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MaClien ·일본산당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걸그룹당 ·나스당 ·바다건너당 ·스팀한당 ·임시소모임 ·노젓는당 ·디아블로당 ·골프당 ·클다방 ·덕질한당 ·육아당 ·e북본당 ·키보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3D메이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냐옹이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꼬들한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리눅서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빨콩이당 ·공대시계당 ·여행을떠난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가상화폐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자전거당

질문 가볍고 높은 카본휠로 교체하면 평속이 차이가 많이날까요? 24

2021-06-18 01:40:53 수정일 : 2021-06-18 01:46:36 119.♡.69.158
떳다이선생

안녕하세요. 자전거당에는 처음 글을 올려봅니다^^

바퀴달린 것들을 참 좋아하는 사람이에요.

자전거에 작년부터 입문하여 즐겁게 지내다보니 원래 미쳐있던 자동차에는 조금 소홀해지는 감이 있네요ㅠㅠ


각설하고....


현재 리액토5000 순정이고요.(앞 타이어 컨티넨탈 울트라스포츠3, 뒷타이어 슈발베 루가노2)

이번에 경량 카본 휠로 바꾸려고 하는데 정리를 해보니 


1. 무게가 500~550g 정도 가벼워집니다.

2. 알루 30mm 휠(1850g) ---> 카본 55mm 경량휠(1310g) 바뀝니다.

3. 보급형 클린처 타이어 ---> 오천성 튜블리스 세팅으로 변경


일단 제 상식으로는 

휠 높이가 30 ---> 55로 올라가서 에어로 성능이 좋아지는데다가 

무게까지 가벼워지는 상황이에요.



평소 평지 자전거도로 구간이 90%이상이고

보통 솔로 라이딩으로 달리면 항속으로 28~33정도로 달리고요.

맞바람이 좀 세면 20~25정도까지 쳐질때도 있습니다.


집 현관 to 현관으로 속도계 계산하면 평속 25~26정도 늘 나와요.(횡단보도, 신호등 포함)


근데 검색을 해보니 평속 30이상, 항속 35이상 안넘으면 별 차이가 없다고 하시는데 

정말 평소 속도가 빠르지 않으면 크게 차이가 없을까요?ㅠㅠ


저는 엄청 기대하고 있는데 이 말 들으니까 혼자 너무 김칫국 마시고 있는건가 싶고 그러네요.

경험자 선배님들의 의견을 구해봅니다.

떳다이선생 님의 게시글 댓글
SIGNATURE
05.03 ~ 06.02 Hyundai Elantra(J1 PE) 1.5 4AT
06.03 ~ 10.02 Hyundai Sonata III(Y3 PE) 1.8 4AT
10.03 ~ 12.10 Chevrolet Cruze(J300) 2.0D 6AT
12.11 ~ 14.07 Kia Lotze(MG) 1.8 5MT
14.08 ~ 15.01 Chevrolet Spark S(M350) 1.0 CVT
15.02 ~ 15.12 Kia K3(YD) 1.6 6MT
16.01 ~ 18.05 Hyundai Sonata(LF) 1.7D 7DCT
17.06 ~ 19.02 Hyundai I30(GD) 1.6D 6AT
20.02 ~ 22.03 Chevrolet Spark(M300) 1.0 5MT  
19.03 ~ 22.11 Kia K3(BD) GT 1.6T 7DCT
22.11 ~ 24.05 Kia K7(YG) 3.3 8AT
18.06 ~ 24.09 Kia Sorento(UM PE) 2.2D 8AT
23.03 ~ 24.06 Chevrolet The New Spark(M450) 1.0 5MT
25.04 ~ 25.12 Kia EV6(CV) RWD
24.05 ~ 26.02 Tesla Model3(Highland) RWD
24.10 ~            Kia Carens(RP) 2.0Lpi 6MT
25.12 ~            BYD Atto3(SC2E) FWD
서명 더 보기 서명 가리기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24]
삭제 되었습니다.
떳다이선생
IP 119.♡.69.158
06-18 2021-06-18 01:55:18
·
@대학원생제이님 밤늦은 시간인데 답변 감사드립니다.^^
모든 조건을 고려해도 빨라질수밖에 없을거라고 기대할만한데 제 기대치가 너무 높은 건가 싶은 마음이 드네요.ㅎㅎ
저는 엄청 드라마틱한 변화를 기대? 상상? 했거든요. 기승전'엔진'인걸 망각하고 있었습니다ㅠㅠ
삭제 되었습니다.
떳다이선생
IP 211.♡.66.36
06-18 2021-06-18 02:34:55
·
@대학원생제이님 평속 2 증가면 만족할만한 수치가 아닐까요?^^
저는 그정도면 만족합니다!
나머지는 엔진강화로...ㅎㅎㅎ
얼른 바꾸고 싶네요^^
SPIKE>>
IP 118.♡.156.36
06-18 2021-06-18 02:27:50
·
저 정도면 차이 꽤 날걸요? 전에 로드 탈 때 펠레제 사용하다 파스포츠 방투 미들림으로 바꿨는데 무겐 큰 차이 나지 않았지만 평지 항속이 올라가고 유지가 훨씬 수월했습니다. 평지코스 40km에서 평속이 3km이상 차이 났습니다. 그리고 튜블리스는 확실히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아 측풍 조심하세요~ 전 미들림인데도 무서웠습니다.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09:25:59
·
@SPIKE>>님
제가 방투 슈퍼라이트거든요.
말씀듣다보니 속도 유지가 쉬워서 체력을 좀 더 아낄 수 있고 주행거리가 늘어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멜로골드
IP 175.♡.199.239
06-18 2021-06-18 03:06:46 / 수정일: 2021-06-18 03:10:59
·
작년에 도마니 순정 알루 휠에서 국산 A사 가성비 50mm로
기변했었는데요.(저도 무게 500g 감소)

체감이 거의 안됐었습니다. 35km 이상 달릴 때 조금 느껴지는 정도? (문제는 35이상을 오래 유지 못함 ㅎㅎ)

제가 주로 달리는 40km 코스에서 1km 정도 상승하긴 한거 같습니다.
근데 측풍에 털리다보니 다운힐 완전 쫄보되서 빌빌대다
올해 37mm휠로 바꾸고 마음의 평화를 얻었습니다.

제가 바꿨던 휠이 가성비 모델이라서거나, 제 경우를 일반화하기는 힘들겠지만 너무 큰 기대는 안하시는게...
제가 작년에 실망이 컸던터라요;;

제 결론은 어느 정도 엔진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크게 차이가 없다 입니다. 물론 간지는 상승합니다.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09:27:00
·
@멜로골드 님
아데온으로 가셨나봅니다.^^
저도 35이상 유지를 못하는 저질엔진이라ㅋㅋㅋㅋㅋㅋ
간지만 얻고 가는걸로....ㅎㅎ
제이디피
IP 223.♡.54.218
06-18 2021-06-18 03:46:22
·
역풍이랑 고속주행시에는 차이가 납니다. 같은 속도로 갈때 32미리와 58미리 구간 파워 보면 8w 정도 차이 났던거 같아요. 미미한 정도긴 하지만 장거리 평지 갈 때는 차이가 있습니다.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09:28:48
·
@제이디피님
생각보다 8W면 큰 차이는 아니네요.
제가 조사해보니까 지금 타이어에서 오천성으로 바꾸면 구름저항이 2개 기준 15~20W정도 세이브 되더라구요.
그거보다 못한거라니 ㅋㅋㅋㅋㅋㅋ
세이브한 체력으로 이동거리가 더 길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데저트
IP 223.♡.80.150
06-18 2021-06-18 05:11:29 / 수정일: 2021-06-18 05:12:49
·
숫자의 노예가 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경량에 하이림으로 바꾸시면 몸이 느끼는 체감 성능엔 차이가 있습니다. 가벼워짐에 의해 순간 가속력이 올라가 치고 나가는 맛이 나게 되고 하이림 효과로 에어로 해지면서 항속 유지가 편해져 고속순항이 가능합니다. 분명 채감이 가능하실꺼에요. 다만 이 체감이 평속과 최고속 등에 드라마틱하게 반영되지는 않기에 주행 후 기록을 보시면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느끼는 업글의 효과와 드레스업에 의한 하차감 상승만으로도 카본 하이림으로 바꿀 충분한 이유라 생각합니다.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09:30:07
·
@Heavy_rain님
하차감을 얻고 체력의 세이브로 인한 주행거리의 증가가 주된 체감 효과가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순간 가속력이라도 좋아진다는것에 만족해야겠습니다^^
Mallorca
IP 147.♡.123.105
06-18 2021-06-18 08:31:56
·
저도 최근에 휠을 좀 더 높은 림으로 교체하였는데 확실히 항속과 역풍에서 체감이 많이 되었습니다.
바꾸시면 무조건 체감되실겁니다.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09:30:32
·
@PyTorch님
네, 엄청 기대중입니다.
후기 한 번 올려보겠습니다^^
우유집도토리
IP 61.♡.92.93
06-18 2021-06-18 08:47:44
·
저정도면 차이가 나고 아마 타는 재미도 더 좋으실거에요!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09:30:56
·
@우유집도토리님
하차감 상승만 먹고가도 기분이가 좋아서 속도가 빨라진다고 하시네요^^
가은아범
IP 203.♡.106.29
06-18 2021-06-18 08:49:07
·
예뻐진 자전거를 보고 기분이 좋아져서 더 열심히 타다보면 빨라지실거에요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09:31:25
·
@가은아범님
많은 분들 댓글을 보고 나니 이게 정답인거 같네요 ㅋㅋㅋㅋㅋ
쌍문동개장수
IP 125.♡.88.201
06-18 2021-06-18 09:27:45 / 수정일: 2021-06-18 09:34:50
·
35km/h가 기준이라면 역풍이 15km/h로 불때 20km/h 이상으로 달려도 같은 효과죠.

전체적으로 큰 차이는 없을겁니다. 그냥 저런 상황에서 바람을 더 잘 갈라주는 느낌이 분명히 들고, 오르막 오를때 기어가 한두장 정도 남기도 하고 뭐 그런 정도.. ^^

그나마 한 일주일 지나면 또 긴가민가 싶기도 하고. 다시 예전 휠 끼워보면 그게 좋은거 맞구나 싶고.. 그렇다고 다시 끼워도 웬지 예전만큼은 못달리는거 보면 "아.. 이게 휠이 문제가 아니구나"하는 깨달음도 얻게되고 뭐 그렇습니다.

요즘에는 그냥 알루 로우림 쓰고 있습니다.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09:33:47
·
@쌍문동개장수님
역시 기승전'엔진'은 진리네요...
적응하면 똑같고 별 차이 모르겠더라는 의견이시네요.

하차감 상승 - 기분 좋아짐 - 신나서 힘내서 더 열심히 밟음 - 약간의 속도 증가

딱 이거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From.J
IP 112.♡.1.244
06-18 2021-06-18 09:43:03
·
교체하시면 후기도 부탁드립니다. 정말 궁금하네요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13:13:55
·
@From.J님
저도 정말 궁금합니다^^
날범
IP 59.♡.134.199
06-18 2021-06-18 11:49:22
·
윗분들이 잘 설명해주셨네요. 덧붙이자면 제가 느끼는 차이나는 순서 입니다
1. 튜브리스(승차감 상승 / 속도와 무관하게 라이딩 퀄리티가 높아짐)
2. 무게 500g(출발, 가속시 좋음 / 그룹라이딩에서 인터벌 할 때 파워절약)
3. 하이림(고속 팩 주행 40~50km/h 이상시 차이 약간? / 솔로주행이면 느끼기 힘듬)

솔로 라이딩 위주라면 제가 추천드리는건 지금 휠에 오천성 정도의 타이어에 튜브리스 세팅만 해서 타시는 것 입니다. 현재 휠에서 최상급으로 바꿔도 10~15W 정도 절약 될겁니다. 혼자 타는데 크게 체감도 안되는데 200~300만원을 쓰는건 아까운것 같아요. 다만, 경쟁적인 그룹주행이 많다면 카본으로 넘어가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역치 넘어가서 10W면 큰 차이가 나니까요. 아무쪼록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13:15:17
·
@날범님
솔라할때는 크게 체감이 없나봅니다.ㅠㅠ
모임에 나가봐야 하나요~~~^^;;
출발시 무게는 체감이 된다하시니 일단 주문을 했으니 고 해보겠습니다~^^
JunDriven
IP 223.♡.10.201
06-18 2021-06-18 13:06:24
·
역풍에서 체감이 어마어마 할겁니다..
떳다이선생
IP 211.♡.171.189
06-18 2021-06-18 13:15:34
·
@JunDriven님
역풍에 제가 쥐약이라 ㅋㅋㅋㅋ
기대가 되네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