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는 공유 되었을 때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일인이기 때문에...물론, 합법적인 컨테츠일 경우...
그간 굴러간당 회원분들께서 중고차 관련해서 아낌 없는 도움을 주셔서 큰 도움이 되어 그 결과를 알려 드리는 것도 괜찮을 것 같고 비슷한 상황이신 분들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것 같다는 생각에 후기로 남겨볼까 합니다.
진행되는 상항이 새로 생기면 타임라인 형식으로 이 글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본 후기는 실제 경험과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함을 알려 드립니다.
[ 2020.01.14 - 현장 점검,구매, 마무리 ]
하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네요.
그간 추천해 주신 모델을 바탕으로 차량을 심사숙고해서 SM 5 뉴 임프레션 LE 플러스로 정해서 오후에 평가사님과 매물이 있는 강서오토플렉스에서 만나기로했습니다.
약속 시간 보다 15분정도 일찍 간다고 갔는데 문자로 도착하시면 연락 주십사 보냈는데 전화가 와서 통화를 해 보니 벌써 오셔서 매물차량 앞에 계시더군요. 담당 최경학평가사님(마이마부 동의하에 실명 공개) 부지런하십니다. ;;
서둘러 지하로 내려가서 인사를 나누고 매물 확인을 시작했습니다.
차량 점검은 대략 40분정도 걸릴 수도 있다고하셔서 옆에서 개인적으로 볼 만한 부분들을 방해되지 않게 살펴보면서 기다렸습니다.
매물은 12만키로 정도 운행했고,무사고,1인신조,교체부품 없음,누유없음,압류 및 저당 없음 등 온라인,전산으로 확인한 것과 보험수리내역이 몇 건 있긴 했는데 큰 수리나 데미지를 받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는 매니저님의 의견을 들었기에 참고만 하고 있었습니다.
( 참고: 매니저님은 초기 상담,전산확인,서류 검토와 그에 대한 의견을 주시는 분. / 평가사님은 현장 차량 직접 점검 하시는 분)
전후좌우,바닥으로(엎드려 보이는 부분 최대한 검수) 여러번 왔다갔다하시더니 우측 앞 타이어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웃음이 가시는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1.1차 검수
우측,앞 타이어 찢어진 부분 두 곳 발견.
어차피 소모품에 해당하는 부분들은 큰 금액이 아니면 수리나 교체해서 탈 생각을 하고있었지만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타이어가 이모양이라는 현실을 보고있노라니 생각이 딱 멈추더군요 ㅠㅠ
그리고, 전체적으로 칠을 다시했음과 우측 앞 휀다는 매물정보와 성능 기록부에는 없음으로 표기되어있던 것과 달리 교체된 것으로 보이나 데미지를 속까지 받지는 않아 무사고로 본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평가사님과 각 해당 부분에 대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결과 최종 결정은 제가 해야해서 딜러분께 보여드리고 설명하고 타이어교체비나 차 값에서 소폭 인하를 예상했으나 소모품이고 해당 부위가 둥그렇게 부풀어 올랐다면 적절한 조치를 해 주셨겠지만 운행에 문제가 안 된다는 의견을 고수하셨습니다. 일단 1차 검수를 마치고 리프트를 사용하기 위해 윗 층 검사소로 이동을 했습니다.
1차 검수 중 딜러분이 평가사님께 이런저런 이야기를 개인적으로 하시는 것을 보고 들었는데 평가사님은 이에 아랑곳 않고 냉정하게 평가해 주시고 그 결과에 대해서 거리낌 없이 당당하게 말씀해 주시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2. 차량을 들어 하부를 보는 2차 검수.
이 때 부터는 사진 찍을 생각도 못하고 평가사님 뒤를 조금씩 따라 들어가면서 지적해 주시는 부분을 확인하고 잠깐 잠깐 의견을 나누는데 집중해서 추가 촬영을 못했습니다. 1차부터 평가를 마치는 과정 내내 진지하신 모습에 감동된 점도 있었음을 시인합니다. ^^;
하부에 녹이 조금씩 있는건 차령과 지나온 시간을 고려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했었습니다.
여기서 다시 한 번 머리 속이 정지하는 듯한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게 피하고 싶었던 누유 ㅠㅠ........
확인 결과 조향기어 미세누유이고 조금베어있는 상태면서 마른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최종 결과지에는 정비 불필요로 판정을 해 주셨습니다. 모든 평가를 마치고 확인서를 주시면서 상황을 정리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판정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정비요망 사항.
번호판 전구 > 2개 중 한개가 off되었더군요. 이 정도야 차알못이라도 패스 차후 가벼게 교체예정
조수석 앞타이어 > 1차 검수 때 발견한 찢어진 두 곳. > 고민 중..... 계속 고민 중......
활대링크(좌) > 차량 하부 왼쪽 타이어 부근(고무 찢어짐)으로 큰 문제는 아니고 비싼 부품도 아니기에 차후 교체예정
2. 특이사항.
하부 부식 진행중 > 이 정도는 패스해야겠지요...
엔진 상부 미세누유 > 조향기어 미세누유 때문에 여쭤보질 못했는데 매니저님과 톡할 일이 있어 상담해보니 엔진오일 주입시 흐르거나 넘쳐서 묻어 있는 경우가 잦다고 합니다. 정작 중요한 하부는 미세누유 조차 없었기에 기재를 안 하신 것으로 보고 엔진오일 갈 때 점검예정
조향기어 미세누유 - 정비 불필요
3. 기타의견.
1차 평가 후 해 주신 말씀이긴한데 지금껏 평가해 온 중고 SM5중 가장 상태가 깨끗하다고 하시네요.
모든 평가를 마치고 평가사님은 다음 일정을 위해 떠나시고 딜러분의 명함을 요청해서 받아 일단 바람도 쐬일겸 밖으로 나가 지인과 20분정도 통화한 것 같습니다. 타이어 부분에 대해서 촬영한 사진과 상황,평가사님,딜러분의 의견을 가지고 의견을 나누고 일단 구매하고 살살 몰아 집까지 가보자로 결론을 내어 딜러분 사무실로 가서 구매의사를 전달하고 필요한 절차를 밟아 캄캄한 하늘을 이고 무사히 귀가했습니다. 이넘이 살살 밟아도 쭉쭉 나가서 오는 동안 가끔 놀랐네요;;
남겨진 차량 등록증은 내일쯤 딜러분께서 등기롤 보내시고 문자로 알려주시기는 것으로 정리했습니다.
::: 총평:::
1. 해당 서비스의 첫 소감: 이용하길 잘했다. 결국 타이어는 앞 쪽 두개 모두 교체(대략 20만원대 예상)해야하지만 비록 차알못이지만 내가 봐도 괜찮게 샀다. ^-^;
2. 차후 또 이용할 계획은: 있음.
3. 동행서비스 말고도 다른 서비스들이 있는데 때가 되면 이용 해 볼 예정입니다.
덧붙임.
차값 297만원
매도관리비 33만원
딜러분수수료 20만원
이전수수료 23만원
총 373만원.
(구매한 중고차 보험료,자동차 세는 4월,7월에 각각 확인이 가능할 듯 합니다. 건보료도 오르려나 ㅠㅠ ;;; 자동차하고 건강보험하고 무슨 관계가 있다고 건보료가 오르네 마네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지 황당한 생각이 듭니다. 매우 불합리한 것 같습니다. )
휘발유 만땅채우니 91,000원 이었더랍니다.
아방이 배불리 먹여도 5만원대 였는데^^;
다시 한 번 굴러간당 회원님들의 아낌 없었던 조언에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he End.
[ 2020.01.11 ]
■요약
구아방은 결국 엔진의 알 수 없는 문제로 엔진 보링을 이야기하셔서 몇 백 들 정도면 중고차 구매가 답이라는 생각에 중고차를 구매하면 구매할 중고차로 보험을 승계한 후 폐차하는 것으로 정리가 되었고 진행 중인 중고차 구매 건은 개인 중고차 동행 구매 카운셀러분 중 한 분은 일정이 맞지 않고 지방 분은 금액이 부담되어 함께하지 못해 마이마부를 추천 받아 이용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알아본 결과 개인카운셀러분들은 비용이 저렴하지는 않지만 구매할만한 차량 써치 부터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검토도 같이 해 주시고,현장 방문,디테일한 차량 검사,시운전(카운셀러 마다 다를 수도 있습니다.)도 해주시고 서류 검토,작성,계약완료까지 함께해주시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필요 시 도착지 까지 운전도 해주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마이마부는 차량 실물 검수까지만 동행하시고 검수가 끝나면 결과를 알려주시고 가신다는 점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물론, 유선과 카톡으로 이것저것 알려주시고 서류를 찍어서 보내면 확인과 안내도 받을 수 있다는데 서류 작성하고 계약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모르지만 아무래도 혼자 남겨진다는 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 진행상황
마이마부는 일단 유선 상담은 친절하십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홈페이지를 살펴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능하시기에 별도로 링크 등은 넣지 않습니다.
동행 서비스 이용을 결정하고 서비스를 구매하면 담당자분과 카톡으로 상담이 시작됩니다.
성함과 명함을 보내주시고, 주의사항과 안내문을 보내주시는데 내용이 좀 길어서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보면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서비스는 1회 결재하면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서비스 1건당 5건 까지 요청한 차량에 대해서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한 사항들을 알려주십니다.
예를 들면 내가 온라인으로 검색해서 괜찮을 것으로 보이는 차량의 url 또는 오프라인으로 찾아본 매물의 차량 넘버를 1건 보내드릴 때 마다 카운트가 되어 회수가 차감됩니다. 5건의 검토 요청을 드리면 일단 검토 서비스는 끝납니다.
그러면 조회를 해 보신 후 확인된 사항을 톡으로 보내주시고 이후 전화를 주시어 상세하게 섦영을 해 주십니다.
그리고,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 말씀 드리면 보다 자세한 서류를 차주 또는 딜러분께 요청해서 받으시고 톡으로 보내주시며 그것들으르 보고 궁금한 점을 문의하면 또 설명을 해 주십니다.
여기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딜러분께 받은 서류를 보내주시는데 먼저 의견을 여쭙기 전에는 서류만 전달하는 형식이라 물어봐야 한다는 점이랄까요..
그리고, 주말과 휴일이라 다른 차도 더 찾아보고 새로운 주에 다시 연락 드리기로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평안한 휴일 밤되시고 좋은 꿈 꾸세요 ^^
이렇게 후기를 남겨주시면 다른분들도 좋은 참고가 되겠네요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