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대학생활 하는데 차없이 뚜벅이로 1년간 살아보고 느낀점이 정말 차가 있어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매우 짠 예산으로 중고차를 물색했고 얼마전에 여기 굴당에 저렴하게 폭스바겐 준다는 딜러가 있다고 폭스바겐 어떠냐고 물어봤었습니다 ㅋㅋ 반응이 생각보다 어마무시하게 안된다는 글만 있어서 그렇게 폭스바겐이 사서는 안되는 차인가 싶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중고차들로 넘어갔지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12939562CLIEN
많은 분들이 토요타 코롤라나 혼다 시빅을 추천해주셨고(사실 저도 전부터 이거 보러 다녔어요...) 저도 좋은 매물이 있나 확인하러 다녔지만 2009년 이후 시빅이나 코롤라는 가격이 너무 안맞아서 그나마 저렴하고 여기 많이 굴러다니는 일본 차중 하나인 닛산 센트라를 골랐습니다. 2011년형이며 사실 렌트 이력이 있어서 처음에는 매우 꺼려졌지만... 그걸로 가격을 많이 깎을수 있다는게 가장 매력적이였습니다. 지금 산 차가 9만마일이나 타서 아마 곧 벨트랑 플러그인 스파크등 몇가지 부품 갈아야 할거 감안해서 가격 협상을 했어요.
중고차 확인 방법은 chrisfix 라는 미국 유튜버가 올려놓은 유튜브로 메모해가면서 공부해서 확인했습니다. 정말 유용하고 꼼꼼하게 어떤걸 체크 하는게 좋은지 알려줘서 도움이 엄청 됬습니다.
미국 딜러들과 협상을 할때에는 무조건 보스방에 딜러가 몇번 들락날락 거려야 가격이 낮아 진다는걸 알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딜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돈이 얼마나 있는지는 절대 모르게 해야한다던지 몇가지 협상 스킬을 배웠던것 같습니다. 10곳 이상 딜러들을 찾아 다니면서 다음에 중고차를 구해야 하면 더 좋은 가격으로 살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ㅎㅎ
나름 처음부터 노렸던 코롤라나 시빅은 아니지만 잘 버텨주길 바랍니다 ㅎㅎ
르노 메간 . 르삼 뉴Sm3와 같죠.
아마 엔진.2000cc 일텐데..
엔진은 Sm5에 많이쓰는 M4R 2000cc 엔진에 CVT 미션일테지요..
차체 샤시는 sm3
내부 동력계통은 sm5 라 보시면될거같습니다
(sm3도 2000cc 있긴해요)
평지가 많고 정속주행을.많이하는 외각 동네면 9만마일 150,000km 주행이니.. 미션오일 미션오일 니산 cvt전용 N3규격 교환필요할겁니다.
또한 미션오일에 미션오일쿨러로나가는 호스라인에 미션오일필터가 있을텐데 갈아주시는게 좋습니다
C플랫폼 문제중에 하나가 앞쇼바와 차체가 만나는 쇼바의 상부 부싱이 잘갈라집니다.
혹시 나중에 로워암이나 활대링크갈일이있으면 쇼바부싱도 갈아주시는게 좋을거에요.
그리고 셀프주유후 주유구 뚜껑이 꽉 안닫히면 연료 통내부 압력이상으로 배출가스 경고 점등이되는 에러코드가 있으니 주유후 꼭 마개 잘닫으세요
다른 회사긴 하지만 구매하신 차 cvt 내구성은 어떤가요??
다른 차에 출시된지 좀 된 cvt달린 차 얘기를 많이 못들어본거같아서요
그거 이외에도 변속되는 느낌이 아예 없어서 이상하다고 느끼실수 있을듯 하네요.
그래도 그 시간동안 기술이 많이 발전되 수명이 길어졌기를....
하울님도 별탈없이 주행하시기를 바래요 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이건 SM5 L43 미션필터 위치 나와있구요.
https://blog.naver.com/imga0712/221299952436
CVT가 밸트방식 미션이다보니 미션내부쇳가루가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미션오일 관리와 쿨링에 신경써야합니다.
https://blog.naver.com/imga0712/221404468367
CVT미션
특히나 미션에 미션필터가 오일스트레이너(철망)과 미션필터(종이) 두개가 있는데 오일스트레이너는 청소후 제사용가능한 제품이고 미션필터(종이)는 교체해줘야 쿨러로 가는 오일량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종이필터 오래되면 쿨링능력이 당연히 떨어지겠지요...
SM5에 들어간 2000cc 용 CVT 미션은 용량이 좀 크고 내구성이 좀 더 나은 제품입니다.
SM3와 SM5는 2012년에 CVT 미션이 한번 개선되긴 했습니다.
저속 토크를 올리고 정차시 미션의 부하를 줄이는 등의 개선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자주 파손되는 CVT 내부의 일부 부품의 개선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은 반영이 느린편이라서.. 2012년 페이스리프트하면서 미션을 개량형으로 넣었다고 생각되네요.
CVT 미션은 차량 하단에 배출구멍이 있습니다.
드레인하면 4L 빠집니다. / 미션점검 스틱 자리로 깔대기 꽂고 4L 부어주시면 됩니다.
드레인 방식으로 5만키로마다 교체해 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미국은 엔진오일 1만키로마다 교체하나요?
5만키로마다 엔진오일 갈면서 미션오일도 드레인식으로 갈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마 딜러도 해당차량의 미션 이슈를 알기 때문에 조기 교체를 말해주는거 같네요.
메뉴얼상에는 CVT 미션의 미션오일은 무교환 방식이라 되어있을 겁니다. ^^
해당부분이 문제가 되어 해외는 미션 보증 연장해 준걸로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