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재단에서 제작한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 키오스크 적용 가이드입니다.
●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
Rule 1. 글자는 크고 선명해야 합니다.
Rule 2. 필수적인 요소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Rule 3. 정보 구조는 단순하고 친숙해야 합니다.
Rule 4. 용어는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Rule 5. 시스템 상태는 가시적이어야 합니다.
Rule 6. 조작 기능은 행동을 유발해야 합니다.
Rule 7. 조작 기능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Rule 8. 조작 결과(피드백)를 제공해야 합니다.
Rule 9. 사용자 오류를 예방하고 복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Rule 10. 심리적 부담을 줄어야 합니다.
● 키오스크 적용가이드
Rule 1. (정보 구조) 정보와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1-1. 인지가 쉬운 글자와 조작버튼 사용하기
1. 화면 내의 정보성 텍스트의 크기는 가로·세로 모두 최소 10mm 이상이 되도록 제공하고 배경과의 명암 차이가 뚜렷해야 합니다.
2. 버튼은 아웃라인, 그림자 또는 입체감을 제공해야 합니다.
3. 중요한 버튼의 색은 눈에 띄게 구분하고, 선택 상태가 명확해야 합니다.
1-2. 일관된 레이아웃 사용하기
1. 화면 내의 메뉴형태, 버튼, 서식 등은 일정 순서와 위치를 가져야 합니다.
2. 화면 전환과 메뉴는 가로, 목록과 정보는 세로 스크롤형태가 좋습니다.
3. 상하좌우로 추가 콘텐츠가 있는 경우 화면 내에 일부가 보여야 합니다.
4. 24인치 이상 화면에서 중요 버튼과 내용은 중앙에 배치해야 합니다.
1-3. 이해하기 쉬운 용어 사용하기
1. 전문용어, 외래어, 약어, 마케팅 용어 등을 사용하는 경우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용어로 대체하거나 쉬운 설명을 덧붙여야 합니다.
2. 아이콘 등 상징 이미지는 텍스트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3. 상품카테고리 등의 메뉴 사용 시, 전체 메뉴(탭)를 제공해야 합니다.
Rule 2. (서비스 흐름) 쉽고 명확한 서비스 흐름을 제공해야 한다.
2-1. 한 화면에 하나의 과업만 보여주기
1. 한 번에 하나의 과업을 수행하고, 되도록 단순한 선형 구조를 사용합니다.
2. 과업 수행 도중 새로운 과업의 제안·추천 ·광고 정보 등은 배제해야 합니다.
3. 이용자가 복잡하게 느낄 수 있는 선택사항에 대해 쉽게 기본값 또는 추천(인기순위)값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2. 가시적인 설명과 조작 결과 안내하기
1. 과업 수행 시,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지 가시적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2. 색반응이나 음성 피드백 등으로 조작 결과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3. 앞으로 얼마나 남았는지 안내하고 끝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심리적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메시지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4. 조작이 없어 초기화되는 경우 반드시 사전에 알리고, 간단한 조작으로 제한시간을 충분히 연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3. 잘못된 조작이나 오류를 쉽게 정정할 수 있도록 하기
1. 잘못된 서식 입력이나 선택 등에 대해 오류내용을 알려주고 쉽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잘못선택한 경우를 정정하기 위해 선택내용을 변경 또는 이전 단계로 돌아가거나 종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2-4. 화면 밖 과업의 위치·방법 등을 안내하기
1. 투입구등 화면 밖의 결과·조작이 필요한 경우불빛 등으로 알리고, 위치·방법 등의 영상(그림)제공으로 흐름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Rule 3. (대체 수단) 키오스크 Rule2-1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 간편 모드를 제공해야 한다.
3-1. 첫 화면에 간편모드 제공하기
1. 첫 화면에 간편 모드 버튼을 눈에 띄게 안내해야 합니다.
2. 간편모드에서 보여지는 모든 화면은 Rule 1, 2를 준수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 접속하시어 연구보고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부적절한 좋은 예시도 하나 올립니다
어휴.. 진짜 맥X날드는 ㅠㅠ
이제 세계 최고 노인대국 예약인데 그분들이 못쓴다면 제대로된 물건이 아니죠
눈알굴려가며 여기저기 보기가 힘든거같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