
공용 급속도 사용 가능한데 급할거 있습니까, 어답터 없으면 공용충전기도 못쓰는 테슬라도
이제서야 이정도 인프라가 생겼고, 이것도 욕 후드러쳐맞으면서 욕먹고 있습니다
타이칸은 이제 시작입니다. 일단 초급속 320kW 충전소를 10곳 만드는 청사진을 밝혔으니 차가 출고되고
판매량이 늘어나면 인프라도 더 늘리겠죠, 급발진은 자제를...
그러니까요 10곳 청사진 밝힌곳과 .이미 33개곳 있는것과 차이가 나잖아요 전 그걸 말한거에요.
출고한분들 있든데.. 직수인가요?.3개월전에 1호차 출고라고 우파님 동영상 있네요.
타이칸 DC콤보 꼽으면 된다고 먼저 울컥 하신거 아니셨어요?
내년에 테슬라 DC콤보 나오면..이제 인프라는 확실히 더 좋아지겠네요. 테슬라가 더욱..
울컥이라니, 혼자 급흥분을 하시네요. 포르쉐에 억한심정이라도 있으신듯
전 지나가다가 테슬라 오너로서 의견 쓴겁니다. 무슨 문제라도 있으신지요 ㅎㅎ
먼저 급발진 자제를..이라고 말 짧게 하셨잖아요.울컥 안하셨는데 ...왜 저보고 급발진이라고..하시는지요?
안좋게 말하면 .억한심정 있는건가요? 제조사를 좋게 말하면 뭐가 돌아오는게 있나요? 사실대로 말할뿐이죠.
테슬라오너께서 테슬라DC콤보 인증 받고 있다는걸 모를리 없을텐데....왜 쏙 빼놓고 이야기 하셨어요? ㅎㅎ;
출고도 안된차를...뭘 혼자서 예상하시고..막 지르시는지 ..모르겠네요.
테슬라 타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니면 테슬라 이미 타고 계실 수도 있지만
지나가다가 보이는 DC콤보만 있는 충전소들 보면 여러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포르쉐의 타이칸의 경우 나오자마자 바로 공용급속 이용이 가능하기에 인프라 차이가 크다고 말씀드린 겁니다. 아시듯이 테슬라 125kW 슈퍼차져나 DC콤보 200~300kW나 전체 충전시간 차이는 생각보다 크지 않죠. 반대로 말하면 공용DC콤보 깔려있는거나 슈퍼차져나 별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그리고 편리성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한적없구요.
갑자기 언급한적도 없는 편리성을 언급하면서 명품 포르쉐느니 싼마이 테슬라느니 하시는 걸 보고 급발진하시는 걸로 보였어요 :) 그래서 양쪽 오너 분들 중 누구라도 보면 마음상할 언급이라 보고 자제하라고 말씀드린거고, 아니라면 사과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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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수정하지만, 덧글을 내용을 너무나 많이 수정하셔서 이 답글에 대한 최초 덧글 함께 올려요. 저 덧글에 대한 답글입니다.
네 나름 코란님 기분 안상하겠금 할려고 ..덧글내용을 좀 수정하였습니다.
저도 급발진 한거 없습니다. 있는것만 이야기 해야 하는데...
앞으로의 이야기를 가지고 더 낫다? 좋다라는 뜻이 이야기 하시니....현재 장점을 말씀드린것뿐입니다.
"타이칸은 그냥 DC콤보 꼽으면 됩니다. 이제 초고속이라는 200~300kW급 DC콤보 설치되면 테슬라 수퍼차저 인프라랑은 비교가 안될정도로 되긴하겠죠" 라고 하셨네요.
포르쉐 공용급속 나오자 마자 이용가능하다라는것도 다 예상이고 아직 나온게 아니잖아요.
10곳도 어느세월에 할건지 모르구요.슈차확장은 안하고 유지만 하지도 않을꺼구요
테슬라 DC콤보가 더 빨리 나올지, 포르쉐가 정식출고해서 CCS1에 꼽는게 더 빠를지...정해진게 없네요.
모터가 어디어디 들어가나요?;;;
듀얼이면 앞바퀴 뒷바퀴인거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