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량 형님들 덕분에 428 컨버 중고로 하나 업었습니다.
2년 타던걸 샀는데요 고급유만 넣으셨다네요.
전 드라이빙을.즐기는.편이아니라.고급유가.부딤스러운데요
일반유를 넣어도 상관 없나요? 지금부터...
그리고 고급유가 완전 다.떨어진 후 넣어야 하는지요
아니면 남아있어도 섞어 넣어도 되는지요...
궁금한게 많은.밤입니다.
클량 형님들 덕분에 428 컨버 중고로 하나 업었습니다.
2년 타던걸 샀는데요 고급유만 넣으셨다네요.
전 드라이빙을.즐기는.편이아니라.고급유가.부딤스러운데요
일반유를 넣어도 상관 없나요? 지금부터...
그리고 고급유가 완전 다.떨어진 후 넣어야 하는지요
아니면 남아있어도 섞어 넣어도 되는지요...
궁금한게 많은.밤입니다.
여튼 일반유를 넣는다고 문제가 생기는건 아닙니다. 고급유 남아있을때 넣어도 되긴 하구요.
하지만 성능은 확실히 차이 납니다.
단순히 고급유+일반유 섞이는것을 걱정하시는거라면 전혀 문제 없고, 노킹발생이나 ECU학습 관련해서는 영향이 있을겁니다. 그부분에 대해서 대댓글로 물어보신다면 추가적으로 말씀 드릴게요.
/Vollago
간단히 예를 들자면 고급유를 사용했을때, 어떤 엑셀페달량, rpm, 외기온 등등의 동일한 조건에서는 노킹이 없이 100만큼의 출력을 내었다가 일반유를 사용하면서 같은 조건에서 노킹이 발생하게되면 점화시기를 늦추든 뭘 하든 해서 노킹이 안나도록 합니다. 물론 점화시기를 늦췄기에 출력은 100보다는 줄어들 것이구요.
이 과정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되면 노킹발생-점화시기지각-노킹감소-안정화 가 아니라 최적의 점화시기를 바로 적용하면서 계산과정을 줄여 반응속도를 개선합니다.
물론 제조사마다 위의 로직도 다를 것이고, 훨씬 더 복잡할 것이기에 그냥 대략적인 감만 잡으시면 될것같습니다.
말이 길어졌습니다만, ECU학습은 별도로 필요하지 않으며 앞으로 알아서 하게될것이라는 것과 그게 얼마나 걸릴지는 해당 제조사에 종사하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ㅎㅎ
하지만 우리와 마찬가지로 학습은 죽을때까지 영원히 진행되겠지요...
50리터 기준 300원 정도 차이나면 한 번에 15,000원 꼴인데.. 저는 생각보다는 괜찮은 것 같아서 고급유만 넣습니다. 커피 세 잔 값인데 저 커피 마실 때 차도 한 잔 사다준다는 생각으로^^
고급유 일반유 고민하는분들중 대다수는 비용의 문제보다는 번거로움이죠
/Vollago
고급유 차에 일반유 넣고 문제 없다는건 체감을 못하는것 뿐입니다.
/Vollago
일반유 넣는다고 노킹이 생긴다는건 처음들어보네요.
최고 출력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수 있겠지만
그냥 일반유 넣고 마음 편히 타세요.
유튜브에서 고급유넣던 페라리에
일반유넣고 스포츠모드 켜본영상이있었는데
노킹도안나더군요. 다시 고급유 넣었지만요.
권장엔 이유가있겠지만 엔진이 퍼지거나 하진 않을것같습니다..
노킹이 발생하기 때문에 ecu에서 점화타이밍을 바꾸는등의 과정을통해
이를 억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연비도 오르기 때문에 생각만큼 금액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반유 넣고 고급유 넣고 비교해보면 일반유 넣기 싫던데요
420i 인데도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