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자전거당

잡담 캄파놀로 13단 에카르 구동계를 아시나요 ? 36

4
2022-06-17 01:31:41 수정일 : 2022-06-17 01:33:33 60.♡.36.247
애즈네스

ekar.png



캄파에서 1년전쯤 그래블용으로 나온 구동계이고 기계식 디브입니다

해외에선 이 구동계가 아주 인기가 많았고 이로인해서 캄파의 매출증가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들었습니다


13단 카세트를 위한 새로운 허브바디가 제작이 되어서 지원되는 휠셋이 아직까지는 제한적이긴한데

이 구동계를 그냥 로드에 장착해서 싱글체인링으로 쓰기에 기어비가 12단이나 11단에 과 비교해도 딱히 모자란점이 안보입니다.


체인링은 38 40 42 44 옵션이 있고

카세트는 9-36 , 9-42, 10-44 까지 지원되는군요


스램의 12단 싱글은 고속에서 기어비가 아쉽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에카르는 고속기어도 촘촘하고 저단 기어 최대범위도 상당히 넓어서 전천후 로드용 세팅으로 써도 문제가 없지않을것 같아 보입니다

그룹셋무게도 12단 최상급 그룹셋과 비슷하거나 좀더 가볍다고 합니다


저단기어가 조금 카세트 간격이 넓다고하는데 업힐에서 카세트 간격이 넓은건 크게 문제가 되지않을까 싶네요

로드에 이구동계 쓰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애즈네스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36]
웅스ㅡ
IP 125.♡.208.132
06-17 2022-06-17 02:04:54 / 수정일: 2022-06-17 02:05:06
·
구동계 자체는 별 문제가 없을진 몰라도
우리나라서 캄파뇰로 제대로 세팅할 줄 아는 업장이 정말 별로 없어요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08:34:15 / 수정일: 2022-06-17 10:03:24
·
@웅스ㅡ님 그런가요 저는 캄파 8단 11단 제가 직접 설치하고 세팅해서 쓰는데 문제 없었는데 궁금하네요 가끔 이런말들을 듣긴했는데 자전거 메카닉이면 다룰줄알아야 하는게 아닌가요
woogalga
IP 106.♡.65.181
06-17 2022-06-17 09:24:44
·
@애즈네스님 2x가 아니여서 변속 세팅은 큰문제 없습니다. 문제는 브레이크오일 구비한샵이 많지 않을거라 오일을 직구해야 될 수 있죠. 대진이 수입사인데 에카에 대해 적극적이진 않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마노나 스램처럼 직구를 막아는게 아니여서 큰 불편함은 없더군요. 전 작년에 직구해서 잠시 쓰다 axs로 넘어 왔습니다ㅎㅎ
캬오NP89W
IP 165.♡.229.71
06-17 2022-06-17 09:25:36
·
@애즈네스님 익숙하지 않은 문제도 있겠지만 어디서 읽는데 캄파는 전용 툴 없으면 다루기 힘들다고....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10:04:56
·
@마분5님 직구를 하면 대진에 비해서 가격이 상당히 많이 저렴해지긴 하더군요 ㅎ 기어비 만족도는 괜찮으신가요 ? 스램 12단처럼 고속에서 발이 논다던지 이런건 없을것 같긴합니다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10:06:09
·
@캬오캬오님 8단은 빈티지 구동계다보니 비비나 육각툴이 안쓰는 사이즈이긴 했구요 11단은 전용툴없이 기본공구로도 크게 문제없이 설치하긴했었습니다 아무래도 시마노 스램보다 사용자가 없다보니 말씀하신것처럼 안쓰는 공구를 갖춘 자전거샵이 없을수도 있긴하겠네요
woogalga
IP 106.♡.65.181
06-17 2022-06-17 10:25:34
·
@애즈네스님 체인링 카셋트 조합에 따라 다를테지만 기어비 자체는 만족 스러웠죠.저는 포자라 스램12단도 안부족 합니다....레이스용으로 그룹라이딩을 할 경우는 같이 타는 사람들 수준에 따라 가능여부가 달라질것 같습니다. 상급벙에선 아직까진 2x가?^^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11:45:20 / 수정일: 2022-06-17 11:45:55
·
@마분5님 에카 9-36 카세트를 보면 9, 10, 11, 12, 13, 14, 16, 18, 20, 23, 27, 31, 36 T 이렇게 되어있네요 아우터 기준으로 보면 많이들 타시는 11단 기어랑 기어비는 체인링에 따라 차이가 거의 없겠네요

다만 11단 아우터에비해 체인링이 작다보니 기어가 촘촘하더라도 한단한단의 세밀함이 떨어지는게 체감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긴 하네요 ㅎㅎ
고네이
IP 114.♡.214.147
06-17 2022-06-17 05:28:18 / 수정일: 2022-06-17 05:33:46
·
며칠 전 캄파놀로 사이트 들어가서 구경하다가 '어? 13단 싱글도 있었네?' 했습니다.
이게 예전 시마노 미벨 구동계인 '카프레오'처럼 9t부터 시작하는 카세트였군요.
현재 12단도 기계식 변속기는 메이저 3사 중에 캄파가 유일한데, 재미난 시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09:21:42
·
@고네이님 기어비가 꽤 괜찮아 보입니다 ㅎ
이목네
IP 122.♡.77.156
06-17 2022-06-17 09:00:48 / 수정일: 2022-06-17 09:05:09
·
결국 여러 차례 논쟁이 돌았던
(로드차에) 1x구동계 vs 2x구동계 비교에 대한 문제가 될겁니다.
1x가 발전하면서 기어수와 변화폭은 계속 늘어났지만 원하는 단수로 갑자기 변속하려면 조작을 더 많이 해야 하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도 고려해보셔야 할 거에요.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09:23:03
·
@이목네님 캄파는 울트라 쉬프트라는 다단변속이 있긴합니다 3~4단정도는 한번에 건너뛰는게 가능하긴합니다
고네이
IP 223.♡.161.242
06-17 2022-06-17 09:39:23
·
@이목네님 아마 차기 구동계부턴 기계식이 아예 안나올 것 같습니다.(지금도 로드 12단 기계식은 캄파밖에 없구요)
전동은 스위치 누르고 있으면 다단변속이 엄청 빠르게 되니 갑자기 나타난 업힐이나 다운힐에서도 불편함은 없을 것 같긴 합니다.^^
이목네
IP 211.♡.145.68
06-17 2022-06-17 10:37:37
·
@애즈네스님 저도 꽤 오랫동안 레코드 레버를 썼었는데..
오른쪽 다단 떨어뜨리기는 조심해서 쓰게 되더라고요. ^^;

@고네이님 말씀대로 전자변속으로 넘어간다면 메리트가 있어보입니다.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11:24:13
·
@이목네님 저도 울트라 변속이 가능한 코러스 모델을 쓰는데 다단변속때 우두둑 하는 느낌이 과연 괜찮을까? 하는 느낌이 들긴합니다 ㅎㅎ
캬오NP89W
IP 165.♡.229.71
06-17 2022-06-17 09:21:13
·
전동 1x13이면 엄청 끌렸을 것 같아요. 전 크랭크 아우터 잘 못쓰는 힘없는 뇐네라..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09:23:48
·
@캬오캬오님 스탠다드에선 저도 이너를 자주쓰는데 컴팩트에선 오히려 아우터를 자주쓰게되더라구요
가루녹차
IP 121.♡.183.109
06-17 2022-06-17 09:44:46 / 수정일: 2022-06-17 09:46:29
·
에카르 구동계는 크랭크만 써 봐서 뭐라고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캄파뇰로 2x12 디스크 구동계와 스램 1x12 구동계 같이 사용중인 입장에서 말씀드립니다.

캄파뇰로 구동계 세팅이라고 특별한게 있는건 아니지만 가끔 필요한 전용 공구나 부자재 때문에 샵에서 귀찮아 하기는 하죠. 자가정비 가능하시고 에카르 취급하는 샵에서 구입하시고 장착하시면 정비는 큰 불편함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어비는 스램 12단 10-36T에 비해 고단 한 단 더 있는 셈이니 일반적인 주행 환경에서는 두 구동계가 비슷할것 같은데 개인적으론 중간 단수에서 기어비가 비는 듯한 느낌은 듭니다. 에카르는 13, 14고 스램은 13, 15인데 해당 구간에선 조금 나을 수는 있겠네요. 9T가 있으니 체인링을 38T로 가시면 조금 더 촘촘하게 느끼실 수도 있겠고요.

1x 구동계의 무게 이점은 최상급 2x 구동계 기준으로 없어진 체인링과 앞 디레일러 무게를 스프라켓이 상쇄하거나 오히려 더 무거워질 수도 있어서 크게 기대하시진 않는게 좋을 거예요.

저라면 운동용 자전거에는 2x 구동계, 심플한 감성용 자전거 (크로몰리나 티타늄이면 금상첨화)에는 1x 구동계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10:11:53
·
@가루녹차님 네 저는 8단 캄파와 11단 캄파 둘다 설치해봤는데 오히려 8단쪽이 안쓰는 공구사이즈가 있어서 필요했지만 11단은 무리없이 기본공구로도 조립이 되었습니다.

저도 크로몰리 자전거를 소유하고있어서 1x구동계를 생각하고있지만 문제는 최신형 1x는 림브가...없네요

에카르는 구동계가 상당히 가벼워 12단 최상급 구동계보다 조금 가벼운 정도라고 합니다 궁금한 구동계이긴하네요 ㅎ
삭제 되었습니다.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11:27:35
·
@Quickstep님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데로 상급레벨이 동호인 제외하고는 기어비 아쉬움은 없을것 같습니다

캄파는 타사 구동계에 비해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자가정비 관련된 자료가 꽤 있습니다
좋은건지 아닌건지는 잘모르겠지만 말이죠 ^^;

로드 코러스 구동계 울트라 쉬프트 처럼 업다운 전부 다단변속은 안되는 군요
3업 1다운 가능한 파워시프트로 보이네요
ex610
IP 66.♡.162.24
06-17 2022-06-17 10:36:14 / 수정일: 2022-06-17 11:34:38
·
현재 Ekar 구동계를 로드 자전거에 사용중입니다. 제가 Ekar 구동계의 장점에 대해 몇번 글을 쓰려다가 한국에선 워낙 사용자가 적어 관뒀는데요. 말씀하신 장점 다 그대로입니다. 그래블용으로 나왔지만 로드용으로도 손색이 없죠. 로드 레이싱을 충분히 커버할만한 기어비에, 변속 성능도 훌륭합니다. 최초의 13단이라 처음엔 우려도 좀 있었는데, 품질문제도 거의 없고 소모품 (체인, 오일, 카세트등)도 비교적 쉽게 (직구로) 구할 수 있어서 만족하고 있어요.

설치 및 정비도 걱정할 필요 거의 없을겁니다. 딱히 어렵거나 까다롭거나 그런거 없어요.

단, 중급 구동계라 최상급과 차별화가 확실합니다. 예를들어, Ekar는 shift up (무거운 기어로 변속) 할때 울트라 쉬프트가 안됩니다. 한단씩 꼬박꼬박 변속해야하구요. Shift down (가벼운 기어쪽으로 변속) 방향으로는 다단변속이 됩니다. Ekar에서 아쉬운점은 이거 하나고 (그리고 전동이 아니라는거?), 최상급 구동계보다 오히려 나은 점은 Thumb 형상이 개선되어 후드와 드랍 포지션 둘 다에서 변속이 편해졌다는게 있네요.

괜히 대박난게 아닌것 같아요. 비교적 저렴하고, 성능/품질 나무랄데 없고, 기어비 정말 환상이죠. 말씀하신대로 무게도 타사 최상급 구동계 수준입니다. 저는 44t, 9-42t 사용중인데, 다음에 카세트 바꿀땐 9-36으로 가도 될 것 같습니다.
고네이
IP 223.♡.161.242
06-17 2022-06-17 10:51:05
·
@ex610님 울트라시프트가 안되는군요. 코러스11레버 쓸때 엄청 편했는데...
업힐 꼭대기에서 드륵드륵 두번하면 풀 아우터 걸려서요.^^
에카르는 전동으로 나오면 확실히 괜찮을 것 같습니다.
ex610
IP 66.♡.162.24
06-17 2022-06-17 10:55:10
·
@고네이님 슈퍼레코드 기계식도 사용해보았는데, 드륵드륵 두번에 풀 아우터 진짜 편하긴 합니다. 네 ekar가 전동으로 나오면 정말 대박일것 같아요.
woogalga
IP 106.♡.65.181
06-17 2022-06-17 11:15:59
·
@ex610님 에카가 사용자가 적다지만 로터의 우노 구동계보단 사정이 낫군요...로터를 잊지말아주세요.BSA30이라는 훌륭한 BB를 만들어준 고마운 회사입니다ㅋㅋ13단 출시가 19년쯤 될거에요
ex610
IP 66.♡.162.24
06-17 2022-06-17 11:21:02
·
@마분5님 아 그리고보니 우노 구동계 들어본적 있는데 완전히 기억속에서 사라져버렸었네요. ㅎㅎㅎ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11:31:22 / 수정일: 2022-06-17 11:34:10
·
@ex610님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데로 9-36 카세트느는 고속기어부터 중간범위까지가 생각보다 촘촘하더군요 큰카세트는 다소 이빨간격이 넓은듯하지만 케이던스 안나오는 힘든 업힐에선 촘촘하지 않아도 괜찮지않을까요 ㅎㅎ

쉬프터가 로드 코러스급의 포지션은 아닌가보군요 1 업 3다운이면 로드그룹셋 포텐자나 센토 중급에 들어가는 파워시프트 이군요
시니코
IP 125.♡.177.85
06-17 2022-06-17 11:11:28
·
검색해 보니 생각보다 비싸진 않군요. 다른 분들의 말씀을 주욱 보니 관심이 생깁니다!
크로몰리에 달아보는 것 생각해 봐야겠어요!
ex610
IP 66.♡.162.24
06-17 2022-06-17 11:22:14
·
@시니코님 사실 앞드레일러 변속하는게 은근 귀찮거든요. 1x의 심플함에 충분한 기어비라니... 게다가 이탈리안 감성 캬...
시니코
IP 125.♡.177.85
06-17 2022-06-17 11:23:26
·
@ex610님 아앗.. 검색 들어가 봅니다~@@:;;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11:29:02
·
@시니코님 문제는 림브용이 존재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제 크로몰리에 달아보고싶은데 쉬프터가 유압 디스크 전용만 존재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ex610
IP 66.♡.162.24
06-17 2022-06-17 11:33:48
·
@애즈네스님 맞네요. 림브용도 없고, 허브바디도 N3W로 바꿔야합니다.
애즈네스
IP 60.♡.36.247
06-17 2022-06-17 11:36:10 / 수정일: 2022-06-17 11:46:52
·
@ex610님 림브를 아직 선호하지만 12단까지가 림브의 마지노선으로 포스이탭 또는 캄파가 마지막이되려나 봅니다...ㅠ
시니코
IP 175.♡.11.242
06-17 2022-06-17 13:59:41
·
@애즈네스님 아 그렇네요~ 감사합니다!
시니코
IP 175.♡.11.242
06-17 2022-06-17 14:00:22
·
@ex610님 프.. 프레임을 바꿔야 할 수도 있겠네요~ @@;;;
리키밀리
IP 222.♡.232.234
06-17 2022-06-17 18:18:06
·
브레이크 유압식이 아닌데 제동력이 많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흠...
왜 기계식으로 한걸까요
삭제 되었습니다.
애즈네스
IP 1.♡.23.8
06-17 2022-06-17 19:05:14
·
@리키밀리님 변속만 기계식입니다 브레이크는 유압입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