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우리나라 제한속도 기준 너무 타이트하지 않나요? 73

6
2020-09-12 18:15:42 125.♡.172.63
시원한바람

????.jpeg.jpg

 몇년전부터 안전속도 5030이란것을 표방하면서 모든 도로를 제한속도 50 내지는 30으로 바꾸는 작업중인거 같더니 얼마전부터 남부순환로 편도 4~5차선에 한쪽은 우면산으로 막혀있어 보행자도 없는 큰 길조차 제한속도 50으로 바뀌었더군요. 그전에는 제한속도 60이었는데 그조차도 평소 교통 흐름에 비해 느려서 차들 카메라앞에서만 감속하느라 오히려 더 위험한거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 50이 되니까 너무 답답하고 현실에 맞지 않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또 카메라는 왜이렇게 촘촘한지...

 많은 나라를 가본건 아니지만 외국에서는 무인 단속카메라는 본적도 없고 경찰이 나와서 속도 수치보다도 다른차들 교통 흐름보다 튀게 빠른차 위주로 잡는데 우리나라는 너무 주변 상황이나 교통 흐름 고려없이 획일적으로 규제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고속도로도 제한속도가 대부분 100, 빠른데도 110 정도 되는데 다른 나라들에비해 느린축에 속하고 자동차 성능은 발전하는데(꼭 속도 뿐만 아니라 코너링 안정성이나 거동이 옛날차랑 비교 불가죠) 굳이 100이라는 느림보 속도 제한을 그대로 둘 필요 있는지 너무 행정편의적인 정책이 아닌지 의문입니다. 

 시내든 고속도로든 제한속도가 현실에 맞지 않으니 지키는 차들은 거의 없고 지킬라면 뻥 뚫린 큰 도로에서 서행하려니 민폐가 되고 오히려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되는 상황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카메라 앞에서만 감속하느라 연료소모, 브레이크, 타이어 분진으로 환경오염, 교통 정체 및 사고유발 등 문제점이 많은데 이런것에 대한 문제제기나 개선 의지가 없는것인지 의문입니다. 

 따라서 획일적인 5030이니 하는 수치에 집착하기보다는 도로 여건 및 환경에 맞는 현실적인 기준으로 세분화 하고 무인 카메라 보다는 교통경찰이 현장에 나와서 상황에 맞게 단속을 하고 고속도로 제한속도도 구간에 따라서 현실에 맞게 재조정 하는 등 실질적으로 교통 안전을 크게 저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지요?

시원한바람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73]
프레기온
IP 118.♡.3.211
09-12 2020-09-12 18:17:06
·
효율성 증대는 기대하지도 않습니다
나중에 4020으로나 내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노
IP 222.♡.140.131
09-12 2020-09-12 18:18:39 / 수정일: 2020-09-12 18:19:34
·
저거 왜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간판업자만 좋은일 시키는거같아요.
교통사고 사망자는 늘줄어왔는데 저걸로 크게 줄지도 않고, 미봉책인거 같아요.
왕복 8차선에 시속 30km 를 세우지를 않나..
kyouhocj
IP 223.♡.192.28
09-12 2020-09-12 18:19:02
·
일괄적용해서 효율떨어뜨리는건 좀 아쉽더라구요
Usta
IP 118.♡.17.249
09-12 2020-09-12 18:21:45 / 수정일: 2020-09-12 18:22:14
·
예를 들어 경인고속도로 일부가 지역민들 항의로 고속도로에서 일반국도가 되고 60했다가 현실성 없으니 70으로 조정했죠.. 좀 어처구니 없는 지역도 있고 너무 빠른 곳도 있구요. 현실은 다 과속 아닌 과속하죠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19:26:58
·
@Usta님 거기 진짜 황당하죠. 도로는 그대로 두고 진출입로만 몇개 더 만들고는 어느날 갑자기 이제부터일반도로입니다. 100키로 아니고 60키로로 주행하세요^^ 저는 일반도로화 한다길래 펜스 다 걷어내고 횡당보도도 만들고 다른 도로랑 연결도 시키는줄 알았는데 도로는 그대로, 도로 사이 지역 단절도 그대로고 속도만 100에서 60으로.. 뭐하는 짓인가 싶더라고요.
barare4u
IP 118.♡.30.232
12-23 2020-12-23 20:29:19
·
@시원한바람님
리릿
IP 211.♡.167.41
09-12 2020-09-12 18:21:54 / 수정일: 2020-09-12 18:24:37
·
도로에 맞춰 적절하게 속도를 늦추는 것은 저도 환영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너무 주먹구구식으로 제한속도를 하더라구요.
60줘도 될 곳을 50준다던가,
거꾸로 50.. 아니 30줘야 할 곳을 60준다던가...

그냥 지 멋대로입니다. 대충 아무렇게나 찍어서 제한속도 정하는 듯;;
이러나 안지키죠 -_-;
lukegwon
IP 222.♡.47.69
09-12 2020-09-12 18:23:09
·
지금 자영업자 영업정지시킨거나 마찬가지죠. (제가 지금 당하고 있는 사람이라)
부작용은 생각 안하고 이렇게 하는게 선하고 옳은 거야~ 라고 밀어붙이는 정책
반대하면 나쁜 사람으로 모는 정책
음주나 법규위반이나 세게 처벌하지 무슨 다같이 느리게 가면 나쁜 운전자가 착해집니까. 급브레이크와 급가속만 늘지.
크렙스
IP 211.♡.119.133
09-12 2020-09-12 18:32:32
·
시내 50/30은 환영인데 멀쩡한 외곽 4차선 국도 속도가 갑자기 80->70으로 되는건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18:50:09
·
@맑은서울님 코도 못풀어요.. 제한속도가 현실과 동떨어지다보니 다들 카메라 앞에서만 급 감속하거든요. 교통사고율이 유의미한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늘지 않을까요? 제도 시행 전후의 면밀한 비교 분석 및 평가가 필요합니다.
쿠오쿠오
IP 61.♡.153.96
09-12 2020-09-12 18:57:40 / 수정일: 2020-09-12 18:57:54
·
@시원한바람님 밑에 댓글도 달았지만 사고랑 사망자수가 유의미하게 줄어서 예전으로 돌아가진 않을겁니다.
js_76
IP 61.♡.238.194
09-12 2020-09-12 18:48:32 / 수정일: 2020-09-12 18:53:15
·
5030..그래도 사상자 나오면...좀 줄어들다 , 또 늘어나면.... 4020... 3010..?
자동차운전면허 발급강화 , 장롱면허 페지 할 생각은 안하고.....운전하며 폰사용, 전방주시 안하는 인간들 잡을 생각은 안하고..
삭제 되었습니다.
Cabrio
IP 182.♡.207.165
09-12 2020-09-12 21:46:15 / 수정일: 2020-09-12 21:48:27
·
@chdrkrrlacl님 글쓴 분이 외국은 튀게 빠른차만 단속하신다고 하는데 허허....

최소 미국, 일본, 유럽 국가들은 우리보다 딱지 끊을 일이 최소 3배는 많다는게 팩트죠. 범칙금도 우리나라의 2배 이상~

저렇게 속도 낮추는 것도 선진국이 이미 먼저 하고 있는 정책을 정말 뒤늦게 따라가는건데도 반발이 있네요.

아우토반도 이제 속도 무제한 구간 거의 없는걸 사람들은 모르겠죠
프라이펜
IP 182.♡.212.157
09-12 2020-09-12 23:22:11
·
@chdrkrrlacl님 독일 아우토반은 뭐라 설명 하시려나요? 이게 지금 친환경차 시내 진입하니 못하니 주제인가요??? ㅎㅎㅎㅎㅎㅎ
해방두텁바위
IP 118.♡.186.64
09-13 2020-09-13 00:23:40
·
@프라이펜님 아우토반이 시내 도로는 아니지요. 윗 댓글에는 시내도로 속도를 줄이고있다 라고 되어 있고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쿠오쿠오
IP 61.♡.153.96
09-12 2020-09-12 18:56:55
·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83954

경찰청에서 안전속도 5030을 도입한 전국 68개 구간을 대상으로 시행 전과 후 교통사고 감소 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 사고 건수는 13.3%, 사망자 수는 63.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주행 실증조사에 따르면 차량 속도를 기존 시속 60km에서 50km로 낮추더라도 통행 시간은 2분만 증가하고, 부산시의 택시요금 실증조사에서도 요금도 106원 증가하는 것에 불과해 교통정체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굴당에 오시는분들이야 대부분 교통표지판도 잘 보고 교통법규도 잘지키시겠지만... 현실은 시궁창이죠.
효과가 분명히 나타나고 있기때문에 평범한 운전자들은 불편해도 그냥 그러려니 할수밖에 없긴 합니다 ㅜㅜ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19:02:09 / 수정일: 2020-09-12 19:02:17
·
@쿠오쿠오님 경찰청에서 조사한거라 과학적인 연구설계와 통계처리가 제대로 됐을지 의문이에요. 실증조사라는것도 그래요. 시시각각 교통상황이 다르고 그때그때 시간이나 택시요금이 다르게 나올텐데 그 수많은 변인을 제대로 통제하고 비교성있는 통계방법을 적용했을지 의문이네요.
쿠오쿠오
IP 61.♡.153.96
09-12 2020-09-12 19:05:56 / 수정일: 2020-09-12 19:06:37
·
@시원한바람님 뭐 얼마나 더 정확하게 해야할까요? 경찰청만 한게 아니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도 한거고,
http://www.ynyonhap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430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8&aid=0002511407
각 지자체에서 조사한 결과들도 줄어드는걸로 나옵니다. 한군데도 아니고 여러지역에서 시기도 모두 다른데도 감소효과가 발생하는걸 전부다 못믿겠다고 하시면 할수없구요.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19:16:45
·
@쿠오쿠오님 님께서 바로 밑에 올려주신 자료에서는 사고발생건수가 오히려 증가했다고 나왔잖아요; 솔직히 이런 연구는 독립된 기관에서 정교하게 설계하여 장기적으로 조사하지 않으면 정책 의지에 따라 정해놓은 결과에 끼워맞출수 있다고 봅니다.
쿠오쿠오
IP 61.♡.153.96
09-12 2020-09-12 18:59:31
·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420711

시행1년 앞둔 '안전운전5030' 실효성 있나
대전 8개월간 시범운영결과 시행전보다 오히려315건 늘어 노면표시 미흡 홍보부족원인

물론 이런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각 지자체에서 안전속도 5030 에 대한 정비나 홍보를 지속적으로 해나가야겠죠.
Picard
IP 211.♡.238.19
09-12 2020-09-12 19:04:32
·
뉴질랜드랑 호주 20년전부터 제한속도 50이었습니다.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19:09:10 / 수정일: 2020-09-12 19:10:27
·
@Picard님 뉴질랜드에서 운전해봤지만 어떤식이냐면 허허벌판을 관통하는 도로에서는 높은 속도로 쭉 가다가 마을을 관통하는 구간이 나오면 제한속도가 낮아지는식으로 현실이랑 안맞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우리나라 거대도시 큰 도로랑은 많이 다르죠
Picard
IP 211.♡.238.19
09-12 2020-09-12 19:10:18 / 수정일: 2020-09-12 19:12:30
·
@시원한바람님 우리나라도 도시지역만 50이죠. 지방 읍내지역하고요. 뉴질랜드랑 같아 지는 중입니다. 제가 지방 사는데 80 간선도로에서 시내 가까와지면 70으로 낮아지고 시내 들어가면 50 됮니다.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19:13:05 / 수정일: 2020-09-12 19:13:39
·
@Picard님 그리고 또한가지 뉴질랜드에는 자연을 되도록 훼손하지 않기때문에 구불구불한 길, 크게 휘어지는 도로가 많은데 휘어지는 정도에 따라 제한속도가 계속 바뀌던게 인상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속도 표지판이 계속 나오죠. 전혀 우리나라처럼 획일적이지 않아요.
Picard
IP 121.♡.224.83
09-14 2020-09-14 08:55:03
·
@시원한바람님 우리나라가 획일적이라니요.. 시내구간 50, 새로 생긴 간선도로 80, 고속도로 110 인데, 말씀하신대로 우리나라도 옛날 간선도로 구불구불한 곳들은 지형에 따라 제한속도가 바뀝니다. 안지키니까 인식을 못하는 거지요.
시원한바람
IP 110.♡.16.34
09-14 2020-09-14 09:16:53
·
@Picard님 5030 정책은 완전 획일적이죠. 시내 번화가 좁고 복잡한 도로도 50, 간선도로 왕복10차선도 50인데요.
Picard
IP 121.♡.224.83
09-14 2020-09-14 09:24:34
·
@시원한바람님 간선도로 뜻을 모르시는거 아닌가요? 50으로 낮추는 도심부 도로는 간선도로가 아닙니다.
시원한바람
IP 110.♡.16.34
09-14 2020-09-14 13:38:47
·
@Picard님
slkss
IP 106.♡.11.134
09-12 2020-09-12 19:05:43
·
왕복 6차선도로도 스쿨존이라고 30키로 설정해놓습니다.
학교앞도 아니에요 학교랑 거리도 꽤떨어져있습니다... 2차선도로 30이나 4차선 이상 50까지는 이해하겠는데 참
삭제 되었습니다.
U-H
IP 223.♡.146.143
09-12 2020-09-12 19:16:19 / 수정일: 2020-09-12 19:17:59
·
시내 도로는 50 하는 거 이해가 되는데 왜 중앙분리대 있는 왕복 8차로 도로를 80->60으로 해놓는건지.. 그냥 전국의 도로가 다 융통성없이 떨어졌어요
차들이 속도를 줄일까요? 카메라 앞에서만 줄이고 다시 다 100키로로 갑니다. 사고를 더 유발하는데 속도 낮춰놓고 사고감소 효과라고 어디 가서 광팔고 있겠죠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19:19:55
·
@U-H님 여기도 진짜 황당하네요
Harugun
IP 60.♡.57.175
09-12 2020-09-12 19:19:25 / 수정일: 2020-09-12 19:21:48
·
여기 일본은 보통 40인데요..
근데 시내에서 60이든 40이든 생각보다 별로 차이 안납니다.
제가 탁송일을 하는데 10-20키로 정도 거리에서 제가 잘 빠지는 오른쪽 차선으로 60키로 달리고, 동료가 상대적으로 막히는 왼쪽 차선에서 40키로로 달려도 신호 때문에 결국 도착시간은 2-5분밖에 차이가 안나더군요.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19:21:51
·
@Harugun님 5분이면 크죠. 출퇴근시간 50분이라고 잡으면 10퍼센트, 25분이면 20퍼센트인데요.
Harugun
IP 60.♡.57.175
09-12 2020-09-12 19:24:00
·
@시원한바람님 그 5분이 실제 생활에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보통 신호 하나만 걸려도 1-2분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깽판
IP 119.♡.110.16
09-12 2020-09-12 19:19:29
·
무단횡단 안잡고 불법주정차 안잡고 이륜차 안잡고 할거면 다 같이 하면 암말 안하겠는데 덕분에 50도로에서 2~30으로 가는 양아치들 겁나게 많이보여요. 도착시간 별 차이 없다고 치면. 5030에 해당하지않거나 이를 무시하거나 지키지않는 사항에 대해서도 함께 개선해야죠. 욕나옵니다.
violastring
IP 117.♡.17.160
09-12 2020-09-12 19:22:25
·
유럽에서 십여년 전에 시행하고 결과가 아주 좋게 나와서 따라하는 겁니다.
h333
IP 106.♡.11.49
09-12 2020-09-12 19:25:43
·
도심는 5030 괜찮은듯 하고 간선도로나 고속도로는 10씩 늘려줬음 좋겠네요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19:31:16
·
@h333님 그렇죠 시내 일반도로들은 그렇다쳐도 주요 간선도로는 뭐하자는건가 싶어요
삭제 되었습니다.
봉삼돌
IP 39.♡.31.69
09-12 2020-09-12 19:41:54
·
도로마다 통행량 분석과 적정 속도에 대한 역학조사 및 연구하기가 벅차니 일률적으로 조정하는 행정 편의주의죠. 그렇다고 외주주면 또 얼마나 많은 세금이 삥땅쳐질 지 염려되고요.
mikastar
IP 175.♡.188.130
09-12 2020-09-12 20:15:33
·
시내구간은 상관없는데 노들로 50된거 보고 좀 그래요 한뗸 자동차전용도로였던 도로가 왜 이모양이 됬는지
하렘
IP 121.♡.237.160
09-12 2020-09-12 20:20:06 / 수정일: 2020-09-12 20:21:19
·
시내 속도제한 선진국은 진즉 하던거고 저기서 더낮추고있습니다
다만 자동차전용도로의경우 오히려 속도를 늘려줘야한다고 생각하네요
RuBisCO
IP 112.♡.28.47
09-12 2020-09-12 20:31:49
·
21세기 적기조례죠.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21:40:43 / 수정일: 2020-09-12 21:40:52
·
@RuBisCO님 그렇네요 적절한 비유인거같습니다
나민간
IP 223.♡.78.11
09-12 2020-09-12 20:37:56
·
5030은 이해되는데 고속도로들은 좀 늘렸으면 좋겠네요
Sagittarius
IP 221.♡.92.129
09-12 2020-09-12 20:41:18 / 수정일: 2020-09-12 20:42:21
·
일단 불법주차 부터 좀 때려 잡았으면 좋겠네요.. 도로 멀쩡히 만들어 놓고 좌우 한줄씩은 불법주차로 버리는거 보면 답답합니다.
라면라면
IP 220.♡.121.83
09-12 2020-09-12 20:41:40
·
정책은 당근과 채찍이 함께와야하는데 채찍만 있죠.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속도 상향을 함께 해야하는데...
답답합니다.
/Vollago
수티붕
IP 14.♡.170.13
09-12 2020-09-12 20:44:44 / 수정일: 2020-09-12 20:45:17
·
외국서 운전해보면 많이 느끼죠
70도로에서 70이상으로 달리면 정말 사고나겠구나 느낌이 팍팍 들어서
규정속도로 통행해도 아무런 답답함이나 쓸데없이 천천히 간다는 느낌이 없이 아주 쾌적한데
한국에서는 60도로에서 60으로 가면 답답한 곳이 많지요
인천공항 고속도로 다차로 램프에 40 해놓고 카메라달아논거보면 기도안참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20:56:17
·
@수티붕님 60도로에서 60으로 가면 답답한 곳이 이제는 50입니다!?
검은양말
IP 117.♡.23.123
09-12 2020-09-12 20:52:58
·
아무래도 자동차 쪽 선진국은 유럽이라 볼수 있을텐데 일단 유럽은 차량은 시내에서 최하위 통행수단 이라고 느껴지죠. 사람 대중교통 반려동물보다 하위인... 속도30 내기 조차 힘들었어요. 그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아주 좋은 거라 봅니다. 근래 30 지키면서 다니려 노력하는데 마음만 느긋하게 먹으면 진행에 별 문제 없는 속도 같아요.(하지만 대개 마음이 급하니ㅠㅠ)
36계빤쓰런
IP 223.♡.156.94
09-12 2020-09-12 21:31:10
·
@검은양말님 시내는 짜증은 나도 납득은 가는데 외곽까지 다 같이 줄이니 문제입니다
꽃으로날때려줘요
IP 223.♡.22.98
09-12 2020-09-12 21:16:32 / 수정일: 2020-09-12 21:18:44
·
괜찮은거 같습니다. 최근 몇년 동안 운전하면서 빌런의 개체가 기하급수적으로 느는거 같은데 이렇게라도 강제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불법주차를 포함한 교통법률 위반 벌금은 7-10배 정도 유럽수준으로 올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sanyas
IP 125.♡.133.220
09-12 2020-09-12 21:26:00
·
일본은 고속도로도 80이고 80으로 다들 지키던데요, 우리나라야 30해놓아도 70으로 달리니... 좀 더 카메라를 촘촘히 달아야 할 듯 합니다.
36계빤쓰런
IP 223.♡.156.94
09-12 2020-09-12 21:32:35
·
@sanyas님 일본은 관료주의와 봉건적 국민성이 콜라보를 이룬거고 다른 선진국처럼 조을땐 조으고 풀땐 푼다음 단속을 해야죠
까르띠
IP 223.♡.11.30
09-13 2020-09-13 07:04:14 / 수정일: 2020-09-13 07:05:10
·
@sanyas님
일본은 제가 본 바로는 도심구간은 그나마 지키고
한국으로 쳤을때 경부고속도로 이런곳은 1도 안지킵니다
36계빤쓰런
IP 223.♡.156.94
09-12 2020-09-12 21:30:27
·
유럽처럼 시내는 줄이고 외곽은 풀어야하는데 다 줄여서 문제죠. 도심부 감속은 사고 측면이나 교통공학적으로 납득이 가는데 왜 시골 한적한 길을 50을 만들어놓나요? 아우토반은 안바라고 프랑스처럼 고속도로 130 편도 2차선 이상 외곽국도 100 외곽 왕복2차 80만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리누
IP 223.♡.157.82
09-12 2020-09-12 21:41:25 / 수정일: 2020-09-12 21:41:59
·
어차피 50 걸어도 gps 오차와 단속오차 감안해서 계기판 65 정도는 달릴거잖아요. 50 지정되는 도로에서 계기판 50은 타이트하지만 65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도로에 따라 잘 구분 적용하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시원한바람
IP 125.♡.172.63
09-12 2020-09-12 21:42:42
·
@리누님 경험상 65면 100퍼센트 걸리고 60넘으면 위험할걸요?
리누
IP 223.♡.157.82
09-12 2020-09-12 22:12:34
·
@시원한바람님 gps 65면 걸리는데 계기판속 65가 딱 단속 기준일겁니다. 카메라 없으면 대부분 65 이상 타겠죠
멜론주스
IP 116.♡.182.153
09-12 2020-09-12 21:42:19
·
제 생각은 조금 다른것이...수도권은 태어나서 가본적이 군 생활때 빼고는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제 고향인 부산에서는 시내 50 하향하고 거의 신호등마다 카메라 설치해놓으니 확실히 과속이나 난폭운전이 줄었다고 생각하거든요? 예전엔 진짜 부산에서 운전하는 거 엄청 스트레스였는데 요즘은 다 같이 강제 저속모드이니 차라리 마음편하게 운전하는게 가능하고, 더불어서 대중교통 타는게 훨 빠르고 경제적이다라는 인식도 되어서 환영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외곽도로나 국도에서도 속도 하향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마찬가지로 여기 제가사는 구미지역이나 다른 중소도시에서 80키로 제한해도 다들 90에서 100정도는 밟고 다니거든요. 문제는 국도에서 어디서 뭐가 튀어나올지도 모르는데 차 없다고 속도내다가 대응이 안되서 사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갑작스런 포트홀이라던다, 노인 보행자 등등...고속도로에 비해 예측불가 변수가 너무 많죠.

차 타는 사람 입장에서야 답답한 건 맞지만 보행자나 대중교통 이용하는 사람들도 생각해야 된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다카쓰
IP 122.♡.188.129
09-12 2020-09-12 21:56:57
·
일본은 한국보다 좀 더 심하구요, 함정수사도 쩝니다. 있을만한데 숨어있다가 팍 나와서 세우는데... 짜증도 많이 나고 돈도 많이 깨져요. 미국은 서부랑 동부에서 따로 운전해봤는데, 서부는 워낙에 인구 자체의 밀도가 낮아서 별로 문제가 없었지만, 동부는 좀 함정수사가 곳곳에 숨어있었습니다. 제한속도는 한국보다는 높은데, 그것만 지키면 갑갑할때가 있긴 있어요.
벅스라이프
IP 125.♡.181.122
09-12 2020-09-12 22:05:00
·
속도 제한은 이제 트렌드니 그런갑다... 하고 적응해야지, 혼자 열내봤자 아무런 소용이 없어요~~
순응하시길
백귀신참
IP 211.♡.189.122
09-12 2020-09-12 22:24:54
·
고속도로 및 주요 간선도로는 타이트하다고 생각합니다. 도로 여건에 따라 140 정도는 풀어줘도 아무 문제 없을거 같구요. 시내는 50-30 이 맞는거 같습니다. 사실 시내의 경우 서울시에선 어차피 운행거리가 길어갸야 편도 20km니까 속도보단 손님태우겠다고 차선 점유하고 있는 택시들이나 어떻게 했음 좋겠네요.
리누
IP 223.♡.157.82
09-12 2020-09-12 23:23:33
·
@백귀신참님 100 제한에서도 140 쏘는 차들 천진데 140 풀어주면 170씩 쏘고 다니겠네요. 100-110으로 느긋하게 주행하고 싶은 사람 입장에서 140 주행은 반대합니다. 추월 차선 한정해서 일시적인 140은 괜찮다고 봅니다만 주행 차선은 바꾸지 않으면 좋겠어요
백귀신참
IP 175.♡.15.215
09-12 2020-09-12 23:54:51
·
@리누님 현재 과속에대한 법률과 단속이 약해서 그러고 다니는거죠. 단속을 제대로하고 범칙금 강화하면 해결될 문제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느긋하게 다니고 싶은 운전자에대한 문제도 지정차로가 하나도 안지켜지니까 나오는 문제이구요. 140제한인데 2 3차로에서 110 100주행한다고 문제가 되는게 아니죠. 교통법 위반 단속은 제대로 안하면서 제한속도만 내리려는건 차량 성능과 도로상황에 부합하지 않아요.
해방두텁바위
IP 118.♡.186.64
09-13 2020-09-13 00:28:47
·
@백귀신참님 저도 선생님 의견이 가장 합리적이라 생각합니다. 시내에서 많이 속도 내기도 힘든데 50이나 60이나 별반 차이를 못 느끼겠더군요. 고속도로나 외곽 간선도로, 국도 등은 속도를 낼 수 있게끔 해도 무방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리누
IP 223.♡.157.82
09-13 2020-09-13 08:44:19
·
@백귀신참님 주행중인 차에 대한 속도 측정이 불가능하다고 신고를 안 받아주니 단속 카메라나 암행순찰 외에는 단속 방법이 없죠.. 단속을 위해 얼마나 많은 행정력을 낭비해야 할까요.

지금도 2차로에서 100으로 달려도 뒷차가 빠르면 3차로로 비키라는 사람들이 태반인데, 규정을 140으로 올리면 100으로 달릴 사람은 끝차선까지 밀려나야 할겁니다. 모든 사람들이 고성능 차를 갖고 있는 것도 아니고 140으로 밟는건 에너지효율이 나빠서 환경정책에도 역행하는 행동이죠..

저는 속도 내리자는게 아니라 고속도로는 유지하자는 의견이에요.
백귀신참
IP 175.♡.15.215
09-13 2020-09-13 14:32:34 / 수정일: 2020-09-13 14:34:24
·
@리누님 행정력 무제한 늘리는걸 주장하는게 아닙니다. 단속을 현행으로 유지하더라도 벌금을 올리면 충분히 계도효과가 있다는건 해외사례에서 이미 입증 되었으니까요. 과속시 벌금 현행 5배 지정차로제 위반시 20만원 정도 내라고해도 안지킬까요? 그리고 법위반한걸 단속하는게 왜 행정력 낭비입니까? 단속을 똑바로 안하는게 태만이죠. 우리나라만 사람들이 못되먹어서 규정속도 넘기고 지정차로 개무시하는게 아니잖아요. 시스템 문제가 훨씬 크죠

규정속도도 전구간 140하자는게 아니에요. 유럽처럼 120 130구간만 만들어도 안막히는 구간 훨씬 효율적으로 다닐 수 있을겁니다. 국도 간선도로가 90인데 대부분 고속도로가 100 이고 아주 일부만 110제한속도입니다. 이게 도로 상황을 고려한 속도 설정인가요? 뉴질랜드 왕복 2차선도로도 시내 벗어나면 제한속도 100입니다. 우리나라는 고속도로 톨비 받고 세금 보수비로 넣는것에 비해서 제한속도가 너무 낮은거에요. 지금도 140 130으로 날아다니는 차들 많다고 하셨는데 그말은 그렇게해도 주행에 아무 문제가 없는 도로에 단속하기 귀찮으니 대충 100걸어뒀다는 것의 반증이죠.
리누
IP 223.♡.165.188
09-13 2020-09-13 15:40:27
·
@백귀신참님 아무 문제가 없는게 아니라 규정속도 지키는 차들이 위협 받죠. 굳이 140 도로 만들려면 화물차, 경차 출입 불가한 전용도로라면 인정하겠습니다. 내 차가 잘 달릴수 있고 내 운전실력이 좋으니 속도를 올렸으면 하는 욕심은 빨리 달릴 수 없는 차와 함께 사용하는 도로라는걸 망각한 주장 아닐까요.

속도의 편차가 커지면 사고 위험이 높아지는건 과속하는 분들이 저속차에 대해 비난하는 논리인데, 상한이 높아지면, 빠른 차들이 상대적으로 느린 차를 만들어 내거든요..
백귀신참
IP 211.♡.189.122
09-14 2020-09-14 09:45:09
·
@리누님 유럽같은 경우에도 130 규정속도부터 100 까지 구간에 맞게 도로 속도를지정해서 두고 있습니다. 사실 넓고 차선이 많은데 지정차로제가 지켜지는 경우에는 120이상은 대부분 허용하더군요. 실제로 끝차로에서 80~100으로 주행한다고 난폭하게 구는 차도 별로 없구요. 돈내고 다닐만한 고속도로라고 느꼈습니다. 제 주장은 지정차로제가 잘 지켜지는 상황을 전제한 것이기 때문에 당장 속도를 올렸다간 상황이 더악화 될것이라는 리누님 주장에는 동의합니다.

단지 갈수록 좋아지는 도로 제반 사정에 비해서 100으로 묶어둔 도로들을 보면 너무 비효율적이란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린겁니다. 저도 과속딱지 한번 떼어본적없고 과속주행하지 않지만 왕복 6차선 도로에 직선구간 교통량도 없는 도로를 해외 왕복 2차선 도로 속도제한 기준인1 00km로 묶어두고 지정차로위반은 단속도 하지 않는게 올바르다고 생각되진 않아서 위와같은 주장을 했다고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obodon
IP 59.♡.229.42
09-13 2020-09-13 05:46:22
·
부산인데 50/30 시행후 도로서 분위기가 조금 느긋하게 바뀌었습니다. 이동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느낌은 거의 없구요. 안전을 위해 지지합니다.

고속도로 제한속도는 10/20 정도 올려도 좋을 거 같습니다. 제한속도를 올려서 사고가 준 나라도 있는 거 같습니다.
볼우물
IP 125.♡.94.64
09-13 2020-09-13 10:11:06
·
전 시내길 속도 저정도 낮추는거 찬성이라서요.
뭐 일부 좀 어긋난 부분들도 있지만 그건 천천히 고쳐가면 될 일 이라고 생각해요
전자치킨
IP 175.♡.222.40
09-13 2020-09-13 15:44:11
·
사고가 많이나는곳은 속도 줄이기 = 찬성 합니다.
그런데 사고율이 없는도로를 냉택없이 70-50으로 바꾸는건 별로 안좋아요..ㅠ
barare4u
IP 118.♡.30.232
12-23 2020-12-23 18:33:13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