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9을 1년넘게 사용중인 유저입니다.
평소 깔끔하게 폰을 쓰는 스타일이라 케이스 + 강화유리를 항상 붙이는 편이죠 ㅎㅎ
액정에 보호필름은 보통 강화유리를 붙이는데 예전부터 자외선 접착식 강화유리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강화유리가 깨져 새로 구입하여 붙여야 했죠.
쿠팡을 애용하고 있기에 쿠팡에서 검색해서 ㅎㄴ이라는 업체에서 노트9용 강화유리를 1+1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액정 상단부가 넓게 뚫려있는 A모델이 노트9용이라고 적혀있어 구입했습니다.
액정 상단부가 넓게 뚫려있으면 장점이
1) 전면카메라, 홍채인식, 근접센서를 간섭하지 않습니다. 액정 상단부를 덮는 강화유리를 쓰면 일단 셀카 품질이 떨어지고, 홍채인식률이 저하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2) 액정 상단부를 덮는 모델보다 붙이기가 훨씬 쉽습니다.
그래서 A모델이 올 것이라고 기대를 하고 택배를 받았습니다.
택배를 뜯고 포장을 벗겨보니, 받은 것은 B모델 처럼 상단부가 덮혀있는 모델 2개였죠.
그냥 업체에서 실수해서 오배송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포장 뜯을 때 지저분하게 뜯겨서, 뜯은 1개는 그냥 임시로나마 붙여서 쓰기로 했고, 나머지 1개는 교환을 위해 택배로 돌려보냈습니다.
이틀정도 후에 ㅎㄴ 측에서 전화와서 받았습니다. 당연히 주문한 모양과 다른 것이 왔기에 별탈없이 교환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아니더군요. 교환받기 위한 싸움의 시작이었습니다.
ㅎㄴ: 오배송이 아니고, 상품 설명에 보시면 "상세 디자인은 모델에 따라, 입고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라고 적혀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달라진 것으로는 오배송이 아니라 교환이 안됩니다.
어이가 없었습니다. 아니 상품 이미지는 노트9는 A강화유리로 보내준다고 적혀있으면서, 정작 온 건 B처럼생긴 강화유리라는게 납득가지 않았죠. 그래서 반박했습니다
1) A모양을 기대하고 시켰는데 B모양이 왔다.
2) 디자인만 조금 변경된 것이 아니고, 제품의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부분이다. B강화유리를 붙이면 전면카메라 품질 떨어지고 홍체인식 잘 안된다.
하지만 말은 통하지 않았고 결국 ㅎㄴ측은 교환 불가능하니 불만있으면 쿠팡 고객센터에 연락하라고 전화를 끊어버리더군요.
아 역시 조그마한 영세업체 응대는 ㅆㄹㄱ구나 느껴서 쿠팡 고객센터에다가 글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2일이 지나도 답장 없는 쿠팡 고객센터. 고객을 발로 뛰게 만들더군요.
글로는 답장을 안해주길래 전화를 했습니다. 3번정도 전화하고 10분정도 기다려서 겨우 연결되었고, 일반 상담원이 ㅎㄴ측이랑 이야기해보겠다. 당연히 이미지랑 다른 디자인이 온 거면 교환이 된다. 특이하게 '25시간' 내에 문자로 결과를 알려주겠다고 하고 통화를 마쳤습니다.
하지만 문자로 통보받은 내용은
"디자인이 변경될 수 있다고 적혀있다. 사용감을 향상한 제품이라 교환이 불가능하다" 라고 답변이 왔습니다.
납득할 수 없었습니다. 단지 몇천원짜리 제품 교환받는게 더이상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이건 전자상거래의 기본을 무시한 처사였죠.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당연히 사진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데 사진과 다른 상품이 와도 "상세 디자인은 모델에 따라, 입고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적어놓기만 한다면 다른 디자인 상품 보내도 상관없다는 소리 아닙니까?
예를 들자면 핸드폰 구매했는데 판매자가 임의로 6인치 액정을 5인치 액정으로 바꿔놓고, 입고 시기에 따라 디자인이 좀 변경되었어요^^ 이 사유로는 교환 반품 불가합니다^^ 하면 되는 소리랑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다시 다음날 쿠팡 고객센터에 전화를 겁니다. 다시 똑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전달하니 상담사가 자기는 권한이 없다고 책임자에게 보고하겠답니다. 책임자가 수시간 안에 전화를 다시 주니까 꼭 받아주라고 합니다.
콜센터 직원분들은 당연히 잘 못도 없고 권한도 없으니 알겠다고 하고 끊습니다.
저녁때쯤 여성 책임자분께서 전화가 옵니다.
책임자: 고객님, 상세 페이지에 "상세 디자인은 모델에 따라, 입고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있어 판매자의 책임은 없고 고객님이 유상으로 교환하셔야 합니다.
아니 그럼 책임자님은 인터넷에서 구매했을데 사진이랑 다른 모델 오면 그냥 그럴수 있지 하면서 쓰시냐? 라고 물었더니 개인적으로는 그냥 쓴답니다. 전자상거래에서 당연히 사진만 보고 구매할 수 밖에 없는데 사진이랑 다른 모델이 왔는데 저런 면피성 한줄 문구로 넘어가는것이냐? 라고 물었더니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고객님께 쿠팡캐시 3,000원 적립해드릴테니 구매자 귀책사유로 처리하자고 하더군요.
결국 고객센터 책임자분도 판매자 편을 들어주더군요. 쿠팡에서 꾸준히 구매하는 나름 충성고객이었는데 배신감마져 들었습니다. 쿠팡캐시나 보상 따위 바라지도 않고 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이건 구매자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조건이다. 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결국 디자인이 명백하게 다른 제품이 와도 "상세 디자인은 모델에 따라, 입고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문구 하나면 교환 반품 어려울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쿠팡은 물론 아무도 도와주지 않습니다.
3줄요약
1) 구매한 제품이랑 다른 디자인의 강화유리 받음
2) 상세 설명에 "디자인은 모델에 따라, 입고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라고 적혀있어서 교환 불가능하다고 판매자측에서 거부
3) 쿠팡측에서도 역시 다른 디자인 온 것은 인정하지만 구매자 귀책이다. 대신 쿠팡캐시 3천원 줄게
페이지 상에서 상단부 디자인은 달라질 수 있다고 명시한 상태라 판매자의 입장도 이해가 되네요..
예를 들면 셔츠살때 가슴포켓이 있는 걸 보고 가슴포켓달린 셔츠가 필요해 주문했는데
가슴포켓이 이번달 제조품부터 안달려나온체로 배송된 느낌이라고 하면 좀 더 공감되시지 않을까합니다.
실명언급은 없었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제목에 이용기라고 적힌게 오해의 소지가 있었나봅니다.
쿠팡 고객센터를 이용한 후기입니다
아마도 오래 갈 기업은 아닌거 같아요. 투자금 끊기면 무너질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판매자 입장에서 이미 잘 명시했고 사실 문제없는 거래라 쿠팡에서 다른 액션 취할건 없는데 그래도 중재 진행하고 판매자 과실 물을 여지가 없으니 쿠팡측에서 포인트로 주겠다한건데 쿠팡이 뭘잘못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여러 상품 판매 페이지마다 모니터마다 색감 다를 수 있다고 명시하는게 괜히 그러는게 아니죠
질문이랑 후기에 폭격해놨어요 상품페이지에
다음 사람이 사면 안되니
억울한점 이랑 사서는 안되는 이유를
상단부에 "기기에 따른 디자인" 이라 명시해놨고
하단부에 "모델에 따라, 입고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고 해놨으면 기기 모델 별로'만' 디자인이 다른갑구나 하고 인지하는게 보편적이지 않나요? 달라지는 디자인 별로 예시를 다 들어놓은 것이면 얘기가 다르겠으나 달랑 저 예시 하나 올려놓고 모든 책임을 구매자에게 전가하는게 온당해 보이지는 않네요.
전자상거래가 무슨 복불복인가요?
그냥 노트9용을 구입했는데 노트10용이 왔다는거잖아요
덕분에 홍채인식도 못써먹게되었고
더군다나 한개는 쓰고 한개만 보내서 교환해달라고 하는것도 이해가 잘 가진 않네요.
예상한 제품과 너무도 다른 제품이 왔다는 게 포인트지, 카메라부를 가리는 디자인이 기능을 해친다는 것은 논점이 아니에요.
두개다 교환하려고 했으나 포장이 지저분하게 뜯어 재포장후 판매는 상품성이 없을거고 판매자측이 곤란할 거라 생각하여 그냥 제가 썼습니다.
다른모양의 제품이 오면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가보네요.
아~무것도 모르지만 저도 온라인 판매나 해볼까 싶네요 돈벌기 참 쉬워보여요
평소에 그냥 사용하시는분들 저한테 사세요~ 제가 제품 설명사진하고 조금씩 다른 제품만 보내드릴께요~
일단 구매자님이 임시로 붙이고 있다고 하니
모델자체가 완전히 다른 휴대폰용은 아닌것같고
1. 사용자의 휴대폰용 글라스이긴 하지만
2. 상세페이지의 오른쪽 타입으로 왔다 라는거죠.
이건 상세페이지를 갤럭시 s9 s10 이렇게 쓸게 아니라
구형/개선형 이렇게 썼다면 아마 다르게 이해했을것 같아요.
제가 보기엔 상세페이지를 애매하게 만든 ㅎㄴ쪽도 문제가 없진 않아 보입니다. 다만 임시로 부착하지 마시고 환불을 요청하셨다면 더 좋지않았을까 싶네요
저런 답변 들으면 진짜 말문이 턱 막히고 정말 허탈해지죠. 일반상담원 분들은 저렇게 답변 안하는데 상급자로 올라가면 꼭 저렇게 대답하더라구요. 그렇게 교육을 받는건가 싶기도 하고... 저는 그래서 컴플레인 할때도 되도록 저런 질문은 안합니다ㅠㅠ