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캄파에서 1년전쯤 그래블용으로 나온 구동계이고 기계식 디브입니다
해외에선 이 구동계가 아주 인기가 많았고 이로인해서 캄파의 매출증가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들었습니다
13단 카세트를 위한 새로운 허브바디가 제작이 되어서 지원되는 휠셋이 아직까지는 제한적이긴한데
이 구동계를 그냥 로드에 장착해서 싱글체인링으로 쓰기에 기어비가 12단이나 11단에 과 비교해도 딱히 모자란점이 안보입니다.
체인링은 38 40 42 44 옵션이 있고
카세트는 9-36 , 9-42, 10-44 까지 지원되는군요
스램의 12단 싱글은 고속에서 기어비가 아쉽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에카르는 고속기어도 촘촘하고 저단 기어 최대범위도 상당히 넓어서 전천후 로드용 세팅으로 써도 문제가 없지않을것 같아 보입니다
그룹셋무게도 12단 최상급 그룹셋과 비슷하거나 좀더 가볍다고 합니다
저단기어가 조금 카세트 간격이 넓다고하는데 업힐에서 카세트 간격이 넓은건 크게 문제가 되지않을까 싶네요
로드에 이구동계 쓰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리나라서 캄파뇰로 제대로 세팅할 줄 아는 업장이 정말 별로 없어요
다만 11단 아우터에비해 체인링이 작다보니 기어가 촘촘하더라도 한단한단의 세밀함이 떨어지는게 체감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긴 하네요 ㅎㅎ
이게 예전 시마노 미벨 구동계인 '카프레오'처럼 9t부터 시작하는 카세트였군요.
현재 12단도 기계식 변속기는 메이저 3사 중에 캄파가 유일한데, 재미난 시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로드차에) 1x구동계 vs 2x구동계 비교에 대한 문제가 될겁니다.
1x가 발전하면서 기어수와 변화폭은 계속 늘어났지만 원하는 단수로 갑자기 변속하려면 조작을 더 많이 해야 하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도 고려해보셔야 할 거에요.
전동은 스위치 누르고 있으면 다단변속이 엄청 빠르게 되니 갑자기 나타난 업힐이나 다운힐에서도 불편함은 없을 것 같긴 합니다.^^
오른쪽 다단 떨어뜨리기는 조심해서 쓰게 되더라고요. ^^;
@고네이님 말씀대로 전자변속으로 넘어간다면 메리트가 있어보입니다.
캄파뇰로 구동계 세팅이라고 특별한게 있는건 아니지만 가끔 필요한 전용 공구나 부자재 때문에 샵에서 귀찮아 하기는 하죠. 자가정비 가능하시고 에카르 취급하는 샵에서 구입하시고 장착하시면 정비는 큰 불편함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어비는 스램 12단 10-36T에 비해 고단 한 단 더 있는 셈이니 일반적인 주행 환경에서는 두 구동계가 비슷할것 같은데 개인적으론 중간 단수에서 기어비가 비는 듯한 느낌은 듭니다. 에카르는 13, 14고 스램은 13, 15인데 해당 구간에선 조금 나을 수는 있겠네요. 9T가 있으니 체인링을 38T로 가시면 조금 더 촘촘하게 느끼실 수도 있겠고요.
1x 구동계의 무게 이점은 최상급 2x 구동계 기준으로 없어진 체인링과 앞 디레일러 무게를 스프라켓이 상쇄하거나 오히려 더 무거워질 수도 있어서 크게 기대하시진 않는게 좋을 거예요.
저라면 운동용 자전거에는 2x 구동계, 심플한 감성용 자전거 (크로몰리나 티타늄이면 금상첨화)에는 1x 구동계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저도 크로몰리 자전거를 소유하고있어서 1x구동계를 생각하고있지만 문제는 최신형 1x는 림브가...없네요
에카르는 구동계가 상당히 가벼워 12단 최상급 구동계보다 조금 가벼운 정도라고 합니다 궁금한 구동계이긴하네요 ㅎ
캄파는 타사 구동계에 비해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자가정비 관련된 자료가 꽤 있습니다
좋은건지 아닌건지는 잘모르겠지만 말이죠 ^^;
로드 코러스 구동계 울트라 쉬프트 처럼 업다운 전부 다단변속은 안되는 군요
3업 1다운 가능한 파워시프트로 보이네요
설치 및 정비도 걱정할 필요 거의 없을겁니다. 딱히 어렵거나 까다롭거나 그런거 없어요.
단, 중급 구동계라 최상급과 차별화가 확실합니다. 예를들어, Ekar는 shift up (무거운 기어로 변속) 할때 울트라 쉬프트가 안됩니다. 한단씩 꼬박꼬박 변속해야하구요. Shift down (가벼운 기어쪽으로 변속) 방향으로는 다단변속이 됩니다. Ekar에서 아쉬운점은 이거 하나고 (그리고 전동이 아니라는거?), 최상급 구동계보다 오히려 나은 점은 Thumb 형상이 개선되어 후드와 드랍 포지션 둘 다에서 변속이 편해졌다는게 있네요.
괜히 대박난게 아닌것 같아요. 비교적 저렴하고, 성능/품질 나무랄데 없고, 기어비 정말 환상이죠. 말씀하신대로 무게도 타사 최상급 구동계 수준입니다. 저는 44t, 9-42t 사용중인데, 다음에 카세트 바꿀땐 9-36으로 가도 될 것 같습니다.
업힐 꼭대기에서 드륵드륵 두번하면 풀 아우터 걸려서요.^^
에카르는 전동으로 나오면 확실히 괜찮을 것 같습니다.
쉬프터가 로드 코러스급의 포지션은 아닌가보군요 1 업 3다운이면 로드그룹셋 포텐자나 센토 중급에 들어가는 파워시프트 이군요
크로몰리에 달아보는 것 생각해 봐야겠어요!
왜 기계식으로 한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