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RPM 관리를 너무하는 것도 차량에 문제가 될까요? 56

1
2020-05-28 13:35:31 220.♡.43.152
판사

안녕하세요


YF 가스차와 올뉴카니발 디젤 2대를 운행중입니다


둘다 다그3를 달고 차량 정보를 확인하며 운전을 하는데요, 


운전 대부분을 2천 RPM 안쪽으로 운행합니다


고속도로에서 아무리 빨리 밟아도 2,500을 넘지 않는 선에서 운행하구요(이 정도만 되어도 속도 120은 나오더라구요)


습관이 되다보니 3천만 넘어도 뭔가 차에 큰일이 날 것 처럼 속으로 깜짝 깜짝 놀랍니다 ㅋㅋ


자동차 관련 글을 살펴보면 레드존까지만 안가면 문제 없다, RPM 많이 치면 엔진에 안좋다로 의견이 좀 나뉘어서 ^^;


과연 진실은 무엇인가 궁금하여 글을 남겨봅니다


판사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56]
voldmolt
IP 220.♡.5.17
05-28 2020-05-28 13:37:25
·
항상 그럴 수는 없겠지만 고RPM 영역도 가끔은 써줍니다. 그게 옳다 그르다는 모르겠어요. 급가속보단 가끔 엔진브레이크로 퓨얼컷 고RPM 상황 만들어 주곤 합니다.
20190521
IP 223.♡.175.74
05-28 2020-05-28 13:37:47 / 수정일: 2020-05-28 13:37:53
·
노킹으로 엔진 망가집니다 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aiko
IP 223.♡.188.241
05-28 2020-05-28 13:38:11 / 수정일: 2020-05-28 13:39:11
·
나중에 가속하고 싶어서 밟아도 차 안나갑니다.
극단적으로 저속 운용하는 경찰차들은 공매시장서도 안사가요
바투바투
IP 121.♡.68.80
05-28 2020-05-28 13:38:28 / 수정일: 2020-05-28 13:52:18
·
고루고루 써주는게 좋습니다. 저rpm만 쓰면 고rpm 사용한 차보다 카본 누적이 많아요.
그리고 현기 엔진은 노킹 발생 확률이 높아져서 안좋아요.

특히 오르막길에서 갤갤갤 거리면서 저rpm으로 올라가는거 아~~~~~~~주 안좋습니다.
amollang
IP 121.♡.190.237
05-28 2020-05-28 13:38:49
·
고단 저rpm 만큼 안좋은게 없으요...
삭제 되었습니다.
나무공원
IP 106.♡.72.158
05-28 2020-05-28 13:48:36 / 수정일: 2020-05-28 13:50:50
·
@노브렌님 고알피엠 팡팡 써주는것보다 저rpm으로 계속 힘딸리게 다니는게 엔진에 더욱 스트레스를 주는 조건이죠.
근데 오토미션에선 해당이 없긴 합니다. 고부하가 걸리기 전에 다운시프트 들어가기 때문에...
그래도 저rpm만 계속 쓰는건 엔진에 좋진 않죠
센린
IP 210.♡.244.123
05-28 2020-05-28 14:44:16
·
@나무공원님 문제는 킥다운 시 다운시프트 되면 화들짝 악셀에서 발을 떼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나무공원
IP 106.♡.72.158
05-28 2020-05-28 14:49:15 / 수정일: 2020-05-28 14:56:17
·
@센린님 네 ㅎㅎ 어쨌든 저회전 고부하는 안걸린다는게 핵심입니다.
말씀하신대로 킥다운 되면 차 망가지는 줄 알고 땀 흘리는 분들 게시죠 ㅎㅎ
센린
IP 210.♡.244.123
05-28 2020-05-28 15:01:20
·
@나무공원님 맞아요. 심지어 동승자가 욕할때도 있어서.
차좀 살살몰라카이!!
jetcat237
IP 223.♡.163.199
05-28 2020-05-28 19:08:19 / 수정일: 2020-05-28 19:08:41
·
@나무공원님
쏘나타는 주차장 오르막 같은 곳에서 한참 갤갤거리다가 뒤늦게 변속되더라고요.
변속돼서 속도가 좀 붙으면 다시 고단으로 바뀌고 또다시 갤갤갤.... ㅡㅡ 이게 계속 반복돼요.
그게 싫어서 주차장 오르막에서는 항상 수동변속이나 스포츠모드로 올라갑니다.
나무공원
IP 106.♡.72.158
05-28 2020-05-28 19:12:15
·
@jetcat237님 ㅎㅎ 그거 진짜 짜증나죠. 저는 그냥 악셀 즈려밟는 편인데 수동도 괜찮겠네요
rpm1st
IP 59.♡.178.170
05-28 2020-05-28 13:39:50
·
레드존도 쓰라고 만들어 놓은 겁니다.
회전수 더 쓰셔도 됩니다.
엔진 폭발 안합니다..
장혁
IP 203.♡.55.220
05-28 2020-05-28 13:40:03
·
운전습관이 다 달라서 개인차이인데..
정형화할 수 있을까요
요즘 자동화변속기는 알아서 다 해주는데
신경안쓰셔도 될거 같아요
RPM 높게 써도 결국 다음신호에서 함께 만나는 국도에서는 다 자기만족이지요
sang
IP 27.♡.242.78
05-28 2020-05-28 13:40:05
·
디젤인데 너무 안달리면;; 카본 쌓여서 연비 출력 안나오는거 아닌가용;;
가끔 빵빵 달려줘야져;;;
아르네스
IP 39.♡.28.45
05-28 2020-05-28 13:44:02
·
풀악셀 5~7천 rpm으로 몇시간 조지고나서 그냥 방치하는 것도 안좋겠지만 (오일 반드시 확인)
2천rpm대로만 주행하는것도 차에 안좋아요
신라면_세점
IP 210.♡.32.111
05-28 2020-05-28 13:45:34 / 수정일: 2020-05-28 13:45:41
·
쓰라고 만들어 놓은 영역이죠.
문제가 됐으면 제조사가 3천부터 레드존으로 만들어 놨을 겁니다.
비올
IP 223.♡.138.146
05-28 2020-05-28 13:49:19
·
저알피엠 영역대로 계속 길들이면 나중에 밟아도 차 안나갑니다...
진리의둘다~
IP 61.♡.14.3
05-28 2020-05-28 13:49:22 / 수정일: 2020-05-28 13:50:52
·
2천~3천정도의 낮은 알피엠 쓴다고 문제가 생기는 건 없지만,
빨간선 안 쪽의 알피엠도 문제 없으니 거기까지 쓰라고 그거 둔거죠 ^^
오토차량이면 대부분의 경우 빨간선에는 근접도 할 수 없거든요
Stevie_G
IP 203.♡.145.133
05-28 2020-05-28 13:53:53
·
레드존안에서는 자유롭게 쓰세요.
근데 요즘차들은... 미션이 다 연비셋팅이라 그런지 킥다운하거나 수동으로 낮추는거 아니면 잘 내려가지지도 않네요.
junsay
IP 223.♡.54.164
05-28 2020-05-28 13:56:16
·
소렌토r 10년 넘게 탈때, 처음 구입하고 1달동안 살살 몰고, 이후로 rpm 4000 넘게 악셀 밟고 다녀도 35만km 넘도록 탔습니다. 물론 엔진, 변속기 아무 문제 없었구요...
RuBisCO
IP 222.♡.250.229
05-28 2020-05-28 13:58:56 / 수정일: 2020-05-28 13:59:12
·
그냥 레드존까지 빈번하게 가지 않기만 하면 어떻게 운용하는지와 아무 상관 없습니다. 경주차도 아니고 어지간한 자동차는 그냥 소모품만 제때 갈아주고 점검만 주기적으로 해주면 문제가 생길일이 없습니다.
jj34
IP 220.♡.184.87
05-28 2020-05-28 13:59:57
·
고속도로 휴게소 나가면서 내 앞에 느리게 가속하는 차량이 있으면 너무 불안하더군요. 밟아야 할 때는 밟아서 항속속도까지 재빨리 가속해야 안전하기도 합니다.
수티붕
IP 221.♡.156.37
05-28 2020-05-28 14:48:36
·
@jj34님 제경험상 서양권이나 일본 운전자들이 이런거 진짜 칼같이 확! 가속해서 본선속도까지 올리고 들어가는데 우리나라는 유독.. 40-60으로 슬금슬금 올리다가 1차선으로 점프하는 차들이 왜케 많은지
삭제 되었습니다.
MetaTextus
IP 164.♡.124.84
05-28 2020-05-28 16:05:09 / 수정일: 2020-05-28 16:06:28
·
@수티붕님
핵공감입니다 ..... 그러니 초보들이 1차선을 선호 하죠 ;;;;;;;;;

저라도 그러겠어요.

합류를 X같이 해대니...

가속하면서 고RPM 쓰면 차 부서지는 줄 알정도로

차량이나 운전에 대해 무지한 사람들이 많은 거 같더라구요.

엔진 소리 좀만 커지면 뭔 이상있는 건줄 알더란...
항꼬
IP 112.♡.40.164
05-28 2020-05-28 14:00:33
·
요즘은 안하는데 예전에는 가끔 한적한 고속도로에서 일부러 3~4단에 4~5000rpm으로 수분씩 항속 운행 해줬었네요.
그렇게 해주고 나면 확실히 엔진의 회전질감이 부드러워지더라구요.(플라시보일지도..ㅎㅎ)
삭제 되었습니다.
페르셰포네
IP 61.♡.183.98
05-28 2020-05-28 14:01:37
·
시동걸자마자 쎄리 밟는거 아니면 밟아주면 좋지요
라마님
IP 1.♡.248.74
05-28 2020-05-28 14:04:33
·
유리미션이라 소문난 제 차도 가끔은 레드존까지 밀어줍니다. 엔진이 터질 수도 있을 것 같은 굉음이 납니다. 14년식 SM3입니다.
너구리님
IP 183.♡.12.208
05-28 2020-05-28 14:06:06
·
전 고RPM 영역 쓰라는거 반대입니다. 너무 낮은대역만 쓰는것도 안 좋긴 하겟지만 높은 영역이라고 좋을거 하나 없습니다. 거기에 차를 너무 믿으시네요. 터보 깨지고 엔진 날려 먹은적 있어서 전 절대 차 안 믿습니다.
그리고 고RPM 써서 나쁜거 없다는데 연비는 나뻐집니다. 5천이 2천보다 연비 좋다고 주장 할 사람 없겟지요. DPF 적당히 태워질 정도의 주행만 할 수 있으면 된다 봅니다.
VT
IP 118.♡.169.190
05-28 2020-05-28 20:39:42
·
너구리님님// 이 정도 지식을 가지고 가급적 차에 부하를 덜 주려고 하는거라면 몰라도.. 2천 아래로만 주행하려 하고 3천 찍으면 깜짝 놀랄 정도라고 본문에 적으셨는데 이 정도면 안 좋은게 맞긴 해요.
퍼렁하늘
IP 211.♡.37.212
05-28 2020-05-28 14:09:42
·
저 RPM만 쓴 차량은 덜 나갑니다~
밟을 때 밟아주는 차량은 조금 더 잘 나갑니다~
ECU 학습의 영향도 있겠지만 동일 차종일 때 확실히 차이는 납니다~

그리고 요즘은 하이패스 때문에 쉽지 않은데...
톨게이트 정차 후 한 번씩 엑셀 꾹 밟아주면 좋습니다~ :)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nanothings
IP 175.♡.14.1
05-28 2020-05-28 14:21:48
·
고얄피엠 소리 익숙해지면 그 담부턴 속도낼때 엔진음 안들리면 답답해집니다 ㅋ
saturn03
IP 175.♡.8.159
05-28 2020-05-28 14:23:32
·
rpm을 자주 보긴 하지만 조절하진 않아요. 그냥 제가 가고싶은 속도로 갑니다. 다만 정숙하게 운전해야 할 때는 너무 튀지 않게 조절하는 편입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스트림라인
IP 1.♡.80.84
05-28 2020-05-28 14:36:52
·
고알피엠 특유의 엔진음 좋습니다.
반응도 빠릿 하고요 디젤은 조루같이 힘이 죽기에 고알피엠 의미 없구요
Basis60
IP 114.♡.9.203
05-28 2020-05-28 14:41:31
·
굳이 낮은 RPM 쓰려고 노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 타고 있는데, 가속할 때 적절히 밟아주면 2500~3000 rpm 정도 쓰고, 오르막에서는 4000~4500 rpm까지도 씁니다만 이것도 그렇게까지 무리한 rpm은 아닙니다.

신경 안 쓰시고 운전하셔도 4000 넘기실 일은 잘 없으니, 적당히 밟아주시면 됩니다.
yaharii
IP 211.♡.136.74
05-28 2020-05-28 14:42:46
·
고속도로 1차로 지속주행 스타일이 아닌 이상, 고속도로에서는 추월할 때 3000rpm정도나 그 이상 써줘야 할텐데요.. 빠르고 안전하게 추월하고 복귀하려면요..
정뽀
IP 210.♡.254.120
05-28 2020-05-28 14:43:51
·
밟는 스타일의 사람 차를 몰아봤는데 확실히 차가 잘나가드라고요 확실히 학습 하는게 있는거같아요
센린
IP 210.♡.244.123
05-28 2020-05-28 14:46:13
·
3-4천 밟는 것도 공도에서는 잠시일 뿐이죠. 그걸로 지속 주행해봐야 얼마 하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드라마틱하게 연비가 떨어지는 것도 아니구요. 적극적으로 써줘도 전혀 무리 없습니다.
만약 저게 안좋다면 레드존이 3천부터 시작됐겠죠?
까르띠
IP 223.♡.54.55
05-28 2020-05-28 14:47:17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4981073?po=0&sk=title&sv=오래타는&groupCd=&pt=0CLIEN

이글 읽어보셔요 ㅋㅋ
앵주리
IP 175.♡.30.185
05-28 2020-05-28 14:50:45
·
제 투싼 2.0 레드존까지 씁니다..
1단에서 급가속만 해도 금방 레드존인데
신종놈팽이
IP 220.♡.28.164
05-28 2020-05-28 14:52:01
·
디젤 차량 운용할때는 고속도로 합류나 고속화 도로 같은곳에 진입할때 일부러 풀악셀로 한 번씩 밟아줍니다.
avadhoota
IP 223.♡.18.15
05-28 2020-05-28 14:53:05
·
전 고속도로 달릴때 일부러 rpm 올려주려고 스포츠 모드도 합니다...
Everholic
IP 119.♡.50.48
05-28 2020-05-28 15:04:13
·
rpm 관리가 도대체 뭘까 하면서 들어왔읍니다. =3=3
kjd2338
IP 175.♡.18.130
05-28 2020-05-28 15:05:04
·
레드존 넘어가지만 않으면 의미없습니다
Carrera
IP 223.♡.172.46
05-28 2020-05-28 15:13:32
·
오히려 그게 RPM 관리를 안하고 계신거에요..
_마담뚜_
IP 119.♡.242.189
05-28 2020-05-28 15:14:26
·
고알피엠 혹사 조건은 써킷같은 곳이나 해당되죠 2.0터보GDI 같은 N컵 엔진은 선수들 끼리는 6800RPM 자주쓰면 엔진 데미지 먹는다고 서로들 얘기 합니다. 어지간 하면 6천 근방으로 쓴다고 그러나 엄연히 써킷조건이고 엔진도 다르고 조건도 다르나 시내주행 노킹위험은 윗분 말대로 고부하 저알피엠에서 나올 개연성이 많아요
그리고 카본 날리는것도 어지간한 부하 조건으로는 열화고착된거 날리기 힘듭니다.
KGGB
IP 1.♡.57.140
05-28 2020-05-28 15:21:42 / 수정일: 2020-05-28 15:23:46
·
아버지가 타시는 2.0디젤 시내서 2천rpm 정도로 살살 타시다보니 제가 고속도로에 올려서 가속했는데 일정속도이상 안 나가길래 제가 출퇴근하면서 일부러 밟고다녔더니 다시 돌아왔던 경험이 있네요
리릿
IP 121.♡.253.254
05-28 2020-05-28 15:22:33
·
고RPM도 부드럽게 쓰면 정말 문제 없어요.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고RPM은, 고단 저RPM상황에서,
악셀 페달 부러져라 쿡 밟아서 킥다운해서 튀어 나가는 행위를 이야기하는데 당연히 이건 무리가 가죠-_-;

수동으로 기어를 내리던, 아니면 살살 달래가며 악셀 페달 밟던..
여튼 차랑 대화하면서 RPM올려 쓰면 정말 문제 없어요.
낭창이
IP 211.♡.22.154
05-28 2020-05-28 15:31:42 / 수정일: 2020-05-28 15:33:21
·
엔진이 그렇게 길들여져 버리면 위급할때 고알피엘이 필요할때 차가 반응이 늦어버리거나 메롱해버리면 위험해요 가끔 고속도로에서 조져주세요 스로틀바디 청소효과도 있어요 ㅋ
IloveCostco
IP 223.♡.175.235
05-28 2020-05-28 15:36:19
·
2000cc가솔린 터보차만해도 고rpm밟을일이 잘 없긴하네요 순식간에 100km/h에 도달해있으니 출력이 300~400마력이상 차주분들은 어떻게 일상적인 주행에서 관리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아마티
IP 211.♡.70.80
05-28 2020-05-28 15:48:04
·
상관없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으나... 가끔 고회전도 써주면 좋습니다.
특히 작년 bmw 화재사태 원인 중 하나가 카본 누적이었는데, 저회전만 할 때 더 잘쌓이는 것도 기정사실화 되었기도 하죠.

사람이랑 비슷합니다. 가끔씩 런닝머신에서 시속 15키로로 마구 뛰어줘야 할 때도 있는것처럼...
ringki90
IP 211.♡.154.158
05-28 2020-05-28 15:53:59
·
차 3번탈때 그 중 한번은 6천 까지는 많이 쓰는데....쓰라고만든것이니까요!
MetaTextus
IP 164.♡.124.84
05-28 2020-05-28 17:01:06
·
http://www.autoview.co.kr/bbs/board.asp?news_section=episode&mode=view&idx=12700&page=5&pageshow=

------------

통상적으로 RPM을 많이 사용한 주행이 가혹조건에 해당할 것 같지만.. 실질적으로는 가다서다가 많은 시내 주행이 가혹 조건에 해당합니다.

제조사에서도 가장 신경 쓰는 것이 일명 아줌마 모드인데...

시동을 걸자마자 차를 출발시켜.. 수km 정도 주행후 시동을 끄는 등의 주행이 가장 가혹한 조건이라 얘기하고 있습니다.

엔진은 적정 온도에서 최상의 컨디션을 보여주지만.. 냉간시에는 실린더 등의 마모율도 올라가며.. 배기가스 등도 많이 나오게 됩니다. 다시말해 (적정 온도에서) 정상 컨디션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의 주행이 누적되기 때문에 컨디션이 떨어질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jetcat237
IP 223.♡.203.153
05-28 2020-05-28 19:02:43 / 수정일: 2020-05-28 19:04:44
·
제가 자주 의문을 갖는 부분이네요.
고rpm을 아끼는 사람에게는 "자동차라는 게 그렇게 쉽게 망가지는 차가 아니다. 쓰라고 만든 거 편하게 타고 다녀도 아무 문제 없다" 는 의견이 많이 나오는데,
반대로 저 rpm으로만 다니면 노킹 난다, 차 망가진다는 게 좀 신기합니다.
쉽게 망가지지 않는 자동차가 저rpm에는 왜 그렇게 쉽게? 문제가 생기는 걸까요?

저는 일상 주행에서는 일부러 쓰지 않으면 3천 rpm도 올릴 일이 별로 없거든요.
차를 아껴서도 아니고 연비 때문도 아니고, 일상 주행 영역에서는 급가속하거나 심한 오르막을 지속적으로 오를 일도 없으니 자연스럽게 저rpm 위주로 다니게 되더라고요.
'여기서 더 밟으면 급가속인데.. 여기서 더 밟으면 과속인데...?' 하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나름 수동 변속모드도 적극적으로 쓰고 내리막에서 엔진브레이크도 잘 쓰지만 그게 꼭 고rpm을 쓰게 되는 것도 아니고요.

이런 운전습관이 문제였던 건지, 3년차 되니까 노킹이 나기 시작하더군요.
주말이면 고속주행 위주로 달리긴 하는데... 일부러 저단을 사용해서라도 고rpm을 더 많이 써주는 게 좋은 건가요?
VT
IP 118.♡.169.190
05-28 2020-05-28 20:43:31
·
왜 유난히 우리나라 사람들 rpm 아껴쓰는지 모르겠어요. 시내 도로교통 정체 문제의 큰 부분을 담당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나라는 제한속도는 칼같이 지키되 신호 바뀌면 제한속도까지는 거의 풀악셀 쳐서 올라가는 문화가 많은데 우리나라는 신호 바뀌고 스멀스멀 기어서 가속을 하는 분들이 많다보니...
slkss
IP 1.♡.143.91
05-29 2020-05-29 00:30:24
·
300마력 넘는차 아니면 민폐주행 입니다;;; 고속도로 합류도 70km으로 하시겠군요
A1586
IP 223.♡.162.121
05-29 2020-05-29 04:37:06
·
언제적 잘못된 지식인지.. =_=
Clienkit3 Betatester/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