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아니면 영영 차를 못 바꿀것 같아... 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은.. 아니고
여러번 밝혔지만 국산차에서 마음에 드는 모델이 없으니 외산을 기웃댈 수 밖에 없는 1인입니다.
이래저래 둘러봐도 지프 랭글러가 제일 마음에 드는군요.
8단 자동미션들어간 신형이 나온다곤 하지만. 아무래도 신차값에 5천 이상일테니 이건 엄두가 안나고
현행모댈 중고만 보고 있습니다. 오프 뛰어봐야 세미 오프정도니 부담없는 차량으로 말이죠.
그러나 역시 고민은 유지비 입니다.
지금 스R끌고 있다보니 유지비는 큰 부담이 없거든요
당장 증가하는 비용이라면 보험과 세금 정도일테고
자잘한 정비비+기름값일텐데
현재 운용 중이신 분들은 유지비가 얼마나 나오시는지 궁금합니다.
덧.
저는 1년에 주행거리가 1만키로 채 안됩니다.
아부지 차 바꾸시려는데 오늘 랭글러 말씀하셔서 좀 찾아봤는데 아무리 로망이지만 좀 아니다싶은 부분들이 많았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원조 지프는 가솔린이었구요 ㅎ 국내 오프로드 1세대로 미쿡서 직수 된 랭글러들도 죄다 가솔린이었습니다 ㅎ 그 이후에 연비 때문에 디젤로 들어온거죠 ㅎ
소음+진동의 질감 자체가 비교 불가 같아요^^...
DEANKIM님과 마찬가지로 저도 디젤은 소리나 진동이나 못타겠더라구요.
조용한 차를 원하는게 아니라... 타서 시동거는 순간부터 차가 싫어지는 느낌이랄까요...
(적어도 제가 경험한 디젤은요..^^..)
연비 6-7km 정도는 사실 큰 부담은 아닌 것 같아요^^ (저도 연 1만 겨우 타는 입장입니다.)
사실 익스플로러도 가솔린이라... 비교가 웃기긴합니다만..
P.S. 랭글러는 손으로 뚜껑 따고.. 비오면 수동으로 뚜껑 조립하는 재미가 있더군요... ㅎㅎ
정비비는 fca에 센터는 감당이 안되지만, 랭글러는 서드파티들이 잘 되어 있어 직구해서 고치시더군요.. 글구 동호회에서 뵌 오프 좀 하신는 분들은 가솔린을 좀 더 선호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제는 내년에 장단점이 있겠지만, 프레임 버리고, 경량화 되서 나온다고 하더군요.. 지금 차는 나온지 오래된 모델이다보니 옵션면에서 쫌 떨어지더라구요..
요녀석을 순정으로 타기에는 엄청난 인내심이 필요하다는게 문제입니다...
거짓말 보테지 않고 실제로 차의 모든 부분을 튜닝파츠로 교체가 가능할만큼 엄청난 튜닝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유혹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모파정품으로 엔진스왑킷을 팔정도입니다..ㅎㄷㄷ)
랭글러 타시는분중에 기름값을 포함한 단순 유지비용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시는분은 한분도 못봤으나 튜닝하다가 지쳐 떠나시는 분들은 제법 많았던걸로 기억합니다.
손대기 시작하면 기천만원은 우습게 들어가니까요..
만일..
튜닝을 안하고 순정으로 잘만 버티신다면 말도안되게 저렴하게 평생 유지도 가능하실겁니다.
그 이유는..
출고때부터 순정부품 다 뜯고 튜닝으로 가시는 분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올순정 파츠는 헐값도 이런 헐값이 없을만큼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순정 휠타이어 신차에 내린게 대략 80~100선(5개 셋트기준)이며..
앞뒤 범퍼는 10~20선..
그릴은 그냥 나눔이나 몇만원선..ㅎ
본넷같은 것들도 대략 10~20 사이로 매우 저렴합니다.
더 충격적인건...
신차에서 바로 내린 하체부품들(각종 암,스프링,쇼바일체)은
그냥 나눔하시는 분들이 계실만큼 거래도 별로 없고 완전 헐값입니다...
아무도 안찾아서 그냥 버리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위에 나열한것들 서비스 센터에서 견적내보시면 기절하실수도..신품은 정말 말도안되게 비쌉니다!!)
심지어 미국에서 중고로 2000불이상 거래되는 하드탑도 고작 30만원선에 거래가 되거나..
아님 시골에서 개집으로 쓰는 경우가 허다할 정도로 거래가 없네요...
그리고 연식좀 되다보면 문제되기 쉬운 미션도 쌍용에서 쓰는것과 동일하니 수리비용도 저렴하고 차 자체가 전자장비도 많질 않아서 잔고장도 별로 없습니다.
결론은...
순정으로만 타신다면 국산차정도의..
아니 어쩌면 국산차보다 더 저렴하게 유지보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격하게 추천드립니다~
이상 순정 가솔린 루비콘 오너였습니다^^
익스테리어외 구동계나 기타 소모품 비용은 어떤지요?
소모품이라 해봐야 오일과 필터류인데 요즘 직구들 많이 하시니 몇세트 구비해놓으면 되구요~
만일 그래도 정품 필터류가 정 비싸다 싶으면 훨씬 저렴한 사제품들도 널렸으니 별문제 안될듯 합니다.
순정 라이트들도 모두 전구타입이니 몇푼 안하구요~
만일 유리에 돌빵맞아서 깨졌다??
정품은 겁나게 비싸지만 똑같이 생긴 국내산 비품으로 갈면 반값~(정품대비 겁나게 쌉니다..완벽하게 동일하구요)
그리고 랭글러의 비밀중에 하나는 모비스에서 만든 부품들이 제법 많이 들어가 있다는 거죠~ㅎㅎ
(확실하진 않지만 모비스에서 설계해서 납품한단 소문이..)
각종 고정핀을 포함한 소소한 부품들이 현대모비스 부품과 완벽하게 호환되기도 하니 조금이나마 절약이 되겠죠~??
구동계쪽 즉 드라이브샤프트나 T/C쪽도 순정으로만 타신다면 고장나는 차를 못봤을 정도로 제법 튼튼합니다.
루비콘 기준 앞뒤 모두 DANA 44액슬이라 강성도 괜찮아서 심한 오프만 안하신다면(바위타기..높고험한 산타기..점프하기 등등)폐차까지 그냥 타도 문제없을듯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노후되면 하체 각종 부싱류가 문제인데 아까 위에 언급한것 처럼 순정 암대들과 링크,쇼바등등은 헐값에, 혹은 나눔으로 나오기에 그런놈 줏어서 쓰면 되니까요~ㅎㅎ
아시다시피 뭐가 많이 달렸어야 고장빈도도 높을텐데 그냥 깡통수준이라 머 망가질게 없어요..(내차 깐거아님..ㅠ)
물론 순정기준입니다....
으어... 할리랑 똑 같네요. 할리도 볼트 너트까지 튠품이 나와서 튠 중독에 빠지는데 ㅎㅎ 긴 조언 감사합니다!
#CLiOS
사실 저도 두대정도 봤는데, 한대는 개떨기가.......
#CLiOS
중고차에 많이 보이는 이유중에 하나도 튜닝했다가 순정으로 원복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유격들로 인해 발생한다네요.
또는 정보나 기술력없이 무턱대고 리프트업을 한 차에서도 종종 일어나구요~
개떨기는 몇가지 부품교체만으로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있는데 드래그링크와 볼조인트,스티어링샥 정도만 손보면 대부분 잡힌다네요.
보증남았으면 서비스에서 점검후 다 교체가능하며 보증후에는 강화제품으로 교환하면 타는동안 개떨기의 공포는 없으실겁니다^^
맞아요. 볼조인트쪽 유격손보고 증상 호전된차들이 많더라구요.
근데 직접 겪어보니 개떨기 정말 무섭긴 무섭더랍니다 ㅋㅋㅋㅋ
#CLiOS
은근 유지비에 고장 수리비도 생각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기름값이야 연간 만키로 이하 운용에 가솔린 평군 7로만 나와줘도 땡큐인 차량이 이런류의 차가 아닐까 하네요
검사통과되는 한도에서 리프트업 인치업 하시면 즐겁게 타실수 있을거 같아요.
아마 이런류의 차는 메이저급 자동차 메이커에선 이제 더는 안만들것 같습니다.
마지막이라 생각하시고 보유하시는게 어떨까 싶네요^^
타야는 BFgoodrich all-tarrain ko2가 소음적고 오프도 잘뀌고 눈길서도 잘 잡아주며 무엇보다 간지나요~ ㅋ
w.ClienS
이상으로는 너무 고가라.. 랭글러가 딱 좋은거 같습니다.
디젤이 시끄럽다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가솔린 루비콘도 그닥 조용하지 않아서 별차이없습니다.
옵션이 별로 없어서 고장날 것도 없으며 아시다시피 튠없이 적당한 임도나 오프도 가능한게 큰 장점이죠. 대신 튠하기시작하면 끝없구요.. 전 순정으로 아직까진 잘버티고 있습니다.
시내위주 운행으로 평균 7km/l 정도 연비가 나오는듯 하며 2년동안 엔진오일 교체 이외에는 돈든건 없네요. 세금 보험료 기름값정도만...
대신 감가가 거의 안되는 편이라 제차 할인포함해서 산 가격이랑 현재 지금 중고 시세랑 2~300만원밖에 차이 안난다는게 함정이라.. (디젤수요가 많습니다. 이제 안나와서...)
안녕하세요 저 빨간트럭입니다 ㅎㅎ
잘 지내셨지요? ^^
늘 안전한 오프생활과 건승하시길 !
#CLiOS
크 ㅋㅋ 애기 잘 크고 있어요.
오프는.. 호시탐탐 노리고있습니다. 기회가 꼭 있을거에요 ㅋㅋ
#CLiOS
조언감사합니다. 수동모델이 없는게 참 아쉽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만족할 만한 차량으로 생각되네요
물건좀 봐야겠습니다. ㅎㅎ
일단 순정의 장점은 유지비가 정말 저렴하다!! 라는 장점이 있구요.
다른 분 말씀대로 튜닝하면 끝도 없이 들어가기에..(기본 천이상)
튜닝만 하지 않는다면 적당한 유지비용으로 운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아이가 어느정도 자라면. 혹은 신형 나오면 다시 구매 예정이 있을 정도로
애정이 가는 차네요
4년째 타는데 잔고장이 없어서 좋네요.
연비는 8.8 - 10.4 나옵니다.(디젤)
튜닝의 유혹만 참는다면 유지비 걱정은 안하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