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걸그룹당 ·바다건너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스팀한당 ·클다방 ·덕질한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굴러간당

이야기 벤츠는... S부터 벤츠라는 말의 이유는 뭘까요? 38

2020-04-27 10:58:27 121.♡.124.82
개굴개굴이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들에게 훈훈한 시야를 보여주는 굴당에서도..

은근히 밈처럼 자주 등장하는 말이, 벤츠는 S부터다... 라는 말입니다. 굴당 아닌 인터넷 공간에서야 박스터도 포르쉐냐, c나 3시리즈는 돈없는데 수입차 타려는 사람들이 지르는 차... 이런 이야기들 심심치 않게 보고 뭐 그러려니 하는데... 굴당은 그런 분위기가 아니라서 좋거든요~ 근데 벤쓰는 S부터 벤쓰다 라는 말만큼은 굴당에서도 뭔가 통용되는거 같아서 신기합니다. 하긴 문득 떠올려보면 작년 '허상동'이라는 표현의 근원지도 굴당이긴 하지만요..  S아닌 다른 모델들도 다 수요에 의해 공급이 되고 잘 팔리고 그러잖아요. 혹시 하위 모델들은 벤츠의 어떤 철학이 부족해서인가요? 왜 유독 다른 브랜드랑 비교할때 유난히 벤츠만 플래그쉽과 비교되고 플래그쉽만 인정(?)받는 분위기가 있어보일까요? 



개굴개굴이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개굴개굴 개굴개굴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8]
삭제 되었습니다.
족발황제
IP 125.♡.248.136
04-27 2020-04-27 11:30:24 / 수정일: 2020-04-27 11:33:05
·
제 생각은 1. S클래스의 에어서스 때문에 승차감 급이 다른점
2. C클,E클 등은 가격이 많이 내려가서 아무나 많이 타고, 카푸어도 많이 생긴점 .. (제 생각입니다. )
근데 굴당에서 S클래스를 더 인정해주는 그런분위기가 있었는지도 몰랐네요 ㅎㅎ
그런거 신경안쓰시고 만족하는 차 잘 타고 다니는게 좋을듯합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rexmir
IP 211.♡.141.215
04-27 2020-04-27 11:01:32 / 수정일: 2020-04-27 11:02:23
·
급차이에서 오는 고급감을 제대로 느끼려면... 이라는 뜻이 아닐까요?
bmw는 스포티한 강점이 있으니 어차피 작은 차가 주는 이점이 있고
정숙 안락함을 추구하는 벤츠는 급차이가 높아야 제대로 느끼는...
벤츠랑 bmw사이에 차를 만드는 방향성에 차이가 있다보니...

외제차는 얻어 타본적 밖에 없는 차린이의 의견이지만 저는 이렇게 이해하고 있어요ㅎ
자유
IP 115.♡.224.89
04-27 2020-04-27 11:02:26
·
C 나 E 클래스는 동급 타사 차량을 압도하는 면이 S 클래스보다 부족해서 그런게 아닐까요?
F 세그먼트에서는 일단 S 클래스니까요. :)
쿠하헛
IP 211.♡.57.231
04-27 2020-04-27 11:12:21 / 수정일: 2020-04-27 11:13:40
·
@자유님
최근에 부모님 차 고르러 갔었는 데 말씀하신 것에 상당히 공감합니다.
E와 5시리즈 및 6GT 시승해보고 부모님이 벤츠가 왜 이렇지라는 말을 몇번 반복 하실 정도였습니다.
다만 삼각별을 좋아하시는 어르신들 취향은 있긴 하더라구요.
차는 역시 벤츠지라는...
그리고 E가 많이 승차감이 많이 탄탄내지는 딱딱해서 저희집 기준으로 어르신들이 생각하시는 벤츠랑 조금 다르더라구요
자유
IP 115.♡.224.89
04-27 2020-04-27 12:44:46
·
@쿠하헛님 C/E 급에서는 기대보다 좀 부족할 수 있을텐데, S 부터는 그 가격부터 기술이나 옵션 등등 부족할게 없지요. 게다가 벤츠가 추구해 온 고급지고 부드러운 드라이빙과도 제일 맞고요.
좀 다른 이야기지만, 차는 벤즈, 시계는 로렉스... 그러시던데, 어디 가서 설명할 필요가 없을만큼 전세계적 인지도가 압도적이라는 점 역시 브랜드 파워가 가지는 중요한 점이 아닌가 합니다.

y_submarine
IP 203.♡.9.89
04-27 2020-04-27 11:07:51
·
벤츠는 S를 제일 잘 만드는 느낌이고 BMW는 3을 제일 잘 만드는 느낌이고 개인적으로는 뭐.. 그렇습니다
E가 압도적으로 잘 팔리는 판매량과는 무관하게 말이죠
쿠하헛
IP 211.♡.57.231
04-27 2020-04-27 11:10:53
·
C200, E300, E220D, S560 모두 소유해서 운행해보았는데 S부터는 정말로 시트의 안락함과 승차감 및 운행시의 여러 편의성 등 만족도가 C, E하고는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 취향 차이도 있겠지만 S클래스 같은 대형 세단에서 요구되는 안락한 대형 세단으로서의 요구 사항을 정말 잘 맞춰낸 차 같습니다. 저는 올드한 실내와 달릴 때 기본 세팅이 승차감 위주라 다소 출렁거린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상당히 만족 스러웠습니다.(출렁임도 결국 방향성이 그쪽 지향의 차니까 이해하고 탔습니다.)
푸른하늘바다
IP 115.♡.147.108
04-27 2020-04-27 11:12:18 / 수정일: 2020-04-27 11:16:15
·
제일 신경 많이 쓴다고 생각하는 차라 그렇게 생각하는듯합니다.

굴당만큼 수입차 무시하는 사이트도 없던데요?
하차감 떨어지니 국산차 산다느니, 안전은 평준화되서 볼보보다 제네시스 안전이 더좋고, 렉서스 브랜드가치는 제네시스가 다따라 잡아서 의미없고 , 수입차 추천해달라는데 그냥 현기차사라는 추천이 절반 나오는곳인데요.
ats , is 뒷좌석은 못쓸건데 g70은 탈만하다 하다고 하죠.
블랙라뷀
IP 39.♡.59.55
04-27 2020-04-27 11:12:52 / 수정일: 2020-04-27 11:13:55
·
원래 벤츠나 비엠은 과거부터
서로의 영역을 지키면서 각자의 프리미엄을 추종하고 있었습니다.

벤츠는 대형프리미엄 세단, 비엠은 스포츠프리미엄 세단.

지금은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면서 라인업을 강화하면서 모든 라인업을 만들어두고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예로부터 벤츠는 s클, bmw는 고성능세단이나 3시리즈룰 높게 평가한겁니다.


결국 요약하자면....

지금은 큰의미가 없을수도 있는 인식이고..

본인이 시승하고 맘에드는 브랜드와 차를 가격에 맞게 골라서 타시면 됩니다...!

상현아빠
IP 218.♡.112.242
04-27 2020-04-27 11:13:40
·
저도 윗분들 의견과 비슷합니다. E나 C 등은 다른 업체들의 동급 차량과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이거저거 절감하고 빼고, 숨기고.. 해서 벤츠다움을 팍팍 느낄 수 있는건 S 부터 아닌가 합니다. 그렇다고 E나 C가 나쁜 차량이라는 의미는 아니구요.. 벤츠라는 브랜드 성격에 잘 어울리는게 S 이상이다.. 그정도 의미 아닌가 합니다.

(이거저거 타본 결과 확실히 벤츠는 SUV는 못만드는거 같아요.. 최신형은 못타봤습니다. ^^)
overlife
IP 223.♡.10.181
04-27 2020-04-27 11:15:00 / 수정일: 2020-04-27 11:17:47
·
s클은 벤츠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든 세단의 플래그쉽 이미지라...벤츠내에서는 더더욱 그런 꼬리포가 붙을수밖에 없는듯 해요.
mechno
IP 223.♡.213.237
04-27 2020-04-27 11:16:20 / 수정일: 2020-04-27 11:17:17
·
10년 넘은 S클래스 타봤는데.... 옵션 때문인 것 같습니다. E클 이하에선 상상도 못한 편의 옵션들이 들어가 있더라구요.
CHANEL
IP 220.♡.241.130
04-27 2020-04-27 11:17:08
·
벤츠 세단의 지향점이 컴포트 프리미엄 세단이라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그 컴포트 프리미엄을 위한 모든 역량이 S에 집중되어 있으니까요..

아무래도 C, E는 급나누기도 있다보니 그걸 전부 넣어줄 순 없었을거고요.

결국 벤츠가 지향하는 바를 가장 잘 표현하는 차가 S이다 보니 벤츠는 S부터다..라는 얘기가 나오는 듯합니다.
갸죽
IP 210.♡.41.89
04-27 2020-04-27 11:17:43 / 수정일: 2020-04-27 11:27:26
·
요즘 굴당보면 e클은 거의 10명중 9명은 까더라구요. 맘이 아픕니다 ㅠㅠ
다넬
IP 222.♡.199.162
04-27 2020-04-27 11:17:46
·
딱히 의미는 없지 않을까요. S 클도 뭐 방지턱 넘을때 울렁 거리는거 똑같고, 반대로 7 시리즈는 확실히 E 클보다 편하고..
벤츠가 부의 상징. 근데 C 나 E 는 벤츠라고 부의 상징으로 인정해주기는 좀 흔한 느낌. 그래서 그래도 비싼 S 클만 인정.
가 아닐까 싶네요.
어차피 여기서 저기까지 굴러가면 자동차의 역할은 다 하는거고, 나머지는 자기 만족인 부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남의 시선 고려하면 벤츠는 S 클 부터라는 말이 이해가 됩니다만 기술적으로는.. 글쎄요. 고가형일수록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카나본
IP 175.♡.2.243
04-27 2020-04-27 11:19:01
·
BMW는 스포츠성을 중시해서 스포츠 세단을 잘 만들고
벤츠는 안락함, 승차감에서 압도적이라서 그런거 같아요.
실제로 c,e클과 s클은 차이가 크죠..
C,e클, 5시리는 경쟁 차종이 많기도 하고요.
(3시리즈는 잘 모르겠습니다..워낙 이세그먼트의 아이콘격인 차라 대체재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sky0308
IP 211.♡.16.151
04-27 2020-04-27 11:20:04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담고 있는 차량을 말하는것 같습니다.
스케이프
IP 110.♡.51.205
04-27 2020-04-27 11:22:25 / 수정일: 2020-04-27 11:24:01
·
c와 e의 갭보다 e와 s의 갭이 상당히 커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자기 합리화의 의미가 더 크다고 봅니다.
나는 현실에서 "이돈이면..." 생각 때문에 가성비가 떨어지는 C클이나 E클도 못사지만, S클 아니면 벤츠로 안끼워줄테야.
차를 가성비로 봐서 그래요.
S클은 이미 가성비는 큰 상관없는 단계이니..
아마티
IP 211.♡.70.78
04-27 2020-04-27 11:24:08 / 수정일: 2020-04-27 11:24:42
·
그렇게 큰 의미를 주지 않아도 될거 같은데... 이걸 진심으로 믿거나 퍼뜨리는 사람이 더 이상한 거 같습니다.
bmw는 "m아래 평등하다"는 말도 있습니다.
MAXRPM
IP 125.♡.45.2
04-27 2020-04-27 16:52:45
·
@아마티님 재밌는 말이네요, "m아래 평등하다" 결국 m이 원탑이라는 소리군요..
origins
IP 147.♡.148.152
04-27 2020-04-27 11:28:02
·
S클의 존재감이 해당 급에서 압도적인 것도 맞고, E클이나 C클은 타사 대비 좀 구린 점도 많으니 약간 변명도 섞인 게 아닌가 싶습니다.
루인웨니
IP 39.♡.19.247
04-27 2020-04-27 11:28:31
·
벤츠가 추구하는 아이덴티티가 S에 가장 녹아들기 좋기 때문이죠. 작은 차에 안락함을 넣는건 물리적 한계가 있고 중형차에 럭셔리함을 넣기엔 상징성이 부족하다보니..
개굴개굴이
IP 121.♡.124.82
04-27 2020-04-27 11:35:02
·
댓글들이 참 유익하게 느껴집니다!^^
PinHigh
IP 182.♡.102.194
04-27 2020-04-27 11:49:53 / 수정일: 2020-04-27 11:52:10
·
벤츠, 그 역사 만큼이나 고급차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죠. 벤츠의 역사가 곧 자동차의 역사라는 자부심이 강하고 사실 지금은 널리 쓰이는 대부분의 기술들이 벤츠에서 개발된 것들이 적지 않죠.
벤츠는 신기술이 개발되면 플래그쉽인 S클라스에 먼저 투입하고 이후 E와 C로 내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S클래스는 벤츠가 가진 모든 기술과 고급성을 아낌없이 쏟아 붙는 반면, E는 대중성과 어느정도 타협을(심지어 E클래스 아래급은 시트도 ARTICO 인조가죽을 쓰죠), C는 W205 이전까진 고급지지도 않고 그렇다고 딱히 BMW 3시리즈 같이 내세울 특성도 없는 '무늬만 벤츠'라는 인식이 강했죠.
그러다보니 C를 산다는 건 단순히 삼각별 뱃지를 비싸게 주고 사는 것으로 치부되곤 했습니다.
W204까지의 AMG도 고배기량 직발과 배기음 빼곤 M3에 다 밀리는 상황이었죠.
그러다보니 진정한 벤츠는 S 클래스라는 말이 나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이번 대중소 벤츠로 바뀌면서 E와 C클래스의 상품성이 많이 좋아지면서 BMW 3,5 시리즈 보다 잘 팔린 것 같아서 그런 인식도 이젠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안경뺀라이언
IP 121.♡.205.102
04-27 2020-04-27 12:02:44
·
벤츠는 S부터라는건 굴당에서만 하는 얘기가 아니에요 윗분들 얘기처럼 두 브랜드의 모토에 따른 차이때문에 전통적으로 벤츠는 S에서 C로 비머는 3에서 7로 라고 많이들 얘기하거든요. S에 먼저 신기술과 새로운 디자인코드를 적용하고 C로 내려보내는 벤츠라서 S를 타야 제대로된 벤츠를 타는 부분이고 반대로 비머는 3이 쉬어 드라이빙 플레져에 가장 잘 맞아서 3의 운동성을 7까지 올려보내는 느낌이라 비머하면 3시리즈인 부분이고요
알파리에
IP 218.♡.195.102
04-27 2020-04-27 12:13:22
·
정확히 이야기하면 벤츠는 S 부터가 아니라고 매직바디 들어간 S를 칭하는거 같습니다.
어른들은 S = s600으로 기억하시더군요.
메이폴리
IP 1.♡.248.1
04-27 2020-04-27 12:30:55
·
벤츠가 타사 대비 압도적으로 잘 만드는 차가 s클래스라서 그렇습니다.
c클, e클은 타사 대비해서 우위에 서는 부분이 많지 않거든요.
쏘-군
IP 118.♡.41.120
04-27 2020-04-27 12:37:48
·
요즘 벤츠를 많이 타서 그렇지.
그리 나쁜 차는 아니라 봅니다. c클이나 e클이...
옵션이 빠진게 악평이 늘어나는 원인이고.
그리고 amg가 묻어 버리면 a클도 벤츠는 벤츠라...
빅마우스
IP 211.♡.231.69
04-27 2020-04-27 13:03:04
·
E클 이하는 BMW보다 나은점이 하차감빼고 없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나파캡
IP 73.♡.59.168
04-27 2020-04-27 14:54:55 / 수정일: 2020-04-27 14:55:05
·
그냥 시계는 롤렉스 뭐 이런 느낌인거죠..
타보면별거 없음
magii30
IP 118.♡.170.49
04-27 2020-04-27 14:57:53 / 수정일: 2020-04-27 15:19:03
·
개구리님 필요 하시면 2020년형 S63 AMG 시승 한번 시켜 드리겠습니다.
저도 S는 처음이고 시작을 S63 으로 했는데 정말 좋습니다.

제 경우 벤츠는 AMG 만 출고 해서 타봤는데 C63 ---> CL63 ---> SLS63 ---> GLE63S ---> S63 현재 타고 있습니다. S63은 모든것을 다가진 팔방 미인 입니다.
시승은 E63, CLS63, A45, AMG GT 타 봤으며 S63은 급이 다릅니다.
namizs
IP 121.♡.42.122
04-27 2020-04-27 15:12:48 / 수정일: 2020-04-27 15:13:22
·
간단히 생각하면 쉬워요..
S를 100으로 놓고 시작해서, 나머지 차량들은 여기서 하나씩 빼면 됩니다.

즉, 옵션 및 드라이빙 감각 차이가 나게되는거죠...

반대로 BMW는 3시리즈 부터 시작해서 하나씩 더해가면 됩니다.

실제로 벤츠 아무 차량 타시다, S클래스 한번 경험해 보시면 한방에 이해가 되실건데....


조금더 다르게 말하면 벤츠 내 A -C -E -S 클래스를 보면, E와 S 사이의 차량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교군으로 BMW는 6GT라는 차가 있어 뒷자리 공간이 중요한 고객들의 수요를 만족시켜 주는데,,,,
결국 S클래스 아니고는 그 아래급에서 만족할 만한 대안이 없거든요.
시원한바람
IP 183.♡.199.231
04-27 2020-04-27 17:42:15
·
@namizs님 E랑 S 사이에 CLS 있습니다 에어서스펜션도 있죠
namizs
IP 58.♡.228.168
04-27 2020-04-27 18:58:10
·
@시원한바람님 작년까지 이클타다가 지금 cls 400d 타고 있는데, 이건 이클래스의 성능 업그레이드 및 외관 차이나는 파생 모델로 생각하면됩니다, 베이스가 이클 베이스라서 에스클 바디 베이스는 아니라서 비교하기 어렵기도 하고, 실제로 공간 및 거주성에서 이클보다 안좋거든요
시원한바람
IP 125.♡.172.57
04-28 2020-04-28 08:22:03 / 수정일: 2020-04-28 08:22:35
·
@namizs님 현 세대 cls는 E클 베이스 아닌것으로 알고있어요 그리고 그런 말이 의미없는게 요즘에는 플랫폼 공유라 s랑 c랑 같은 플랫폼이지 않나요? 그런걸 다 떠나서 E랑 S 사이가 존재하지 않는 다는 말은 맞지 않죠 옵션 크기 가격 모두 딱 E랑 S사이에 포지셔닝하고 있는데 말이죠 물론 쿠페형 세단이라 세단과는 형식이 약간 다르긴 하나 형식 다른건 6도 마찬가지죠 태클은 아닙니다
namizs
IP 58.♡.228.168
04-28 2020-04-28 08:35:24
·
@시원한바람님 플랫폼은 공유하는데, 차체 뼈대는 공유안해서 글쵸,,,제 의미는 이클보다 넓고 에스보다 작은차가 없어서, 살차가 없다는 의미에요^^
딱 만족하는게 에스클 숏바디인데, 이게 가격이 넘사벽이라,,,,에스아니면 대안이 없는거 같거든요.

CLS는 이클의 4도어 쿠페버전이라 생각하심 대충 비슷할겁니다
시원한바람
IP 125.♡.172.57
04-28 2020-04-28 10:03:57
·
@namizs님 네 저도 비슷한 주제로 고민을 해본 적이 있어서 댓글 남겨봤습니다. s클래스는 그런데 혼자 몰기는 좀 꺼려지더라고요~ 나이도 그렇고 뒷좌석을 위한 차인 느낌, 그리고 컴포트한 세팅이다보니 굼뜨다고 하고.. 그래서 결국 cls나 아니면 아예 amg gt, 파나메라쪽으로 보게 되는거같습니다.
namizs
IP 121.♡.42.122
04-28 2020-04-28 10:32:05
·
@시원한바람님 가격이 문제지, S500 지금은 S560 이상급으로 운전해보면 빠릿빠릿합니다~
저는 뒷자리 넓은 빠르고 이쁜 세단을 가지고 싶은데, 1억 이하로는 없어서 고민고민 하다가...(심지어 중고로 검색해보고) 최근 G80 타보고 나니, 꽤 괜찮아서 넘어갈까 생각중입니다.
1억대 언저리에서 640i /540i / E53 / A7 등 고민해봤는데, 역시 뒷자리 거주성때문에 선뜻 못넘어가겠더라고요...
(BMW는 집사람 반대가 제일 큼)

지금 CLS도 너무 좁고, 혼자 타는 차같아서 가족들과 편하게 갈 수 있는 차 & 손님 태웠을때 안 미안한 차 를 찾게되다 보니 여기까지 왔네요..(벤츠 내에서 고를차가 없는데 벤츠는 사고싶고,,,,)

G80은 브레이크 뺴고 다 마음에 드네요...(노즈다이브...라고 해야하나..감속시 너무 쏠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