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츠비입니다. 저번에 쓴 온라인 광고 사용기가 제 예상보다 너무 많은 분들이 읽어 주셔서, 추가로 더 자세히 각 채널별 후기를 추가로 써봅니다.
원래 제가 이런 글을 단 한번도 써본적이 없어서, 직업이 온라인 마케팅인데,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을 전혀 안합니다! 솔직히 글을 쓰면서 나름 목표를 1%로 잡았습니다. 시간을 들여서 글을 쓴거데, 아무도 안보면 너무 허무할 것 같아서, 그래도 1000명 정도만 읽어주고, 댓글이나 공감이 10개만 달리면 충분히 제가 글 쓴 시간이 낭비가 아닐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목표를 평균 온라인 광고 전환율하고 비슷하게 1%로 잡았습니다 ^^
글을 쓴 후 딱 2군데만 올렸습니다. 브런치와 클리앙입니다. 그런데 다행히 2군데 모두 목표를 달성하고, 특히나 클리앙에서는 기대를 전혀 안했는데, 도리어 클리앙에서의 댓글이나 감사글이 너무 많아서 놀랐습니다. 다행히 이 글을 대상이였던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하시거나 아직 예산이 적은 분들이 많아서, 최대한 며칠간 시간을 들여 감사 댓글을 달아드렸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글이 도움이 되는 분들은 온라인 광고 초보거나, 경험은 있지만 큰 성과를 못낸 분들인데, 저 역시 작은 회사를 여러군데 다니면서 이런걸 아무곳에서도 배우지 못해서 큰 고생을 한 경험이 많습니다. 또 제가 온라인 광고를 시작할때는 아직은 이런 글이나 교육이 활성화가 안되어서, 그저 닥치는대로 실전으로 진행하고 실패를 통해 배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행히 적지않은 분들이 도움이 된다고 하셔서, 추가로 현재 한국의 Big 4 온라인 광고, 네이버, 구글, 카카오, 페이스북에 대해서 제가 실제 경험한 사용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브런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글들도 여기랑 브런치에만 올렸습니다. 별도 회원가입이 필요없고, 모바일로 보기가 좀 편한 것 같습니다. 클리앙에 있는 글하고 똑같은 글입니다. 내용은 같으니 그냥 클리앙에서 보셔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https://brunch.co.kr/@99101204#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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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어떤 온라인 광고를 진행해야 할까? Big 4 네이버, 구글, 카카오, 페이스북 사용 후기
한국에서 어떤 온라인 광고를 진행해야 할까? 제목에 마케팅 글에 잘 안 쓰는 단어인 /한국/이라는 단어를 넣은 이유는, 현재 한국은 전 세계 온라인 마케팅과 다른 한국만의 온라인 광고 특징이 분명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다른 나라 마케팅을 국제적으로 해본 적이 없고, 오직 한국에서 온라인 마케팅만 오랜 기간 진행한 것도 있지만, 한국에서는 당연히 한국만의 온라인 광고 채널의 특징이 있으므로, 이번에는 이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제가 10년이 넘게 직접 광고비를 써보고, 실제 경험한 광고 위주로, 그리고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 미리 꼭 알려드리지만, 이 광고 채널들에 대한 의견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걸 꼭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제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이라, 분명 틀리는 점도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글이 그렇겠지만, 이 글이 전체 마케터나 모든 회사를 위한 글일 수 없기 때문에, 조금 더 명확하게 이 글을 보시고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 대상을 정하고, 그 대상에 맞게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광고 종류가 워낙 많지만 현재 가장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인 SA(Search Advertising), DA(Display Advertising), VA(Video Advertising) 광고 위주로 설명을 하고, 가장 많은 마케터와 회사들이 포함되어 있는 상품 판매 및 회원가입 관련 광고 위주로 예를 들려고 합니다. 부득이 앱 설치 광고와 바이럴 광고, 브랜딩 광고는 이 글에서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한국에서 온라인 광고를 하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이런 글이 필요한 건, 온라인 광고를 처음 하는 분들, 큰 회사가 아니라 작은 회사, 그리고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 , 그리고 광고비가 적은 마케터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작은 스타트업 및 1~2년 차 초보 마케터 (판매, 회원가입이 목적인 회사)
광고 예산이 1000만 원 미만이라, 여러 광고 채널을 동시에 진행하기가 힘든 마케터 및 작은 회사
현재 진행하는 광고 외 새로운 온라인 광고에 대해서 알고 싶은 3년 차 마케터
현재 한국에서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 채널(대표적인 SA, DA, VA 광고)들을 간단히 정리하면,
네이버, 다음,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 크리테오, 리얼클릭, 모비온, 타케팅 게이츠 등 정말 많습니다. 제가 언급한 채널 말고도 수많은 채널들이 존재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동영상 광고, 어플 배너 광고까지 포함하면 너무나 많은 광고 채널들이 존재합니다. 도대체 어떤 온라인 광고를 해야 할지 고민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다양한 광고 채널이 있다고 해도, 결국 노출 및 효율이 높은 대표적인 광고 채널들이 자리를 잡고, 그 광고 채널들이 전체 온라인 광고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2020년 기준으로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이렇게 4개 광고 채널이 아마도 한국 전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차지는 비중은 최소 80%가 넘을 것 같습니다.
제가 다른 글(어떤 광고 채널을 선택해야 할까? https://brunch.co.kr/@99101204/3)에도 간단히 적었지만, 광고 채널을 선택할 때, 각 채널의 광고 매출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절대로 광고주들과 마케터들은 이익이 나지 않는 광고 채널에 광고비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광고비를 써서 이익이 발생해야 그 채널에 광고비를 많이 쓰기 때문에, 광고 채널의 매출이 높다는 건, 그 채널이 효율이 좋다는 뜻으로 봐야 합니다. 다른 마케터들이 그 광고를 많이 한다는 건 그만큼 효율이 안정적이므로, 신규 광고 채널보다는 위험부담이 적습니다.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현재 한국에서 가장 광고 매출이 높은 채널을 대략적으로 파악을 해보면, 1위 네이버, 2위 카카오, 3위 구글, 4위 페이스북입니다. 정확하지 않은 이유는 외국계 기업들의 경우 한국 광고 매출을 발표하지 않고 있습니다. 외국계 광고는 매출 파악이 어려워서 그저 예상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1위 네이버가 2020년 8월에 발표한 2분기 매출을 보면 1조 9천25억입니다. 그렇지만 이 매출에서 마케터들이 알아야 하는 건 역시나 광고 매출입니다. 일단 쇼핑 및 검색광고가 포함된 비즈니스 플랫폼 부분이 7772억입니다. IT 플랫폼 1802억, 광고 1747억, 콘텐츠 서비스 796억 등입니다. 구분을 해서 좀 헷갈리지만 비즈니스 부분과 광고 부분만 보면 9,571억이므로 결국 전체 매출에서 약 절반이 광고 매출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분기에 1조이니 결국 1년으로 보면 네이버는 광고 매출로만 약 4조가 넘는 매출을 내는, 현재 한국에서 가장 큰 매출을 내고 있는 온라인 광고 채널이라고 봐야 합니다.
2위 카카오가 발표한 2분기 매출을 보면, 9천529억입니다. 이 중에서 플랫폼 부분이 4,926억으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다고 합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플랫폼 부분에 톡 비즈 광고, Daum 광고가 포함되어 있어서, 이걸 광고 매출로 보고 예상을 하면, 카카오는 1년에 약 2조가 넘는 광고 매출을 올리는 채널이라고 봐야 합니다. 그렇지만 카카오는 톡 비즈 광고로 인해서 계속 오르고 있어서, 아마도 2조가 훨씬 넘는 매출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는 네이버의 절반 정도입니다. 그러나 몇 년 전까지는 네이버와 큰 차이가 나는 만년 2등이었습니다. 그러나 Daum이 카카오와 합병을 하고, 카카오톡 광고가 나오면서 이 격차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3위 구글 코리아의 경우는, 솔직히 매출 파악이 조금 어렵습니다. 일단 한국 매출을 공식적으로 발표를 안 하고 있다 보니 그저 자료를 보고 예상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조사기관(https://mk.co.kr/news/business/view/2018/09/595697/)이 파악한 결과에 의하면, 구글 코리아가 한국에 벌어들이는 최소 매출이 약 3조 2000억에서 4조 9300억 사이라고 합니다. 이 매출만 보면 카카오보다 더 높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 매출에서 구글 스토어 매출이 꽤 높을 것으로 예상이 되므로, 광고 매출만 개별로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카카오보다는 분명 광고 매출이 크게 적은 상태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구글이 유튜브 광고가 생기면서, 정말 빠르게 동영상 광고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서, 이제는 카카오와 거의 대등하거나 그 이상의 광고 매출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4위 페이스북 코리아의 경우도 역시나 매출 파악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역시나 대략적으로 조사기관(https://mk.co.kr/news/business/view/2017/12/828838/)들이 파악한 자료를 보면, 약 5000억~1조 사이라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5천억에서 1조라고 하니 솔직히 너무 차이가 크나, 그래도 페이스북 광고가 몇 년 전까지는 많이 줄어들다가, 인스타 광고가 포함되면서 다시금 크게 늘고 있는 상황이라서, 충분히 이 정도 광고 매출은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상위 4개 채널을 제 나름대로 표현하자면, 한국 온라인 광고 Big 4 혹 메이저 광고 채널입니다. 최근 몇 년간 변동되지 않고 한국 온라인 광고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신규 도전자(신규 채널)들이 있었으나 대부분 도전을 실패하고 사라졌고, 시간이 지날수록 이 Big 4 체제는 막강하게 유지되고, 본인들의 온라인 광고 시장 점유율을 더욱더 높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매출 순위를 볼 때 가장 의외인 점은 역시나 구글의 한국 순위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은 전 세계 압도적 1등 광고 채널입니다. 2020년 구글의 예상 광고 매출은 약 1천275억 달러(코웬앤코 자료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1&aid=0000531548)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충 1천억 달러라고 하면 한국 기준으로 118조입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매출인데, 이런 전 세계 1등 광고 채널이 한국에서 2~3등??? 이게 정말 한국 온라인 광고 시장이 다른 나라와 다른 한국만의 강력한 특징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도 2020년 예상 광고 매출은 약 678억 달러입니다. 이 지표를 발표한 코웬앤코에 의하면 그나마 이 매출이 코로나로 인해서 구글과 페이스북이 손해 본 광고 매출이고, 2개 회사가 코로나로 약 55조를 손해 봤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한때 페이스북이 인기가 떨어지고 유저들이 줄면서, 그 여파로 광고도 효율이 떨어져서 수많은 광고주들이 떠나가던 페이스북도 아직 전 세계에서의 위용은 대단합니다. 물론 현재는 인스타로 인해서 다시금 광고시장에서 매출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 세계에서 거의 1~2등을 놓치지 않는 이 대단한 2개 회사가, 아직 몇 년이 넘게 한국에서만큼은 2등도 아닌 3~4등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부분이, 한국 온라인 광고의 강력한 특징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 매출 지표를 보여드린 이유는 막연하게, 이제는 시대가 변했어, 구글이 최고야! 네이버 광고는 이제 유행이 끝났어! 젊은 세대는 인스타가 최고야! 이제는 SNS가 중요하지 온라인 광고는 큰 의미가 없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새로운 광고의 시대야! 라는 생각보다는 냉정하게 본인 말고 다른 마케터들이 그리고 광고주들이 어디에 광고비를 많이 쓰고 있는가? 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광고 시장은 정말 냉정해서 이익이 나는 채널에 광고비가 몰리게 됩니다. 네이버가 유행이 지났다고 많은 분들이 애기를 하지만, 분기에 약 1조라는 엄청난 온라인 광고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절대로 효율이 안 나오는 광고에 돈을 쓰는 마케터와 회사는 없다! 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물론 온라인 광고는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맞게 언제나 새로운 광고 채널들이 생기고, 이 중에서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채널들하고 기존 광고와 아예 다른 광고들이 계속 끓임 없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가장 대중적이고 현실적인 광고 채널들을 기본으로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단 이 Big 4 광고들을 장단점을 알아보고, 제가 경험한 광고 위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다행히 이 Big 4 채널들은 제가 꽤 오랜기간 광고를 진행하고 경험했습니다. 현재도 매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광고비를 써보면서 많은 실패 그리고 작은 성공을 경험하였습니다. 제가 실제 사용해보지 않은 광고는 부득이 기본 설명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한 실제 경험한 내용 위주로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이 Big 4 광고 채널들을, 제 나름대로 쉽게 느낌을 표현을 하자면......
네이버
키도 크고, 안경 쓰고 잘생기고, 옷도 세련되게 입고, 공부도 잘해서 언제나 1등인 대학교 선배, 정말 약점을 찾기 힘든 모범생, 그저 성격이 약간 까칠하고, 냉정하다는 점이 단점....
카카오
키는 좀 작고, 잘생긴 건 아니지만 왠지 정이 가고, 의리도 있고, 성격도 착하고, 공부도 엄청 노력하고 성실하지만, 그래도 만년 2등인 대학교 선배.......라는 느낌이었는데, 카카오랑 다음이 합쳐지면서..... 군대 제대하고, 갑자기 살도 빼고, 옷도 세련되게 입고, 무언가 갑자기 멋져진 복학생 선배 같은 느낌...
구글
미국에서 1등 하다가 한국으로 유학을 온 엘리트 외국인 유학생... 미국에서 언제나 1등이라서 한국에서도 당연히 1등 할 줄 알았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2등도 아니고 3등만 몇 년째 하면서 자존심이 크게 상한 경우, 그러나 조금만 신경 쓰면 당연히 1등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차피 언제든지 미국으로 돌아가면 되는 상황이라서, 한국에서 큰 노력을 안 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
페이스북
미국에서 유학을 온 예체능 외국인 유학생. 위에 3명이 경영학과라면, 페이스북은 미술이 전공이라 아예 장르가 다른 느낌... 그러나 초반하고 다르게 계속 인기가 떨어지고 있었는데, 갑자기 인스타를 만나서 미술 전공에서 부전공 노래가 추가되면서, 그림도 잘 그리고 노래도 잘하는 예체능 유학생 느낌...
또 위 4개 광고 채널들은 각자 밑으로 수많은 광고의 종류를 갖고 있습니다. 각 채널별로 주요 광고를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 가장 일반적인 온라인 광고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가 주요 광고입니다.
-검색광고: 사이트 검색, 쇼핑 검색, 콘텐츠 검색, 브랜드 검색, 지역검색광고 등
-디스플레이 광고 : 메인 광고, 서브 광고, 동영상 광고, 밴드 광고, 웹툰 광고, 인플루언서 광고
*카카오 : 카카오도 일반적으로 네이버와 거의 비슷하나, 카카오톡 광고가 있다는 점이 큰 차이입니다.
카카오톡 비즈 보드 광고 : 카카오톡 내부 여러 영역 광고
검색광고(=다음 클릭스) : 네이버와 비슷함
디스플레이 광고 : 네이버와 비슷함
*구글 : 구글은 현재 가장 많은 광고 종류를 갖고 있습니다. 정말 많아서 도저히 도대체 어떤 게 생기고, 어떤 광고가 사라진 건지 헷갈릴 정도입니다.
-검색 : 네이버, 카카오 검색광고와 비슷
-디스플레이 : 네이버나 다음을 제외한 거의 모든 사이트의 배너 노출 광고
-쇼핑 :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상품 이미지 노출 및 가격 노출 광고
-동영상 : 유튜브에 노출되는 영상 광고, 인스트림, 아웃 스트림, VAC 등 다양함
-스마트 : 최근에 새로 나온 머신러닝으로 구글이 갖고 있는 모든 영역에 자동화 노출 광고
-디스커버리 : 구글 버전 SNS 느낌의 광고
-앱 : 앱 설치 광고
*페이스북 : 페이스북은 다양해 보이지만 어차피 노출이 페이스북/인스타만 되므로 그냥 형태만 다르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단일 이미지/단일 동영상/슬라이드 형식&슬라이드 쇼/추천 페이지 등등
일단 기본적으로 Big 4 채널들 안에 세부 광고는 대략적으로 이 정도입니다.
물론 이 광고 채널들이 정답은 아니고, 요즘은 이 채널들이 아니라, 새로운 신규 온라인 광고 혹 SNS를 활용해서 광고비를 거의 안 쓰고, 아예 패러다임을 바꿔서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일단 가장 많은 광고주, 마케터들이 한국에서 1년에 수조 원을 쓰면서 광고를 하는 광고 채널들은 분명 이유가 있으므로, 이 채널들을 최소한 기본적으로는 알아두는 게 분명, 이 글의 타겟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의 간단한 결론은 " 한국 온라인 광고에서 매출이 높은 광고는 분명 이유가 있다! "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각 채널별 광고 종류 및 특징, 장단점에 대해서, 제가 실제로 비용을 써보고 경험한 내용 위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10년간 1등, 최고의 한국 온라인 광고, 네이버!
- 만년 2등에서 카카오톡 광고로 새롭게 떠오르는, 카카오!
- 전 세계 1등! 그러나 한국에서는... 그러나 이제 유튜브!, 구글
- SNS에서는 만큼은 최고, 인스타를 아직은 대체할 수 없다.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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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최고의 한국 온라인 광고, 네이버! - 한국 온라인 광고의 스테디셀러!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의 경우는 거의 10년이 넘게 한국에서 부동의 1위 온라인 광고 채널입니다. 정말 대단하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글로벌 기업들의 도전 속에서 이렇게 1위를 오랜 기간 한다는 게 놀라운 상황입니다. 어찌 보면 정말 한국 온라인 광고 시장을 지키는 광고 채널입니다. 그러나 최근 여러 가지 이슈로 인해서, 30대들은 구글을 기본 검색으로 쓴다고 하고, 10~20대들이 점점 네이버보다는 검색을 유튜브로 한다는 애기가 나올 정도로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라고 하지만 여전히 광고 매출을 보면 그건 아직은 쓸데없는 걱정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영원한 1등은 없기 때문에, 앞으로 몇 년이 매우 중요한 시기일 것 같습니다.
꼭 주의드리지만 아래 내용은 제 개인적은 경험을 바탕으로 쓴 내용이라, 전체 시장의 의견하고 다를 수 있고, 틀릴 수도 있으므로, 꼭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키도 크고, 안경 쓰고 잘생기고, 옷도 세련되게 입고, 공부도 잘해서 언제나 1등인 대학교 선배, 정말 약점을 찾기 힘든 모범생, 그저 성격이 약간 까칠하고, 냉정하다는 점이 단점....
온라인 광고에서 중요한 노출, 클릭, 효율, 광고 시스템, 광고 교육, 대행사 관리 등 정말 어느 것 하나 약점을 찾기가 힘든 광고 채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점점 무언가 옛날 광고의 느낌이 나고 있고, 무언가 새로운 게 안 나온다면, 구글, 카카오 같은 막강한 경쟁자들이 금방 따라올 것 같습니다. 또 많은 스타트업(배달의민족, 토스, 지그재그, 직방 등)들이 네이버의 영역을 점점 줄여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1년에 약 4조가 넘는 온라인 광고 매출을 내고 있는 한국 최고의 광고 채널입니다. 수많은 회사 및 마케터들이 네이버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1등 네이버가 갖고 있는 광고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네이버의 대표적인 광고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광고의 장점, 단점, 그리고 예산 등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 가장 일반적인 온라인 광고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가 주요 광고입니다.
-검색광고: 사이트 검색, 쇼핑 검색, 콘텐츠 검색, 브랜드 검색, 지역검색광고 등
-디스플레이 광고 : 메인 광고, 서브 광고, 동영상 광고, 밴드 광고, 웹툰 광고, 인플루언서 광고
1. 네이버 검색 광고 (SA)
현재의 네이버를 지탱하고 있는, 가장 막강한 광고인 검색광고입니다. 최근에는 검색광고 전체가 다른 유행하는 광고(DA, VA 등)들에 비해서 많이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네이버 검색광고는 노출, 효율 부분에서 최고의 광고라고 제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스테디셀러 같은 광고입니다.
대부분 네이버 광고라고 하면, 아마도 네이버 포탈 메인에 나오는 DA 배너 광고를 생각하겠지만, 실제 광고주들이 가장 많이 하는 광고는 검색광고입니다. 광고 매출만 봐도 네이버에서 검색광고 매출이 배너광고 매출의 몇 배 이상이 나오는 걸 보면, 대형 광고주들이 자주 하는 배너광고보다, 수많은 소액 광고주들이 몰려있는 검색광고의 힘은 대단하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대기업 및 대형 광고주들이 1시간에 수천만 원을 들이면서, 네이버 홈페이지 메인 배너를 하고 있는데, 1개월에 100~500만 원을 쓰는 소액 광고주 수십만 명이 검색광고의 엄청난 매출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장점을 생각하면, 일단 현재 한국에서 존재하는 온라인 광고 중 효율만큼은 최고! 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리 배너광고와 동영상 광고가 타겟팅을 세분화한다고 하더라고, 고객이 직접 검색어를 쳐서 보는 검색광고는 광고 특성상 효율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검색광고가 네이버만 있는 게 아니지만, 다음, 네이트 등이 유저가 줄면서 클릭 자체가 줄어들고, 구글 검색광고의 경우는, 구글 정책상 검색광고 광고 영역이 매우 적기 때문에, 결국 한국에서 노출이 안정적이고 클릭이 보장된 검색광고는 네이버 검색광고가 거의 유일하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 장점은 한국에서 운영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 중, 광고시스템(광고주 관리 사이트)가 가장 빠르고, 친절합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장점? 이냐고 할 수 있지만, 외국 광고의 광고시스템들은 느리고, 불친절한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일단 광고 관리 사이트가 느리고, 광고 심사도 느리고, 내 돈을 내고 광고를 하는데, 광고비 충전조차도 너무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네이버는 한국의 광고주, 마케터들이 원하는 걸 알고 있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광고 시스템! 빠르고! 편하고! 간단합니다! 광고를 처음 하는 분들한테는 정말 쉽게 온라인 광고를 경험해볼 수 있는 부분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장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당연히 단점이 존재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가장 큰 단점은 비싸다! 입니다. 이 단점은 온라인 광고에서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전체적으로 CPC가 매우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업종의 경우는 메인 키워드가 한 클릭에 5000원에서 1만원이 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1번 클릭에 1만원이면, 100명이 클릭하면 100만원이고, 전환율을 생각했을 때 엄청나게 비싼 광고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정도 클릭당 가격이면 도전히 광고비 대비 효율이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 광고를 처음 하는 분들의 경우, 처음에는 너무 비싼 CPC를 감당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광고비를 쓰고 대부분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특히나 처음 하는 분들은 기존에 이미 이 광고를 오래 한 분들에 비해서 아주 많이 불리합니다. 그 이유는 기존에 오래 한 분들은 키워드 수가 많기 때문에, 평균 CPC를 낮춘 상태라고 봐야 합니다. 이 부분은 현재 검색광고의 핵심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검색광고는 결국 비싼 핵심 키워드에서는 대부분 마케터와 회사들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저가 키워드 그리고 순위 관리를 통해 그 손해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 어려운 부분이라서, 일단 검색광고는 처음 하는 분들이 기존에 오래 한 분들에 비해 많이 불리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싸다! 라는 매우 큰 단점이 키워드를 많이 늘리고, 순위 관리를 통해서 평균 CPC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광고비(월 최소 300만원)가 넘어가고, 운영을 잘하는 마케터한테는 큰 단점이 아니라, 작은 단점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머신러닝 광고와 다르게 마케터의 실력에 따라 효율이 확실하게 차이가 나는 광고입니다. 그래서 전 가능한 제 밑에 초보 마케터들이 들어오면 꼭 네이버 검색광고를 제일 먼저 배우게 합니다. 그리고 실전 테스트를 해보면서 실력을 키우게 합니다. 이 광고는 본인이 노력한 만큼 효율이 나오는 정직한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큰 단점은 순위 관리가 매우 어렵다! 입니다. 검색광고는 순위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이 부분은 아무리 자동입찰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쓴다고 하더라고 결국 마케터의 관리에 따라서 효율 차이가 매우 커지게 됩니다. 다른 광고들이 알고리즘, 머신러닝 등 다양한 새로운 기능들이 계속 생기고 있지만, 검색광고는 광고 특성상, 자동화가 아직은 힘든 광고이다 보니, 이 부분 때문에 최근 유행에서 벗어난 옛날 광고라는 느낌이 있습니다. 유행이 아니다 보니 최근 오프라인 마케팅 학원이나 온라인 마케팅 교육에서 네이버 검색광고를 가르쳐주는 경우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광고 자체가 오래되기도 하고 젊은 마케터들한테는, 네이버 말고 다른 광고를 배우고 싶은 수요가 많다 보니, 점점 광고 교육도 없어지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나 이런 모든 단점에도 불구하고, 네이버 검색광고는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광고비 대비 효율(매출)이 좋다!" 라는 장점 때문에 여전히 한국에서는 가장 많이 하는 기본적인 온라인 광고입니다.
검색광고도 세분화되어있지만, 대부분 키워드 검색 광고이고, 최근에는 네이버 쇼핑 검색 영역이 확장되면서 쇼핑 검색의 경우는 상품을 판매하는 소상공인 및 작은 회사들이 많이 광고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분들은 이 광고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 외 지역 소상공인 광고(플레이스 유형) 있습니다. 이건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하기에는 좋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저 역시도 가장 오래 하고, 현재도 매일 진행하고 있는 정말 스테디셀러 같은 광고입니다. 워낙 광고에 관한 자료도 많고, 대행사도 많다 보니, 이 글을 보시는 타겟분들은 꼭 한 번씩은 진행을 검토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장점 : 효율이 높다! 기간에 상관없이 꾸준하고 안정적인 노출 및 클릭이 나온다! 시간을 투자한 만큼 효율이 나온다!
단점 : 비싸다! 광고 운영이 조금 어렵다! 광고를 운영하는 마케터에 따라 효율이 극명하게 차이가 난다! 순위 경쟁이 정말 치열하다!
추천하는 업종/회사 : 거의 대부분의 업종이 가능! 의류, 식품, 보험, 대출, 중고차, 숙박 등 정말 한국에서 존재하는 대부분의 업종이 가능, 심지어 19금 상품도 가능!
추천하는 예산 : 적은 비용(월30만원)으로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음! 그러나 추천 예산은 100~300만원로 시작하면서, 효율을 확인 후 점진적으로 예산을 증대시키는 걸 추천.
개인적인 의견 : 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는, 만약 한국에서 온라인 광고를 처음 한다고 하면, 일단 가장 먼저 추천하게 되는 광고, 그러나 CPC가 높다 보니 짧게 하는 것보다는 최소 몇 달 이상을 꾸준히 할수록 효과가 나오는 광고, 그리고 상품 가격대가 높은 경우는 진행이 수월하나, 가격대가 낮은 상품의 경우는 진행 시 손해를 볼 수가 있어서, 이걸 꼭 감안해서 진행해야 함. 그렇지만 한국에서는 어쩔 수 없이 한 번씩은 꼭 경험해봐야 하는 온라인 광고.
2.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DA)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는 어찌 보면 가장 일반 고객들이, 전 국민이 가장 보기가 쉬운 광고입니다. 위에 예시는 네이버 홈페이지 메인 타임보드입니다. 이 자리는 1시간 노출에 메인 시간대에 약 3000만원입니다. 엄청 가격이 비싸다 보니 이 광고는 보통 대기업들이나 게임회사, 그리고 월 광고 예산이 5억이 넘어가는 대형 광고주들이 주로 진행을 합니다. 부득이 이 글의 타겟인 분들이 검토할 만한 광고는 아닙니다. 그래도 한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이니 한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 타임보드는 몇 번 밖에 경험을 못했봤는데, 일단 시간 대비 노출은 정말 압도적입니다. 그러나 가격이 너무 비싸다 보니 여러 번 테스트하면서 최적화 세팅을 찾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어찌 보면 대기업이나 게임회사 같이 짧은 시간 안에 큰 이벤트를 하거나, 대형 광고주들을 위한 광고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광고를 지속적으로는 운영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전 국민을 상대로 브랜드 인지도를 쌓기에는 이만한 광고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광고 예산만 많다고 하면, 그리고 상품에 자신이 있다면, 검토 해 볼만한 광고입니다.
이 메인 외 우측 배너, 네이티브 DA, 뉴스 중간 DA 등 다양하지만 결국 초기 광고비가 비싸다 보니 대부분 대형 광고주들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이 글을 타겟이라고 정한 분들이 할만한 광고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단가표를 보면, 한번 테스트를 해볼 만한 곳도 있으니, 주기적으로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너무 비싸다고 아예 고개를 돌리는 게 아니라, 본인 예산대에서 테스트 할만한 곳이 있나, 주기적으로 검토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저도 가끔 적당한 가격대의 광고는 테스트하면서, 의외의 효율이 나온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장점 : 단시간 내 노출 및 클릭이 매우 높다! 신제품 출시! 이벤트! 등을 할 때 단기간 최대 방문자를 늘려준다!
단점 : 초기 진행 비용이 비싸다! 대부분 CPT, CPM 방식이라서 무조건 일정 금액의 광고비를 진행해야 한다. 중간에 효율이 없을 때 CPC 방식처럼 쉽게 정지가 안된다! 실패 시 너무 큰 광고비 손해를 볼 수 있다.
추천하는 업종/회사 : 업종보다는 다른 광고를 이미 다하고 있고, 더 이상 할 광고가 없는 광고비가 큰 회사, 작은 회사 중에는 정말 노출만 되면 매출이 나올 수 있는 확실한 상품을 갖고 있는 회사!
추천하는 예산 : 최소 2000만원 이상이고, 일단 1번이 아닌 여러번 테스트할 수 있게 6000만 원 이상이 필요
개인적인 의견 : 진행 광고비가 워낙 크기는 하지만, 만약 노출만 되면 무조건 매출이나 회원가입이 될 것 같고, 다른 광고 테스트로 상품 경쟁력이 확실하게 확인된 경우라면, 한번 도전해볼 만 광고! 그렇지만 너무 비싸다는 생각이 들고,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이 광고를 들어가면, 광고비를 정말 크게 손해 볼 수 있음.
3. 네이버 GFA (GLAD for Advertiser)
네이버 DA 광고는 솔직히 초기 진행 광고비가 높다 보니, 대형 광고주들을 위한 광고였는데, 최근에 드디어 저렴한 CPC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한 네이버 GFA 광고가 나왔습니다.
이 광고 설명은 네이버의 "새로운 성과형 광고 플랫폼"이라고 어렵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간단하게는 결국 기존 네이버 DA 광고 영역을 CPC 방식으로 바꿔서 더 많은 소액 광고주들이 쉽게 시작할 수 있는 DA 광고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네이버는 다른 광고 채널들과 다르게 특히나 DA 광고에 관해서는 매우 보수적인 정책을 유지하였습니다. 검색광고가 수많은 소액 광고주들을 위한 광고라고 하면, 디스플레이 광고는 대형 광고주들을 위한 광고로 양분화한 느낌이였습니다. 그러나 구글, 카카오 등이 DA 광고 영역을 네이버와 다르게 CPC 방식으로 소액 광고주들한테도 영역을 개방하고, 그쪽으로 광고주들이 몰리게 되자, 결국 네이버도 DA 영역을 이번에 새롭게 개선한 느낌입니다.
그러나 현재 이 광고는 광고주 페이지에 광고주 회원가입 후 후 왼쪽 위쪽을 보면, Beta 라고 표시가 되어 있을 정도로 아직은 정말 시작단계의 광고입니다. 아직 전체적으로 운영이나 효율 부분이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저 역시 현재 여러 번 테스트를 하고 있으나, 아직은 큰 효율이 안 나오고 있습니다. 이게 제가 운영을 못한 건지, 아니면 아직 베타라서 광고가 최적화가 안된 건지는 조금 더 시간이 지나야 확인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brunch.co.kr/@99101204/7
07화 6-2 네이버 GFA 광고 100만원 실패사례
그래도 일단 노출 영역이 네이버 모바일 메인이기 때문에,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운영을 여러 번 테스트 해본 결과, 검색광고처럼 적은 예산으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만 잘한다면, 충분히 소액 광고주들도 진행해볼 만한 광고 채널인 것 같습니다.
장점 : 네이버 메인 영역을 CPC로 노출할 수 있다. 소액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다!
단점 : 아직까지는 효율이 증명되지 않았다! 신규 광고라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 효율이 나오는지 아직 공략법이 많지 않다!
추천하는 업종/회사 : 다른 광고로 충분히 광고비 대비 효율을 나오는 회사라면, 한번 테스트해볼 만한 광고
추천하는 예산 : 아직은 월 최소 30~200만원 사이로 가볍게 테스트 해보는 걸 추천
개인적인 의견 : 신규 광고라서 솔직히 추천할 수는 없으나, 그래도 온라인 광고에서 중요한 부분인 노출 영역이 매우 좋은 광고, 지금은 당장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고 무시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광고
4. 기타 광고(동영상 광고, 밴드 광고, 웹툰 광고, 인풀루언서 광고 등등)
* 동영상 광고
네이버 네이버 TV, VLIVE, 스포츠 등 네이버 주요 동영상 서비스에서 재생되는 광고입니다. 그러나 이 광고는 일단 너무 대형 광고주들을 위한 느낌이고, 진행방식도 네이버 광고답지 않게 불편합니다. 주 단위로 구매를 해야 하고, CPM 방식이고, 초기 비용도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는 경쟁 광고가 너무 강하다 보니 이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를 크게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광고는 현재 한국에서는 거의 90% 이상, 유튜브 광고라고 봐야 합니다. 유튜브 광고는 일단 현재 노출이 너무 압도적이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네이버 동영상 광고와 다르게 진행이 일단위, 시간 단위로도 가능합니다. 초기 비용이 저렴하고 여러 가지 세분화 세팅도 가능하고, 장점이 너무나 많습니다.
저 역시 현재 VA 광고는 100% 유튜브만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채널의 다양화를 위해서, 네이버와 카카오 동영상 광고 제안서를 받아보고 계속 비교하였으나, 도저히 네이버 동영상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를 못 찾아서 계속 검토만 하고 있습니다. 노출도 적은데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이게 개선이 안된다면 유튜브 광고를 따라 잡기는 당분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밴드 광고
몇 년 전에는 그래도 30~40대 모임들을 밴드로 많이 사용하셔서, 꽤 큰 효과가 있는 광고였습니다. 저 역시 이 광고로 꽤 큰 효율이 나온 적이 있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역시 막강한 경쟁 광고 카카오톡이 대세가 되면서, 밴드 광고는 솔직히 많이 줄어든 느낌입니다. 밴드를 사용하는 유저층과 맞는 업종이라면 한번 테스트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CPC 방식이라서, 부담없이 소액 광고주들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는 제가 언급한 광고 외도 여러 개가 더 있으나, 일단 가장 대표하는 광고들에 대해서 제가 경험한 걸 바탕으로 적어보았습니다. 결국 네이버는 크게 검색광고 아니면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네이버 광고는 저처럼 오래된 마케터한테는 묘한 감정이 드는 광고입니다. 한때는 너무 한국에서 압도적인 1등이다 보니, 제발 다른 경쟁 광고가 생겼으면 좋겠다! 라는 미운 생각이 들 때가 많았는데, 오래 기간을 같이 하다 보니 어느새 정이 들어버렸고, 너무 익숙하고 친숙해져서 이제는 미워하기도 애매한 광고입니다.
그러던 중 최근 구글, 카카오, 유튜브, 틱톡, 인스타 그리고 수많은 스타트업 어플(배달의 민족, 토스, 지그재그, 직방 등)들이 생기면서, 네이버가 예전의 네이버가 아니라는 생각이 확실하게 듭니다. 온라인 생태계는 냉정하니 아마도 언젠가는 네이버도 예전 다음이 포털 1등에서 밀린 것처럼, 한국 1등의 자리에서 물러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2020년 현재 기준으로 여전히 한국에서 온라인 광고 매출 1등임은 확실합니다. 여러 가지 선입견을 가지지말고, 온라인 광고를 처음 하거나, 예산이 적은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한 번은 경험해봐야 하는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10년이 넘는 오랜기간 동안, 네이버가 한국에서 온라인 광고 1등을 한 이유가 무엇인지? 를 꼭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 - 회사원이다 보니 한번에는 무리라서, 부득이 1주일에 1~2개 정도 올릴 계획입니다.
- 만년 2등에서 카카오톡 광고로 새롭게 떠오르는, 카카오!
- 전 세계 1등! 그러나 한국에서는... 그러나 이제 유튜브!, 구글
- SNS에서는 만큼은 최고, 인스타를 아직은 대체할 수 없다. 페이스북
여기까지 보신 분들은 이 긴 글을 읽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혹시 플레이스 업체 추천 가능할까요?
혹시 네이버 쇼핑광고 문의좀 드려도 될지요?
네이버 검색광고와 쇼핑광고 단가차이가 원래 많이 나는건가요?
제가 네이버 광고가 처음이라서
두게 진행중인데,
검색광고는 키워드별로 어느정도 가격이면 노출된다 싶은데.. (대략 300~500원 키워드입니다)
쇼핑광고는 3000천원까지 늘려도 노출자체가 안되네요 ㅠ
그이상은 저도 예산상황으로 진행할 엄두가 안나더라구요 ㅜ
원래 키워드랑 쇼핑광고 단가차이가 많이나는건지요?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단가가너무높으면 의미가 없지 싶네요 ㅠㅜ
테스트 후에 진행해봐야겠습니다!
옙~! 계속 태스트 해보겠습니다 :)
나중에 조용할때 꼭 다시 읽어보겠습니다
광고 집행을 예정에 두고 있어선지 딱맞는 글일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덧) 네이버 메인 디스플레이 광고 단가가 저렇게나 비싼 것이었군요;;
문뜩 이 글 읽다가 라인 광고 매출도 궁금해지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