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이륜차당 ·소시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걸그룹당 ·디아블로당 ·노젓는당 ·임시소모임 ·육아당 ·골프당 ·여행을떠난당 ·클다방 ·덕질한당 ·스팀한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e북본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자전거당

잡담 지나갈께요.. 못 지나가요!!!! 6

3
2022-09-20 19:53:28 1.♡.215.20
계룡산도인

주말 서울 방면 특히, 한강 쪽은 거의 안나가는 편인데,

지난 일요일에는 번개모임이 있어, 반포에서 정서진 라이딩에 다녀왔습니다.


주말 오전시간이라 다들 아시다시피 양방향 오가는 자전거가 많았는데.

가양대교 지나기 전인지, 지나고 나서인지 정확하게 기억나진 않는데, (이쪽을 와본지 십여년 만이네요..)

터널(?)같은 곳 안을 지날 때였습니다.


앞쪽에는 전동카트(?) 같은 것이 천천히 달리고 있었고,

맞은 편에도 자전거가 오고 있었고, 반대편 차선쪽에서 추월하는 자전거가 꽤 있었습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서 저희 일행은 카트 뒤에 천천히 붙어서 가고 있었는데,

뒤쪽에서 지나갈께요. 하는 소리가 조금 멀리서 크게 들리네요.


반대편 차선에서도 추월하는 자전거가 보이는데,

이거 잘못하다가 사고가 날 것 같다는 생각에,


큰 소리라 여기 못 지나가요!! 라고 소리쳤습니다.


이후 터널을 빠져나가고 시야 확보도 잘 되고,

반대편에서 추월하는 자전거도 없을 때 뒤를 보니,

본인들끼리 "망했다" 라고 이야기하면서 자도 위쪽으로 빠져나가더라구요.


한강자도에서 PR찍으려고 그러는건지 모르겠지만,

본인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생각은 못하는건지.

아찔한 순간이였네요...



제가 그룹라이딩은 거의 안해서 잘 모르고 있는 것인지...

보통 추월하면 본인이 주행차선에서 왼쪽으로 중앙선을 넘어서 추월한 후

주행차선으로 다시 복귀해야하는 것이 맞나요?

아니면 주행차선내에서 중앙선을 넘지 않고 추월해야하는 것이 맞나요?


저는 지나갈께요가 마치 우리 지나가야하니, 당신은 오른쪽으로 붙어달라고 들리던데요...


추월하니 주의하라는 메시지가 아니라,

추월해야하나 비켜달라고 들리는 건 제가 과민반응한걸까요?

계룡산도인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6]
boowy7797
IP 125.♡.92.102
09-20 2022-09-20 20:18:20 / 수정일: 2022-09-20 20:27:30
·
추월하니 갑작스럽게 좌회전 하지 말고 추월하는거 인지하라는 겁니다.

자전거는 차선이 없고 속도가 제각각이니 내 앞으로 추월 못해라는 식은 현행 자전거 도로 상황을 보면 불가능한 이야기고, 다만 추월하는 입장에서는 마주고는 자전거가 없으면서 자전거 도로의 폭도 어느 정도 확보되었고 커브길 같은 사각이 없는 장소에서 선행 차량에게 추월하는 것을 알리고 충분히 간격을 띄워서 위험하지 않게 추월하는거죠.

물론 그 과정에서 앞 자전거도 뒷 자전거가 수월하게 추월할 수 있도록 오른쪽으로 비켜주면 좋죠.

그리고 추월차가 없더라도 애초에 차선 중심에서 약간 오른쪽으로 치우쳐서 달리는게 가장 올바른 주행 방법이고요.

연애는 자기 공간에서 하면 좋은데 따릉이 타고 병렬 주행하면서 연애하는 자전거, 뒤도 안보고 좌회전 하는 자전거, 수신호도 제대로 안하는 자전거, 와리가리 직선으로도 못가는 자전거, 느리게 가는 건 좋은데 한가운데 떡하니 장판파 장비마냥 버티고 있는 자전거들 많죠.

그런 자전거들 중에 자기가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자전거들은 아마도 극소수 일겁니다.

자신이 뭘 잘못하고 있는 것 조차도 모르고 자전거를 끌고 자전거 전용 도로를 나온거겠죠.
니치
IP 112.♡.185.9
09-20 2022-09-20 21:26:10
·
잘 하셨네요. 팩이 팩을 추월하는데 앞에 전동기에 맞은편에 자전거면 사고상황인데 잘 막으신것 같네요. 한강자도는 넓어서 동일차로 추월이 가능하지만, 안양천 같이 좁은 자도는 동차로 추월이 오히려 더 위험하더군요. 속도를 내려면 공도로 가야죠.
삭제 되었습니다.
_아드리아_
IP 114.♡.121.206
09-20 2022-09-20 21:34:14 / 수정일: 2022-09-20 21:38:25
·
모두의 안전을 위해 잘 하셨네요. 멋집니다.
욕심 때문에 속도 줄이는 걸 죄악처럼 여기는 분들이 왕왕 있죠. ㅎㅎ

저도 혼자 타다가 뒤에서 어떤 분들의 추월 신호를 받았으나 전방 안전 확보가 안 되는 상황이라 수신호로 진행을 막고 뒤로 붙으라고 했는데 다행히 그 분들은 무시하지 않고 추월하지 않더라고요. (물론 수신호 무시하고 추월하다 사고날 뻔한 사람들도 본 적 있지만...)

추월시에는 동차로내에서 추월하는 게 아니라 중앙선 넘어가서 추월하는 게 맞아요. 도로폭만 다르지 자동차랑 똑같습니다. 배려한다고 비켜주다 넘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경험상 추월하겠다는 신호는 사람에 따라 놀라지 말고 주의 알림 의도인 경우도 있고, 비키라는 의도인 경우도 있더라고요. 신호를 받는 사람이 느끼는 바도 마찬가지고요. 통일이 안 되어 있어요. 그래서 제 경우엔 "왼쪽으로(에서) 지나갑니다"라고 방향을 포함해서 말하는 편입니다.
마이부라더
IP 117.♡.28.247
09-21 2022-09-21 10:29:07 / 수정일: 2022-09-21 10:30:03
·
잘 하셨네요... 목소리가 크신가봅니다... 선두에서 소리지러도 뒤에는 안들리는 경우가 많은데...ㅋㅋ
그런 경우에는 후미에서 수신호로 추월을 막는게 좋은 방법일것 같네요...
열정한샷
IP 112.♡.121.42
09-21 2022-09-21 10:43:03
·
@마이부라더님 제가 몰라서 그러는데요.... 수신호로 추월금지를 알리는 방법이 있나요?
마이부라더
IP 117.♡.28.247
09-21 2022-09-21 11:39:55 / 수정일: 2022-09-21 11:40:35
·
@열정한샷님 라이딩하다 보면, 그룹라이딩 후미에서 왼쪽팔을 쭉 펴서 막더군요...손바닥을 뒤쪽으로 향하게 하고... 딱 봐도 추월하지 말하고 이해되더군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