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단 : 메모리 온도 폭주 로 인해 팬 rpm까지 폭주
온도도 온도지만 소음때문에 도저히 실사용이 힘들어서 이것저것 알아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국내 총판인 리더스의 애매한 설명으로 꼭지가 열린 저는 이것저것 다 찾아본결과
쿨러 따도 AS 됨 이라는 결론을 얻었으나 정밀드라이버와 써멀패드 만 해도 6만원이 넘는 가격이더라구요..
물론 이 과정에서 논쟁도 오가고 좀 시끄럽게 군 점 죄송합니다 (__
아무튼... 그리하여 RMA를 진행 하는 방향으로 가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총판인 리더스에 문의 결과 4주-7주 소요가 된다는 것과 개별로 바로바로 보내지않고 묶어서 보내서 그렇게 오래 걸린다는 카더라도 듣고나니.. 직구 하신분들은 어떻게 했나 하고 찾아보다가 어느 퀘존 회원분의 3070 ti fe RMA후기를 찾게 되었습니다.
https://quasarzone.com/bbs/qb_free/views/6142572 (도움 많이받았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1. NVIDIA 라이브챗으로 RMA 접수 하기
https://nvidia.custhelp.com/app/chat/chat_launch/
에서 RMA라고 적고 이름 성 이메일주소 지포스 그래픽 이라고 선택하고 채팅을 시작합니다
CHAT SUPPORT IS AVAILABLE 이라고 떠있을때 상담이 가능한데 이게 시간대가 랜덤해서 좀 애매합니다. 낮에 열려있는 경우도 봤고 새벽인데 닫혀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무튼 상담원과 연결이 되면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를 통해 내 그래픽카드가 증상이 어떠한데 RMA를 진행하고싶다 라고 합니다.
(저의 경우 미개봉 제품을 구매한 케이스이나 영수증을 제출하니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런저런 증상과 문제점을 물어보고 난 다음 영수증과 시리얼넘버를 요구합니다.
이때 사용자의 전화번호와 주소도 기재해주면 되는데 영어로 기재 해야 합니다.
Street Address: 도로명주소
City: 도시
State: (광역시나 서울은 제외하고 도 소속인경우는 도를 적어주면 됩니다. 경상남도 경상북도 등)
Zip Code/Postal Code: 우편번호 찾아서 적으시면 됩니다.
Country: 국가 (south korea)
Phone#: 82-010-000-0000
그런다음 접수가 되었다면 보통은 하루 뒤 인보이스와 페덱스 송장이 이메일로 옵니다. 저같은경우 하필 얼마전 그 엔비디아 해킹사건 기간에 걸쳐져서 6일만에 이 서류들을 받았습니다..
2. 발송
글카 본체만 보내시오 라고 하기때문에 본체만 저는 정전기 방지 비닐에 넣고 에어캡 둘둘 둘러서 최대한 딱 맞는 박스에 포장했습니다.
발송 시 필요한 서류 : 엔비디아 측이 보내온 CI(인보이스) , 페덱스 송장(4장입니다) 그리고 재반입사유서
를 작성하여 페덱스에 전화해서 픽업 요청을 하면 됩니다. 서류들은 동봉 할 필요 없이 인쇄만 잘 해서 기사님께 드리면 됩니다. 그리고 개인통관부호 필요하니 준비 하세요
재반입 사유서는 딱히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 저같은경우는
제품명 : 900-1G133-2518-000 (GEFORCE RTX
3080 Ti, PG133A, A03, RETAIL)
상기 제품 결함으로 인하여 홍콩으로 보내서 RMA 진행후
교체되어 국내에 재반입 되는 제품입니다. 시리얼 넘버가
변경 될수 있습니다.
국제배송과 RMA 진행간 비용은 제조사인 NVIDIA에서 부담
하기로 하였습니다.
수출신고는 배송사인 FEDEX에 의뢰 하였습니다.
이렇게 적었습니다. 여기에 제품 시리얼넘버가 찍힌 사진도 같이 넣어서 작성했습니다. (PDF라서 아크로뱃 리더 필요하더라구요)
이후 국내에서 수출통관시 통관법인에서 시리얼이 바뀌면 관세가 부과될수 있다는 안내도 받습니다만 그냥 알겠다고 하고 끊으시면 됩니다.
RMA에서 발생되는 모든 배송비용과 관세는 엔비디아가 부담을 하니 그냥 걱정 마시고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이부분을 몰라 한바탕 싸우고 몇일간 불안에 떨었습니다)
자 이제 제 손을 떠난 녀석은 홍콩으로 가게 됩니다. 보통 이틀정도면 도착합니다.
3. 기다림의 시간..
빠르면 3일 이면 교체품 발송이라고 했는데 저는 해킹여파 사건이 RMA팀의 서버에 지장을 준 탓인지 여러모로 모든 프로세스에서 지연이 많이 발생 했습니다.
3월 5일 오전 중에 홍콩 센터에서 제품을 받았으나 1주일이나 지나 3월 12일에 제품 발송 하더라구요 ㅂㄷㅂㄷ..
이 과정에서 상담원 붙들고 독촉도 많이했습니다..
4. 교체품 발송
부분 수리가 아니라 Replacement 즉 교체 라고 답을 받았기 때문에 시리얼넘버가 바뀐 다른 새 상품으로 보내줍니다.
이때도 저는 상담원마다 말이 달라서 한바탕 짜증냈습니다. 금요일아침에 발송했다 누구는 아직 발송전이다 말이 다 달라서 빨리 송장번호 내놓으라고.. -_-
결국 송장 등록한게 금요일이었고 실질적으로 페덱스가 배송 시작한건 토요일이더라구요..
5. 국내통관
거주지가 서울 이라면 그날 새벽 광저우에서 비행기가 뜬 경우 당일날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저는 정확히 광저우에서 뜬지 12시간 지나서 기사님이 물건 주고 가셨습니다 ㄷㄷ..
국내통관 과정에서 따로 연락이 오는건 없었구요 (관세 문제도 잘 해결이 된것 같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할일이 있는데
UNIPASS 에서 H B/L 에 엔비디아로 부터 받은 송장번호를 입력하면 통관 정보가 뜨는데
수입신고 항목에서 오른쪽에 보면 신고번호가 파란색으로 링크가 뜹니다. 이곳에서 개인 통관부호와 성함을 넣으시면 내역이 하나 뜨고 수입신고 필증을 관세사무소를 통해 교부 받을수 있다 라고 뜨는데
이 수입신고필증 을 반드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이 서류가 추후에도 RMA를 보낼때 이 물건에 대한 수입 증명서류가 됩니다.
이 수입신고 필증이 RMA교체품 으로 들어온 제품에 대한 공식적인 수입 증명 서류이기 때문에 이 제품을 추후에 RMA를 다시 보내야 하는 경우가 생겼을 때에는 이 수입신고 필증을 같이 제출 해야 합니다.
6. 테스트
제 손을 떠난지 11일만에 드디어 우여곡절 끝에 왔습니다.
두두등장..
보낼때 본체만 보냈으나 새거 풀박 받았기에 기존 박스가 .. 남네요? ㅋㅋㅋ 이건 방출 하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결과 온도가 낮은건 아니지만 RPM은 많이 잡힌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코어는 조금 올랐지만 메모리온도는 조금 덜 나와주네요.
일단 FE에선 방열 능력은 한계가 분명하니 소음만 줄어든 부분에서도 저는 만족스럽습니다.
여기서 이제 더 떨구려면 케이스갈이를 하던가 유리판을 떼어내고 써야 하기때문에 일단 고민중입니다..
제가 딱 일요일부터 오미크론에 걸린 관계로 지금도 몸상테가 헤롱헤롱합니다.
어제까지 정말 끙끙 앓았고 오늘은 그래도 글이라도 쓸수있는 상태가 되어서 미흡하지만 이렇게 후기를 남겨봅니다.
FE 제품을 직접 RMA 보내는경우 7일~15일 이 소요되며 제 글도 그 후기중 하나로써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fe쓰는 입장에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Clienkit3 Betatester/
일단 써보고 여름에도 별 문제 없으면 그대로 가려구요 ..
Clienkit3 Betatester/
이녀석도 3090과 동일하게 3슬롯 쿨러로 갔어야 맞다고 봅니다 -ㅅ-
Clienkit3 Betatester/
3090 fe급 방열판을 달았으면 명품 취급받았을텐데
3080 fe 방열판을 그대로 달고 나와서...
전 써멀패드 교체에 코일패드까지 달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온도 모니터링만 안하면(...) 그다지 씨끄럽지 않고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