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동안 눈팅만하다가 궁금한 이슈가 있어
글을 올려봅니다
첫번짼 이번에 10년 된 로드를 분해정비하면서 메카닉이
구동계를 다 바꿔야한다고 해서 왜 그런가 물어보니
체인이 늘어짐 -> 체인 바꿔주세요 -> 지금 구동계랑
안맞아서 바꿔도 얼마 못감 -> 그럼 어떻하나요?
-> 다 바꿔야합니다
이렇게 얘기가 되서 견적 내보니 너무 비싸서 오래된 자전거에 이 비용 쓰는니 하나 장만하시죠 이렇게 얘기가 되더라구요
비록 제가 아직도(?) 105 5700 구동계를 쓰지만 이빨이 나간거 같진 않은데 그냥 체인만 바꾸면 문제가 클까요?
둘째는 구동계를 바꿔야하는 기준이 궁금합니다
이빨이 나갔다던가 이빨이 갈렸다돈가 이빨이 못생겨졌다던가(?)
체인수명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에 구동계를 바꿔야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요새도 나오는 10단 체인으로 바꾸면 돼요.
체인뿐아니라 다른부품들 상태가 너무 안좋았을수도 있겠네요.
소모품만 교체하면서 쓰면 되구요
구동계를 바꿀시기는 아 바꾸고싶다! 이것말고는;;
레버등이 문제 있다면 다 바꾸는게 낫죠.
5700 이면 아직은 괜찮을텐데요.
크랭크 이빨이 나갔을것 같지는 않으니 브레이크 케이블, 체인, 스프라켓 정도까지만 갈아주면 자전거 새거 됩니다. 그렇게 해도 변속이 이상하면 최악의 경우 뒷드레일러만 교체하면 되고요. 얼마 안해요. 쉬프터가 망가지면 그때에서야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면 될겁니다.
참고로, 제 5700은 변속 레버가 느낌이 많이 이상해져서 얼마전에 버린셈 치고 세척을 해줬더니 다시 새것 같아졌습니다. 레버 후드 제치고 구동부마다 WD-40을 가득 뿌려주고 말린 후에 살짝 체인오일을 칠해줬더니 요즘엔 다시 새 레버 느낌입니다. 간단한 작업인데 효과가 크니 영상 참고해서 한번 해보세요.
글만 봐서는 자전거 팔아먹으려는거 같고요
체인만 10단용 구매하셔서 유투브 보고 셀프로 교체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지금 구동계랑 안맞아서 바꿔도 얼마 못감-> 이게 말이 안되는 답변이죠.. 8단부터 12단까지 단수별로 체인이 나오는데요...
체인만 늘어나는게 아니라
늘어난 체인이 스프라켓 이빨도 같이 깍어먹고
크랭크 이빨도 갈아 먹어
말 그대로 다 갈아야 하는 사태도 나오긴 합니다.
이럴땐 자전거 사진을 찍어 올려주시는게 좋죠.
그리고 5700 구동계만 갖다 다시 달기엔 걍 새거 사는게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요새 자잔거값이 워낙 x값이라서요.
아직10단으로 2대 굴리고 있지만 큰문제 없다고 봅니다.
물론 2년마다 케이블링 다시하고, 체인체커로 체인 수명되면 갈아주고(대략 스타일마다 다르지만 5000km 이상
스프라켓 마모도 봐서 교환 (체인 새걸로 교체시 트러블 문제 있을 정도로 일어나면 교체)
크랭크 체인링은 교체한적 없는데 트러블이 없네요 (3만정도 운용)
정말 상태가 전체적으로 별로라면 많이 타지않은 중고입문차 한대 들이는게 물론 저렴할 수 있습니다.
나머진 맞는 말이긴 합니다
이것저것 다 갈면 진짜 가격이 많이 올라가긴 합니다
- 신품 구동계 구입시
애정이 있는 프레임이시면
오버홀 한번 해주시면서 스프라켓, 체인, 변속 및 브레이크 케이블(내,외부) 교체 하시면 될듯합니다
5700이면 보통은 레버 고무도 손상이 많이 됬을거니 이쪽도 갈아주는것도 괜찮고요
그동안 정비에 신경 못 써서 자전거한테 미안하네요
고생만 많이 하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