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거한 삽질해서 정보성으로 올립니다.
제가 인라인이 아닌 외부 변속선과 브레이크선을 가진 구형 프레임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를 전동 구동계로 바꾸고자 드래곤볼을 모았습니다. 이제 준비가 되어서 구형 프레임에 홀가공해서 장착해보고자 업체를 수배했습니다.
융커스 -> 인라인 홀 가공 하지 않음
https://cafe.naver.com/junkers
카본 119 -> 프레임을 업체에서 방문후 직접 확인 후 판단
https://cafe.naver.com/drcarbon
j프레임 -> 온라인 문의를 진행함 -> 가능함
http://jframe.co.kr/wordpress/
위 사진의 기존 변속선의 리벳 가공된 홀을 2개 정도 뚫어서 조립을 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즐거운 상상을 하면서
"카본 119" 업체를 방문하게 됩니다.
실장님께서 말씀하시길 비용은 xx만원 정도가 소요될 듯하며 그로밋(마감재) 구해오시라는 언질도 하셨었는데,
문제는 일단 bb를 탈거해서 내부에 공간이 있는지 확인해보시더니, 구형이라 막혀있네요. 뚫어야 겠는데 이거 참,
그리고 중앙 프레임에 구멍을 내야 하니 4개 내야하고 bb하단으로 해서 2개 hole을 내야하는 선택지도 있습니다.(이 경우는 6개)
결과는 그냥 sram 무선전동계로 가야 하는데 라는 결론이었습니다.
암튼 불금에 중고장터를 매복하며 모아온 부품중에 구동계를 다시 중고거래 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양천구에 소재한 카본 119 는 업력이 오래되었고 사장님이 굉장히 친철하게 봐주십니다. 가능한 옵션에 대해서 모두 설명해 주셨고, 비용도 그에 따라서 알려주시고 네고도 알아서 해주시고 ㅎㅎㅎ 암튼 신뢰가 가더군요. 카본관련해서 수리를 진행하신다면 저는 감히 추천해보겠습니다.
j프레임은 경기도 광주에 있는 업체이며, 수제 프레임 제작 및 주문제작, 자전거 금형 제작도 하는 업체입니다. 상담은 카톡 오픈 채팅으로 진행되며 아침에 문의를 주면 바로바로 답을 해주시더군요. 상담내용은 홀가공은 가능하며 가공후에 도색을 원하면 도색가능하고 그로밋작업(마감재)도 가능합니다. 라는 내용을 주고 받았습니다. 이 업체도 2015년도? 부터 시작을 했으니 검증된 업체라고 봅니다.
융커스도 꽤나 카본관련 수리를 많이 진행하는 업체인데 불행히도 인터널 작업은 진행하지 않는다는 카페글이 있어서 연락은 하지 않았습니다. 여기는 서울권에 있는 업체라 카본관련해서 문의를 넣어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듯합니다.
여기까지 제가 삽질한 이야기를 정리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