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Q/A 고속에서 저단 VS 저속에서 고단 20

1
2020-05-07 09:57:36 수정일 : 2020-05-07 10:14:52 118.♡.18.238
carg

안녕하세요 굴당에는 처음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오래전 부터 궁금했던 내용인데 고수분들의 의견을 여쭤보고 싶어 글을 써봅니다. 



고속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수동기어로 저단으로 바꿨을때와

반대로..

저속구간에서 굼뜸을 해결하기 위해 1단 또는 2단 상태를 패스하고 수동기어로 고단으로 바꿀때


둘다 정상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선호하던 운전습관입니다.

특히  후자의 경우 마치 탄력주행하는 기분이 들어 괜히 연비에도 좋을 것 같고 RPM을 인위적으로 올리지 않아도 되니 

근거는 없지만 괜히 차에 부담을 덜 주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전자의 경우 처럼 고속에서 인위적으로 저단으로 바꾸면 속도는 줄어들지만 RPM도 올라가고 웅~하는 소리도 들리니 차에 부담이 될 것 같아 산을 넘어 내리막을 내려올때 가끔 쓰고 잘 안쓰게 되고요.. 


하지만 이렇게 하는게 차에 과연 좋은걸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고민이 됩니다. 


-----------추가-----------------------

와 이렇게 많은 댓글이 여기 물어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정보로 댓글 달아주신 한분한분 다 대댓글로 감사 인사 못드리는점 양해 부탁드리며, 정말 감사합니다. 


carg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0]
voldmolt
IP 211.♡.215.37
05-07 2020-05-07 09:59:53 / 수정일: 2020-05-07 10:02:27
·
굳이 비교를 하자면 후자가 차에 더 부담이 될 듯 합니다.
저RPM 고부하는 엔진이 굉장히 싫어하는 상태인거 같아요.
jws20909
IP 159.♡.218.10
05-07 2020-05-07 10:00:47
·
저속에서 고단을 쓰면 외려 부하가 강해져서 좋지 않습니다
적절한 토크밴드를 사용하는게 엔진에도 좋습니다요

유온이 적정선 이상오르면 레드존까지 다 돌리셔도 무방합니다
네츄럴픽
IP 125.♡.2.221
05-07 2020-05-07 10:01:06
·
고속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수동기어로 저단으로 바꿨을때//
연료차단으로 부담없음.

저속구간에서 굼뜸을 해결하기 위해 1단 또는 2단 상태를 패스하고 수동기어로 고단으로 바꿀때//
적정한 토크가 안나와서 오히려 동력계통 부하가 많이 걸림, lspi 현상 자주 일어남
블루지큐브
IP 50.♡.39.222
05-07 2020-05-07 10:01:30
·
1번은 수동에서도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수동기준 레브매칭만 잘해주면 구동계열에 그렇게 크게 부담이 가진 않아요.
2번은 오히려 연비가 더 안좋으실겁니다. 저속에서 고단이면 토크가 낮아 힘을 더 내기위해 그만큼 기름은 더 부어주는데 알피엠이 낮아 토크가 나지 않으니 연비가 더 좋지 않을수밖에 없습니다.
서양화과
IP 61.♡.38.105
05-07 2020-05-07 10:02:28 / 수정일: 2020-05-07 10:05:18
·
전자는 신경쓸거 없이 엔진브레이크 쓰시면 됩니다. 보호로직 있어서 미션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내려갑니다.
그리고 후자가 제일 안좋습니다. 불완전연소 일어나요. 애매한 단에서 저속굼뜸일수록 단수 내려서 밟아야 속도가붙죠. 최상의 차량 컨디션 유지와 연비주행은 다른거 없이 rpm올려서 목표속도에 빨리 도달한 뒤에 항속기어걸고 가는겁니다. 마냥 엑셀링 살살한다고 능사가 아니죠. 삼사천 밟는다고 엔진안터집니다.
세르시
IP 1.♡.194.37
05-07 2020-05-07 10:03:05
·
가솔린 엔진 같은 경우엔 고rpm 써도 레드존만 안넘어가면 됩니다. 애초에 그렇게 쓰라고 만들어져있는 엔진인데요
U-H
IP 223.♡.141.83
05-07 2020-05-07 10:06:01 / 수정일: 2020-05-07 10:06:51
·
후자는 연료소모가 더 많습니다. 수동 차량 몰면서 OBD에 터보압 게이지랑 연료소모량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해놓고 다녔는데, 고단저속은 차는 안 나가는데 연료만 퍼붓는 악효과가 납니다. 재가속할 때도, 6단 1500rpm보다 5단 2500rpm으로 가속하는 게 연료소모가 더 적습니다
rexmir
IP 211.♡.139.65
05-07 2020-05-07 10:08:54 / 수정일: 2020-05-07 10:09:32
·
전자는 많이들 쓰는 방법인데.. 굼뜸을 해결하려고 저속에서 고단으로 올린다고요?? 이렇게 운전하는 방법도 있군요? 처음 들어봤어요. 오히려 힘이 덜들어가서(rpm이 떨어질테니) 굼뜸이 해결 안될 것 같은데 신기하네요. 호오~
수티붕
IP 221.♡.156.37
05-07 2020-05-07 10:09:44
·
후자가 엔진에 안 좋다고 하네요
저회전 고부하 힘딸려서 덜덜거리는 상황 노킹 발생 합니다
전자는 엔진에 회전저항 말고는 걸리지 않는 상황이고 이론적으로 연소도 없는 상태 이구요

울나라는 이상하게 고회전에 저항감이 엄청 많음.. 제가 가본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할것없이 가속할때 우에엥 거리면서 시원하게 가는데 한국은 전체적으로 슬금슬금 가는 경향이..
센린
IP 210.♡.244.123
05-07 2020-05-07 10:13:08 / 수정일: 2020-05-07 10:19:36
·
@수티붕님 고 rpm = 연비 상승 이라는 이상한 공식이 각인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언덕 올라갈 때 rpm 2000 넘으면 난리나는 줄 아는 사람들 엄청 많아요. 동호회 같은데만 봐도 어마어마합니다.
carg
IP 118.♡.18.238
05-07 2020-05-07 10:15:34
·
@센린님 앗 제가 그런 부류였는데 ㅜㅜ 정말 무지했네요...
센린
IP 210.♡.244.123
05-07 2020-05-07 10:18:32
·
@carg님 언덕길 주행에는 적절한 킥다운으로 기어 단수를 내려주는 것이 연비/엔진 스트레스 모든 측면에서 좋습니다. ㅜㅜ
신라면_세점
IP 210.♡.32.111
05-07 2020-05-07 10:09:58
·
자전거랑 똑같습니다.
출발할 때부터 고단 넣고 출발하면 다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원리만 봐도 후자가 훨씬 부담스럽죠.
Karyudrian
IP 211.♡.63.81
05-07 2020-05-07 10:12:30
·
저속 고단주행은 노킹생기기 딱 좋은 환경이죠.
타브리스의날개
IP 210.♡.1.98
05-07 2020-05-07 10:57:31
·
전자는 엔진 브레이크 걸기 위해서 내르막이나 급속 정거때 자주 씁니다만..
후자는... 좋지 않은것 같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토종늑대
IP 220.♡.166.23
05-07 2020-05-07 11:49:43
·
2번은 정말 하지 마세요.
연비도 연비지만, 엔진이 계속 노킹 두들겨 맞습니다. 노킹 데미지 누적되다 재수없으면 엔진 깨질수도 있습니다.
방송부서
IP 112.♡.14.246
05-07 2020-05-07 11:55:38 / 수정일: 2020-05-07 11:59:28
·
최신형 전자식 변속들은 미션 보호 프로그램이 잘되어 있어 내리거나 올릴 수 있는 한계치 내에서만 기어 단수를 조정할 수 있는데 저 RPM에서 단수 올리는 것에 대해서는 더욱 보수적으로 세팅되어 있어 조작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토크컨버터 변속기라도 락업 클럭치를 2단부터 적극적으로 꽉물어 버려 예전같이 허당 느낌도 없이 밀어 붙이며 쉬원스럽게 가속을 해주니 엑셀만 제대로 밣으면 됩니다.
dolbuda
IP 223.♡.214.137
05-07 2020-05-07 12:47:55
·
1번 2번 모두 차에 무리갈 정도는 아닐겁니다.
중간에 클러치가 있으니까 헛돌거나 시동이 꺼지겠죠.. 그렇다고 해도 차에 무리가 갈정도는 아닐겁니다.
와사비커피
IP 61.♡.245.165
05-07 2020-05-07 15:07:32
·
저속구간에서 굼뜸을 해결하기 위해 1단 또는 2단 상태를 패스하고 수동기어로 고단으로 바꿀때

--->이 말씀이 어떤 말씀인지 정확히 이해가 안 가는데요....
1) 속도가 줄어드는 상태(정차를 위하여)에서 고단으로 눌러 rpm을 최대한 덜 써서 부드럽게 정차토록 한다
2) 속도가 증가하는 상태(정차 이후 달리기 위해)에서 고단으로 미리 옮겨 rpm을 최대한 2천 이하로 운전하니 연비운전이다

는 말씀인가요?
carg
IP 118.♡.18.238
05-08 2020-05-08 10:31:47
·
@와사비커피님
그러고 보니 제 표현이 애매한 부분이 있었네요 조금 정정하면
1) 번의 의미는 아니고요
2) 의 일부는 맞습니다.

제 착각은 "엑셀을 꾹 밟아야 하는 상황은 연비가 떨어지고 차가 굼뜨다, 엑셀을 거의 밟지 않거나 살짝 밟아도 나가는 상황이 부드럽고, 연비도 좋다"
라는 신념에서 시작됐습니다.

엑셀을 꾹 밟는다는게 스피드를 즐기는 그런 상황이 아니라 저속에서 말을 하는 겁니다.

예를들면 주차장에서 빠져나와 도로에 올리기 전의 골목길 운전 같은 20km 미만의 저속구간에서
힘 좋은 대형세단의 경우 엑셀을 밟지 않고 브레이크로 '주체할 수 없는 힘(?)'을 제어하는 기분으로 운전을 하니 굳이 엑셀 밟을 일이 거의 없는데,
디젤suv 의 제 차는 아무리 저속 구간이라 하더라도 초반 굼뜸이 있고 때에 따라서는 뒷차들 때문에 10km 미먼의 속도에서 순식간에 20~30 km 속도로 올려줘야 하는 상황이 오면..

엑셀을 밟아도 1단에서 2단으로 다시 3단으로 넘어가는 시간이 더디다 보니 맵핑도 했고, 그래도 답답한 상황입니다.
패들쉬프트나 기어봉 수동 모드로 강제로 3단까지 올려버리면 rpm이 낮아서 상대적으로 무거운 느낌이 적고, RPM이 낮으니 엑셀을 밟듯 말듯 아주 약하게 밟아도 "웅~" 하는 기분 느끼지 않고 부드럽게 나가는 기분이 들거든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