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전부터 안전속도 5030이란것을 표방하면서 모든 도로를 제한속도 50 내지는 30으로 바꾸는 작업중인거 같더니 얼마전부터 남부순환로 편도 4~5차선에 한쪽은 우면산으로 막혀있어 보행자도 없는 큰 길조차 제한속도 50으로 바뀌었더군요. 그전에는 제한속도 60이었는데 그조차도 평소 교통 흐름에 비해 느려서 차들 카메라앞에서만 감속하느라 오히려 더 위험한거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였는데 50이 되니까 너무 답답하고 현실에 맞지 않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또 카메라는 왜이렇게 촘촘한지...
많은 나라를 가본건 아니지만 외국에서는 무인 단속카메라는 본적도 없고 경찰이 나와서 속도 수치보다도 다른차들 교통 흐름보다 튀게 빠른차 위주로 잡는데 우리나라는 너무 주변 상황이나 교통 흐름 고려없이 획일적으로 규제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고속도로도 제한속도가 대부분 100, 빠른데도 110 정도 되는데 다른 나라들에비해 느린축에 속하고 자동차 성능은 발전하는데(꼭 속도 뿐만 아니라 코너링 안정성이나 거동이 옛날차랑 비교 불가죠) 굳이 100이라는 느림보 속도 제한을 그대로 둘 필요 있는지 너무 행정편의적인 정책이 아닌지 의문입니다.
시내든 고속도로든 제한속도가 현실에 맞지 않으니 지키는 차들은 거의 없고 지킬라면 뻥 뚫린 큰 도로에서 서행하려니 민폐가 되고 오히려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되는 상황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카메라 앞에서만 감속하느라 연료소모, 브레이크, 타이어 분진으로 환경오염, 교통 정체 및 사고유발 등 문제점이 많은데 이런것에 대한 문제제기나 개선 의지가 없는것인지 의문입니다.
따라서 획일적인 5030이니 하는 수치에 집착하기보다는 도로 여건 및 환경에 맞는 현실적인 기준으로 세분화 하고 무인 카메라 보다는 교통경찰이 현장에 나와서 상황에 맞게 단속을 하고 고속도로 제한속도도 구간에 따라서 현실에 맞게 재조정 하는 등 실질적으로 교통 안전을 크게 저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지요?
나중에 4020으로나 내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교통사고 사망자는 늘줄어왔는데 저걸로 크게 줄지도 않고, 미봉책인거 같아요.
왕복 8차선에 시속 30km 를 세우지를 않나..
하지만 우리나라는 너무 주먹구구식으로 제한속도를 하더라구요.
60줘도 될 곳을 50준다던가,
거꾸로 50.. 아니 30줘야 할 곳을 60준다던가...
그냥 지 멋대로입니다. 대충 아무렇게나 찍어서 제한속도 정하는 듯;;
이러나 안지키죠 -_-;
부작용은 생각 안하고 이렇게 하는게 선하고 옳은 거야~ 라고 밀어붙이는 정책
반대하면 나쁜 사람으로 모는 정책
음주나 법규위반이나 세게 처벌하지 무슨 다같이 느리게 가면 나쁜 운전자가 착해집니까. 급브레이크와 급가속만 늘지.
자동차운전면허 발급강화 , 장롱면허 페지 할 생각은 안하고.....운전하며 폰사용, 전방주시 안하는 인간들 잡을 생각은 안하고..
최소 미국, 일본, 유럽 국가들은 우리보다 딱지 끊을 일이 최소 3배는 많다는게 팩트죠. 범칙금도 우리나라의 2배 이상~
저렇게 속도 낮추는 것도 선진국이 이미 먼저 하고 있는 정책을 정말 뒤늦게 따라가는건데도 반발이 있네요.
아우토반도 이제 속도 무제한 구간 거의 없는걸 사람들은 모르겠죠
경찰청에서 안전속도 5030을 도입한 전국 68개 구간을 대상으로 시행 전과 후 교통사고 감소 효과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 사고 건수는 13.3%, 사망자 수는 63.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주행 실증조사에 따르면 차량 속도를 기존 시속 60km에서 50km로 낮추더라도 통행 시간은 2분만 증가하고, 부산시의 택시요금 실증조사에서도 요금도 106원 증가하는 것에 불과해 교통정체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굴당에 오시는분들이야 대부분 교통표지판도 잘 보고 교통법규도 잘지키시겠지만... 현실은 시궁창이죠.
효과가 분명히 나타나고 있기때문에 평범한 운전자들은 불편해도 그냥 그러려니 할수밖에 없긴 합니다 ㅜㅜ
http://www.ynyonhap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430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8&aid=0002511407
각 지자체에서 조사한 결과들도 줄어드는걸로 나옵니다. 한군데도 아니고 여러지역에서 시기도 모두 다른데도 감소효과가 발생하는걸 전부다 못믿겠다고 하시면 할수없구요.
시행1년 앞둔 '안전운전5030' 실효성 있나
대전 8개월간 시범운영결과 시행전보다 오히려315건 늘어 노면표시 미흡 홍보부족원인
물론 이런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각 지자체에서 안전속도 5030 에 대한 정비나 홍보를 지속적으로 해나가야겠죠.
학교앞도 아니에요 학교랑 거리도 꽤떨어져있습니다... 2차선도로 30이나 4차선 이상 50까지는 이해하겠는데 참
차들이 속도를 줄일까요? 카메라 앞에서만 줄이고 다시 다 100키로로 갑니다. 사고를 더 유발하는데 속도 낮춰놓고 사고감소 효과라고 어디 가서 광팔고 있겠죠
근데 시내에서 60이든 40이든 생각보다 별로 차이 안납니다.
제가 탁송일을 하는데 10-20키로 정도 거리에서 제가 잘 빠지는 오른쪽 차선으로 60키로 달리고, 동료가 상대적으로 막히는 왼쪽 차선에서 40키로로 달려도 신호 때문에 결국 도착시간은 2-5분밖에 차이가 안나더군요.
보통 신호 하나만 걸려도 1-2분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다만 자동차전용도로의경우 오히려 속도를 늘려줘야한다고 생각하네요
답답합니다.
/Vollago
70도로에서 70이상으로 달리면 정말 사고나겠구나 느낌이 팍팍 들어서
규정속도로 통행해도 아무런 답답함이나 쓸데없이 천천히 간다는 느낌이 없이 아주 쾌적한데
한국에서는 60도로에서 60으로 가면 답답한 곳이 많지요
인천공항 고속도로 다차로 램프에 40 해놓고 카메라달아논거보면 기도안참
그리고 불법주차를 포함한 교통법률 위반 벌금은 7-10배 정도 유럽수준으로 올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제가 본 바로는 도심구간은 그나마 지키고
한국으로 쳤을때 경부고속도로 이런곳은 1도 안지킵니다
도로에 따라 잘 구분 적용하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외곽도로나 국도에서도 속도 하향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마찬가지로 여기 제가사는 구미지역이나 다른 중소도시에서 80키로 제한해도 다들 90에서 100정도는 밟고 다니거든요. 문제는 국도에서 어디서 뭐가 튀어나올지도 모르는데 차 없다고 속도내다가 대응이 안되서 사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갑작스런 포트홀이라던다, 노인 보행자 등등...고속도로에 비해 예측불가 변수가 너무 많죠.
차 타는 사람 입장에서야 답답한 건 맞지만 보행자나 대중교통 이용하는 사람들도 생각해야 된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순응하시길
지금도 2차로에서 100으로 달려도 뒷차가 빠르면 3차로로 비키라는 사람들이 태반인데, 규정을 140으로 올리면 100으로 달릴 사람은 끝차선까지 밀려나야 할겁니다. 모든 사람들이 고성능 차를 갖고 있는 것도 아니고 140으로 밟는건 에너지효율이 나빠서 환경정책에도 역행하는 행동이죠..
저는 속도 내리자는게 아니라 고속도로는 유지하자는 의견이에요.
규정속도도 전구간 140하자는게 아니에요. 유럽처럼 120 130구간만 만들어도 안막히는 구간 훨씬 효율적으로 다닐 수 있을겁니다. 국도 간선도로가 90인데 대부분 고속도로가 100 이고 아주 일부만 110제한속도입니다. 이게 도로 상황을 고려한 속도 설정인가요? 뉴질랜드 왕복 2차선도로도 시내 벗어나면 제한속도 100입니다. 우리나라는 고속도로 톨비 받고 세금 보수비로 넣는것에 비해서 제한속도가 너무 낮은거에요. 지금도 140 130으로 날아다니는 차들 많다고 하셨는데 그말은 그렇게해도 주행에 아무 문제가 없는 도로에 단속하기 귀찮으니 대충 100걸어뒀다는 것의 반증이죠.
속도의 편차가 커지면 사고 위험이 높아지는건 과속하는 분들이 저속차에 대해 비난하는 논리인데, 상한이 높아지면, 빠른 차들이 상대적으로 느린 차를 만들어 내거든요..
단지 갈수록 좋아지는 도로 제반 사정에 비해서 100으로 묶어둔 도로들을 보면 너무 비효율적이란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린겁니다. 저도 과속딱지 한번 떼어본적없고 과속주행하지 않지만 왕복 6차선 도로에 직선구간 교통량도 없는 도로를 해외 왕복 2차선 도로 속도제한 기준인1 00km로 묶어두고 지정차로위반은 단속도 하지 않는게 올바르다고 생각되진 않아서 위와같은 주장을 했다고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고속도로 제한속도는 10/20 정도 올려도 좋을 거 같습니다. 제한속도를 올려서 사고가 준 나라도 있는 거 같습니다.
뭐 일부 좀 어긋난 부분들도 있지만 그건 천천히 고쳐가면 될 일 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사고율이 없는도로를 냉택없이 70-50으로 바꾸는건 별로 안좋아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