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기설정 테마설정
톺아보기 공감글
커뮤니티 커뮤니티전체 C 모두의광장 F 모두의공원 I 사진게시판 Q 아무거나질문 D 정보와자료 N 새로운소식 T 유용한사이트 P 자료실 E 강좌/사용기 L 팁과강좌 U 사용기 · 체험단사용기 W 사고팔고 J 알뜰구매 S 회원중고장터 B 직접홍보 · 보험상담실 H 클리앙홈
소모임 소모임전체 ·굴러간당 ·아이포니앙 ·주식한당 ·일본산당 ·MaClien ·방탄소년당 ·자전거당 ·개발한당 ·안드로메당 ·소시당 ·이륜차당 ·바다건너당 ·나스당 ·노젓는당 ·골프당 ·디아블로당 ·육아당 ·여행을떠난당 ·가상화폐당 ·3D메이킹 ·냐옹이당 ·걸그룹당 ·임시소모임 ·덕질한당 ·클다방 ·키보드당 ·리눅서당 ·빨콩이당 ·꼬들한당 ·소셜게임한당 ·위스키당 ·e북본당 ·X세대당 ·ADHD당 ·AI당 ·AI그림당 ·날아간당 ·사과시계당 ·배드민턴당 ·야구당 ·농구당 ·블랙베리당 ·곰돌이당 ·비어있당 ·FM당구당 ·블록체인당 ·보드게임당 ·활자중독당 ·볼링친당 ·캠핑간당 ·문명하셨당 ·클래시앙 ·콘솔한당 ·요리한당 ·쿠키런당 ·대구당 ·DANGER당 ·뚝딱뚝당 ·개판이당 ·동숲한당 ·날아올랑 ·전기자전거당 ·갖고다닌당 ·이브한당 ·패셔니앙 ·물고기당 ·도시어부당 ·FM한당 ·맛있겠당 ·포뮬러당 ·젬워한당 ·안경쓴당 ·차턴당 ·총쏜당 ·땀흘린당 ·하스스톤한당 ·히어로즈한당 ·인스타한당 ·IoT당 ·KARA당 ·어학당 ·가죽당 ·레고당 ·LOLien ·Mabinogien ·미드당 ·밀리터리당 ·땅판당 ·헌팅한당 ·오른당 ·영화본당 ·MTG한당 ·소리당 ·노키앙 ·적는당 ·방송한당 ·PC튜닝한당 ·찰칵찍당 ·그림그린당 ·소풍간당 ·심는당 ·패스오브엑자일당 ·라즈베리파이당 ·품앱이당 ·리듬탄당 ·달린당 ·Sea마당 ·SimSim하당 ·심야식당 ·윈태블릿당 ·미끄러진당 ·축구당 ·나혼자산당 ·스타한당 ·스팀한당 ·파도탄당 ·퐁당퐁당 ·테니스친당 ·테스트당 ·공대시계당 ·터치패드당 ·트윗당 ·창업한당 ·VR당 ·시계찬당 ·WebOs당 ·와인마신당 ·WOW당 ·윈폰이당
임시소모임
고객지원
  • 게시물 삭제 요청
  • 불법촬영물등 신고
  • 쪽지 신고
  • 닉네임 신고
  • 제보 및 기타 제안
© CLIEN.NET
공지[점검] 잠시후 서비스 점검을 위해 약 30분간 접속이 차단됩니다. (금일 18:15 ~ 18:45)

개발한당

질문 신입 퍼블리셔 역량 & 포폴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18

2023-05-29 21:18:48 수정일 : 2023-05-29 21:19:47 125.♡.91.58
너도밤나무숲

퍼블리셔 공고를 봐도 모르겠고, 필요한 역량이 얼마인지 전혀 모르겠어서 여기에 남겨봅니다..
신입 퍼블리셔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도움 부탁드립니다.


1. 애니메이션 & 최신 기술
여러 포트폴리오를 보면 애니메이션을 활용한게 많더군요.
애니메이션이 꼭 필요한지, 아니면 잘 짠 코드가 더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2. 자바스크립트 역량

jQuery로 자바스크립트를 배웠습니다. 기초적인 부분을 코드 짤 수 있고 중급적인 부분은 모릅니다.
그에 비해 자바스크립트는 코드를 뜯어볼 줄은 알지만 코드를 짤 줄은 모릅니다.

신입 퍼블리셔의 경우 어느정도의 자바스크립트를 다뤄야 할까요?
(예를 들면 if, switch 기술 or 계산기, 배열 계산, 숫자 계산 등)


3. 포트폴리오
1) https://drive.google.com/file/d/1lSpALGy8pgjfBEXf7thbAcmzV-ysIp6c/view?usp=sharing
(옛날 대학 때 만든 웹사이트인데,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할까요? 일단 ZIP파일이라 죄송합니다.)

2) 당근마켓 PC 리디자인(8p 정도) + 간단한 메뉴

3) 어른을 위한 키오스크(+자바스크립트, CSS3 애니메이션)


이정도 포트폴리오를 만드려고 하는데, 1)2)3)이면 퍼블리셔 포트폴리오가 충분한지.
아니면 다른류의 포트폴리오를 더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기술이나 역량 등..)


현재 저의 기술 스택은

HTML = HTML5, flexbox, grid, 웹표준, 웹접근성, 크로스브라우징, 주석
CSS = CSS3, CSS 변수(var), Transition, 주석
JavaScript, jQuery = jQuery 중, JavaScript 하
협업 툴 = Notion 중, Figma 하, Github 하


이정도 인 것 같습니다.

뭘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잘 모르겠어서 이렇게 질문드려봅니다.

너도밤나무숲 님의 게시글 댓글
  • 주소복사
  • Facebook
  • X(Twitter)
댓글 • [18]
Realtime
IP 76.♡.148.23
05-29 2023-05-29 22:29:50
·
이 쯤되면 리액트나 뷰 좀 더 연습하시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진로 설정하시는게 낫겠는데요;;;
너도밤나무숲
IP 125.♡.91.58
05-29 2023-05-29 22:44:13 / 수정일: 2023-05-29 22:47:58
·
@Realtime님 저도 맘같으면 그렇게 하고 싶은데 지금 당장 포폴만들고 일단은 퍼블리셔로 준비하려는데.. 방향성을 몰라서 고민입니다. 퍼블리셔라도 가려면 자바스크립트랑 포폴 방향성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네요..

위 포트폴리오 방향이나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역량은 어느정도여야 할까요?
Realtime
IP 76.♡.148.23
05-29 2023-05-29 23:08:42 / 수정일: 2023-05-29 23:10:06
·
@궐토끼님
이번에 인사이트 북에서 나온 '한입 크기로 잘라먹는 리액트' 책 보면 js 기초와 리액트 응용까지 잘 다뤄주던데... (내 바이럴 아임다...) 일주일만 파 보시죠.
다들 일단 취업부터 하겠다며 QA로 퍼블리셔로 시작하지만, 취업하면 바빠서 전직하기 쉽지 않습니다.
포폴 적으신 것 보면 화면 구성에 대한 이해와 응용은 문제 없으실 것 같으니 조금 만 더!
Realtime
IP 76.♡.148.23
05-30 2023-05-30 09:38:49
·
링크도 드립니다.
https://reactjs.winterlood.com/
https://ebook.insightbook.co.kr/book/147
너도밤나무숲
IP 125.♡.91.58
05-30 2023-05-30 23:02:41
·
@Realtime님 일단 한 번 봐봐야겠네요. 바닐라 js기초가 안그래도 부족했으니 겸사겸사 봐봐야겠네요. 책 추천 감사합니다.

추가로 질문 드려도 괜찮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포트폴리오 방향성이 퍼블리셔로써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중고급 애니메이션이나 중고급 자바스크립트 기술이 들어가야 할 지 고민인지라..

디자인 or 웹디자인쪽만 준비해왔어서 문외한 부분이 많아 이렇게 질문드려봅니다.
Realtime
IP 76.♡.148.23
05-30 2023-05-30 23:55:45
·
@궐토끼님
제가 생각하기에 퍼블리셔는 애니메이션이나 로직 보다는 접근성과 호환성을 중시하는 포지션인 것 같습니다. 생각하시는 방향은 맞는 것 같은데, 각 회사 마다 원하는게 워낙 달라지는지라...
Naleo_
IP 219.♡.136.95
05-29 2023-05-29 22:34:45 / 수정일: 2023-05-29 22:36:10
·
요즘은 퍼블리셔 영역은 신규로는 거의 안뽑을 겁니다.
윗분 말처럼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스위칭해서 취업을 하죠.
자바스크립트 + 타입스크립트 => 리액트 / 뷰 (기본적인 document 에 나온 것들)
를 추가로 익히시면 프론트엔드로 많이 가실수 있을거같습니다.
너도밤나무숲
IP 125.♡.91.58
05-29 2023-05-29 22:40:03 / 수정일: 2023-05-29 22:48:15
·
@Naleo_님 저도 최종 목표는 프론트엔드이긴한데 타입스크립트 + 리액트/뷰를 배울 시간은 없을 것 같아 이렇게 남겨보는거라.. 포트폴리오는 그에 비해 방향성만 잡히면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방향성을 모르겠습니다.

퍼블리셔로 간다고 하면 위 포트폴리오 방향이 맞는지..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역량은 어느정도여야 할까요?
Naleo_
IP 219.♡.136.95
05-29 2023-05-29 22:57:30 / 수정일: 2023-05-29 23:06:00
·
@궐토끼님
딱잘라서 이야기 드리긴 어렵습니다.
지원하시는 회사에 따라서 다를 것같네요.
디자인영역에 가까운 프론트엔드 개발자라면 기본적인 내용만 알아도 충분합니다만 (자료형, 분기문, for문 등의 기본적인 함수사용) 조금 더 개발자쪽에 가깝다면 요즘 이야기하는 ES6 자바스크립트를 할 수 있어야하지않을까요?
그리고 vue는 document 딱 1시간만 읽으시고 한번씩 따라해보신다면 하실줄 아는겁니다.
저는 채용시에 기본적인 내용만 물어봤습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는 인터넷에서 정적사이트 호스팅해주는 업체 찾아서 올려보시는게 어떠할까요?
소스를 보여주는 것보다 실제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이 더 나을 것같습니다.
너도밤나무숲
IP 125.♡.91.58
05-30 2023-05-30 22:57:58
·
@Naleo_님 자바스크립트를 if else switch 요정도 밖에 모르는지라 기본적인 부분부터 공부해봐야겠습니다. ES6도 참고하겠습니다.
vue쪽도 한 번 말씀하신대로 봐봐야겠네요.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게 조금 더딜거 같아서 볼 생각도 안했더니..

지금 올린 포트폴리오는 Github에 올려서 호스팅해야겠습니다.
Notion에 이력서 다시 쓰고, 포폴 Github에 올리고, 추가로 포폴 두개 만들어보고..

일단은 덕분에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갈피가 조금 잡히는 것 같네요..
문외한 부분이 너무 많았는데 덕분에 너무 감사합니다..
너도밤나무숲
IP 125.♡.91.58
05-30 2023-05-30 22:58:54
·
@Naleo_님 아 실례가 안된다면 제가 만드려는 저 두가지 포트폴리오 방향성이 퍼블리셔로써의 방향성이 충분할까요?

애니메이션이나 자바스크립트 중고급 기술 등이 필요할지 고민이 됩니다.
Naleo_
IP 219.♡.136.95
05-30 2023-05-30 23:16:54
·
@궐토끼님
진짜 맨 밑에 깔리는 바닥층 말고 나머지 부분에 있어서 퍼블리셔가 고민하는 영역보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고민하는 영역이 더 클겁니다. 애니메이션을 넣더라도 프로젝트에서 해당 부분을 커스터마이징하면서 다 들어내고 개발자가 다시 짤 가능성도 있고요.
퍼블리셔로서 방향성을 이야기한다면 크게 틀어지지는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부분은 굉장히 주관적입니다. 제가 퍼블리셔를 많이 본거도 아니고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정도로만 이해를 하고있어서요.)
너도밤나무숲
IP 125.♡.91.58
05-30 2023-05-30 23:34:08
·
@Naleo_님 앗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웹디랑 웹퍼블이랑 완전히 다른지도 모르고 준비했던지라 문외했던 부분이었는데..

많은 부분에 있어서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이제서야 알 것 같네요.
말씀하신대로 프론트엔드쪽이랑 포폴이랑 같이 준비해서 한 번 해보는 방향으로 해봐야겠네요.

문외해서 질문이 많았고 정리가 안됐었는데 감사합니다.
IIIxe
IP 125.♡.213.14
05-30 2023-05-30 04:12:04
·
개발공부 = 나의 밀도 * 내가 공부한 시간 입니다.
나의 밀도는 공부한 시간에 비례해서 늘어날 것이구요.

내가 공부에 쓴 시간을 회사에서 사는 거 아닐까 싶어요.

짧게 대충하려고 하면 꼭 이상한데로 빠지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너도밤나무숲
IP 125.♡.91.58
05-30 2023-05-30 22:52:32
·
@팜의추억님 짧게 대충하려고 하는게 아니라 지금 기반에서 가장 빠른게 포폴 만드는 방향이라서 그렇게 한지라.. 프론트엔드 공부를 안한다는게 아니라 후순위로 미룰수 밖에 없어서 그렇습니다..
IIIxe
IP 125.♡.213.14
05-30 2023-05-30 23:10:29 / 수정일: 2023-05-30 23:11:11
·
@궐토끼님
그렇게 급하게 한들 그게 내것이 아니고,
나를 고용하려고 면접하는 사람들도 바보가 아닌 이상 다 알지 않을까요?

내가 면접관 입장에서 보면 답이 쉽게 나올 겁니다.

저야 그냥 인터넷어 보는 1인이지만,

누군가를 동료로 또는 피고용인으로 급여를 주는 입장에서는 저보다 더 날카롭게 볼거 같아요.
너도밤나무숲
IP 125.♡.91.58
05-30 2023-05-30 23:28:50 / 수정일: 2023-05-30 23:34:48
·
@팜의추억님 급하게 한다는 것이 아니라 제가 웹디쪽이라서 일단 웹퍼블쪽 포폴과 자바스크립트 역량 이후로 리액트, 뷰, 타입스크립트 등을 공부해서 웹프론트 or 웹퍼블 이직 생각중인지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찾는 것입니다ㅠㅠ 시간이 넉넉치 않고 개인 사정이 있는지라 바로 프론트 준비하기엔 넉넉치 않을 뿐이지 말씀대로 급하게 준비안하고 제대로 준비하겠습니다.
진짜메뚜기
IP 61.♡.174.129
06-04 2023-06-04 15:29:01
·
다른 분야지만 QA 했었는데 처음부터 프론트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더군요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이미지 최대 업로드 용량 15 MB / 업로드 가능 확장자 jpg,gif,png,jpeg,webp
지나치게 큰 이미지의 크기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목록으로
글쓰기
글쓰기
목록으로 댓글보기 이전글 다음글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이용규칙 운영알림판 운영소통 재검토요청 도움말 버그신고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청소년 보호정책
©   •  CLIEN.NET
보안 강화를 위한 이메일 인증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이메일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 현재 회원님은 이메일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최근 급증하는 해킹 및 도용 시도로부터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인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 이메일 미인증 시 글쓰기, 댓글 작성 등 게시판 활동이 제한됩니다.
  • 이후 새로운 기기에서 로그인할 때마다 반드시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 2단계 인증 사용 회원도 최초 1회는 반드시 인증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에서도 이메일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메일 인증하기
등록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