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자전거당

잡담 S-Works Tarmac SL7 사용기 19

4
2020-09-08 00:42:03 수정일 : 2020-09-08 00:52:16 128.♡.120.206
ex610


All rounder지만 Aero 성능도 충분하다는 말을 믿고 (스스로 호갱이 되기로하고), 예약후 지난달 수령한 타막 S-Work SL7의 간략한 느낌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저는 미국 뉴욕주에 살고 있고, 2020 캐논데일 Supersix Evo Disc Ultegra를 타며,  동호회나 그룹 라이딩을 하지않고, 혼자 라이딩을 합니다. 여러개의 업힐들 (최고 15%, 평균 6~8%대)로 구성된 대략 20~30마일의 집주변 코스들로 주로 라이딩을 해왔죠. 동호회 활동을 하지 않으니 다른 사람 자전거를 타볼 기회도 없었고, 자전거 샵에 test ride용 바이크가 있긴 하지만, 플래그십은 준비되어 있지 않아요. 그래서 한번도 플래그십 자전거를 타본적이 없어 항상 궁금하던 차에, 에어로 vs 올라운더 사이에서 고민할 필요도 없애준다는 말에 솔깃해서 지르고야 말았습니다. ㅎㅎ 54사이즈 Sram Red Axs 12단, Carbon runs green 컬러 모델입니다.


지른 다음날 저녁에 대략 10마일 테스트 라이드를 나갔는데, 슈식스를 탈때보다 좀 더 가볍고 (실제로 더 가볍습니다 ㅋ), 경쾌하면서도, 부드럽게 나간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그날따라 컨디션도 좋아서, 간단한 테스트라이드에도 PR을 좀 찍었습니다.



사진 보시죠.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공원 벤치에 세워놓은 SL7, 스램 Red Axs 12단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교회와 벽화를 배경으로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은은히 보이는 녹색이 이쁩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자세한 강성 수치는 안찾아봤지만, 슈식스가 훨씬 더 단단하게 느껴지고, 오히려 타막은 부드럽고 승차감이 좋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알던것과는 반대였어요. (타막이 더 단단하고, 승차감은 슈식스가 좋음) 


그래서 일단 타막은 넣어두고, 슈식스를 다시 테스트했습니다. 식사 충분히하고, 컨디션 좋게 만들고, 마음먹고 평소 돌던 코스를 돌았는데, KOM하나하고 PR 3개 찍었네요. ㅎㅎㅎ 아 역시 자전거가 문제가 아니었던 거에요.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플래그십이나, 괜찮은 프레임의 중급기나 결과는 큰 차이는 (제 실력정도에선) 없을거라고 예상했는데, 그 예상이 어느 정도 맞아떨어져가기 시작한거죠.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슈식스 에보 픽업하던 날. 아직 반사판/스티커도 안떼고, 페달도 바꾸기 전. 


슈식스 에보는 사실 예전 피터 사간이 타던 시절보다 인기가 덜하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좋은 바이크라고 생각해요. 특히 Ultegra 버전은 가성비도 훌륭합니다. 기본 장착된 35mm 카본 휠셋 가격만해도 상당하거든요. 타막 중급기는 알루미늄 휠셋 껴줍니다. ㅎㅎ


그리고 다시 몇일을 기다려 컨디션을 회복하고, 같은 구간을 S-Works 타막으로 돌았습니다. 다시 라이딩해도, 확실히 타막이 더 부드럽고, 승차감도 좋아요. 신형 타막 비비가 좀 더 부드럽다 (강성이 약하다)라는 말도 있고, 다른 타이어에서 오는 차이도 좀 있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운힐에서 좀 더 안정감이 있는것과 컨트롤이 좀 더 잘 된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업힐 역시 1.2kg의 무게차이가 확실히 느껴졌구요. (페달, bottle cage, 가민 마운트 장착한 상태로 타막 7.2kg, 슈식스 8.4kg, 타막은 Dura Ace 페달, 슈식스는 아씨오마 파워미터, 동일 페달을 장착하면 두 바이크 무게 차이는 1kg-1.1kg정도로 예상) 


하지만 업힐을 제외한, 평지와 다운힐의 기록 향상은 없거나 있다고 해도 미미했어요... ㅎㅎㅎ 다운힐 최대속은 0.7mile/h 차이났습니다.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슈식스 최고속 51


잘못된 형식의 이미지 링크입니다.

타막 최고속 51.7


이 최고속은 둘다 같은 구간을 지날때 측정된거고, HR이 타막 탈때 아주 살짝 높은걸 감안했을때, 이 두 바이크의 차이는 정말 미미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그냥 평범한 동호인 기준에서 그렇다는 겁니다. 타막 평속이 낮은건 코스의 다른 구간에서 트래픽이 좀 더 있었어서 좀 천천히 가서 그렇고, 최대속 구간에는 사람/차 없는 안전한 곳에서 테스트했습니다. 




결론적으로: 1) 약간 향상된 승차감, 2) 약간 향상된 안정성 (특히 다운힐), 3) 약간의 속도향상 정도가 체감되는데, 이 또한 타이어 차이 (터보 코튼 (상급) VS 비토리아 루비노 (중급))를 감안하면 두 바이크의 차이는 거의 없다! 라고 결론내리고 싶네요. (아이고 내 돈!!!) 물론, 프로의 세계에서는 약간의 차이도 중요하니까 반드시 상급 바이크를 타야겠지만, 동호인 레벨에서는 중급기, 그 중에서도 슈식스 에보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ㅎㅎㅎ


실제로 슈식스 에보 울테그라는 Bike Radar 선정 Bike of the Year 2020에 선정되었어요. 뛰어난 가성비 때문이죠.  https://www.bikeradar.com/features/bike-of-the-year/2020-winners-announced/


4200불에 카본 휠셋 기본 장착, 수평탑의 아름다움, 뛰어난 강성과 반응성, 준수한 승차감까지 모두모두 갖춘 바이크를 구매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세상에 바이크는 많고, 제가 모든 바이크를 다 타본 것이 아니라 분명히 더 좋은 바이크도 많이 있겠죠.


동네 Strava 친구중 KOM찍는 사람 바이크들을 보면, 트렉 마돈도 있고, 슈식스 에보도 있네요. 슈식스 에보 유저는 제가 구매한 바이크 샵 주인인데, 심지어 105입니다. 이걸로 KOM찍고 돌아다녀요 ㅎㅎㅎ 


타막 사용기를 쓰다가 슈식스 추천으로 흘렀는데, 여전히 타막 SL7은 훌륭한 바이크입니다. 절대적으로 비교하면 슈식스 중급기보다 확실히 나은건 맞죠. 그냥 가성비가 안 좋을 뿐. 결과가 이러니 일단 두 바이크 모두 안고 가렵니다. 슈식스는 일단 키커에 물려놓고 써야죠.  이렇게 호구 인증..

ex610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9]
잠냥
IP 1.♡.154.23
09-08 2020-09-08 02:30:36 / 수정일: 2020-09-08 02:31:36
·
말씀 하시는 것 처럼.. 기함급으로 갈수록 프레임 자체의 성능이 이러쿵 저러쿵 하는건 사실상 크게 의미가 없는것 같고..

결국 디자인과 승차감, 정비성과 같은 개인의 취향에 따른 선택일 뿐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캐논데일 에보도 정~~말 좋은 자전거인데 국내에선 BB30의 악명때문에 ㅠㅠ..

반대로 이번 타막 SL7이 큰 인기를 끄는데는 BB30을 벗어 던졌다는점이 굉장히 크게 작용하는것 같기도 합니다.
ex610
IP 66.♡.162.24
09-08 2020-09-08 04:42:41 / 수정일: 2020-09-08 08:18:33
·
@잠냥님 BB30은 개선되었다고 들은것 같아요. 제 에보는 2020년형인데, 아직까지는 괜찮습니다.

네 개인의 취향인 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는 한번도 기함급을 타본적이 없어, 어느 정도의 성능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서 구매한게 가장 큰 이유였고, 큰 차이는 아직까진 못 발견했네요. 타면서 점차 그 차이가 더 느껴질지, 아니면 그 반대일지 앞으로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웅비-
IP 211.♡.132.153
09-08 2020-09-08 07:48:36
·
정성글 잘 봤습니다 프레임 기준으로는 동호인 레벨에서 남는건 결국 무게와 승차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잔차 사진도 배경도 예술이네요 뉴욕이면 코로나 잘 진정되었는지요 안라즐라하세요
ex610
IP 66.♡.162.24
09-08 2020-09-08 09:46:12
·
@-웅비-님 네 무게는 좀 중요한 요소가 맞는것 같고, 나머지도 중요하겠지만, 저는 체감이 좀 힘들더라구요! 염려 감사드립니다. 웅비님도 안라하세요!
happylanding
IP 119.♡.72.182
09-08 2020-09-08 07:53:01
·
말씀대로 상급과 중급의 프레임 차이는 미비한것 같습니다. 다만 간지 하차감 등이 중요한 요소이죠
ex610
IP 66.♡.162.24
09-08 2020-09-08 09:45:17
·
@해피랜딩님 동호인 레벨에서는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제 실력이 미천해서 그런걸지도요.
마린아저씨
IP 117.♡.2.177
09-08 2020-09-08 08:19:16
·
슈식이 유저라 뭔가 기분 좋아지네요 ㅎㅎ 하지만 알면서도 타막이 끌리는건 어쩔 수 없나봐요. 좋은 잔차로 기변 축하드리고 안라하세요~
ex610
IP 66.♡.162.24
09-08 2020-09-08 09:44:35
·
@마린아저씨님 슈식이가 왠지 더 애정이 갑니다 저도 ㅎㅎ
ceno
IP 202.♡.1.138
09-08 2020-09-08 09:20:49
·
사용기 잘봤습니다~
혹시 신장이 몇cm인가요?
54사이즈 스택 낮게 느껴지지안나요?
(sl6에 비해 sl7로 오면서 스택이 20mm가량 낮아져서요.)
ex610
IP 66.♡.162.24
09-08 2020-09-08 09:44:10
·
@ceno님 sl6대비 스펙상으로는 10mm 낮아진걸로 나오는데 (544 vs 534) 제가 sl6를 못타봐서 비교는 못하겠지만, 제가 타는데는 괜찮았습니다. 슈식스 에보 스택이 더 높은데, 두 자전거 번갈아타도 괜찮은걸 보니 제가 둔한가봅니다.
ceno
IP 202.♡.1.138
09-08 2020-09-08 09:51:56
·
아 544에서 534 맞네요!!
SL7 555 랑 SL6 534랑 헷갈렸네요.
BlackPig
IP 8.♡.15.49
09-08 2020-09-08 09:56:59
·
올라운드 에어로 바뀌는건 그냥 유행 - 제조사 프레임 팔아 먹기 깉습니다
ex610
IP 66.♡.162.24
09-08 2020-09-08 12:00:50
·
@BlackPig님 근데 캐논데일 슈퍼식스 에보 3세대 (2020년형)도 그 전세대에 비해 에어로 해졌다고하니, 결국 두대의 에어로한 올라운더를 비교한 셈이라서요.. 올라운더가 에어로 해진게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저 평범한 자덕이 기함급과 중급기를 가지고 유의미한 기록의 차이를 만들어내기 어려웠다 정도로 이해해주세요.
말보로6미리
IP 112.♡.237.154
09-08 2020-09-08 12:25:18
·
앵간한 제조사 기함부터는 뭐,,, 다 잘나가죠 월드투어 회사들이니까 ㅎㅎ 그나저나 참 배경이 이쁩니다 안라하시길 바랍니다!
ex610
IP 128.♡.120.206
09-09 2020-09-09 22:59:36
·
@말보로6미리님 네 요새 자전거들은 뭐 다 좋은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파타타
IP 118.♡.8.224
09-08 2020-09-08 21:29:48
·
타막이 확실히 이쁘네요. 이쁘면 됐죠 뭐. 안라하세요!
ex610
IP 128.♡.120.206
09-09 2020-09-09 22:59:50
·
@파타타님 네 감사합니다. 이쁜게 장땡이죠.
타이틀리스티안
IP 14.♡.194.146
09-09 2020-09-09 22:23:46
·
10년전 알바니 살때 이타카 가던길에 잠시 들렀던 그 교회 같은데...... ㅎㅎ
잊고 있던 옛날 생각 리마인드 해주셔서 감사합니당 ^^
ex610
IP 128.♡.120.206
09-09 2020-09-09 23:00:41
·
@타이틀리스티안님 ㅎㅎㅎ 그렇군요. 예전에 알바니 사셨군요. 알바니에서 이타카 가는 길목에 있는 곳 맞습니다.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