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18&aid=000428199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0&aid=0002771136
현대·기아자동차가 새해 출시하는 중·대형 신차에도 차세대 파워트레인(동력계통)을 본격적으로 적용한다. 이에 따라 경차부터 대형차까지 모든 라인업에서 파워트레인 세대 교체가 이뤄진다.
스마트스트림 G2.5 엔진
현대·기아차는 세타3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8단 자동변속기를 신형 쏘나타 뿐만 아니라 기아차 K7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 현대차 그랜저IG 페이스리프트 모델, 제네시스 3세대 G80, 싼타페TM, 차세대 쏘렌토 등 신형 중형급 이상 차량에 순차 적용한다.
현대·기아차는 기존 3.8 GDi 엔진, 3.5 MPi 엔진을 대체할 가솔린 V6 람다3 엔진도 개발하고 있다. 3세대 G80, GV80 등 차세대 대형 차량에 적용될 예정인 람다3 엔진은 3.5 자연흡기, 3.5 트윈터보 기술이 적용된다.
디젤 엔진의 경우에도 내년 스마트스트림 1.6 U3 엔진이 현대차 투싼·코나, 기아차 스포티지·쏘울 등에 적용된다. 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세대 PHEV 등 다양한 친환경 파워트레인도 양산을 준비 중이다.
이런 추세는 이미 올해 초 기아 K3 풀모델체인지에서 1.6 GDI 대신 1.6 스마트스트림 엔진으로 대체한 바 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 마이너체인지를 단행한 현대 아반떼 신차에서도 1.6 GDI를 없애고 1.6 스마트스트림 엔진을 장착했다.
현대기아차의 이런 파워트레인 변화는 최근 국내외에서 발생한 GDI 엔진의 대량 리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세타 Ⅱ 엔진(GDI)에 대한 리콜을 지난 2015년 47만대, 2016년 88만5000대 등 두 차례 실시했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1.6L 감마(GDI)엔진의 오일이 증가하는 문제로 중국에서 40만377대에 대한 리콜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리콜 대신 1.6L 감마 GDI 엔진에 대한 무상수리가 지난 6월부터 조용히 이뤄지고 있다.
한편 내년 상반기 북미에서 판매될 팰리세이드에는 한국과 다른 3.5L MPI 가솔린 엔진이 달릴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 나온다. 국내 팰리세이드에는 3.8L 직분사 가솔린엔진이 달린다. 현대기아차는 고온과 고출력에 장시간 노출되는 GDI 방식보다 수리 비용이나 정비 스트레스로부터 보다 자유로운 MPI 방식의 엔진을 중대형 엔진에도 확대 적용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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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2019년은 대부분의 차종에서 내구성에 문제가 많던 GDi엔진들이 퇴출될 예정 - 미국과 중국에서 200만대에 가까운 차량을 리콜중.
이미 신형 아반떼와 K3에서 기존 GDi가 퇴출되고 MPI를 채택한것처럼(스마트스트림이라고 명명)
특이한건 팰리세이드는 신차임에도 국내는 구형 3.8 GDI 엔진을 채택. 북미는 3.5 MPI 장착예정?
그거는 알수 없지만, 내년부터 나오는 차량들의 파워트레인이 다 한세대씩 올라가는 싯점이라서 지금 차사기엔 참 안좋은 시기인것 같아요.
신형 엔진보다 기존에 팔린 엔진 좀 제대로 처리했음 좋겠네요.
교체율이 3%였다죠.
토요타처럼 2개 분사구조로 변경하는거로 아는데 리콜 땜에 gdi가 머치 없어지는 것처럼 써 놨네요.
엣킨슨 사이클 + GDI + MPI 혼합입니다.
그밖에 그냥 1.6 GDI 개량형도 있고 MPI도 단순 회귀가 아니라 멀티포트로 개선한 MPI고요.
그리고 팰리세이드는 엣킨슨 사이클 + GDI 입니다.
요즘 보면 좋은말로 엔진을 다양하게 시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나쁜말로는 베타테스터...
2.5g는 도요타 d4s처럼 직-간접분사 혼용인데...
기본적인 팩트 체크 좀 하고 공학적인 오류 같은 것 좀 줄이고 해야지 그냥 써지는 대로 써버리니 참..
저딴 기사들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직분사 안쓰는 회사가 없는데 Gdi가 무슨 병신 기술인줄 아는 사람이 많아요.
그냥 부르는 이름이 다른건데 ㅋㅋㅋ
10년 넘게 여러버전으로 개발해서 쓰다가 엔진 바뀌는건 당연한겁니다.
LF이후 차량판매량이 타회사보다 더 줄어드는건 구형 파워트레인으로 인한 성능차이도 큰 문제라서 상품성이 떨어지는것도 주요원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