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년식 쎄라토 인데요.
앞쪽 좌우 쇼바 마운트가 사진과 같이 경화되고 갈라져서요
근데 연식이 있다보니 제가 생각해도 바꿀때가 되긴 한거 같은데, 다른 수리할 게 더 있다보니 될 수 있으면 더 있다 바꾸고 싶긴 해서요ㅠ 의견 좀 부탁드립니다.
1. 현 상태에서 쇼바 마운트 교체 안하면 금방 터질까요?;; 한 1년 정도 버티다 올 연말에나 갈까하는데;;
2. 쇼바 마운트 교체하다 쇼바까지 갈일이 있을까요 눈에보이는 찢어짐 외에 승차감에 문제 없습니다.
3. 부품값 까지 해서 좌우 총 10만 정도면 싼거겠죠?
4. 후방 쇼바 마운트는 좌석 탈거까지 해야해서, 상태도 확인 안되는데;; 보통 교체할때 뒷쇼바 마운트까지 바꾸나요 아니면 뒷쇼바는 증상 나올때가지 타는건가요;;;
뒷쇼바는 짐을 많이 실고 다니지 않는 다면 앞쇼바 보다는 멀쩡할겁니다.
마운트를 교환할거면 부품값 조금 더 들여서 쇼바 교체하심이 좋다고 봅니다. 어차피 싹 분해해야 하니.
쇼바는 이상이 없어 보여도 새걸로 바꾸면 승차감이 완전히 달라져요.
못해도 3년이상 탈 예정이면 쇼바교환 추천합니다.
1년정도 타고 차 바꾸실거면 그냥 타심이 좋구요.
바꾸실거면 조금이라도 일찍 바꾸는게 이득입니다.
10만원에서 부품값은 해봤자 몇천 몇만원 정도이고 나머지는 공임으로 보입니다...그래서 쇼바도 같이 하는게 오히려 이득이라는...
이왕 탈거 한거 관련 부품 같이 교체하면 공임 아끼면서
엄청 좋아진 차량 컨디션을 느낄수 있습니다.
승차감 별 이상없으시다 하니 맘이 내킬 때 쇼바 전체를 교체하는게 좋겠죠.
어차피 분해해야하는거라 공임 차이도 얼마 나지 않고요.부품비만 추가해서 해주는곳도 분명 있을 겁니다.
혼자 운전하고 1명만 탄다면 앞쇼바만 바꾸는게 좋고요. 뒤쪽은 차이를 잘 못느낍니다.
뒷자리에 앉은 사람 만이 느낄 수 있으니 태울 일 없다면 굳이....
앞자리 또한 방지턱 넘을때 턱이 아래 위로 움직이는것 아니라면 마운타+쇼바 둘다 교체 안하는게 낫습니다.
(울렁울렁, 턱턱 소리)
우선 다른 곳 고칠게 있다고 하니 중요한 부분, 안전에 직결되는 부분 부터 하시면 되겠고요.
다만, 운전스타일과 탑승자를 알 수 없기에(차량의 용도) 쇼바+마운트 또한 안전에 문제가 생기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시내 주행일 경우에는 교체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일뿐이고
시외로 간다면 급브레이크 좌우요동, 한쪽만 요철 밟거나 두쪽 다 밟거나 했을 경우 좌우요동 등의 문제가 있어요.
추가로 마운트는 충격을 감소 시켜주는 고무판일뿐이고,
갈라졌다고 해서 뚫어 나오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